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석관 代表 “第一 먼저 바닥 脫出할 企業은 實績 隨伴되는 2次電池”|週刊東亞

週刊東亞 1350

..

남석관 代表 “第一 먼저 바닥 脫出할 企業은 實績 隨伴되는 2次電池”

證市 薰風 타고 2次電池 强勢… “目標收益率 10~15% 適切”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2-07-3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7月 27日(現地 時間) 美國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定例會議 後 제롬 파월 聯邦準備制度理事會(연준) 議長이 다음 金利引上 速度를 늦출 수 있다는 發言을 하자 美國 뉴욕 證市가 큰 幅으로 上昇했다. 이날 聯準은 豫想대로 基準金利를 0.75%p 引上했지만, 파월 議長은 景氣沈滯에 突入하지 않을 것이라며 市場의 恐怖를 진정시키는 데 注力했다. 7月 28日 코스피에도 薰風이 불었고 2次電池 關聯株들이 同伴 强勢를 보였다. 앞서 國內 2次電池 關聯株는 테슬라가 2分期 市場 豫想値를 웃도는 實績을 報告하자 株價가 들썩이기도 했다.

    專門家들은 證市 回復 時 가장 먼저 反騰할 섹터로 2差電池와 電氣車를 꼽는다.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2差電池를 注目하라”고 말해왔다. 7月 26日 南 代表를 ‘東亞日報’ 忠正路 社屋에서 만나 有望한 2次電池 企業과 賢明한 投資法에 對해 물었다.

    글로벌 證市를 어떻게 展望하나.

    “코스피와 나스닥 모두 邸店에서 10% 안팎으로 反騰했다. 一旦 바닥은 確認됐지만, 觀望하는 雰圍氣라 當場 눈에 띄는 上昇場이 펼쳐지긴 어려운 局面이다. 앞으로 몇 달은 橫步場이 進行될 것이다. 美國 株價를 움직이는 가장 重要한 要因은 雇傭指標와 物價指數인데, 美國 雇傭指標는 良好한 便이다. 6月 美國 消費者物價指數가 9.1%까지 올라갔지만 피크아웃일 蓋然性이 높다. 聯準은 7月에 基準金利를 0.75%p 올린 後부터는 0.5%p나 0.25%p 金利引上을 할 것이다. 그러면 인플레이션도 어느 程度 잡힐 것으로 보인다. 結局 證市는 러시아-우크라이나 戰爭의 向方에 따라 움직일 것이다. 只今 러시아가 戰爭을 끝낸다면 株價가 暴騰할 수 있지만 러시아의 行態를 보면 戰爭이 早期에 끝날 可能性은 거의 없다. 戰爭 동안 러시아 經濟가 世界的으로 많은 規制를 받았음에도 影響을 거의 안 받고 잘 돌아가고 있지 않나. 오히려 高油價로 기름을 잘 팔고 있다. 이런 複合的인 問題들이 맞물려 株式市場에 影響을 미치고 있지만 큰 고비는 넘긴 것으로 본다.”




    남석관 베스트인컴 대표. [지호영 기자]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 [지호영 記者]

    弱勢場에서 믿을 건 企業 實績

    投資者는 弱勢場에서 가장 빨리 反騰할 수 있는 섹터를 찾고 있다.

    “바닥에서 第一 먼저 脫出하는 企業은 바로 實績이 좋은 企業들이다. 現在 그 可能性이 높은 섹터가 電氣車와 2次電池다. 流動性이 넘칠 때는 未來 靑寫眞이 搖亂한 메타버스 같은 分野의 株價가 急騰한다. 反面 流動性을 縮小할 때는 實績이 隨伴되고 앞으로도 돈을 繼續 벌 수 있는 分野의 株價만 살아남는다. 證市가 全體的으로 回復되면 電氣車와 2次電池 種目이 많이 올라갈 수 있다.”

    2次電池 企業들의 競爭이 熾烈한데.

