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V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MTV
韓國名 엠티비
英文表記 MTV(Music Television)
個國日 1981年 8月 1日
本社 美國 뉴욕
某企業 바이어컴CBS
웹사이트 http://www.mtv.com

MTV 는 1981年 8月 1日 開局한 美國의 音樂 專門 케이블TV 채널이다. MTV 開設의 願目的은 ‘ VJ (video jockey)’라는 새로운 槪念의 進行者가 TV에서 뮤직비디오 를 紹介·放映하는 形式을 導入하기 위해서였다. 現在 MTV는 限定된 範圍의 뮤직비디오를 放映하고 있으며, 그보다 優先的으로 10代와 젊은 層을 市廳 타깃으로 하여 大衆文化 關聯 프로그램이나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重點的으로 放送하고 있다.

첫 放送부터 MTV는 音樂産業과 大衆文化에 큰 影響을 줬다. MTV의 슬로건인 “亂 MTV를 願해(I Want My MTV)”는 實際 大衆이 느끼고 있는 現實이 되었으며, ‘VJ’槪念의 大衆化, 그리고 映像媒體로 音樂을 紹介하는 專門 프로그램의 導入, 音樂 關聯 行事와 消息, 프로모션 等을 팬들과 아티스트가 共有할 수 있는 空間을 提供했다. MTV는 現在 뮤지션, 다른 TV채널과 쇼, 映畫, 冊 等에서 數없이 言及되고 있다.

數年間 檢閱 制度, 社會行動主義 等 MTV가 젊은이들에게 倫理的으로 影響을 준다는 論難은 꾸준히 이어져왔다. 90年代부터는 MTV의 非音樂프로그램 中心 放送編成 또한 大衆文化에 否定的인 影響을 끼칠 것이라는 論爭이 일기 始作했다.

MTV는 美國 內에 많은 子會社를 만들었으며, 外國에도 다양한 合作會社들이 있다.

主要 姊妹 채널로는 VH1 , MTV2 , MTV Tr3s 等이 있다.

歷史 [ 編輯 ]

旣存 方向 [ 編輯 ]

MTV가 誕生하게 된 經緯는 當時 오하이오州 콜롬버스 에 位置한 워너 케이블(Warner Cable: Warner Communication의 子會社이며 Warner-Amex Satellite Entertainment의 前身))李 雙方向 TV 시스템인 QUBE를 開設하게 된 1977年 에서부터 始作된다.

QUBE시스템은 여러 專門化된 채널을 提供했다. 映畫專門 STAR CHANNEL(무비채널의 前身)과 어린이 채널 Nickelodeon 과 音樂放送 Sight on Sound. 그中 Sight on Sound라는 音樂채널은 公演實況 中繼나 音樂中心의 프로그램을 放送하는 채널로, 視聽者들은 雙方向의 QUBE 서비스를 利用하여 自身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나 曲에 對해 投票를 할 수 있다.

MTV의 根本的인 프로그램 形態는 當時 映像媒體擔當者(visionary media executive)였던 로버트 W. 피트먼 (Robert W. Pittman: 現在 MTV 네트워크의 CEO)에 依해 만들어졌다. 피트먼은 1970年代 後半 WNBC에서 自身이 直接 製作하고 進行했던 ‘Album Tracks’라는 1分짜리 프로그램을 示範的으로 放送했다.

피트먼의 上司이자 WASEC의 副社長인 존 랙(John Lack)은 70年代 後半, 뮤직비디오에 關心을 가졌던 前 멍키스 (The Monkees)의 멤버 마이클 네스미스(Michael Nesmith)가 製作한 팝클립스(Popclips)를 企劃하게 되었다. 팝클립스는 1976年에 첫 放送한 뉴질랜드 放送局 TVNZ 네크워크 프로그램 ‘Radio with Pictures’와 비슷했다. ‘Rock with Pictures’는 主要 音盤社들이 音樂 弘報를 위해 自身들의 音樂을 無料로 提供했던 때인 1966年代에 事實上 製作이 始作되었다.

또한, 메이슨 윌리엄스(Mason Williams)는 그의 著書 ‘메이슨 윌리엄스 FCC 記錄(The Mason Williams FCC Report)’에서 自身이 CBS에 “畵面 있는 라디오 (video-radio)”인 TV 프로그램을 放映하도록 提案했다고 言及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에서 DJ 는 放送 中에 直接 前衛藝術로 音樂을 연주한다. CBS 는 이 提案을 拒絶했지만, 윌리엄스는 自身이 作家(executive writer)로 일했던 ‘Smothers Brothers Comedy Hour’에서 自身이 作曲한 ‘Classical Gas’를 연주하기도 했다. 이 冊은 MTV가 첫 放送을 始作하기 바로 前인 1971年度에 첫 出版됐다.

音樂채널의 出現 [ 編輯 ]

1981年 8月1日, MTV는 랙의 목소리“Ladies and gentlemen, rock and roll"로 첫 放送을 始作했다. 아폴로11號 (Apollo11)의 달 着陸 모습을 背景으로 조너선 일라이어스(Jonathan Elias)와 존 피터슨(John Peterson)李 作曲한 기타演奏音樂의 MTV 主題歌가 흘러나왔다. MTV 製作者인 앨런 굿맨(Alan Goodman)과 프레드 사이버트(Fred Seibert)는 텔레비전 放送 歷史上 가장 有名한 場面을 MTV와 함께 使用한 것이다. 사이버트는 元來 닐 암스트롱 (Neil Armstrong)의 “One small step” 發言(“韓 人間에게는 보잘것없는 한 발자국이지만 人類에게는 큰 跳躍”)을 放送하려고 했으나, 암스트롱의 反對로 그가 말하는 部分은 電子音으로 遮斷하여 放送되었다.

