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술푼 映畫|週刊東亞

週刊東亞 1350

..

술푼 映畫

  • reporterImage

    강현숙 記者

    life77@donga.com

    入力 2022-07-28 09:29:4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김현우 지음/ 너와숲 /1만8000원

    김현우 지음/ 너와숲 /1萬8000원

    人生에서 술이 빠질 수 없듯이 映畫에서도 술이 빠질 수 없다. 하지만 大部分의 映畫에서 背景이나 小品에 그친다. 이 冊은 뒷전에 놓여있던 술을 主演級으로 끌어 올렸다. 映畫팬들조차 미처 깨닫지 못했거나 注目하지 않았던 映畫 속 술의 이야기를 맛깔나게 담았다.

    洋酒가 貴하던 時節, 애꾸눈 船長의 캡틴큐는 비싼 洋酒를 마시지 못하는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1980年 登場한 기타再製酒였다. 洋酒 原液은 찔끔 들어가고 大部分 燒酒 酒酊에 色素를 섞은 것이었지만 庶民과 大學生의 가벼운 胡주머니에 딱 맞는 술로 旋風的 人氣를 끌었다. 다만 싸구려의 이미지는 벗지 못했기에 ‘嫉妬는 나의 힘’에서 文學雜誌 編輯長(문성근)과 新入記者(박해일)의 微妙한 關係를 火器曖昧(?)하게 이끄는 小品이 됐다.

    이 冊에 登場하는 36種類의 술 中에서 가장 입맛을 다시게 한 술은 ‘잭 다니엘’. 테네시 위스키라고 불리는 잭 다니엘은 이 冊에서 紹介한 ‘女人의 香氣’ 뿐 아니라 스카페이스 眞珠灣 리썰웨펀 어퓨굿맨 트루라이즈 等 수많은 映畫에서 登場하는 大衆的인 술이다. 흔히 女人의 香氣의 名場面을 視覺障礙人인 프랭크 中領(알파치노)李 탱고를 추는 것을 꼽는다. 하지만 프랭크 中領이 입에 달고 사는 잭 다니엘과 어울리는 場面을 꼽으라면 페라리를 타고 뉴욕 뒷골목을 누비는 場面을 꼽는다. 거칠면서도 단맛이 살짝 감도는 잭 다니엘은 앞을 보지 못하면서도 가끔 最高 速度로 疾走하는, 그래서 짜릿한 瞬間을 느끼는 프랭크 中領, 아니 사람들 人生의 斷面을 代辯하는 것 같아서다.

    著者는 ‘惡魔를 보았다’를 비롯해 수많은 映畫를 製作한 페머민트앤컴퍼니의 代表理事이자 프로듀서. 술에 對한 專門的 知識이나 映畫에 對한 深奧한 評을 적은 冊은 아니다. 그냥 ‘氣分 꿀꿀한데 술이나 한 盞 하러 가자’는 日常처럼 가볍게 그리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만들었다.



    강현숙 기자

    강현숙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강현숙 記者입니다. 財界, 産業, 生活經濟, 不動産, 生活文化 트렌드를 두루 取材하고 있습니다.

    살아 숨 쉬는 健康 微生物의 報告(寶庫) 韓國 傳統 醬類

    大戰 프리미엄 手製 濁酒 & 名人이 만드는 江原 手製 恨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