    “K-배터리 3社의 世界 支配力이 조금 縮小되는 過程이다. 國內에 中國 電氣버스가 많이 들어오고 있고 앞으로 國內 電氣車에도 中國 배터리를 使用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테슬라나 BMW 等 電氣車 企業은 自體 배터리를 使用하겠다고 한다. 지난해까지 世界 市場에서 K-배터리 3社의 比重이 컸고 未來에 對한 꿈도 있어 株價가 오버슈팅했는데, 只今은 그 高點까지 回復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展望된다. 하지만 沈滯長 對備 어느 程度는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K-배터리 大將株 LG에너지솔루션의 2分期 實績이 期待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봄 中國 베이징과 상하이가 코로나19로 封鎖되면서 그 地域 工場이 閉鎖된 影響으로 賣出이 急減했다. 글로벌 物流大亂에 따른 供給網 問題도 큰 影響을 미쳤다. 또한 原資材 價格 急騰으로 2次電池 배터리에 들어가는 망간, 코발트, 니켈 價格이 急騰했다. 이런 理由들 때문에 實績이 좋지 않았는데 下半期에도 狀況이 눈에 띄게 좋아지지는 않을 것으로 豫想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7月 27日부터 保護預受가 풀렸다.

    “保護豫受 物量은 現 市價로 따지면 4兆 원 程度다. LG에너지솔루션 株價가 오늘(7月 26日) 39萬4000원으로 場을 마감했다(그래프1 參照). 機關投資者들은 投資金(公募가 30萬 원) 對比 30% 程度 올랐으니 賣渡하고 싶을 것이다. 그런데 保護豫受 物量을 壓倒的으로 많이 保有한 곳이 LG化學이라 賣渡 物量이 한꺼번에 나오진 않을 것이다.”

    SK온은 앞으로 赤字가 深化할 展望이라는 分析이 支配的이다. SK온의 下半期 實績이 궁금하다.

    “SK그룹은 아직 投資가 많이 進行돼 收益이 크게 나기 어렵다. 投資家 어느 程度 마무리돼야 收益이 날 것으로 보인다. 只今까지 狀況을 보면 좀 더디게 갈 것 같다.”

    2次電池 小型株 注目해야

    三星SDI가 배터리 分野에서 잇달아 兆 單位 投資를 斷行하고 있다. 三星SDI에 對해서는 어떻게 展望하나.

    “三星SDI는 原形배터리를 中心的으로 量産하고, 말레이시아에 1兆7000億 달러(藥 2213兆 원)를 投資해 2025年 工場을 完工할 計劃이다. 무엇보다 三星이라는 母企業이 있어 앞으로도 괜찮아 보인다.”

    K-배터리 3社 中 한 種目에 投資한다면?

    “三星SDI가 無難하다.”

    千步, 에코프로비엠, 엔켐, 후성… K-배터리 3社 以外에 國內 2次電池 關聯株가 多樣하다. 어떤 企業을 注目해야 하나.

    “2差電池는 兩極財, 陰極材, 電解質, 分離膜으로 構成된다. 그中 2次電池 製作費의 35% 程度를 차지하는 兩極財 關聯 企業이 脚光받고 있다. 5年 前쯤 2次電池가 테마株日 때는 2次電池라고 하면 無條件 株價가 올랐다. 3年 前 테슬라 株價가 急騰하고 2次電池 關聯 企業도 玉石이 가려졌다. 이때 千步, 에코프로비엠 等 스타性 있는 企業들이 露出되기 始作했다.”

    當時 賤보의 株價 上昇이 눈에 띄었다.

    “2020年 3月 千步 株價는 5萬 원 程度였다. 2年도 안 되는 期間에 6倍假量 올라 30萬 원까지 上昇했다 最近 轉換社債를 發行하면서 23萬 원臺까지 下落했다(그래프2 參照).”

    앞으로 千步 같은 企業이 또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나.

    “어렵다고 본다. 勿論 小型株에서는 可能하다. 7月 25, 26日 錦洋이라는 會社가 上限價를 2番이나 갔다(그래프3 參照). 이런 小型株에서는 急騰하는 種目이 나올 수 있다.”

