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 積金까지 나왔다, 只今 高金利 주는 商品은?|주간동아

週刊東亞 1350

..

10% 積金까지 나왔다, 只今 高金利 주는 商品은?

優待 條件 빼면 預金은 貯蓄銀行, 積金은 신협이 높아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7-3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韓國銀行이 7月 13日 史上 最高 水準의 빅스텝(基準金利 0.05%p 引上)을 斷行하면서 ‘金利 遊牧民’의 大移動이 始作됐다. 基準金利가 2.25%로 오르자 金融圈 預積金 金利도 훌쩍 올랐기 때문이다. 한 달 前만 해도 貯蓄銀行에서 一般的이던 3%臺 預金商品을 이제 市中銀行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한 積金은 銀行과 인터넷專門銀行이 貯蓄銀行보다 앞서 最高 10% 金利商品을 내놓으며 關心을 끌고 있다. 勿論 基本金利 1.8~3% 商品으로, 最高金利 10%를 받으려면 다양한 優待 條件을 充足해야 한다. 只今 高金利로 金利 遊牧民 마음을 사로잡는 預積金 商品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리綜合金融과 케이뱅크 10% 積金 눈길

    먼저 7月 27日 基準으로 가장 金利가 높은 預金은 優待 條件 充足 時 4.1% 金利를 支給하는 우리綜合金融의 ‘하이 定期預金3’다. 基本金利는 3.7%지만 金融商品, 서비스 마케팅 目的의 商品 서비스 案內 等 ‘個人(信用)情報 蒐集·利用’ 項目에 全體 同意(0.05%), ‘하이 定期預金3’ 加入日로부터 滿期日 前日까지 CMA Note 平均 殘額 1億 원 以上 維持(0.15%), 最初 去來 顧客 또는 ‘하이 定期預金’ ‘하이 定期預金2’ 商品 加入 履歷 保有(0.1%), 스마트뱅킹 加入(0.1%) 等을 充足하면 0.4% 優待金利가 提供된다. 特販 商品으로, 加入 金額은 100萬 원 以上~100億 원 以下다. 銃 限度 4000億 원 消盡 時 販賣 豫定 期間인 9月 30日보다 빨리 마감될 수 있다.

    전북은행의 ‘JB 1·2·3 定期預金’과 우리綜合金融의 ‘定期預金’은 最高 3.80% 金利를 支給한다. ‘JB 1·2·3 定期預金’은 12個月 維持 時 基本金利 3.2%지만 8月 31日까지 進行되는 이벤트 期間 內 加入하고 再預置, 첫 去來 等 優待 條件을 充足하면 最大 0.6% 金利가 追加로 支給된다. 우리綜合金融 ‘定期預金’은 1年 以內 滿期를 자유롭게 選擇할 수 있는 商品으로, 12個月 基準 基本金利 3.7%를 支給하고 非對面 加入 時 0.1% 優待金利가 追加된다.

    IBK기업은행의 ‘IBK D-Day通帳(短期중금채)’과 KDI産業銀行의 ‘Hi 定期預金’은 別途의 優待 條件 없이 各各 3.72%, 3.6% 金利를 提供한다. ‘IBK D-Day通帳(短期중금채)’은 非對面 專用 商品으로, 新規 時點에 滿期 日子를 30日 以上~364日 以下 가운데 一旦位로 選擇할 수 있다. 金額은 最少 100萬 원 以上~2億 원 以內이며 12個月 加入 時 約束된 金利를 提供한다. 중금채는 IBK기업은행이 中小企業의 資金 需要에 對處하고 中小企業에 對한 投資와 中長期 貸出 財源 調達 目的으로 發行하는 債券으로, 中小企業 金融債券의 줄임말이다. 예금보험공사에서 保護하지 않는 商品이지만 中小企業基本法에 依해 保護받는다. ‘Hi 定期預金’은 ‘KDI Hi 入出金通帳’이나 非對面 實名 確認 方式으로 加入한 隨時入出金式 預金을 保有한 個人은 누구나 加入할 수 있으며 金額은 100萬 원 以上이다. 12個月 加入 時 金利 3.6%가 提供된다.

