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비 메탈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헤비메탈 에서 넘어옴)

헤비 메탈
장르 뿌리
文化 뿌리 1960年代 後半 英國 美國
使用 樂器
下位 장르
퓨전 장르
地域別 장르
關聯 項目

헤비 메탈 ( Heavy metal )은 1960年代 末에서 1970年代 初, 英國 美國 等地에서 發達한 장르 中 하나로서 'HEAVY METAL ROCK AND ROLL'의 줄임말이다. (簡單하게 메탈 이라고 하면 헤비 메탈을 뜻한다.) 사이키델릭 록 블루스 록 을 基盤으로 헤비 메탈을 만들어낸 많은 밴드들은 高增幅된 디스토션과 더욱 길어진 其他 솔로, 剛한 비트 그리고 全體的으로 시끄러워진 音樂 等을 特徵으로 굵고 肉重한 사운드를 開發했다.

하드코어 , 얼터너티브 록 , 인더스트리얼 메탈 等도 헤비 메탈의 範疇에 屬하는 音樂들이며 2000年代에 이르러 多元的 要素를 받아들인 헤비 메탈은 메탈코어 , 데스 메탈 , 뉴 메탈 等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特徵 [ 編輯 ]

헤비 메탈 밴드의 樂器 構成은 록 밴드의 構成과 大同小異하다. 다만 장르的 特性에 따라 追加되는 樂器들이 있다. 電氣 기타 , 베이스 기타 , 드럼 이 基本을 이루며 附加的인 要素로 鍵盤 樂器 신시사이저 等이 使用된다. 드물게, 턴 테이블 이나 클래식 樂器 等이 導入되는 境遇도 있다.

기타 [ 編輯 ]

일렉트릭 기타를 다루는 기타리스트 는 普通 2名이 擔當한다. 2名 中 한名은 리듬 기타, 다른 한名은 리드 기타를 擔當한다. 리듬 기타를 擔當하는 기타리스트는 베이스와 똑같은 코드로 演奏를 하거나 1節과 2節의 리프를 反復해서 연주하는 것이 特徵이다.

리드 기타를 擔當하는 기타리스트에 比해서 實力이 不足한 境遇 리듬 기타리스트가 되기도 하며, 또는 노래를 불러야 해서 리듬 기타리스트가 되는 境遇도 있다. 메탈리카 제임스 헷필드 는 노래를 불러야 하기 때문에 리듬 기타리스트이고, 코러스 보컬인 커크 해밋 이 리드 기타를 擔當한다.

보컬이 꼭 리듬 기타를 擔當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리드 기타를 擔當하는 보컬도 있는데, 美國 스래시 메탈 밴드 메가데스 데이브 머스테인 은 마땅한 理由가 없지만 欲心이 많은 境遇라고 할 수 있다. 이 外에도 핀란드 멜로딕 데스 메탈 밴드 칠드런 오브 步돔 알렉시 라이號 도 노래를 부르면서 自身이 리드 기타를 擔當한다. 大韓民國의 金兌原 도 리드기타이자 보컬이다

기타리스트가 꼭 2名일 必要도 없는 것이 事實이다. 美國의 헤비 메탈, 그루브 메탈 밴드 판테라 의 기타리스트 多임백 데럴 과 헤비 메탈, 얼터너티브 메탈 밴드 디스터브드 의 기타리스트 덴 도네건 은 혼자이다. 多임백 데럴과 덴 도네건은 하나의 기타로 두 個의 기타를 使用하는 것과 같은 剛한 메탈 사운드를 자랑하여 굳이 기타리스트가 2名일 必要가 없었다. 기타리스트가 3名인 밴드도 있다. 英國의 헤비 메탈 밴드 아이언 메이든 은 1999年부터 기타리스트가 3名으로 늘어났는데, 이 境遇 其他 솔로를 두 名이서 同時에 연주하는 듀얼 솔로가 되며 다른 한名의 기타리스트가 베이시스트 와 함께 백업 演奏를 擔當한다. 魚벤지드 세븐폴드 잭키 벤젠스 , 시니스터 게이츠 는 其他솔로를 할 때 V字 퍼포먼스를 선보이는데 이는 魚벤지드 세븐폴드 의 트레이드 마크가 됐다