    錦洋이 急騰한 理由가 궁금하다.

    “急騰하기 前 錦洋 株價는 5000원臺로 投資者들이 接近하기 쉬웠다. 事實 錦洋은 이番 急騰 몇 달 前 大企業과 契約한다는 이슈가 있었다. 以後 株價가 下落했다 다시 急騰한 것이다. 投資者들이 이런 小型株를 關心 있게 살펴보면 괜찮은 種目을 發見할 수도 있다.”

    急騰한 種目은 急落할 可能性이 높지 않나.

    “上限價가 2番이나 간 種目은 投資注意가 붙어 持續的으로 上昇하기는 어렵다. 지난해 末 2次電池 關聯 小型株가 急騰했는데 株價가 곧 下落했다. 急騰한 種目은 반드시 떨어진다. 그리고 株式 價格은 반드시 企業價値에 收斂한다. 企業價値 對備 오버슈팅韓 種目은 언젠가는 企業價値에 收斂해 下落한다는 點을 銘心해야 한다. 또한 急騰株는 所謂 말하는 ‘選手’들이 하는 것이다. 一般投資者는 急增 種目에 投資하기보다 急騰 原因에 對한 深度 있는 工夫가 必要하다. 以後 類似한 企業이 나타나면 投資하는 것이 安全하다.”

    요즘 關心 있는 2次電池 小型株가 있나.

    “후성이 괜찮아 보인다. 지난해 好實績이 나와 株價가 急騰했다가 指數가 떨어지면서 같이 下落했지만 괜찮은 것 같다. 이 밖에도 小型株에서 괜찮은 企業이 相當히 많다. 2次電池 關聯 企業을 꾸준히 工夫하길 勸한다.”

    市場 狀況 보고 投資해야

    2차전지 관련주가 증시 상승 기류를 타고 강세를 보이고 있다.[뉴시스]

    2次電池 關聯株가 證市 上昇 氣流를 타고 强勢를 보이고 있다.[뉴시스]

    弱勢場에서 一般投資者는 2次電池 關聯株에 어떤 方法으로 投資해야 하나.

    “株價가 企業價値에 비해 過하게 떨어졌을 때 買收하는 것이 基本이다. 그리고 企業價値 以上으로 上昇했을 때 罵倒해야 한다. 무엇보다 그 會社가 眞짜 돈을 잘 벌고 있는지, 大企業에 實際로 納品하는지 等을 確認하고 投資해야 한다. 企業價値는 平素 工夫를 통해 把握하는 수밖에 없다.”

    目標收益率은 어느 程度로 잡아야 하나.

    “弱勢場에서는 上昇場처럼 株式을 持續的으로 保有하고 있다고 收益이 나지 않는다. 더군다나 短期 이슈에 움직이는 小型株는 持續的으로 株價가 上昇하기 더 힘들다. 收益率 10~15%에서 罵倒했다가 市場 狀況이나 企業 이슈로 株價가 下落했을 때 다시 買收하는 戰略이 必要하다. 證券社 目標價가 아니라 市場 狀況을 보고 投資해야 한다. 最近 테슬라가 好實績이 나와 急騰했을 때도 바닥 對備 100달러 程度밖에 上昇하지 못했다. 收益率은 恒常 指數, 그中에도 나스닥 指數와 比較해 잡아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技術的 分析으로 投資 時點을 알 수 있는 方法이 있나.

    “只今은 좋은 種目을 보는 것보다 市場 全體를 봐야 할 時期이기에 指數가 골든크로스日 때 投資해야 한다.”

    現在 코스피 골든크로스가 나타날 幾微가 있나.

    “아직이다. 몇 달은 더 지나야 골든크로스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매거진東亞 유튜브 채널에서 남석관 베스트人컴 代表의 ‘2次電池 種目 分析’ 인터뷰 映像을 視聽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아워홈 4次 ‘骨肉相爭’… 구본성-구미현 聯合에 구지은 退出 危機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