MTV가 첫 放送을 하며 나온 場面은 北 뉴저지에서 單獨 케이블 시스템을 利用하는 2~3千餘 名의 사람만 볼 수 있었다고 한다.

當時 狀況을 正確히 表現하듯, MTV의 첫 뮤직비디오는 버글스 의 “Video Killed the Radio Star”였다. 그리고 두 番째 曲은 팻 버나打 (Pat Benatar)의 “You Better Run”이었다. 가끔씩 MTV의 職員들이 뮤직비디오를 再生하기 위해 비디오를 揷入하는 동안 畵面이 까맣게 나오기도 했다. 처음 MTV의 글字 模樣은 그 때의 해와 라벨 이름 等이 揷入되어 있었기 때문에 現在와는 다른 모습이었다.

다른 채널의 프로그램 [ 編輯 ]

MTV가 첫 放送을 實施할 當時 HBO 에서도 Video Jukebox라는 30分짜리 뮤직비디오 프로그램을 放映한 바 있다(1986년 末 終放). 아울러 當時 HBO는 映畫 사이사이에 뮤직비디오를 放送하기도 했다.

1983年 6月 3日부터 1985年度까지 Superstation WTBS 또한 Night Tracks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이 프로그램은 最長 14時間 동안 每 週末 늦은 밤까지 뮤직비디오를 放映했는데, MTV와 달리 黑人 아티스트의 音樂도 放送되었다. 以外에도 몇몇의 放送社가 音樂 爲主의 프로그램을 放映했다; 特히 1984年 여름 KRLR-TV Vusic21의 이름으로 登場한 라스베이거스의 KVMY Channel21이 있는데, 이 채널에서 처음 放映된 뮤직비디오는 마이클 잭슨 의 “Thriller”다.

TBS의 Night Tracks가 始作한 後 얼마 되지 않아 MTV와 같은 네트워크 TV인 NBC 가 MTV의 行動에 對한 防禦策으로 Friday Night Videos를 放送하게 되었다. 그 後 Friday Night으로 이름을 바꾸고 1983年부터 2002年까지 放送되다가 곧 다른 프로그램으로 代替되었다. 1984年 ABC 또한 뮤직비디오 프로그램을 放送하긴 했지만 크게 成功하지 못하고 1年 만에 終映되었다.

1984年, TBS의 設立者 테드 터너(Ted Turner)는 MTV의 ‘ (rock)’音樂 中心의 形態를 벗어나 더 넓은 장르의 뮤직비디오를 放送하기 爲해 Cable Music Channel을 만들게 되었다. 그러나 繼續的인 赤字로 인해 곧 한달 以後 터너는 MTV에 이 채널을 팔게 되고, 이는 곧 現在의 VH1 으로 남게 되었다.

뮤직비디오 [ 編輯 ]

MTV의 元來 目的은 VJ가 進行하며 每日 24時間 동안 뮤직비디오를 放映해주는 ‘音樂 텔레비전(Music Television)’李 되는 것이었다. 이 채널이 언제나 傳達하려던 메시지는 元來 “當身은 이제 音樂을 다르게 즐길 겁니다(You’ll never look at music the same way again)” 或은 “ 스테레오 로 즐기는 衛星放送 (On Cable, In Stereo)”이었다. 每日 24時間 뮤직비디오를 放送하는 시스템은 바뀌었지만, MTV는 아직도 TV 채널과 웹 사이트에서 限定된 範圍의 뮤직비디오를 放映하고 있다.

旣存 VJ와 프로그램 形態 [ 編輯 ]

MTV의 旣存 形態는 美國의 有名 40代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따왔다. 새로운 얼굴의 젊은이들이 프로그래밍을 擔當하고 VJ를 맡았으며, 많은 VJ들은 有名人士가 되기도 하였다. 1981年 MTV의 元年 VJ 멤버는 니나 블랙우드 (Nina Blackwood), 마크 굿맨 (Mark Goodman), 앨런 헌터 (Alan Hunter), J. J. 잭슨 (J. J. Jackson), 그리고 마사 퀸 (Martha Quinn) 等 5名이다. 2005年 이들은 시리우스 衛星 라디오(Sirius Satellite Radio)의 進行者가 되었다 (2004年 死亡한 잭슨 除外)

1980年代 MTV 프로그램을 掌握했던 뮤직비디오의 初期 形態는 露骨的으로 弘報性이 짙었으며, 콘서트 場面을 모아 編輯한 映像이 많았다. MTV 채널의 視聽者가 늘어나면서 音盤社는 自身의 認知度와 大衆化를 높이는 方法으로 放送媒體를 利用하는 것이 效果的이라는 것을 알고 特別히 TV 채널을 위해 멋지게 製作한 콘서트 映像을 더 많이 만들기도 했다.

多數의 80年代 록밴드와 藝術家들은 MTV로 인해 더 有名해졌다. 이들은 애덤 앤트 , 유리드믹스 (Enrythemics), 컬처 클럽 , 더 픽스 (The Fixx), 스플릿 엔즈 (Split Enz), 프린스 , 울트라복스 , 듀란 듀란 , 밴 헤일런 , 본 祖妣 , 래트 (RATT), 데프 레퍼드 , 더 폴리스 , 더 카스 等 當時의 뉴웨이브 , 하드록 , 그리고 헤비메탈 그룹들이 많았다. MTV는 또한 패러디 歌手 얀코빅 의 “Weird Al”을 放送하기도 했다.

