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期待 인플레이션, 金利引上·기름값 安定으로 잡는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50

..

期待 인플레이션, 金利引上·기름값 安定으로 잡는다

貨幣價値 下落 前 消費 行爲↑… 期待感 遮斷이 優先되는 理由

  • 한지영 키움證券 投資戰略팀 애널리스트

    入力 2022-08-0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只今 金融市場은 브레이크가 故障 난 모습이다. 코스피는 7月 25日 基準으로 正確히 1年 만에 約 930포인트가 빠졌고(3330→2400), 月刊 基準으로 6月 한 달 동안 13% 넘게 下落했다. 코스피가 月刊 10% 以上 急落한 事例는 外換危機(IMF 救濟金融), 카드 大亂, 리먼 事態, 코로나19 팬데믹 等 大型 시스템 危機 때를 除外하고는 없다. 또 원/달러 換率은 場中 1320원臺를 突破하며 金融危機가 進行 中이던 2009年 4月 以後 가장 높게 치솟은 狀態다. 外國 狀況도 마찬가지다. 全 世界 大將州인 美國 나스닥 指數는 이미 高點 對比 30% 넘게 下落하면서 弱勢場(高點 對比 20% 以上 下落하면 弱勢場으로 規定)에 깊숙이 進入해 있고, 달러 인덱스(主要 6個 通貨에 對한 달러 價値를 보여주는 指標)는 108線을 突破해 2002年 11月 以後 最高値를 記錄하며 ‘强달러’를 넘어 ‘킹달러’ 現象을 演出하고 있다.

    이쯤 되면 “우리가 모르는 大型 惡材가 터진 것은 아닐까”라는 不安感이 掩襲한다. 多幸히 블랙스완級 大型 惡材가 터진 것은 아니다. 全 世界 中央銀行의 攻擊的인 金利引上, 景氣沈滯, 에너지 危機 같은 旣存 不確實性 或은 惡材가 只今까지 金融市場을 괴롭히고 있는 것이다. 이를 誘發한 根本的 原因은 高(高)인플레이션(=高物價)이며 ‘인플레이션→中央銀行 金利引上→市中 流動性 減少 및 需要 鈍化→景氣沈滯 憂慮 增幅→金融市場 不安’으로 惡循環이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서비스·財貨 寄與度 에너지보다 커

    通常的으로 金融市場 不安이 實物經濟에 미치는 影響은 리먼 事態 等 一部 事例를 除外하고는 制限的으로 衝擊이 加해지거나 時差를 두고 進行된다. 하지만 只今은 인플레이션이 問題다 보니 當場 밖에만 나가도 기름값, 場바구니 物價, 飛行機 및 宿泊費, 그리고 職場人들에게 가장 큰 影響을 미치는 런치 인플레이션(點心값 急騰) 等을 實物經濟에서 빠른 速度로 體感할 수 있다.

    인플레이션은 잡힐 수 있을까. 經濟學界에서 “인플레이션이 잡힌다” 基準은 大部分 中央銀行의 目標値인 2%臺 內外高, 金融市場에서는 4%臺에 該當한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인플레이션이 빠른 時日 內 잡히기는 어렵다. 只今 인플레이션 問題로 가장 골머리를 앓고, 또 그 過程에서 全 世界 金融市場에 混亂을 주고 있는 美國을 살펴보면 7月 13日 發表된 6月 消費者物價가 그야말로 衝擊的이다. 헤드라인 基準으로 前年 同月 對比 9.1%를 記錄하며 5月(8.6%) 및 市場 豫想値(8.8%)를 모두 웃돌면서 41年 만에 最高値를 達成했다. 勿論 價格 變動性이 큰 에너지 및 食料品을 除外한 根源 消費者物價는 5.9%로 前月(6.0%)에 비해 鈍化됐지만 如前히 높은 水準이며, 美國 中央銀行인 聯邦準備制度理事會(聯準)도 現 時點에서는 根源 消費者物價보다 헤드라인 消費者物價와 期待 인플레이션 重視하는 만큼 慰安거리가 되지 못한다.

    細部 內容을 봐도 只今 인플레이션은 單純히 우크라이나 事態에 따른 供給 衝擊뿐 아니라, 코로나19 팬데믹 以後 이연수요 및 報復需要가 맞물리면서 社會 곳곳으로 擴散하고 있다. 美國 인플레이션 分析 結果 에너지보다 서비스와 財貨 品目의 物價 寄與度가 더 높다는 것이 그 根據다(그래프1 參照). 이렇게 서비스와 財貨 인플레이션이 急騰하는 原因은 經濟主體들의 期待心理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앞으로도 繼續 인플레이션이 上昇한다는 것은 現金 貨幣의 實質價値(名目金額에서 인플레이션 差減)가 下落한다는 意味다. 이 境遇 經濟主體들은 自身들의 實質 購買力이 惡化되기 前 物件을 미리 消費하는 行爲를 하고, 그 結果 需要가 繼續 物價를 牽引하는 現象이 發生한다. 卽 期待 인플레이션이 實際 인플레이션에 影響을 미치는 것이다.