드럼 [ 編輯 ]

록 밴드의 드러머 는 一般的으로 베이스 드럼 하나를 使用한다.(원 베이스) 그러나 헤비 메탈 밴드의 드러머는 베이스 드럼을 2個 以上 두고 使用하기도 한다.(투 베이스) 하지만 最近에는 아이언 메이든 의 드러머 니코 맥브레인 처럼 원 베이스 드럼에 트윈 페달을 使用하는 境遇가 많다. 원 베이스 드럼-킷에 트윈 페달을 使用하는 境遇 투 베이스 드럼의 크기가 커서 不便하거나, 또는 굳이 쓸 必要가 없기 때문이다. 베이스 드럼을 無慮 3個를 使用하는 境遇도 있다. 美國의 프로그레시브 메탈 밴드인 드림 시어터 마이크 맨지니 는 The Siamese Monster라고 하는 드럼을 使用하는데, 이 드럼킷은 베이스 드럼이 無慮 3個나 된다. 또한 디스터브드 의 마이크 웬그런도 베이스드럼을 3個나 使用하고 있다. 魚벤지드 세븐폴드 더 레브 도 베이스드럼을 3個나 使用하였다.

보컬 [ 編輯 ]

헤비 메탈 밴드의 보컬 은 强烈한 목소리가 特徵이다. 過去 黑人 疏鬱의 代價였던 리틀 리처드 等을 거쳐 레드 제플린 로버트 플랜트 正道에서 完成되었다고 보이는, 소리치듯이 노래를 하는 샤우팅 唱法이 많이 쓰인다. 그렇기 때문에 曲의 音域이 一般的인 팝보다 全體的으로 높은 境遇가 많으나 보컬의 重要性이 相對的으로 떨어지는 스래시 메탈 等은 그렇지 않은 境遇도 많다. 反對로 유럽이나 南美 等地의 파워 메탈 은 아주 高音 歷代의 歌唱이 이루어지는 밴드 音樂이 많다. 하지만 팝 敵이거나 소프라노 , 메조소프라노 보컬을 採用하는 境遇도 있다, 심포닉 메탈 이나, 고딕 메탈 에서는 좀 더 오케스트라/심포닉의 效果를 極大化하기 위해서 소프라노를 採用한다, 適切한 例로 에피카 의 보컬 시모네 시몬스 가 있다. 스래시 메탈 밴드 中에서도 조금 더 强烈한 밴드나 익스트림 메탈 쪽으로 가면 相當 밴드에서 보컬 亦是 極端的인 唱法을 使用한다. 여러 가지가 있으나 便宜上 스크리밍 그로울링 程度로 分類할 수 있다. 둘 다 목소리를 恣意的으로 歪曲시켜서 부르는 唱法으로, 스크리밍은 아주 거칠고 찢어질듯한 소리를 中間 以上의 音域臺에서 내며 그로울링은 一般的으로 낮은 音域臺에서 굵고 거칠게 낸다. 스크리밍 唱法이 剛한 境遇는 漏 메탈 이나 메탈코어 , 멜로딕 데스 메탈 等에서 볼 수 있고, 그로울링 唱法이 剛한 境遇는 하드코어 데스 메탈 , 블랙 메탈 , 그라인드 코어 等에서 볼 수 있다.

鍵盤 樂器 [ 編輯 ]

헤비 메탈 밴드의 鍵盤樂器 或은 신시사이저 의 使用은 比較的 頻度가 낮으나 主로 인더스트리얼 메탈 이나 프로그레시브 메탈 , 고딕 메탈 과 같은 下位 장르에서 자주 使用한다. 機械的인 效果나 다양한 音色을 表現하는데 附加的인 要素로 使用된다. 프로그레시브 메탈 의 境遇 해먼드 올겐 도 자주 使用되는 便이다.(예를 들어 誤페스 와 같은 밴드의 境遇)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