MTV는 또한 데이비드 보위 , 저니 , 러시 , 존 멜런캠프 , 빌리 조엘 , 제네시스 , 홀 앤 오츠 (Hall & Oates), 롤링 스톤스 , 로드 스튜어트 , 더 後 , ZZ 塔 等과 같은 70~80年代의 클래식 록 歌手들과, 로버트 플랜트 , 弼 콜린스 , 폴 매카트니 , 데이비드 리 로스 (David Lee Roth), 피트 타운셴드 (Pete Townshend)와 같은, 當時 솔로로 새롭게 便向한 歌手들, 또한 마이클 스탠리 밴드 , 슈즈 (Shoes), 블로土 (Blotto), 택시 와 같은 잊혀지는 歌手들의 音樂도 放送했다. 1983年 하드록 밴드 키스 는 그들의 歷史上 最初로 그들 特有의 化粧을 지우고 MTV에 出演하기도 했다.

人種 의 壁을 허물다 [ 編輯 ]

初期 MTV에서는 黑人 아티스트들의 出演이 거의 없었다. MTV에서 볼 수 있었던 黑人 아티스트는 에디 갠트 (Eddy Gant), 티나 터너 , 도나 서머 程度였다. 美國 MTV에서 最初로 放送된 有色人種의 아티스트는 白人 과 黑人 混合으로 結成되었던 英國밴드 더 스페셜스 (The Specials)였다. 더 스페셜스의 뮤직비디오 “Rat Race”는 MTV의 첫 放送 날 58番째로 放映된 뮤직비디오였다.

MTV는 當時 록 音樂 中心으로 構成된 프로그램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理由로 릭 제임스 의 “Super Freak” 같은 黑人 歌手의 뮤직비디오를 틀지 않은 적도 있었다. 이 事件 以後 제임스는 公式的으로 MTV 채널에 더 많은 黑人 아티스트의 뮤직비디오가 放映되어야 한다고 主張했다. 록의 傳說이라 할 수 있는 데이비드 보위 또한 1983年 VJ 마크와의 生放送 인터뷰에서 黑人 아티스트 音樂을 적게 放送하는 點에 對해 異議를 提起했다. 當時 몇몇의 사람들과 같이, MTV의 招待 人材引受 擔當者이자 黑人이었던 캐럴린 B. 베이커 (Carolyn B. Baker) 또한 偏狹한 方向으로 音樂을 定義하는 MTV의 行動에 疑問을 提起했다.

1983年에 되기 前, 마이클 잭슨 또한 MTV에 放送되기 위해 애쓴 바 있다. “人種의 障壁을 허물고(break the color barrier)” 葛藤을 解消하기 위해 當時의 CBS 레코드社의 代表者인 월터 예트니코프(Walter Yetnikoff)는 MTV에 冒瀆的이고 猛烈한 非難을 加하며 MTV가 앞으로 音盤社의 뮤직비디오를 틀 수 없도록 하겠다고 脅迫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人材引受 部署의 代表 레스 갈랜드(Les Garland)는 CBS社의 壓迫 없이 잭슨의 “Billie Jean” 비디오를 放送하기로 決定했다고 말했다. 곧 CBS에서 業務 總括을 擔當한 데이비드 벤저민(David Bejamin)은 이를 否認했지만, 어쨌든 MTV는 1983年 “Billie Jean” 뮤직비디오는 繼續的으로 放映하였으며, 이는 잭슨과의 오랜 協力關係를 맺게 함과 同時에 다른 黑人 아티스트도 돕게 되는 始發點이 되었다.

The Austin Chronicle 에 따르면, 잭슨의 “Billie Jean” 뮤직비디오는 “人種의 壁을 허문 비디오였다. 元來 MTV가 그 壁을 세운 張本人이지만 말이다(the video that broke the color barrier, even though the channel itself was responsible for erecting that barrier in the first place).” 잭슨의 뮤직비디오 以後, 當時 살아남기 위해 孤軍奮鬪했던 케이블 채널인 MTV는 宏壯한 人氣를 끌게 되었다. 잭슨의 비디오는 MTV 成功에 한 몫을 했으며, MTV가 락音樂 中心의 視角을 벗어나 팝과 알앤비에 關心을 돌리는 데도 큰 도움을 줬다. 이런 變化는 프린스 , 휘트니 휴스턴 , 재닛 잭슨 과 같은 黑人 아티스트들이 채널에 꾸준히 放送될 수 있는 힘이 되었다. 빌보드 誌의 조너선 코언(Jonathan Cohen)은 재닛 잭슨의 “쉬운 사운드와 幻想的인 按舞의 映像은 MTV도 拒否할 수 없었으며, 록 中心의 프로그램이 더 다양한 비트 音樂과의 結合으로 進化할 수 있도록 도왔다”고 했다.

그 外의 放送 初期 問題들 [ 編輯 ]

誕生 初期인 1983年度에, 音樂을 映像媒體로서 紹介하는 MTV의 特性 때문에 MTV는 視覺的으로 더 藝術性 있는 音樂은 過大評價되는 反面, 같은 人氣를 누리고 있지만 視覺的으로 덜 魅力的이라던가 狹小하게 싱글音盤으로 活動하는 뮤지션들의 音樂의 質은 깎아 내리는 等 ‘音樂’ 自體의 重要度를 낮춘다는 批判을 받았다. 같은 해 롤링 스톤 (Rolling Stone)의 스티븐 레비 (Steven Levy)는 “그동안 MTV 가 해낸 것은 로큰롤 音樂을 映像 世界에 突入시키면서 사람들이 이를 眞正한 엔터테인먼트인지 장사꾼 놀음인지 判斷할 수 없게 만들었다”고 했다. 데드 케네디스(Dead Kennedys)의 젤로 비아프라(Jello Biafra) 또한 위와 같은 理由로 MTV를 批判하며 1985年에는 “MTV, TV에서 꺼져라 (MTV, Get off the Air)”라는 題目의 노래를 선보이기도 했다. 그 以後, 많은 그룹들과 싱글 아티스트들이 비슷한 理由로 MTV를 批判해왔다. 이들은 “Music Television”으로서의 MTV가, 좀 더 많은 뮤직비디오를 좀 더 공정한 基準으로 選擇하여 放送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監督들의 登場 [ 編輯 ]

