미하일 8歲 팔레올로고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미하일 8歲
로마인의 皇帝 및 前提者
在位 1259年 1月 1日 ~ 1282年 12月 11日
前任 腰眼니스 4歲 ( 니케아 帝國 )
보두앵 2歲 ( 라틴 帝國 )
後任 안드로니코스 2歲
身上情報
出生日 1223年
死亡日 1282年 12月 11日
死亡地 里市마케이아 隣近 파코微溫
家門 팔레올로고스 王朝
父親 안드로니코스 두카스 콤니노스 팔레올로고스
母親 테오도라 안젤리나 팔레올로器나
配偶者 테오도라 팔레올로器나
宗敎 東方 正敎會

미하일 8歲 팔레올로고스 ( 그리스어 : Μιχα?λ Η’ Παλαιολ?γο? , 1223年 ? 1282年 12月 11日 )는 東로마 帝國 의 마지막 王朝인 팔레올로고스 王朝 皇帝 (在位期間: 1261年 ~ 1282年 )이다.

後날 '아주 狡猾한 그리스人'이라고 불릴 程度의 策略家로, 니케아 帝國 테오도루스 2歲 皇帝의 뒤를 이은 어린 요한네스 4歲 皇帝의 攝政을 맡아 보다가 帝位를 簒奪하였다. 마케도니아 地方 · 알바니아 를 統合, 니케아를 首都로 定한 藥劑(弱帝)의 로마 帝國( 니케아 帝國 )을 强化하여, 1261年 라틴 帝國 에게 빼앗겼던 構圖(舊都) 콘스탄티노폴리스 를 奪還하여 東로마 帝國을 부흥시켰다. 팔레올로고스 王朝는 1453年 오스만 帝國 에 依해서 帝國이 滅亡할 때까지 約 200年間 持續되었다.

生涯 [ 編輯 ]

니케아 皇帝 卽位 [ 編輯 ]

아버지는 大貴族 안드로니코스 두카스 콤네노스 팔레올로고스이며, 어머니는 알렉시우스 3歲 앙겔로스의 孫女 테오도라 앙겔리나 팔레올로기나이다. 美카일의 家門은 팔레올로고스 家門 으로 콘스탄티노폴리스 에서 가장 高貴한 家門中 하나였다.

젊은 時節, 勇猛性을 發揮하여 니케아 帝國 의 歷代 皇帝들에게 雇用된 프랑크족 傭兵들의 指揮官으로 昇進하였다. 그는 뛰어난 軍事的 才能으로 信望을 얻었으나 테오도루스는 그를 猜忌하여 監獄에 가두어버렸다. 1258年 12月 테오도루스 2歲 가 죽은 直後 어린 皇帝 遼河니스의 攝政이던 게오르기우스 戊子론 兄弟가 죽는 宮廷 革命이 일어났는데 美카일은 이에 關與한 것으로 보인다. 그 革命 以後 監獄에서 풀려나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 아르세니오스 아우트리아노스와 함께, 當時 8살이었던 皇帝 腰眼니스 4歲의 攝政을 맡았다. 그 後 對空 ( megas dux )의 職銜을 얻고, 最終的으로는 1258年 크리스마스에는 共同 皇帝로 宣布하였다. 事實上 니케아 帝國 을 奪取한 셈이었다.

콘스탄티노폴리스 收復 [ 編輯 ]

그가 皇帝로 卽位한 時期 시칠리아의 萬프레디 에피로스 公國 의 君主 美카일은 共同으로 니케아 帝國의 그리스 首都인 테살로니키 를 攻擊했는데 美카일 팔레올로고스는 페라高니아 戰鬪에서 이들 同盟國 聯合軍을 물리쳤다. 1260年 美카일은 餘勢를 몰아 直接 콘스탄티노폴리스 로 進擊하여 攻擊했으나 海軍이 없어 一旦 물러났다.

1261年 美카일은 베네치아 共和國 과 怏宿인 제노바 와 條約을 맺고 海軍力을 增强하고 再次 콘스탄티노폴리스 奪還에 나섰다. 그해 7月 25日 알렉시우스 스트라테풀루스가 指揮하는 니케아軍은 손쉽게 라틴 帝國으로부터 콘스탄티노폴리스를 奪還하여 57年 만에 帝國의 首都를 收復했다. 當時 小아시아에 있던 美카일은 이 消息을 처음에 믿지 않았다고 한다. 美카일은 3週 後인 8月 15日 首都를 回復한 榮譽로운 皇帝로 首都에 入城하였다.

首都 入城 뒤 그는 아들 안드로니쿠스 팔레올로고스 를 正式 後繼者로 冊封하고 共同 皇帝였던 어린 少年 腰眼니스를 같은 해 12月, 失明시키고 마르마라海 의 城郭에 幽閉시켰다. 이 行爲로 인해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 아르세니오스에 依해 波紋되어 1268年에 새 總大主敎로 交替될 때까지 波紋腸은 撤回되지 않았다.

美카일은 처음 都市의 防禦에 集中하였고 라틴 帝國 時代의 慣習을 卽刻 中斷시키고, 東로마의 傳統 慣習과 制度를 부활시켰다. 1261年 콘스탄티노폴리스를 收復할 때 그 都市의 人口는 3萬 5千 名에 不過했으나 美카일의 治世 동안 꾸준히 復舊를 繼續하여 7萬名까지 人口가 늘어났다.

