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CNN
略稱 CNN
個國日 1980年 6月 1日
本社 미국의 기 美國 애틀란타 CNN 센터
某企業 터너 브로드캐스팅 시스템 (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 )
姊妹 放送局 CNN 인터내셔널 , HLN
슬로건 Go There
This is CNN
웹사이트 http://www.cnn.com

CNN (Cable News Network, 韓國語 : 유선 報道 放送網 [ 出處 必要 ] )은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 에서 運營하는 美國 뉴스 채널로 有線 放送網 等을 통해 뉴스 프로그램을 24時間 동안 報道한다. 職員 數는 約 4,000餘 名이며 主要 競爭社는 폭스 뉴스 , MSNBC 가 있다.

歷史 [ 編輯 ]

企業人 테드 터너 에 依해서 1980年 6月 1日 에 設立되었으며 現在는 미디어 企業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 傘下에 있다. 本社는 美國 애틀랜타 에 位置해 있다. CNN이 設立되기 前에는 美國人들은 뉴욕에 있는 3大 放送社( NBC , ABC , CBS )가 定해 놓은 時間에만 뉴스를 볼 수 있었다. 그래서 創立者 테드 터너는 '모든 사람이 自己가 願하는 時間에 마음대로 뉴스를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目標로 世界 最初 24時間 뉴스 채널을 設立했다고 한다.

個國 當時에는 當時 生疏한 24時間 뉴스 專門 放送 시스템이 받아 들여지지 않았고, 많은 사람들이 CNN의 失敗를 豫見하였다. 美國 사람들이 CNN에 처음 눈길을 돌린 것은 1980年 12月 8日 , 비틀즈 前 멤버 존 레넌 이 뉴욕에서 銃擊을 當했을 때였다. 이때 CNN은 開國한 지 6個月 남짓 지난 뒤였다. 衝擊에 사로잡힌 팬들은 CNN을 보면 이 事件이 어떻게 進行되고 있는지 實時間에 알 수 있다는 事實을 깨달았다. TV 뉴스라고는 오직 巨大 放送局과 그 提携 放送社들이 定해 놓은 時間에만 보는 것으로 알았던 사람들에게 큰 變化였다.

이란 에서 人質로 被拉되었던 美國人들이 풀려난 事件, 에어플로리다航空社 제트機가 워싱턴 D.C. 포토맥 江 에 빠진 事件, 플로리다 上空에서 宇宙 往復船 챌린저 宇宙往復船 이 暴發한 事件 等이 벌어질 때마다 사람들은 CNN으로 채널을 돌렸고, CNN은 차츰 話題 事件들을 24時間 集中 報道하는 믿을 만한 放送局으로 名聲을 얻었다.

1990年 8月 2日 걸프 戰爭 이 벌發하여 美國의 F-117 戰鬪機들이 이라크 바그다드 를 猛爆擊할 때, 包圍된 이라크 首都나 戰鬪 地域 隣近에서 送信 되는 CNN의 생생한 映像과 消息들은 1,150萬 視聽者들의 눈을 TV에 固定 시켰다. 現在 CNN은 世界에서 가장 名聲 높은 TV 뉴스 報道 媒體 가운데 하나다. 그 後 CNN 헤드라인 뉴스, 經濟 , 스포츠 等에 集中한 專門 附屬 채널들이 생겼고 스페인語 , 튀르키예어 等의 外國語 CNN 채널도 만들어졌다. 라디오 放送局들과 다양한 웹사이트들도 여기에 加勢했다. 現在 美國 內 7,800萬 視聽者, 全 世界 1億 名 以上의 視聽者들이 CNN을 視聽할 수 있다고 한다. 어린이들이 보는 어린이 CNN도 만들어졌다.

性向 [ 編輯 ]

創立者 테드 터너의 性向을 따라서 CNN은 一貫되게 進步性向을 띠고 있다. 하지만 CNN이 타임 워너(Time Warner) 및 AOL 傘下로 들어가게 되면서 過去에 비해서 테드 터너의 影響力은 많이 줄어든 便. 그래도 性向 自體는 크게 바뀌진 않았다. Allsides 사이트의 미디어 평향 分析에 依하면, CNN Opinion은 進步, CNN Online News는 中道로 分類되었다 [1] .