1990年代 初盤, MTV는 메탈리카 , 건스 앤 로지스 等과 같이 的인 要素가 섞인 하드록 音樂과 차트의 높은 順位에 오른 메탈과 하드록 音樂, 마이클 잭슨 , 마돈나 , 뉴 키즈 온 더 블록 (New Kids on the Block)과 같은 팝音樂, 뉴 에디션 (New Edition), 벨 비브 데보 , 토니 토니 톤 , 보이즈 套 멘 (Boys II Men)과 같은 알앤비 音樂, 그리고 바닐라 아이스 (Vanilla Ice)와 엠씨 해머 (MC Hammer)와 같은 新生 래퍼들의 音樂을 함께 放送했다. LL 쿨 J (LL COO J), 老티 바이 네이처 (Naughty by Nature), 오닉스 (Onyx), 써 믹서랏 (Sir-Mix-A-Lot)과 같은 힙합 아티스트의 音樂 比率이 急激히 增加되었으며, 1993年에는 當時 大衆音樂要素가 덜 加味된 갱스터 랩 을 했던 西部의 래퍼인 투팍 사커(Tupac Shakur), 아이스 큐브 (Ice Cube), 워런 G (Warren G), 닥터 드레 , 스눕 毒 (Snoop Dog)들 또한 볼 수 있었다.

1980年代의 音樂보다 더 다양한 性格의 音樂을 보여주기 위해, 더 個性 있고 創意的이며 藝術的이고 더 技術的인 新生 뮤직비디오들이 선보였다. 몇몇의 有名 映畫監督들 또한 뮤직비디오를 製作하기 始作했다. 1992年 12月 MTV는 뮤직비디오가 始作되고 끝날 때 曲 說明 맨 아랫줄에 뮤직비디오 監督의 이름을 보여주기 始作했다. 그 後 視聽者들은 스파이크 존즈 , 미셸 공드리 , 데이비드 핀처 , 새뮤얼 베이어 (Samuel Bayer), 맷 마우린 (Matt Mahurin), 마크 로마넥 (Mark Romanek), 조너선 데이턴 밸러리 패리스 (Jonathan Dayton and Valerie Faris), 안톤 코르베인 , 마크 펠링턴 (Mark Pellington), 他셈 (Tarsem), 하이프 윌리엄스 (Hype Williams), 제이크 스콧 , 조너선 글레이저 (Jonathan Glazer), 마커스 니스펠 (Marcus Nispel), F. 게리 그레이 , 마티 콜너 (Marty Callner) 等의 이름을 흔하게 볼 수 있었다.

PBS 프로그램 Frontline이 說明하듯이, MTV 放送은 視聽者들에게 多量의 뮤직비디오를 보여주면서 뮤직비디오를 더 藝術的으로 만들게 하는 同時에 아티스트들에게는 좋은 돈벌이가 되는 道具가 되게 했다. 아르테미스레코드(Artemis Records)의 CEO 대니 골드버그(Danny Goldberg)는 뮤직비디오의 藝術的 價値에 對해 다음과 같이 豫期했다; “내가 너바나 (Nirvana)와 함께 일을 했을 때 커트 코베인 은 音盤에 神經을 쓰는 만큼 뮤직비디오에 神經 쓰는 것을 알았다. 그는 直接 뮤직 비디오의 스크립트를 썼고, 編輯에도 參與했다. 그가 만든 뮤직비디오들 亦是 그의 作品이다. 이렇게 뮤직비디오가 아티스트의 또 다른 作品으로 表現되는 것이 바로 오늘날의 훌륭한 아티스트로서 鎭靜 보여줘야 할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아티스트가 좋은 아티스트는 아니며, 모든 뮤직비디오가 좋은 뮤직비디오도 아니다. 그렇지만 그것(뮤직비디오)李 音樂을 紹介하기 위해 活用될 수 있다면 音樂事業에 좋은 道具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비틀스 (Beatles)와 롤링 스톤즈 의 全盛期 때에 뮤직비디오가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다. 그랬다면 그들은 그들의 音樂에 더 創意的인 要素를 加味할 수 있었을 것이다.”

비틀스는 너무나 큰 人氣를 차지하고 난 後 직접的인 TV 出演이 어려워지자 TV 放送만을 위한 뮤직비디오를 만든 바 있다.

