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完治 不可能한 糖尿, 이렇게 豫防하세요|주간동아

週刊東亞 1340

..

完治 不可能한 糖尿, 이렇게 豫防하세요

[健康氣象廳] ‘糖尿 前 段階’는 正常 아닌 糖尿 危險 높은 狀況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5-2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糖尿는 한 番 發病하면 完治가 不可能하고, 갑자기 失明하는 糖尿網膜辨證 等 다양한 合倂症을 불러오는 疾患이다. 다만, 糖尿 前 段階에서 運動과 食餌療法으로 徹底히 管理하면 糖尿로 進行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現在 國內 糖尿 人口는 糖尿 前 段階까지 包含하면 1000萬 名으로 推算된다. 조윤모 KMI 光化門센터 職業環境醫學科 專門醫는 “다양한 指標를 통해 糖尿 前 段階라는 事實을 確認한 後에도 그대로 放置할 境遇 糖尿로 發展할 可能性이 높지만, 血糖 管理만 잘하면 合倂症 危險 없이 健康하게 生活할 수 있다”고 助言했다.

    당뇨는 당장 특별한 증상은 없지만, 나중에 합병증이 생길 수 있기에 관리를 잘해야 한다. [GETTYIMAGES]

    糖尿는 當場 특별한 症狀은 없지만, 나중에 合倂症이 생길 수 있기에 管理를 잘해야 한다. [GETTYIMAGES]

    Q 糖尿는 어떤 疾患인가.
    A“血液 속 糖이 頂上 基準보다 많아져 血液이 끈적끈적해지는 疾患으로, 甚하면 血液이 지나가는 모든 機關에 影響을 미쳐 合倂症을 誘發한다.”

    Q 糖尿를 診斷하는 指標는 무엇인가.
    A
    “于先 ‘公僕 血糖’과 ‘食後 血糖’이 있다. 8時間 禁食 後 檢査하는 公僕 血糖은 頂上 數値가 100 未滿으로, 두 番 連續 測定해 126이 넘어가면 糖尿로 診斷한다. 食後 血糖은 食事 始作 後 2時間이 지났을 때 測定해 200을 反復해서 넘을 境遇 糖尿로 본다. ‘糖化血色素’도 指標가 되는데, 糖化血色素는 血液 속 血色素에 糖이 얼마나 붙어 있는지 確認하는 檢事로 4.4~5.7%면 正常, 6.5% 以上이면 糖尿라고 判斷한다. 또 空腹 時 인슐린 數値가 높을 境遇 糖尿로 診斷되지 않았어도 糖尿로 進行될 可能性이 높다고 본다. 食前 血糖이 높으면서 糖尿 基準에 該當하지 않는 ‘空腹血糖障礙’, 食後 血糖이 높으면서 糖尿 基準에 該當하지 않는 ‘內堂陵障礙’도 糖尿로 進行될 可能性이 높은 危險 要因으로 여긴다.”

    Q 糖尿에도 여러 類型이 있나.
    A
    “그렇다. 1型 糖尿는 膵臟에서 인슐린 分泌를 돕는 베타세포가 破壞돼 인슐린이 相當히 不足하거나 나오지 않는 境遇다. 인슐린 投與 外에는 方法이 없다. 흔히 成人病으로 表現되는 2型 糖尿는 肥滿, 脂肪이나 炭水化物 爲主의 食習慣, 運動 不足 等이 原因이 된다. 또 4㎏ 以上의 아기를 낳은 女性, 妊娠性 糖尿 診斷을 받은 女性, 膵臟炎 等 膵臟과 關聯된 疾患을 앓았던 分도 糖尿 危險群이라고 할 수 있다.”



    Q 管理를 어떻게 해야 하나.
    A
    “糖尿 診斷을 받아도 當場은 특별한 症狀이 없을 수 있지만 追後 合倂症이 생길 수 있으니 管理를 잘해야 한다. 食餌療法과 週期的인 有酸素 運動을 통해 꾸준히 血糖 管理를 하는 게 重要하다. 또한 頂上보다 糖尿 危險이 높은 糖尿 前 段階라도 同一한 方法으로 積極的인 管理를 해야 糖尿로 罹患되는 것을 豫防할 수 있다.”

    健康氣象廳 유튜브 채널에서 糖尿에 關한 좀 더 仔細한 內容을 視聽할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