CNN 放送國 모습

2016年 美國 大統領 選擧 以後에도 트럼프에 對한 批判的인 記事를 많이 한 것은 하버드 케네디 스쿨의 硏究에 依해서 確認되었다 [2] . 이 硏究에 따르면 CNN은 트럼프에 否定的인 記事가 93%였으며, 그 以前의 大統領과 比較해도 顯著하게 높은 數値이다.

初期에는 唯一한 24時間 뉴스 채널로서 人氣를 獨占했지만, MSNBC 폭스 뉴스 의 出現으로 美國內 影響力은 예전보다 縮小된 便이다. 다만 이건 美國 限定으로, 一旦은 24時間 뉴스 채널의 元祖高 認知度 自體도 他 放送社 對備 壓倒的이다 보니, 汎世界的으론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等地에서 BBC 월드 뉴스 다음 가는 占有率을 보이고 있다.

CNN의 채널 [ 編輯 ]

CNN은 美國 國內用으로 放送하는 CNN US와 美國 外의 全 世界로 放送되는 CNN 인터내셔널 로 나뉜다. 姊妹채널로 HLN 이 있다. 이들 채널은 各各 別途의 프로그램으로 放送되지만, 앤더슨 쿠퍼 360° 같은 一部 프로그램은 CNN US와 CNN 인터내셔널과 同時에 放送되기도 한다.

CNN US 는 美國 國內用으로 放送되기 때문에 美國 內의 消息, 特히 美國 政治와 社會를 中心으로 다룬다. 새벽 時間帶에는 美國內의 犯罪 및 社會 다큐멘터리 가 放送되기도 한다. 大韓民國 에서도 KT스카이라이프 171番, C&M (江南支店 基準) 88番을 통해 送出되고 있다.

CNN 인터내셔널 은 世界 各地의 消息의 比重이 높다. 放送 스튜디오도 美國 애틀랜타 를 넘어 英國 런던 , 홍콩 等에서도 進行하고 있다. 普通 韓國 時間 基準 午前 時間帶에는 英國 런던 ·美國에서 生放送으로 進行되고 韓國 時間 基準 午後 時間帶에서는 홍콩 을 中心으로 한 아시아 地域에서 放送한다. 이 밖의 時間帶에서는 主要 뉴스 再放送을 放送한다. 英國 · 濠洲 出身 앵커들도 많이 出演하기 때문에 美式 英語 爲主인 CNN US와 다르게 英國 英語 오스트레일리아 英語 等도 接할 수 있다.

그리고 英語 外에 其他 外國語로 放送하는 채널도 있으며, 代表的으로 스페인語 로 放送하는 CNN 엔 에스파뇰 (CNN en Espanol), CNN 칠레 (CNN Chile), 튀르키예어 로 放送하는 CNN 튀르크 (CNN Turk), 인도네시아語 로 放送하는 CNN 인도네시아 (CNN Indonesia), 英語 , 타갈로그語 를 竝用하는 CNN 필리핀 (CNN Philippines), 포르투갈語 로 放送되는 CNN 브라질 (CNN Brasil)이 있다.

CNN US의 主要 放送 프로그램 [ 編輯 ]

平日 [ 編輯 ]

am은 午前, pm은 午後를 意味한다.

東部 標準時 [3] 프로그램 簡略한 프로그램 說明
5am - 6am
平日 새벽에 放送되는 美國 朝刊 프로그램
6am - 9am
美國 아침 뉴스 프로그램
9am - 12pm
午前, 午後 時間帶의 放送되는 美國 뉴스 프로그램으로 放送 캐스터는 無作爲로 進行한다.
1pm - 2pm
울프 블리쳐 앵커가 進行하는 美國 뉴스 프로그램. CNN 인터네셔널에서도 韓國 時刻 基準 每週 火曜日 ~ 土曜日 午前 3時에 放送한다. ( 日光節約時間臺 時期에서는 午前 2時에 放送한다.)
2pm - 4pm
午前, 午後 時間帶의 放送되는 美國 뉴스 프로그램으로 放送 캐스터는 無作爲로 進行한다.
4pm - 5pm
제이크 태퍼 (Jake Tapper) 앵커가 進行하는 美國 뉴스 프로그램
5pm - 7pm
CNN 워싱턴 D.C. 스튜디오에서 製作되며 울프 블리쳐 앵커가 美國에서 있었던 社會 懸案을 分析하는 美國 뉴스·報道 프로그램이다.
7pm - 8pm
에린 버넷 앵커가 進行하는 美國 뉴스 프로그램
8pm - 10pm
앤더슨 쿠퍼 앵커가 進行하는 美國 時事·報道 프로그램. CNN 인터네셔널에서도 韓國 時刻 基準 火曜日 ~ 土曜日 午前 10時에 放送한다. ( 日光節約時間臺 時期에서는 午前 11時에 放送한다.)
10pm - 12am
CNN 앵커가 進行하는 美國 뉴스 프로그램. CNN 인터네셔널에서도 韓國 時刻 基準 火曜日 ~ 金曜日 午後 12時, 土曜日은 午前 11時에 放送한다. ( 日光節約時間臺 時期에서는 火曜日부터 金曜日은 午後 1時, 土曜日은 午前 12時에 放送한다.)