    積金은 金融圈을 통틀어 10%가 最高金利다. 現在 우리綜合金融의 ‘하이 위더스 定期積金’과 ‘하이 定期積金’, 케이뱅크의 ‘핫딜積金×우리카드’가 各種 優待 條件 充足 時 10% 金利를 支給한다. ‘하이 위더스 定期積金’은 1萬 計座 限定 特販 商品으로 加入 金額은 1萬 원 以上~10萬 원 以下다. 基本金利는 3%이며 社會的 配慮者(5%), 積金 加入日로부터 滿期日까지(12개월간) CMA Note 平均 殘額 1萬 원 以上 維持(1%) 等 優待 條件 充足 時 最高 7% 金利가 追加된다. ‘하이 定期積金’은 스마트뱅킹 非對面 專用 特販 定期積金으로 7萬 計座 限定 販賣된다. 基本金利 2%이며 1萬 원 以上~10萬 원 以下로 加入이 可能하다. 첫 去來(4%) 等 優待 條件을 맞추면 最高 8%金利가 追加된다. ‘핫딜積金×우리카드’는 加入 金額 1萬~20萬 원이고 適用 金利는 年 1.8%지만, 優待 金利를 통해 最大 8.2%를 더 받을 수 있다. 케이뱅크 優待金利 0.5%는 新規 顧客이나 마케팅 同意 時 適用된다. 우리카드 優待 金利는 積金 加入일 以前 6個月 內 우리카드 利用 履歷이 없는 顧客 中 온라인 채널을 통해 發給한 指定 카드를 積金 加入 後 翌月 말까지 保有한 顧客에 한해 適用되며 年間 使用 實績에 따라 4.2%나 5.7% 金利가 追加되고 自動移替 또는 大衆交通 利用 時 2%가 더해진다.



    基本金利가 가장 높은 積金은 우리綜合金融의 ‘The조은 定期積金’이다. 加入 金額은 10萬 원 以上~100萬 원 以下이며 年 4% 利子를 支給한다. 給與 移替, 50歲 以上, 우리카드 保有 詩 等 多樣한 優待 條件을 充足하면 總 2% 金利가 追加 提供된다.

    貯蓄銀行 預金金利 4% 目前

    79個 貯蓄銀行 가운데 가장 높은 預金金利를 提供하는 商品은 HB貯蓄銀行의 ‘e-回戰定期預金’으로 3.75%다. 인터넷으로 加入하며 優待 條件이 따로 없다. 그 뒤를 考慮貯蓄銀行의 ‘回戰定期預金(非對面)’(3.7%), 모아저축은행의 ‘e-回轉 定期預金’(3.7%), 참貯蓄銀行의 ‘非對面定期預金’(3.7%), 유니온貯蓄銀行의 ‘e-定期預金’(3.67%), HB貯蓄銀行의 ‘스마트定期預金’(3.65%) 等이 잇는데 亦是 모두 別途 優待 條件이 없다.

    加入 對象에 制限이 없는 商品으로 最高金利를 주는 積金은 韓華貯蓄銀行의 ‘라이프플러스 定期積金(10萬원)’이다. 基本金利는 年 2.9%로 캐롯損害保險 自動車保險加入 等 優待 條件 充足 時 最高 6.3% 金利를 支給한다. 모아저축은행의 ‘e-모아定期積金’ ‘12干支定期積金’ ‘生日祝賀定期積金’, 淸州貯蓄銀行의 ‘定期積金’은 특별한 條件 없이 最高金利 4%를 주는 商品이다.

    松坡東部信用協同組合의 ‘유니온定期預託金’ ‘定期預託金’은 優待 條件 없이 最高金利 3.8%를 주는 預金商品이다. 積金은 長位信用協同組合의 ‘레이디4U積金’이 最高 5.1%로 基本金利 4.2%에 信協체크카드 利用 實績, 給與 移替 實績 等에 따라 1% 優待金利가 追加된다. 같은 長位信用協同組合의 ‘테트리스積金’은 優待 條件 없이 最高金利 4.1%를 適用한다.

    商品에 따라 長期 加入 時 金利를 더 주기도 하지만 專門家들은 “요즘 같은 金利引上期에는 3個月 滿期로 加入해 짧게, 자주 회전시키는 것이 좋다”고 助言한다. 萬若 只今 高金利 例積金 加入을 苦悶하고 있다면 먼저 전국은행연합회, 貯蓄銀行中央會, 信協 홈페이지를 訪問해 公示된 金融商品 金利 및 特徵 等을 꼼꼼히 比較한다. 새마을金庫의 境遇 홈페이지 上段에 位置한 禁錮位置案內를 클릭한 뒤 詳細 地域을 選擇하면 該當 地域 營業店 情報를 確認할 수 있다. 信協이나 새마을金庫는 限時的으로 高金利 特販 商品을 販賣하는 境遇가 많지만 一般 消費者는 알기 어려운데, 財테크 카페나 맘카페, 신협과 새마을金庫 公式 블로그 等에서 情報를 얻을 수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