얼터너티브 록 (Alternative)李 中心이 되다 [ 編輯 ]

1991年, 너바나는 그들의 人氣 뮤직비디오”Smells Like Teen Spirit”으로 얼터너티브 落 의 時代를 불러왔다. 1992年으로 突入해가던 1991年 末, MTV는 그들의 “Buzz Bin” 캠페인으로 너바나 , 펄 잼 (Pearl Jam), 앨리스 認 체인스 (Alice in Chains), 사운드가든 (Soundgarden), 나인 인치 네일스 (Nine Inch Nails), 토리 에이머스 (Tori Amos), PM 돈 (PM Dawn), 어레스티드 디벨롭먼트 (Arrested Development), 비欲 , 陳 블로섬스 (Gin Blossoms) 等의 音樂을 보여줬다. 週末 얼터너티브 音樂 프로그램 120 Minutes의 한 反復再生 區間 內의 音樂 量은 늘렸고, Alternative Nation이라는 얼터너티브 音樂과 언더그라운드 音樂 專用 放送을 론칭했다. 繼續的으로 그런지 와 얼터너티브 音樂에 對한 大衆의 選好度는 增加했고, 그中 에어로스미스 톰 페티 等을 除外한 1980年代 스타일의 긴 머리 落밴드들과 傳統 락커들은 退場하기 始作했다. R.E.M , 유투 (U2)等 初期의 락커들은 當時 雰圍氣에 맞추어 그들의 音樂을 좀 더 實驗的으로 변화시켰다. 1993年 히트를 쳤던 얼터너티브 音樂 리스트에는 스톤 템플 파일러츠 (Stone Temple Pilots), 소울 御史일럼 (Soul Asylum), (Tool), (Beck), 테라피 (Therapy), 라디오헤드 , 스매싱 펌킨스 (Smashing Pumpkins) 等의 노래가 있었다. 그 後 2年間 위저 (Weezer), 컬렉티브 소울 (Collective Soul), 블라인드 멜론 (Blind Melon), 더 크랜베리스 , 부시 (Bush), 실버체어 (Silverchair)가 자리를 차지했다. 화이트 좀비 와 같이 Beavis and Butthead에 出演한 얼터너티브 밴드 또한 人氣를 끌게 되었다.

그 後 1994年부터 1996年까지, MTV는 그린 데이 (Green Day), 오프스프링 (Offspring) 等과 같은 新銳 펑크 落 밴드, 盧 다웃 (No doubt), 더 마이티 마이티 보스톤스 (The Mighty Mighty Bosstones), 鉏브라임 (Sublime)과 같은 스카 落 밴드, 알라니스 모리셋 , 주얼 (Jewel), 피오나 애플 (Fiona Apple), 세라 매클라클런 과 같은 “代案音樂의 代案音樂(alternative)”이라 할 수 있는 팝 歌手들을 플레이리스트에 包含했다.

일렉트로니카 와 팝 [ 編輯 ]

1997年, MTV는 일렉트로니카 音樂을 플레이리스트에 添加하기 始作했다. 그中 人氣 아티스트들에는 프로디지 , 케미컬 브라더스 , 모비 (Moby), 에이펙스 트윈 (Aphex Twin), 다프트 펑크 , 더 크리스탈 메소드 (The Cristal Method), 팻보이 슬림 (Fatboy Slim), 로니 사이즈 (Roni Size) 等이 있었다. 마돈나 , 유투 , 데이빗 보위 , 라디오헤드 , 스매싱 펌킨스 等 다른 人氣 아티스트들 또한 自身의 音樂에 일렉트로니카的인 要素를 加味하여 MTV에 登場하게 되었다. 같은 해, MTV는 네오-스윙 音樂도 紹介했지만 많은 人氣를 끌지 못했다.

그러나 1997年 後半, MTV는 스파이스 걸스 와 유럽 보이밴드 들의 人氣를 본받아 팝뮤직에 重點的으로 視線을 돌리기 始作했다. 1998年과 1999年 사이, MTV에 放送되는 音樂들은 白스트리트 보이즈 엔싱크 (‘N Sync)와 같은 보이밴드들, 그리고 “팝 프린세스”로 일컬어지는 브리트니 스피어스 ,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 맨디 무어 , 제시카 심프슨 의 音樂이 多數였다. 落이나 일렉트로니카, 얼터너티브 音樂의 量은 줄어들었다. 힙합音樂은 퍼프 대디 , 마스터 P (Master P), DMX , 버스타 라임스 , 제이지 , 미시 엘리엇 , 에미넴 , 者 룰 (Ja Rule) 等의 音樂으로 名目을 이어나갔고, 알앤비 音樂 또한 데스티니스 차일드 브랜디 (Brandy) 等의 뮤지션을 代表로 放送에서 꾸준히 들을 수 있었다.

落의 歸還 [ 編輯 ]

1997年 後半에 突入하자 MTV는 “Rock is dead(落은 죽었다)”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락 뮤직비디오 放送 量을 急激히 줄이기 始作했다. 이러한 MTV의 行動 變化는 몇몇 主要 밴드들의 解體, 商業性보다 藝術性이 짙었던 音樂의 販賣量이 減少하는 것의 理由라는 말도 나오게 되었다. MTV에서 들을 수 있는 音樂은 거의 팝과 힙합/알앤비 音樂이었다. 락音樂 專用 채널도 없어졌고 비디오 뮤직 어워드 (Video Music Awards)의 락音樂 關聯 施賞 部門은 하나로 줄어들었다.

이때부터 2004年까지, MTV는 大衆的인 락音樂을 다시금 소개시키기로 했다. 1998年부터 1999年까지 MTV에 줄곧 登場하는 보이밴드들을 嘲弄하는 曲 “All the Small Things”를 부른 팝펑크 밴드 블링크-182 (Blink-182)도 자주 볼 수 있었다. 한便, MTV의 冷待를 받던 落밴드인 (Korn)과 크리드 (Creed) 等도 繼續的으로 音盤發賣를 했으며, 콘의 落/랩 하이브리드 앨범 <Follow the Leader>가 發賣되면서, MTV는 앨범 收錄曲인 “Got the Life”, “Freak on a Leash” 뮤직비디오를 放映하며 다시금 人氣를 높이게 했다.

MTV는 림프 비즈킷 , 키드 落 (Kid Rock)으로 대표되는 랩/落 하이브리드 音樂을 漸漸 더 많이 放送하기 始作했으며, 비디오가 코믹한 롭 좀비 , 레드 핫 칠리 페퍼스 , 푸 파이터스 도 볼 수 있었다.

