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惡臭’가 ‘惡材’로… 냄새 이슈에 우는 롯데七星飮料와 스타벅스|週刊東亞

週刊東亞 1350

..

‘惡臭’가 ‘惡材’로… 냄새 이슈에 우는 롯데七星飮料와 스타벅스

펩시 제로슈거 라임·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惡臭 論難

  • 구희언 記者

    hawkeye@donga.com

    入力 2022-07-29 10:06:1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最近 消費者 사이에서 製品 ‘惡臭’ 問題로 論難이 된 企業들의 株價는 어떨까. 代表的인 企業은 펩시 제로슈거 라임 製品 勇氣 惡臭 이슈가 發生한 롯데七星飮料와 스타벅스 여름 프리퀀시 謝恩品 惡臭 이슈가 發生한 SCK컴퍼니(옛 스타벅스코리아)다. SCK컴퍼니는 이마트가 지난해 持分을 追加 獲得함에 따라 이마트의 連結 對象 從屬會社가 됐다. 이마트의 SCK컴퍼니 持分은 67.5%다.

    最近 롯데칠성음료가 製造하는 炭酸飮料 펩시 제로슈거에서 惡臭가 난다는 民願이 提起돼 食品醫藥品安全處(食藥處)가 調査에 들어갔다. 京畿 地域 한 自治團體가 民願을 接受해 自體 調査 中인 가운데 食藥處度 다른 地域의 같은 製品을 收去해 比較 調査하고 있다.

    人氣 製品 容器에서 惡臭 發生

    롯데칠성음료의 펩시 제로슈거 라임.

    롯데칠성음료의 펩시 제로슈거 라임.

    7月 27日 記者가 서울 市內 主要 便宜店을 돌며 購入한 펩시 제로슈거 500㎖ 製品 4甁의 勇氣에서는 特別한 냄새가 나지 않았다. 現在 롯데칠성음료는 消費者 要請이 있으면 該當 製品을 交換해주고 있다.

    롯데七星飮料 側은 “펩시 제로슈거 製品 中 500㎖ 페트甁 勇氣와 뚜껑에서 泥醉가 나는 狀況이다. 캔 같은 다른 製品에서는 이就家 發生하지 않았다. 內容物의 맛과 品質에는 異常이 없다”고 밝혔다. 롯데七星飮料 關係者는 “該當 製品만 페트甁 才質이 다른 것은 아니고 다른 一般 製品과 同一한 材質”이라며 “內部的으로는 장마철 高溫多濕한 環境이 이어지다 보니 製品 流通과 保管 過程에서 이就家 發生한 것으로 把握했다”고 說明했다. 롯데칠성음료는 現在 식약처 調査 結果를 기다리고 있다.

    펩시 제로슈거 라임은 지난해 出市돼 큰 人氣를 끈 製品이다. 製品의 人氣와 더불어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飮料事業과 主流事業에서 모두 實績이 上昇한 데 이어 올해 1分期에도 好調를 이어가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上半期 제로 炭酸 市場에서 占有率 50%를 記錄해 코카콜라를 제치고 1位에 오르기도 했다. 올해 初 13萬1000원이던 롯데七星飮料 株價는 5月 2日 20萬 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7月 28日 롯데七星飮料 株價는 前 去來日 對比 0.29% 오른 17萬3000원을 記錄했다.



    惡臭 製品, 飮料 쿠폰으로 交換

    스타벅스 2022년 여름 이벤트 상품인 서머 캐리백. [뉴시스]

    스타벅스 2022年 여름 이벤트 商品인 서머 캐리백. [뉴시스]

    한便 人氣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의 서머 캐리백에서도 惡臭가 난다는 消費者 指摘이 이어졌다. 實際로 記者 周邊에도 스타벅스 캐리백을 받고 該當 가방에서 냄새가 나 베란다에서 奪取를 시키고 있다는 事例가 많았다. 이番에 스타벅스에서 프리퀀시를 모아 캐리백을 2回 交換한 20代 女性은 “크림 컬러 製品보다 그린 컬러 製品에서 냄새가 더 甚하게 나는 느낌이다. 안에 物件이나 옷을 담으면 냄새가 밸 것 같아 繼續 베란다에 두고 奪取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特히 이 惡臭가 有害物質인 포름알데히드 때문이라는 主張이 온라인에서 불거지며 消費者 不安이 커졌다. 世界保健機構(WHO) 傘下 國際癌硏究所는 포름알데히드를 1軍 發癌物質로 分類하고 있다. 그러나 가방은 衣類나 寢具와 달리 直接 身體에 着用하지 않는 其他 製品類로 分類돼 포름알데히드 關聯 安全基準 遵守 對象에 包含되지 않는다.

    스타벅스는 7月 28日 서머 캐리백에 對한 포름알데히드 檢出 試驗 結果 포름알데히드가 檢出됐다고 밝혔다. 서머 캐리백 交換을 願하는 消費者는 8月 31日까지 스타벅스 賣場을 訪問해 캐리백을 返納하면 無料 飮料쿠폰 3章으로 交換할 수 있다. 이와는 別途로 캐리백을 받은 顧客에게 새로운 贈呈品 또는 3萬 원을 支給할 豫定이다.

    SCK컴퍼니 最大株主인 이마트 株價는 그間 大型마트 義務休業 解除 可能性에 힘입어 上昇勢를 보였다. 올해 初 이마트 株價는 15萬500원이었다. 7月 28日에는 前 去來日 對備 0.90% 下落한 11萬 원을 記錄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