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바一路의 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이바一路의 난
날짜 1277年 ~ 1280年
場所
발칸 半島
結果 이바一路가 殺害當하고 게오르기 테르테르 1世가 불가리아의 차르가 됨
交戰國
이바一路의 農民軍 불가리아의 貴族들
비잔티움 帝國
킵차크 칸國
指揮官
이바一路 콘스탄틴 티흐
이반 아센 3歲
게오르기 테르테르 1歲
미카일 8歲
노가이 칸

이바一路의 난 ( 불가리아語 : Въстанието на Ивайло )은 불가리아 皇帝 콘스탄틴 티흐 와 貴族들에 對抗해 일어난 農民들의 叛亂이다. 이바一路의 蘭은 第 2次 불가리아 帝國 의 封建化 始作과 도브루자 等 北東部 地域에서의 몽골의 威脅으로 인한 憤怒로 勃發하였다. 이바일로는 뛰어난 將軍이었고, 몽골과 차르의 軍隊를 擊破하여 貴族들을 그를 불가리아의 차르로 認定하게끔 하였다.

비잔티움 帝國의 皇帝 미카일 8歲 는 이 蜂起가 自身의 나라에 미칠 影響을 걱정하여 불가리아 貴族들을 支援하였으나, 비잔티움은 두 次例의 敗北를 맛보았다. 하지만 몽골의 介入은 그를 드러스터르의 要塞로 도망치게 하였고, 그는 포위당하였다. 그러자 터르노補 의 貴族들은 게오르기 테르테르 1歲 를 새로운 皇帝로 내세웠다. 敵들에게 包圍당한 이바일로는 노가이 칸 에게로 亡命하였으나, 얼마 後 살해당하였다.

背景 [ 編輯 ]

1241年 이반 아센 2歲 事後 巨大한 불가리아 帝國은 衰退하기 始作하였다. 어린 皇帝들이 帝位를 繼承하면서 帝國은 니케아 帝國 에게 트라키아 마케도니아 의 相當 部分을, 헝가리에게는 베오그라드 바나트 를 包含하여 北西部 地域의 領土를 잃었다. 불가리아는 1240年代 以後 몽골의 侵入에 對處하는데 失敗하였고 칼리만 아센 1歲 의 攝政은 몽골에게 朝貢을 바쳐야 했다. 1256年 에서 1257年 사이 불가리아에서는 內戰이 發生하고 스코페 의 볼야르였던 콘스탄틴 티흐가 勝者가 되었다. 그의 20年 治世 내내 불가리아는 不安定했다. 그가 사냥 途中 다리를 다친 後 그의 皇后인 비잔티움 帝國 出身의 이레네 두카이나 라스카리나가 權力을 掌握하였고, 그女는 비잔티움 帝國의 陰謀에 介入되어 있었다. 이레네의 事後 콘스탄틴은 亦是 비잔티움 帝國 出身의 세番째 皇后 마리아 팔라이올로기나 칸타쿠第나에게 政務를 맡겼다.

이 時期 동안 몽골은 繼續的으로 불가리아 北東部를 侵攻하여 마을을 掠奪하고 經濟를 마비시켰다. 그와 함께 13世紀 後半 불가리아에서는 封建化가 始作되면서 많은 變化를 불러왔고 農民들의 狀況은 惡化되었다. 農民들은 中央 政府와 貴族, 敎會에 隸屬되어 있을뿐만 아니라 個人的 自由도 喪失하였다. [1] 몽골의 侵入은 도브루자의 行政力을 破壞하였고 [2] 이는 叛亂의 勃發과 擴散을 促進시켰다. [3]

이러한 狀況에서 北東部 불가리아의 農民 이바일로는 叛亂을 煽動하기 始作하였고, 神이 그에게 貴族들에 對抗하라는 啓示를 내렸다고 主張하였다. 實際로 이러한 迷信은 信實한 農民들 사이에서 追從者를 끌어모으기 위해 意圖的으로 使用되었고 [4] , 叛亂은 着實하게 準備되었다. 民衆들은 이바一路를 富者와 貧者의 平等을 擴散시키는 理想的인 統治者, 卽 '좋은 차르'로 보았다. 그러므로 그는 短期間에 많은 追從者들을 모을 수 있었다. [5]

展開 [ 編輯 ]

初期 成功 [ 編輯 ]

叛亂은 1277年 봄 或은 여름에 始作되었다. [6] 叛亂軍은 먼저 北東部 불가리아를 掠奪하던 몽골軍을 攻擊하였다. 그 해 여름 이바一路의 軍隊는 몽골軍을 敗退시켰고 얼마 後 또 한番 勝利하였다. 불가리아軍이 몇十年間 이루지 못한 偉業에 그의 有名稅는 빠르게 퍼졌다. 1277年 가을, 몽골軍은 불가리아 領土에서 完全히 쫓겨났다. 이바일로는 그의 追從者들에게 皇帝로 불리었다.

