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건에 對해 所信 있게 얘기했어요 [SynchroniCITY]|週刊東亞

週刊東亞 1341

..

비건에 對해 所信 있게 얘기했어요 [SynchroniCITY]

美 시애틀 ‘마이티誤 도넛’ 먹고 싶어요!

  • 안현모 同時通譯師·김영대 音樂評論家

    入力 2022-05-3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永代 라이머 님이 出演한 ‘라디오스타’ 재미있게 잘 봤어요.

    현某 ㅎㅎ 領帶 님은 다 아시는 얘기잖아요.

    永代 라이머 님 얼굴이 슬림해지고 좋아 보이시던데요?

    현某 元來 男便이 筋力運動 爲主로만 했는데 最近 골프에 빠진 以後로 自然스레 살이 빠진 거 같아요.



    永代 전 또 현某 님이 菜食을 하니까 살이 빠지신 줄. ㅋㅋㅋ

    현某 菜食이랑 다이어트는 全혀 相關없다고요. 體重은 뭘 먹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먹느냐에 달린 것임!

    永代 ㅋㅋ 맞는 말이네요. 같은 막국수라도 곱빼기를 먹으면…. ㅋㅋㅋ

    최근 채식주의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GETTYIMAGES]

    最近 菜食主義者가 急激히 늘어나고 있다. [GETTYIMAGES]

    현某 안 그래도 오늘 菜食에 對해 演說할 일이 있었는데, 宏壯히 苦悶되고 神經 쓰였어요.

    永代 왜요? 자주 하시는 말씀이잖아요.

    현某 世界自然基金(WWF)李 每年 進行하는 ‘판다토크’에 演士로 招請됐는데, 이렇게 公式的인 자리에서 公開的으로 菜食主義라고 밝힌 것은 처음라서요. 아무래도 아직 菜食의 重要性에 對한 社會的 共感帶가 弱하기도 하고, 괜히 까칠하고 유별난 사람으로 비칠까 봐 그동안은 “志向한다” 程度로만 살짝 言及했거든요.

    永代 에이, 요즘 世上에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까요?

    현某 치麥, 三겹살, 스테이크… 이런 것들이 다 大衆的으로 사랑받는 메뉴인데, 혼자 畜産業의 二酸化炭素 排出에 對해 얘기하면 마치 즐거운 祝祭에 재 뿌리는 거 같잖아요. 너무 많은 人口가 畜産業과 聯關 産業에 從事하고 있고, 當場 제 知人들 中에도 고깃집을 運營하거나 닭가슴살 製品을 販賣하는 분이 많은데, 意圖치 않게 그분들이 傷處받을까 봐 念慮되는 게 當然하죠.

    永代
    不特定 多數를 對象으로 發表하거나 講義할 때 水位를 調節하기가 가장 까다롭죠.

    현某 어쨌든 그래도 環境團體가 主催하는 行事라 勇敢하게 제 所信을 얘기하고 돌아왔어요!

    永代 잘하셨어요. 大衆文化人으로서, 特히 女子 演藝人으로서 비건 志向的인 主觀이 活動에 걸림돌이 될 때도 많을 텐데, 意志를 갖고 목소리를 낸다는 건 대단한 일이죠.

    현某 WWF 側에서도 말씀하시더라고요. 美國 같은 海外에선 影響力이 큰 映畫俳優나 有名 人士들이 環境保護 메시지 電波에도 積極的인데, 韓國에는 그런 人物이 적어서 協力할 對象을 찾기가 쉽지 않다고요.

    永代 그죠. 우리는 그런 건 政治人이나 科學者 領域이라고 생각하는 傾向이 있으니까요.

    현某 事實 日常에서 環境保護를 위해 宏壯히 熱心히 實踐하는 俳優나 歌手들도 所屬社의 管理 때문에 環境 關聯 캠페인에 同參하기 쉽지 않다고 하더라고요. 責任이 莫重해지기도 하고, 廣告나 商品 協贊에도 制約이 생기니까요.

    永代 생각해보니까 제 아내는 菜食主義者 같은 건 아니지만, 아이들을 낳고부터는 飮食에 關해선 正말로 徹頭徹尾해졌어요.

    현某 어떤 方式으로요?

    永代 조개類는 微細플라스틱 같은 海洋 쓰레기가 多量 包含돼 있어 먹이지 않았고, 참치度 上位 捕食者라 水銀 含量이 높다는 理由로 안 먹였죠. 무엇보다 가난한 留學生 살림에 돈이 더 들더라도 有機農으로 사서 먹였어요. 몸에 닿는 기저귀나 稅制, 化粧品 같은 건 말할 것도 없고요. 어휴, 내가 커피 한 잔 덜 먹지 하는 心情으로 價格이 몇 倍 비싸도 그런 것들을 購買했답니다.

    현某 오오, 저는 아직 아이가 없어서인지 그런 것까지 따지진 않는데, 徹底하셨네요.

    永代 한 番은 재밌었던 게 우리 食口들이 每日 먹는 材料를 아내가 너무 有機農으로 사왔길래 제가 이렇게 데일리로 먹어야 하는 必須 品目을 비싼 걸로 사오면 어떡하냐고 했어요. 아내 曰, 자주 먹는 거니까 그럴수록 좋은 걸 사는 게 當然하지 않냐고. ㅋㅋㅋ 完全 反駁 不可였죠.

    현某 그런데 어때요? 그렇게 有機農으로 따져가며 키운 보람이 있는 거 같으세요?