1999年 가을, MTV는 Return of the Rock 週間을 發表했다. 이는 落 컴필레이션 音盤이 發賣된 後 그 앨범 아티스트들의 音樂이 放送되는 것이었는데, 그동안 시스템 오브 어 다운(System of a Down), 스테인드 (Staind), 갓스맥 (Godsmack), 인큐버스 (Incubus), 皤皤 老齒 (Papa Roach), P.O.D. , 세븐더스트 (Sevendust), 파워맨 5000 (Powerman 5000), 슬립낫 , 키티 앤 스태틱 X (Kittie and Static X) 等이 플레이리스트를 차지했다. MTV와 MTV2 모두 落/랩 音樂에 重點을 두었지만, 위의 그룹들도 兩 채널에서 種種 確認할 수 있었다.

2000年 섬 41 (Sum 41), 린킨 파크 , 지미 잇 월드 (Jimmy Eat World), 머드베인 (Mudvayne), 콜드 (Cold), 앳 더 드라이브-인 (At the Drive-In), 에일리언 앤트 팜 (Alien Ant Farm) 等의 밴드들이 旋風的인 人氣를 끌며 플레이리스트에 올랐다. MTV 또한 2002年까지 락 뮤직비디오만 獨占的으로 放映하는 디지털 케이블 채널 MTVX 를 稱한 바 있다. 每日 放送되는 뮤직비디오 放送 Return of the Rock은 2001年 初까지 放送되었으며, 그 後 2002年부터 2004年까지 All Things Rock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이어졌다.

마이클 잭슨의 죽음 [ 編輯 ]

2009年 6月 25日 , 마이클 잭슨 의 死亡 以後 MTV는 그의 遺作들을 記念하기 위해 MTV 初期 放送 形式으로 뮤직비디오를 放映한 바 있다. MTV는 많은 時間 동안 잭슨의 뮤직비디오, 그리고 MTV 스타들과 다른 有名人士들의 이 事件에 對한 反應을 編輯해 담은 特別 生放送 뉴스도 放送했다. MTV는 그 다음週까지 프로그램 編成을 바꾸고, 마이클 잭슨의 葬禮式 現場을 라이브로 담았다.

'마이클 잭슨 스페셜' [ 編輯 ]

韓國 MTV에서는 잭슨 死亡 1週期를 맞아 6月 25日 밤 10時부터 4時間 連續으로 '마이클 잭슨 스페셜' 5篇을 放送했다. 잭슨의 삶을 遺族의 인터뷰를 통해 再照明하는 '마이클 잭슨 스토리(MJ Story)', 잭슨의 死亡 現場을 照明한 '마이클 잭슨의 마지막 瞬間(Famous Crime Scene)', 다큐멘터리 '휴먼 네이처(Human Nature)', 잭슨의 히트曲을 蒐集한 '톱 10 비디오(Top 10 Video Countdown)', 그리고 마지막으로 어셔 , 저스틴 팀버레이크 , 니요 (Ne-yo), 크리스 브리韻 等이 出演하여 잭슨을 回想하는 '影響 받은 스타들(Michael Jackson's Influence of Music)'을 放送했다.

프로그램 形式의 進化 [ 編輯 ]

1985年, Viacom 은 MTV와 니켈로디언 을 갖고 있던 Warner?Amex Satelite Entertainment를 所有하게 되면서 이름을 ‘엠티비 네트웍스(MTV Networks)’로 바꾸고 크기를 擴張하기 始作했다. 1987年 前까지 MTV는 거의 뮤직비디오만을 放映했지만, 時間이 감에 따라 다른 채널을 위해 만들었던 프로그램들을 包含하여 다른 다양한 性格의 프로그램을 선보이게 되었다.

1980年代 後半, “MTV news”와 함께 音樂 뉴스 쇼 The Week in Rock이 생기며 非뮤직비디오 프로그램이 登場하게 됐다. 이때 當時 댄스쇼人 Club MTV, 게임쇼인 Remote Control도 始作했다.

이러한 새로운 프로그램들은 MTV 프로그램 種類가 더 다양해지는 데 始作에 不過했다. 프로그램 形式이 다양해짐에 따라, 새로운 장르의 프로그램도 登場했다. 1990年 初盤에는 MTV의 첫 리얼리티 프로그램인 The Real World나 Road Rules가 始作됐다.

社會倫理的 影響 [ 編輯 ]

25年 以上의 時間 동안 世界 大衆文化의 거의 모든 方面에 位置해 있던 MTV는, 젊은이들과 그들의 社會에 對한 音樂과 TV의 文化?倫理的 影響을 論하는 데 重要한 話頭가 되었다. MTV는 프로그램의 性格, 社會的 이슈, 政治的으로 意圖된 編輯, 그리고 젊은이들에 豫想되는 非倫理的인 影響까지 많은 部分에 對한 批判의 餘地를 남겼다.

非家族性에대한 이슈 [ 編輯 ]

모든 家族이 볼 수 있는 健全한 프로그램을 勸奬하는 미디어 監視團體인 Parents Television Council( PTC )은 MTV 네트워크가 是正者들에게 나쁜 影響을 주고 있다고 主張하며, MTV를 “淫談 悖說가(Smut peddlers)” 그룹에 包含시켰다.