敎會 統一과 外交 [ 編輯 ]

美카일은 아직 그리스 地域에 남아있는 라틴 勢力을 몰아내기 위해 여러 方面으로 外交的 交涉을 試圖했다. 시칠리아의 王權 을 노리는 萬프레디 , 프랑스의 聖王 루이 等과 交涉을 벌였으나 失敗로 돌아갔고 結局 로마 敎皇 과 손잡게 되었다. 이때 시칠리아의 王權을 놓고 獨逸의 好엔슈타인 프랑스의 앙주 가 競爭했는데 앙주의 샤를 은 萬프레디와 콘라딘을 죽이고 南部 이탈리아를 掌握했다. 以後 앙주의 샤를은 美카일의 最大 敵手로 東로마 帝國을 攻擊하게 된다. 샤를은 쫓겨난 라틴帝國의 보두앵 2歲 敎皇 클레멘스 4歲 와 함께 東로마에 反對했다.

美카일은 서둘러 敎皇廳과 和解를 摸索하고 1263年 頃부터 交涉을 分裂된 東西 敎會의 統一을 위해 始作했고 또한 제노바 베네치아 共和國 過度 交涉을 벌여 兩側의 競爭을 利用했다. 그동안 앙주의 샤를은 그 나름대로 콘스탄티노폴리스를 노리고 壓迫해왔고 1270年 11月 十字軍 을 이끌고 東로마 帝國에 對한 侵攻을 始作했다. 그러나 暴風雨로 인해 시칠리아의 陸軍과 海軍이 壞滅하는 바람에 뜻을 이루지 못했다.

한便 共同의 關心事를 가진 敎皇 그레고리오 10歲 와 美카일은 수많은 兩 敎會의 不和와 不信에도 1274年 第2次 리옹公議會 를 열어서 마침내 두 敎會의 統一을 宣布하였다. 그러나 이 政策은 東로마 百姓들의 宗敎的 信仰心과 自尊心에 傷處를 주는 結果를 낳았고 極甚한 宗敎的 葛藤을 불러왔다.

末年과 죽음 [ 編輯 ]

以後 불가리아 第2帝國 內政에 介入하여 이바一路의 난 을 겪었으며 1281年 샤를 의 사람으로 敎皇으로 選出된 마르티盧 4歲 는 美카일을 破門하고 샤를의 東로마 遠征 計劃을 積極的으로 支持하였다. 샤를은 지난 番에 暴風雨로 壞滅한 陸軍과 海軍을 增强하는데 끊임없는 努力을 기울였고 베네치아, 半칸 半島의 君主들 等을 自身의 便으로 끌어들여 臺 東로마 同盟을 强化했다. 美카일은 이에 맞서 敎皇廳 , 베네치아의 宿敵 제노바, 그리고 萬프레디의 사위인 아라곤의 페드로 3歲 와 同盟을 맺었지만 數的으로 시칠리아에 劣勢였다. 그러나 뜻밖에 1282年 復活節 시칠리아에서 샤를과 프랑스人들에 對한 叛亂인 시칠리아 만종 事件 이 일어났고 이 때문에 샤를은 東로마 遠征을 抛棄할 수밖에 없었다.

시칠리아 만종 事件 以後 1282年 12月 11日 美카일은 셀주크 투르크 에 對한 遠征을 떠났다가 트라키아의 파코미오스라는 작은 마을에서 죽었다. 諸位는 아들이자 共同 皇帝인 안드로니쿠스 2歲 에게 돌아갔다. 그의 屍身은 콘스탄티노폴리스로 돌아가지 못하고 셀림브리아에 묻혔다.

評價 [ 編輯 ]

미하일은 콘스탄티노폴리스를 收復하여 帝國의 다시 復活시킨 皇帝이지만 事實上 그 部分에서는 別로 한일이 없다. 그의 業績은 軍事的인 데 있는 것이 아니라 外交的인 것에 있었다. 거의 모든 유럽 勢力이 帝國에 反旗를 들었을 때는 그는 外交術을 發揮해 帝國을 救해 내었다. 그러나 이러한 外交에 使用한 東西 敎會統合 政策으로 東로마 住民들의 深刻한 反撥을 불러왔고 이는 以後 帝國의 歷史에 繼續的으로 影響을 미쳤다. 또한 그의 外交政策은 西유럽에 集中되어 있었으므로 투르크가 小아시아 全域을 占領하고 몽골의 擴張에 對해 對備하지 못하는 限界가 있었다. 財政亦是 콘스탄티노플 復舊와 그의 外交路線에 따른 浪費, 常備軍 維持에 따른 過度한 負擔으로 相當히 惡化되었으며, 이것은 後繼者인 안드로니쿠스2歲 時代의 小아시아 喪失에 直間接的으로 影響을 끼쳤다.

家族關係 [ 編輯 ]

1253年 , 미하일은 테오도라( 요한네스 3歲 의 손조카)와 結婚했다. 子女는 아래와 같다.

正式結婚 外에 미하일은 두 名의 私生兒가 있었다.

前任
腰眼니스 4歲
니케아 皇帝
(腰眼니스 4世와 共同皇帝)
1259年 - 1261年
後任
東로마 帝國 으로 復位
前任
라틴帝國의 보두앵 2歲
東로마 皇帝
1261年 - 1282年
後任
안드로니코스 2歲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