    永代 네! 두 딸 모두 잔病치레가 없었고, 요즘 그렇게 흔하다는 아토피나 喘息, 알레르기도 없이 잘 자랐거든요.

    현某 와우, 아내분에게 祕法 좀 傳授받아야겠어요.

    永代 勿論 요새는 그렇게까지 꼼꼼히 챙기진 못해요. 이제 애들이 어느 程度 크기도 했고, 韓國 들어오고 나서는 有機農 옵션이 美國에서만큼 厖大하지가 않아서요.

    현某 그건 그래요. 經濟 水準도 差異가 나지만 全體 市場이 작아서 어쩔 수 없죠. 國民의 5%만 有機農을 選好한다 해도 韓國과 美國 規模는 比較가 안 되니까요.

    永代 韓國에 와서 하루는 팜油가 들어간 菓子를 딸아이한테 먹였더니, 皮膚가 바로 反應해 깜짝 놀랐어요. 그래도 多幸인 건 저희가 텃밭을 가꾸니까 菜蔬는 大體로 直接 기른 有機農에 物流가 必要 없는 로컬 生産이라는 點이에요. 有機農 認證 마크가 안 붙었을 뿐, 이건 로컬 程度가 아니라 거의 스폿 生産이죠. ㅋㅋㅋㅋ

    채식은 우리 몸뿐 아니라 지구를 살리는 치유의 밥상이다. [GETTYIMAGES]

    菜食은 우리 몸뿐 아니라 地球를 살리는 治癒의 밥床이다. [GETTYIMAGES]

    현某 너무 재미있는 게 사람들이 ‘菜食’ 또는 ‘비건’이라고 하면 漠然하게 健康, 웰빙 이미지가 겹쳐서 ‘오가닉’ ‘글루텐 프리’ ‘키토’처럼 食單 앞에 붙는 다른 單語들이랑 헷갈려 하기도 하더라고요. 全혀 상관없는 槪念인데도요.

    永代 ㅎㅎㅎ 맞아요. 왠지 비건은 빵이나 케이크 같은 밀가루와 雪糖이 들어간 飮食은 안 먹을 거 같고, 풀만 뜯어 먹을 거 같고. ㅎㅎㅎㅎ

    현某 비건 中에도 바빠서 비건라면만 每日 끓여 먹는 ‘정크 비건(junk vegan)’도 있답니다. ㅋㅋ

    永代 비건이든, 論비건이든 ‘정크’가 붙으면 營養 均衡은 말짱 꽝이겠네요. ㅋㅋ

    현某 한番은 누가 제가 菜食人人 걸 듣더니, 청담동에 有名한 샐러드집 가봤냐며 치킨 샐러드나 蛋白質 셰이크 等 다양한 메뉴가 있어 運動하는 몸짱 女子들한테 人氣가 많다고 그러더라고요.ㅋㅋㅋ 菜食이라고 하면 뭔가 샐러드가 聯想되고 自動으로 날씬한 몸매 같은 게 떠올라서 그런 거죠.

    永代 샐러드에도 種類에 따라 各種 치즈나 베이컨 같은 動物性 材料가 無知하게 들어가는데 말이죠. ㅎㅎ

    현某 反對로 비건 親舊 한 名은 어린 조카가 하도 ‘비건’이라는 말을 옆에서 들어서 葡萄를 가리키면서도 “비건 葡萄”라 하고, 딸기를 가리키면서도 “이건 三寸이 좋아하는 비건 딸기”라고 한대요. 正確한 意味는 몰라도 無條件 좋은 거다 이런 뜻인 거죠. 귀엽죠. ㅋㅋㅋㅋㅋ

    永代 ㅋㅋ 갑자기 먹는 얘기를 나누니까 夜밤에 배고프네요. 美國 시애틀에서 우리 家族이 단골로 愛用하던, 眞짜 最高로 맛있고 安全한 비건 도넛 가게 가고 싶다!

    현某 誤옷! 이름이 뭔데요?

    永代 마이티誤 도넛(Mighty-O Donuts)이라고, GMO(遺傳子變形 農水産物)나 化學 添加物을 쓰지 않아서 아무리 먹어도 頉이 나지 않는 有名한 맛집이에요.
    현某 으악, 먹어보고 싶다!! 언제쯤 가볼 수 있으려나…. ㅜㅜ

    永代 우린 언제나 그렇듯 비건 막국수로 代身해야죠. ㅋㅋㅋㅋ

    현某 眞짜 洞네에 닭 肉水를 안 쓰는 幕국숫집이 있다는 게 어찌나 多幸이고 感謝한 일인지…!

    永代 날도 더워졌는데 早晩間 ‘飛膜’ 함께해요~! 비빔 막국수가 아니라, ‘비건 막국수’.

    (繼續)


    안현모는… 放送人이자 同時通譯師. 서울大, 韓國외대 通飜譯大學院 卒業. SBS 記者와 앵커로 活躍하며 取材 및 報道 力量을 쌓았다. 뉴스, 藝能을 넘나들며 大衆과 疏通하고 있다. 宇宙 萬物에 對한 關心과 愛情으로 본 連載를 始作했다.





    김영대는… 音樂評論家. 延世大 卒業 後 美國 워싱턴대에서 音樂學으로 博士學位 取得. 韓國과 美國을 오가며 執筆 및 講演 活動을 하고 있다. 著書로 ‘BTS : THE REVIEW’ 等이 있으며 유튜브 ‘김영대 LIVE’를 進行 中이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