MTV 네트워크의 代表 지넷 케다스(Jeanette Kedas)는 그러한 PTC의 發表에 對해 “不公正하고 不正確(unfair and inaccurate)”하다며, “젊은이들의 知的 水準과 敎養水準을 過小評價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에 對해 PTC 會長인 L. 브렌트 步첼 3歲(L. Brent Bozell III)는 顧客들이 願하는 채널만 選擇하여 費用을 支拂하는 시스템을 導入하려는 케이블과 衛星채널 會社를 言及하며, “MTV의 繼續的인 低俗한 行動은 視聽者들의 채널 選擇에 混亂을 준다”고 했다.

Christian right organization American Family Association또한 MTV가 “섹스를 勸奬하고, 비家族的이고, (非倫理的인 것에 對한 自由로운) 選擇權을 助長하며, 痲藥文化”를 助長하는 等 젊은이들에게 非倫理的인 影響을 주고 있다며 批判해왔다.

基督敎 福音團體 Focus on the Family는 父母들에게 MTV가 얼마나 “危險한 메시지들”을 內包하고 있는지 說明하는 構文 形式의 CD인 “Confronting the MTV Culture”를 發賣하기도 했다.

政治的 修正 [ 編輯 ]

MTV의 倫理的 問題에 對한 또 다른 論難은, MTV가 프로그램에 對해 너무나 政治的으로 敏感하게 編輯 ? 檢閱 한다는 點이었다. MTV는 그동안 많은 뮤직비디오 內에서 痲藥 , 섹스 , 暴力 , 武器 , 人種差別 , 同性愛 를 담은 場面, 또는 廣告性 場面을 編輯해왔다. 많은 뮤직비디오들이 檢閱되었으며, 深夜放送프로그램으로 넘어가기도 했다.

1980年代에는 Parents Music Resource Center와 같은 保護者 媒體監視團體에서는, MTV가 惡魔主義 를 露骨的으로 드러내는 뮤직비디오를 放送한다며 批判해왔다. MTV는 惡魔崇拜注意 或은 反宗敎 敵 뮤직비디오를 막기 위해 嚴格한 制度를 세웠다. 이러한 制度 때문에 1991年의 사운드가든 의 노래 “Jesus Christ Pose”나 2004年의 인큐버스 노래 “Megalomaniac” 뮤직비디오 等이 放送 禁止되었다.

MTV의 巧妙한 政治的 公正 과 敏感性은 1990年代 애니메이션 Beavis and Butthead에서 主로 찾을 수 있었다. 이 애니메이션을 主로 視聽했던 어린이가 自己 집을 불지르는 事件이 發生한 以後, MTV는 午後 7時에 放映되던 이 프로그램을 深夜放送時間人 11時로 옮겼다. 또한 劇中人物 Beavis가 라이터를 켜면서 “불이야(fire)”라고 외치는 場面이 揷入된 에피소드는 다른 에피소드로 代替되었고, 火災 事件의 原因이 되었던 에피소드는 再放送 때 場面이 削除되어 放送되었다. 몇 年 後 Jackass의 製作者들은, MTV의 프로듀서들이 쇼 製作者들에게 過度한 制限을 주며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進行되지 못하게 한다고 밝혔다.

슈퍼볼 事件 [ 編輯 ]

MTV는 2001年 플로리다州 템派에서 열린 第 35回 슈퍼볼 하프타임쇼를 企劃?製作한 바 있다. 엔싱크 에어로스미스 의 公演으로 이루어진 하프타임쇼는 成功的으로 進行되었으며, MTV는 앞으로의 하프타임쇼도 製作하라는 提案을 받았다. 이에 輿論은 MTV의 否定的인 社會倫理的 影響을 論하며 反對를 하기도 했다. 그 後, 하프타임쇼의 形式이나 모습, MTV의 프로그래밍, 甚至於 라디오의 音樂까지 큰 變化가 생겼다.

2004年, MTV가 製作한 하프타임쇼에서는 넬리 (Nelly), 피-디디 (P-Diddy), 재닛 잭슨 , 저스틴 팀버레이크 가 公演했다. 2004年 2月1日, 當時 MTV의 姊妹企業人 CBS 가 슈퍼볼 게임과 하프타임쇼를 生中繼했다. 그러나 公演 中 팀버레이크가 自身의 히트曲 “Rock Your Body”를 부를 때 잭슨의 옷을 찢는 퍼포먼스를 보이다가 잭슨의 오른쪽 가슴을 내보이는 放送事故를 일으켰다. 모든 放送關係者들은 이 事件에 對해 謝過를 표했으며, 팀버레이크는 이 事故는 “衣裳 問題”로 인해 發生한 일이라고 表明했다.

當時 聯邦通信委員會 (FCC: Federal Communication Commission)의 會長 마이클 파월(Michael Powell)은 放送事故가 일어난 다음 날 이 쇼에 對한 調査를 要求했다. 하프타임쇼에서의 放送事故 以後 MTV 프로그램 中 많은 部分이 檢閱을 거치게 되었다. 마룬 5 의 “This Love”, 블링크-182 (Blink 182)의 “I Miss You” 等 뮤직비디오 內의 性的 場面이 編輯되었다. 2004年 9月 FCC는 이 하프타임쇼가 全國放送에 不適當했다고 結論을 내리고 CBS에 55萬달러의 罰金을 徵收했다. 그 後 2006年에도 FCC는 이 決定에 對한 立場을 다시 한番 굳혀나갔지만 2008年 美國 聯邦 法院은 이 罰金刑을 破棄시켰다.

社會 批評 [ 編輯 ]

MTV는 正規 프로그램 以外에도 젊은이들에 社會?政治?環境 行動主義를 奬勵하는 데에 있어 오랜 歷史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行動主義를 이끌게 했던 프로그램 中에서는 政治的 問題를 論議하고 視聽者들에게 選擧投票를 勸奬했던 Choose or Lose, 反暴力, 反差別主義에 對해 論한 Fight For Your Rights, MTV의 모든 社會行動主義를 아우르는 最近의 think MTV가 있다.