1277年 말에 콘스탄틴 티흐는 叛亂軍에 對한 遠征을 開始하였다. 그의 적은 數의 軍隊는 그의 다리 痛症 때문에 느리게 進軍하였다. 이바일로는 콘스탄틴 티흐의 軍隊를 埋伏 攻擊하였고, 皇帝의 側近 勢力들은 죽인 反面 나머지는 叛亂軍에 參加하였다. 이바일로는 콘스탄틴 티흐가 그의 名譽를 지키기 위해 戰鬪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主張하여 自身의 行動을 正當化하기 위해 콘스탄틴 티흐를 自身의 손으로 죽였다. [7] 이 勝利 以後 이바일로는 다른 要塞化된 都市들을 占領하기 始作하였고, 이들은 降伏하면서 이바一路를 皇帝로 認定하였다. 얼마 後 首都 터르노補만이 皇后 마리아의 統治 下에 남게 되었다.

불가리아 統治者의 죽음은 비잔티움 皇帝 美카일 8世에게 衝擊的인 것이었고, 그는 以前부터 불가리아의 狀況을 가까이서 지켜보기 위해 아드리아노폴리스에서 머무르고 있었다. 처음에 그는 불가리아의 危機를 自身에게 유리하게 利用하고자 하였으나, 叛亂의 階級 鬪爭的 面貌가 明確해진 後 그는 이것이 비잔티움 帝國으로 擴散될 것을 두려워해 불가리아 貴族을 支援하기로 決定하였다. 미카일 8世는 비잔티움에 머무르던 불가리아의 前 皇帝 미초 아센 의 아들 이반을 불가리아의 王位 繼承者로 내세웠다. 離叛은 美카일의 딸 이레네 팔라이올로기나와 結婚하였고, 이반 아센 3歲 라는 이름으로 불가리아의 皇帝를 自處하였다. 비잔티움 帝國은 軍隊를 北쪽으로 보내면서 터르노補에 臺詞를 보내 皇后 마리아에게 王座를 抛棄할 것을 說得하였다.

하지만 以後에 일어난 狀況은 비잔티움에게는 놀라운 것이었다. 마리아는 이바一路와 協商을 하여 그에게 불가리아의 帝位를 提議하였다. 비잔티움 歷史家들은 그女의 行爲를 죽은 男便에 對한 道德的 義務를 無視한 것이라 批判하였지만, 그女의 決定은 그女의 三寸 美카일 8歲에 對한 反感과 權力을 向한 그女의 欲求로 인한 것이었다. [8] 처음에 그女는 홀로 統治하고자 하였으나, 그女는 마침내 그女의 아들 미하일 아센 2歲 의 後繼者로서의 地位를 保障하는 條件으로 이바一路와의 共同 統治를 받아들였다. [8] 이바일로는 이 提議를 꺼려하여 마리아는 이바일로 自身이 힘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을 주려한다고 主張하였다. [8] 또한 그는 그러한 條件은 蜂起의 社會的 目標와 相反되었기에 그의 追從者들에게 背信으로 여겨질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마침내 이바일로는 "平和와 內戰으로 피를 흘리지 않기 爲해" 이를 受容하였다. [8]

비잔티움과 몽골과의 戰爭 [ 編輯 ]

1278年 여름 이바일로는 首都에 入城한 後 皇帝의 揮帳을 받았다. 불가리아는 人民의 차르의 支配 下에 統合되었지만, 國家의 問題는 아직 끝난 것이 아니었다. 미카일 8世는 이바一路를 除去하기 위한 努力을 계솏하여 美카일 글라바스가 이끄는 軍隊를 보냈으나, 그는 불가리아軍에게 두次例나 敗北하였다. 그러자 美카일은 몽골에게 불가리아 侵攻을 要請하였다. 首都에서의 狀況 또한 惡化되어 이바일로는 貴族들의 支持를 얻지 못하였고 皇后 마리아와 자주 싸웠다.

그의 轉役 初盤 이바일로는 몽골軍을 도나우 江 以北으로 몰아냈었다. 하지만 비잔티움軍은 더 危險하였고 쉬프카 街道와 黑海 方面에서 攻擊해왔다. 그의 戰術的 才能에도 不拘하고 美카일 글라바스는 어떠한 승리도 거두지 못하였고, 이바一路의 部下들인 밈漆, 쿠만, 淡얀, 칸初, 스탄 等이 이끄는 불가리아 性은 모든 攻擊을 擊退해내었다. [9] 불가리아와 비잔티움의 더욱 激烈해졌다. 비록 그들의 努力에도 不拘하고, 비잔티움 軍隊는 1278年 여름과 가을에 敗退하였다.