    “인플레 잡히지 않으면 金利引上 繼續할 것”

    結局 現在 9%臺를 넘어선 美國 인플레이션(韓國은 6%臺)을 진정시키려면 期待 인플레이션이라도 먼저 억누를 必要가 있다. 最小限 인플레이션이 現 時點보다 더 높아지지 않기 위해서라도 말이다. 卽 인플레이션 피크아웃(高點을 찍고 下落)만 確認해도 金融市場이나 實物經濟의 混亂은 惡化되지 않을 것이라서 現在 聯準이 하려는 作業도 이와 關聯이 깊다. 聯準은 6月 聯邦市長公開委員會(FOMC)에서 75bp(1bp=0.01%p) 金利引上을 했고, 7月 FOMC(26~27日)에서도 75bp라는 攻擊的인 金利引上을 斷行했다. 큰 幅의 金利引上을 통해 市中 利子 負擔을 늘리는 同時에 “인플레이션이 잡히지 않으면 잡힐 때까지 金利引上을 할 것”이라는 信號를 持續的으로 加害 期待 인플레이션을 낮추려는 意圖다. 빠른 時日 內 可視的 效果가 이렇게 期待 인플레이션을 떨어뜨리면 時差를 두고 實際 인플레이션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需要 萎縮 憂慮도 肯定 作用

    期待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또 다른 方法은 기름값 安定이다. 6月 28日 美國 輿論調査 專門機關 갤럽이 調査한 結果, 美國人의 3分의 2 以上(67%)李 기름값 上昇으로 經濟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應答했다. 여름철 드라이빙 시즌에도 기름값 負擔 탓에 以前보다 運轉을 덜하게 됐으며(62%), 이로 因해 休暇 計劃을 變更한 사람도 늘고 있는 것으로 確認됐다(46%). 이처럼 기름값은 美國, 韓國 等 主要國 一般 家計主體들의 心理的 인플레이션에 가장 큰 影響을 미치고 있다. 特히 中産層 以下 庶民에게는 더 重要한 要因이자 有權者들의 票心에도 莫大한 影響을 끼친다. 이와 關聯해 美國 미시간大가 集計한 所得 分위別 5年 後 期待 인플레이션 推移를 살펴보자(그래프2 參照). 6月 基準 上位 25%의 期待 인플레이션은 1.2%, 中尉 50%의 期待 인플레이션은 3%로 그리 높은 便은 아니다. 하지만 下位 25%의 期待 인플레이션은 5.2%臺로 1990年 以後 가장 높은 水準을 記錄했다. 下位 25%의 期待 인플레이션 急騰이 全般的인 期待 인플레이션을 끌어올리고 있는 만큼, 이들 階層의 期待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것도 未來의 實際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現在 美國 바이든 政府가 中東의 原油 增産을 이끌어내려 하거나 러시아産 原油 價格 上限制를 導入하려 하는 것도 기름값을 안정시키기 위한 一環으로 보면 된다.

    아직까지는 政府 次元에서 斷行하려는 政策들이 成果를 내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肯定的 側面을 찾자면 6月 以後 原油, 農産物, 非철金屬 等 原資材 價格이 大部分 글로벌 需要 萎縮 憂慮로 下落勢를 보이고 있다는 點이다. 또 世界 中央銀行의 攻擊的인 金利引上(甚至於 韓國銀行도 7月 13日 50bp 金利引上 빅스텝 斷行)李 債券市場에 反映되고 있는, 日刊 單位로 追跡 可能한 期待 인플레이션率(Breakeven Rate: 名目 國債金利에서 物價聯動채 金利를 差減한 指標)을 진정시키고 있다. 이는 이르면 7月 末 미시간大 或은 뉴욕 聯邦準備銀行이 發表하는 實物經濟 消費者들의 期待 인플레이션에 影響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더 나아가 政府 次元에서 推進 中인 기름값 等 에너지 價格 鎭靜 對策이 所期의 成果를 거둔다면 年內에 物價가 빠르게 내려가지 않더라도 最小限 物價가 繼續 上昇할 것이라는 憂慮는 遮斷할 수 있을 것이다. 이 境遇 金融市場 不安과 庶民物價 苦痛이 더는 惡化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