Choose or Lose [ 編輯 ]

1992年, MTV는 親민주火 캠페인 Choose or Lose를 始作했다. 이 캠페인으로 最高 2千萬 名의 美國市民들이 選擧登錄을 하게 되었으며, 이 캠페인 期間에 MTV는 當時 美國 大選 候補者였던 빌 클린턴 을 위한 포럼을 열기도 했다.

最近 몇 해 동안, MTV는 사람들의 삶과 問題를 담은 True Life, 音樂産業과 全 世界에서 일어나는 最近 事件들을 다루는 MTV News Specials를 放送했다. 그中 2004年 美國 大統領 選擧를 內容으로 했던 特別企劃 쇼는, 젊은이들이 主로 關心을 가지고 있는 이슈와 意見들을 重點으로 進行되었으며, 視聽者들은 존 케리 議員에게 質問을 할 수 있는 機會를 가질 수 있었다. MTV는 P. 디디 (P. Diddy)와 함께 젊은이들에게 投票 參與를 奬勵하기 위해 “Vote or Die”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다.

또한 MTV는 그룹 섬 41 (Sum 41)과 함께 콩고 를 旅行하며 그 곳의 對立 狀況을 取材하는 프로그램을 放送하기도 했다. 섬 41은 結局 콩고의 호텔 밖에서 攻擊을 받다가 붙잡혀 바로 그 나라를 떠나게 되었다.

MTV는 2008年 美國 大選 때 最初로 大統領 選擧遊說 廣告를 放送하기도 했다. 이는 MTV에 對한 右派 의 非難을 불러왔고, 兆나 골드버그 (Jonah Goldberg)는 “MTV는 民主黨 의 主要 靑少年 福祉프로그램처럼 行動한다”고 말했다.

Fight For Your Rights [ 編輯 ]

1990年부터 2000年代 初까지 每年 MTV는 Fight For Your Rights라는 캠페인을 벌였다. 이 캠페인의 슬로건은 “暴力에 對해 소리쳐라/대항하라(Speak Out/Stand Up against Violence)”였는데, 이는 視聽者들이 美國의 犯罪, 藥물, 暴力問題에 對한 올바른 意識을 갖도록 한 것이었다.

2001年 4月 6日 MTV는 24時間 동안 正規放送을 멈추고 한 해의 憎惡犯罪를 알리는 캠페인을 벌였다. 이날 밤 MTV는, 1998年 殺人事件의 主人公이었던 21歲의 同性愛者 學生 매슈 셰퍼드 (Matthew Shepard)의 實話를 바탕으로 만든 TV映畫 憎惡의 解剖(Anatomy of a Hate)를 放映했다. 이 映畫가 끝난 後 마지막 畵面에는 검정 바탕畵面에 憎惡犯罪 被害者의 이름들을 보여줬다.

Think MTV [ 編輯 ]

MTV의 가장 最近 行動主義 캠페인은 think MTV이다. 이 캠페인은 同姓結婚, 美國 大選, 美國 바깥 나라의 內戰/戰爭 等 最近 政治的 이슈를 다루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슬로건은 “反省하라, 決定하라, 行하라(Reflect, Decide, Do).”이다. 이中에는 視聽者들이 化石燃料와 에너지를 節約할 수 있는 方法을 찾게 하는 Break the Addiction 캠페인도 있다.

Think MTV는 差別, 環境, 政治, 健康과 自己管理, 暴力과 犯罪, 가난과 疾病, 人權, 戰爭과 坪과, 關係와 性, 信仰, 藥물濫用, 敎育 等 12個의 主要 이슈를 다룬다. 젊은이들에게 이 中 自身이 가장 同調할 수 있는 分野를 選擇하여 그 分野에 肯定的인 變化가 일어날 수 있도록 몸소 實踐하게 하는 機會를 提供한다. 이들의 모토는 “當身으로 인해, 當身이 만든 結果(Your Cause, Your Effect)”이다. Think MTV 캠페인은 最近 MTV 프로그램 編成에도 包含되어 있다.

2010 MTV 무비어워드의 액션스타 비 [ 編輯 ]

액션映畫 《 닌자 어쌔신 》에 出演한 로스앤젤레스 에서 6日 열린 '2010 MTV 무비 어워드( MTV Movie Awards )'에서 '最高 액션스타上( Biggest Badass Star )'을 받았다. 當時 '最高 액션 스타上' 候補로는 앤젤리나 졸리 , 채닝 테이텀 , 샘 워딩턴 等의 스타들이 있었다. 또한 비는 韓國人 으로서는 처음으로 MTV 무비어워드에서 受賞한 記錄을 갖게 되었으며, 只今까지 아시아系 受賞者로서도 청룽 , 장쯔이 , 루시 流 , 구리야마 지아키 等 네 名뿐이다.

한便, 이날 施賞式에서는 코미디 映畫 《 행오버 》에 出演한 韓國系 俳優 켄 情 이 '最高의 荒唐한 瞬間 上'( Best WTF Moment )을 受賞했다. 醫師 出身 演技者인 켄 鄭은 이 映畫에서 아시아系 갱團頭目 '미스터 차우'로 登場, 코믹한 알몸 演技를 보여줬다

2010 이 映畫賞에서는 《 뉴門 》이 '最高 映畫上( Best Movie )', '最高 男子俳優賞( Best Male Performance )', '最高 女子俳優賞( Best Female Performance )', '最高 키스上( Best Kiss )' 等 4個 部門을 휩쓸었다.

大韓民國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