이바一路가 南部 地域을 안정시킨 後, 그는 北쪽의 몽골軍과 맞서야했다. 이 時期에 戰爭은 더욱 激烈해지고 長期化되었다. 以前과는 달리 이바일로는 노가이 칸 의 精銳兵과 맞서게 되었다. 몽골軍은 勝利를 거두었고 이바일로는 드러스터르의 要塞로 避身하였지만 3個月 間 포위당했다. 이는 터르노補의 貴族들의 叛亂을 誘發하였다. 敗北의 消息과 함께 이바一路가 죽었다는 消息을 듣자 貴族들은 이반 아센 3世를 支持하였다. 皇后 마리아는 廢位되어 콘스탄티노폴리스로 추방당했다. [9]

하지만 몇달後 이바일로는 몽골軍의 包圍를 突破하였다. 그의 軍隊는 터르노補 郊外에 나타났고 이반 아센 3世는 首都에 포위당했다. 미카일 8世는 그의 사위를 保護하기 위해 1279年 여름 무린 將軍이 이끄는 10,000名의 强兵을 불가리아로 派兵하였다. 그해 7月 17日 이바일로는 데비나 에서 비잔티움 軍隊를 맞아 비록 數的으로 劣勢였음에도 不拘하고 勝利를 거두었다. 많은 비잔티움 軍은 戰死하였고 捕虜들 亦是 이바一路의 命令으로 殺害당했다. 한달 後 비잔티움 軍은 아프린 將軍이 이끄는 5,000名의 軍隊를 다시 보냈다. 正確한 戰鬪 地域은 알려져있지 않으나 비잔티움 歷史家들에 依하면 스타라 플라니나 山脈의 東部에서 벌어졌고, 8月 15日 이바일로는 다시 勝利를 거두었고 비잔티움 軍隊의 司令官은 殺害당했다. 이바일로는 이 두次例의 戰鬪에서 自身의 軍隊를 直接 指揮했다.

叛亂의 끝 [ 編輯 ]

이반 아센 3歲의 地位는 흔들렸고, 結局 그가 터르노補에서 달아나자 불가리아 貴族들은 當時 가장 影響力 있던 貴族 中 한名인 체르벤의 貴族 게오르기 테르테르를 皇帝로 推戴했다. 이 事件은 이바一路의 運命에 決定的이었다. 農民 차르는 불가리아 封建 領主들의 組織的인 軍隊에 맞서게 되었고, 그의 軍隊의 士氣는 떨어졌고 그를 支持하던 民衆들도 끝없는 戰爭에 失望하고 지쳤다. 1280年 말 몇몇 충성스러운 部下들과 함께 이바일로는 노가이 칸에게로 亡命하여 그의 帝位를 되찾기 위한 도움을 要請하였다. 비록 노가이는 처음에는 이바一路를 歡待하였으나, 結局 그의 敵 美카일 8歲의 要請으로 그를 暗殺하였다. [10]

結果 [ 編輯 ]

비록 結果的으로는 失敗하였으나, 이바一路의 蘭은 當時 中世 유럽의 農民 叛亂軍들이 失敗한 目標인 그들의 指導者를 皇帝로 擁立하는 것을 成功하였다. 비록 民衆들에 依한 새로운 社會 秩序 樹立은 失敗하였지만, 이바일로는 불가리아 民衆들의 記憶 속에 正義, 自由, 平等의 鬪士로 남았다. 또한 當代 및 後代 발칸에서는 "假짜 이바일로"들이 主導하는 蜂起가 일어나기도 했다.

이바一路 死後의 20年 間 第 2次 불가리아 帝國은 몽골의 끊임없는 內政 干涉과 大貴族들에 依한 中央 집權力의 崩壞로 衰退의 頂點을 찍었다. 이 時期 동안 비잔티움 帝國은 불가리아가 차지하던 트라키아의 大部分을 占領하였다. 1300年 이 되어서야 토도르 스베토슬라프 의 登場과 함께 불가리아는 再興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各州 [ 編輯 ]

  1. D.Angelov, V. Gyuzelev and collective, History of Bulgaria; Vol. 3 Second Bulgarian State, BAN Edition, 1982, Sofia, p.277.
  2. P.Pertov, The Uprising of Ivaylo (1277-1280), GSUfif, 1956 p.83?110.
  3. P.O.Karishkovskiy, The Uprising of Ivaylo, VVr, 1958,cp.107?135.
  4. Andreev, J. The Bulgarian Khans and Tsars ( Balgarskite hanove i tsare , Българските ханове и царе ), Veliko Tarnovo, 1996, p. 221.
  5. Nicephorus Gregoras, Byzantina historia, p.130?131.
  6. P.Pertov, The Uprising of Ivaylo (1277-1280), GSUfif, 1956, p.218?219.
  7. Andreev, p.223
  8. Andreev, p.224
  9. Andreev, p.226
  10. Andreev, p.228

參考 文獻 [ 編輯 ]

  • Йордан Андреев, Милчо Лалков, Българските ханове и царе, Велико Търново, 1996.
  • Атанас Пейчев и колектив, 1300 години на стража, Военно издателство, София 1984.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