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수 大檢 監察部長과 妙한 因緣... 新任 呈戱도 監察1課長|週刊東亞

週刊東亞 1340

..

한동수 大檢 監察部長과 妙한 因緣... 新任 呈戱도 監察1課長

[Who’s who] 文 政府 時節 한 監察部長에 關한 批判 글 數次例 올려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5-20 17:15:27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한동훈 法務部 長官 就任 다음날(18日) 斷行된 檢察 人事에서 狀況이 뒤바뀐 두 人物에 視線이 쏠리고 있다. 한동수 大檢 監察部長과 新任 呈戱도 監察1誇張이다. 當初 初代 證券犯罪合同搜査團腸 任命이 有力했던 呈戱도 課長이 監察1課長으로 任命되자, 檢察 안팎에서는 親文(親文) 人士로 分類되는 한동수 監察部長을 牽制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分析이 나온다.

    두 사람은 判事 出身인 한 監察部長이 2019年 10月 曺國 前 法務部 長官이 退任 마지막 날 靑瓦臺에 提請, 任命되면서 因緣을 맺게 됐다. 當時 大檢 監察2課長이던 鄭 課長이 한 監察部長을 直屬上官으로 補佐하게 된 것이다. 그러다 2020年 1月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 就任 以後 이뤄진 人事에서 鄭 課長은 淸州地檢 刑事1部長으로 轉補됐다. 當時 鄭 課長은 本人 人事에 앞서 當時 尹錫悅 檢察總長의 大檢 參謀 8名 全員이 左遷되는 人事가 斷行되자 “檢察總長을 허수아비로 만들기 爲한 人事라는 생각이 든다”라는 글을 檢察 內部網 이프로스에 올려 批判한 바 있다.

    妹兄은 김영록 全南道知事

    檢察 內에서도 强性(强性)으로 불리는 鄭 課長은 以後 監察2課長 時節 暫時 補佐한 한동수 部長에 對해 批判的 見解를 드러내왔다. 2020年 11月 정진웅 當時 光州地檢 次長檢事가 한동훈 當時 檢事長 瀆職暴行 嫌疑로 起訴되며 職務 排除를 推進하는 狀況이 벌어지자 한 監察部長은 “저는 反對 意見을 냈는데 反映되지 않았다”며 內部 意思 決定 過程을 페이스북에 公開했다. 이에 淸州地檢 部長檢事였던 鄭 課長은 檢察 內部網 이프로스에 “大檢 監察部長이라는 분이 監察 業務 內容과 意思 決定 過程을 마구 公開해도 되는 거냐”며 批判했다.

    또 지난해 9月 當時 金오洙 檢察總長이 이른바 ‘告發使嗾 疑惑’ 眞相 調査를 한 監察部長에게 맡겼을 때도 鄭 課長은 또 다시 이프로스에 “한 部長은 여러 곳에서 ‘親政權 人士’라는 評價를 받는 사람인데 이런 분이 眞相을 공정하고 眞實하게 밝힐 수 있을까”라는 글을 올렸다. 12月에는 한 監察部長이 페이스북에 “言論이 나를 親與·親政府 性向으로 罵倒하는데, 나는 政治的 中立을 지키고 공정하게 眞實되게 業務를 處理하고 있다”고 밝히자, 鄭 課長은 “몇 달間 商社로 모셨던 經驗과 以後 監察部長님의 業務 處理 行態들에 根據해 政治的 偏向과 不公正이 너무도 甚한 분이라고 생각한다”는 글을 이프로스에 올려 反駁했다.

    1966年生으로 全北 出身인 鄭 課長은 전북대 師範大附設高와 연세대 法學科를 卒業했다. 1999年 司法試驗에 合格했으며 2002年 全州地檢 檢事로 任官했다. 以後 大檢 腐敗犯罪特別搜査團 副部長, 昌原地檢 特殊部長, 서울中央地檢 防衛事業搜査部腸 等을 거친 特殊通이다. 김영록 前 農林畜産食品部 長官, 現 全南道知事가 妹兄이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