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投資 리스크 管理하고 老後 準備 比重 늘려야|주간동아

週刊東亞 1350

..

投資 리스크 管理하고 老後 準備 比重 늘려야

30代 後半 未婚 女性 財務 設計

  • 유용현 KFG 公認財務設計士(CFP)

    yhryub@naver.com

    入力 2022-08-0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여성은 평균수명이 남성보다 긴 편이라 노후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GETTYIMAGES]

    女性은 平均壽命이 男性보다 긴 便이라 老後 管理에 萬全을 期해야 한다. [GETTYIMAGES]

    Q 30代 後半 職場人 女性입니다. 40歲를 向해 달려가다 보니 結婚할 생각은 漸漸 없어지고, 老後를 위해 돈 管理를 잘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獨立해 혼자 빌라에 살고 있는데, 父母로부터 많은 돈을 빌리고 銀行 貸出도 받았습니다. 投資 成果가 좋아 投資 爲主로 돈을 굴려왔지만 株價가 暴落하는 걸 보니 怯도 납니다.

    A 總資産은 2億7000萬 원, 負債는 1億6600萬 원 程度로 純資産은 1億300萬 원假量입니다. 나이가 들면 隱退 後 老後 準備 必要性도 그만큼 커집니다. 特히 女性은 平均壽命이 男性보다 6~7年 긴 便이라 미리 準備하는 사람만이 幸福한 未來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財務的 長點은 負債를 除外하면 純資産이 1億300萬 원 程度라는 것, 貸出元利金을 包含한 貯蓄과 投資, 可用 餘力을 合하면 貯蓄과 投資 比重이 所得 對比 60% 程度로 良好하다는 것, 保障性 保險은 所得 對比 4%로 負擔이 없는 水準이라는 것입니다. 財務的 短點으로는 負債가 總資産 對比 62%로 많은 便이며 貸出元利金은 所得 對比 28%로 負擔이 될 수 있다는 것, 隨時入出金을 할 수 있는 資金이 不足하다는 것, 펀드와 退職年金 等 投資型 商品에 對한 리스크 管理가 必要하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投資 리스크 管理를 위해 목돈은 安定的으로 運用하는 商品으로 옮기고, 每달 可用 餘力은 攻擊的으로 分散投資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投資로 收益을 내려면 流動性 資金과 短期性 資金 確保가 꼭 必要하기에 現金資産度 適正 比重을 維持하기 바랍니다.

    또한 老後 準備 比重을 좀 더 높일 것을 勸합니다. 投資性向이 攻擊的이라 變額年金으로 長期的인 可能性을 보고 꾸준히 投資하면 좋겠습니다. 新規 投資 時에는 株價 下落을 邸店 買收 機會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年末精算 때 稅額控除 惠澤을 받고자 個人型 退職年金(IRP)을 굴리는 것도 重要하지만, 積立金 投資管理도 반드시 해야 합니다.

    유용현은…
    2002年부터 綜合金融컨설팅 會社 ㈜KFG에서 財務設計 專門家로 活動하고 있다. 只今까지 1萬5000名 以上 資産管理 財務 相談을 進行했다. 著書로는 ‘찐한 財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運營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