週末 [ 編輯 ]

am은 午前, pm은 午後를 意味한다.

東部 標準時 [3] 프로그램 簡略한 프로그램 說明
6am - 9am
週末 아침 美國 뉴스 프로그램
9am - 10am
마이클 스머코니쉬 (Michael Smerconish) 評論家가 進行하는 週間 美國 時事·報道 프로그램. CNN 인터네셔널에서도 韓國 時刻 基準 土曜日 午後 11時에 放送한다. ( 日光節約時間臺 時期에서는 午後 10時에 放送한다.)
10am - 5pm
午前, 午後 時間帶에 放送되는 美國 뉴스 프로그램으로 放送 캐스터는 無作爲로 進行한다.
6pm - 7pm
(再放送)
마이클 스머코니쉬 (Michael Smerconish) 評論家가 進行하는 週間 美國 時事·報道 프로그램
7am - 8am
午前, 午後 時間帶의 放送되는 美國 뉴스 프로그램으로 放送 캐스터는 無作爲로 進行한다.
8am - 9am
존 킹 (John King) 앵커가 進行하는 週間 美國 時事·報道 프로그램
9am - 10am
제이크 테퍼 (Jake Tapper) 앵커가 CNN 워싱턴 D.C. 스튜디오에서 進行하는 美國 時事·報道 프로그램. CNN 인터네셔널에서도 韓國 時刻 基準 日曜日 午後 11時에 放送한다. ( 日光節約時間臺 時期에서는 午前 12時에 放送한다.)
10am - 11am
派리드 자카리아 評論家가 進行하는 國際 뉴스. 生放送은 韓國 時刻 基準 月曜日 午前 12時에 放送하고 日光節約時間臺 時期에서는 日曜日 午後 11時에 放送한다. (本放送은 日曜日 午前 12時에 放送하고 日光節約時間臺 時期에서는 午後 9時에 放送한다.)
11am - 12pm
브라이언 스텔터 (Brian Stelter) 記者가 進行하는 美國 時事·報道 프로그램. CNN 인터네셔널에서도 韓國 時刻 基準 月曜日 午前 1時에 放送한다. ( 日光節約時間臺 時期에서는 午前 12時에 放送한다.)
12pm - 1pm
(再放送)
제이크 테퍼 (Jake Tapper) 앵커가 CNN 워싱턴 D.C. 스튜디오에서 進行하는 美國 時事·報道 프로그램.
1pm - 2pm
(再放送)
派리드 자카리아 評論家가 進行하는 世界 뉴스.
2pm - 7pm
午前, 午後 時間帶에 放送되는 美國 뉴스 프로그램으로 放送 캐스터는 無作爲로 進行한다.

終映 프로그램 [ 編輯 ]

프로그램 放送 期間 簡略한 프로그램 說明
AC360° Later
2013-2014
Anderson Cooper 360°의 본 放送이 끝나고 4名의 패널들이 討論을 進行하는 深夜 프로그램. 2014年 2月 에 終映하였다.
1985-2010
래리 킹 이 進行하는 인터뷰 프로그램으로 CNN에서 가장 오랫동안 放送되었던 프로그램으로, 百萬 名 以上의 視聽者를 保有하였다. [4]
2011-2014
래리 킹 라이브 의 後續 프로그램으로, 英國의 日刊紙 '데일리 미러' 編輯長 出身 放送人인 피어스 모건 이 進行하는 인터뷰 프로그램이다. 2014年 3月 28日에 終映하였다.

CNN 效果 [ 編輯 ]

CNN 效果 ( en:CNN Effect )는 CNN이 政治 및 社會에 미치는 影響力을 나타낸 市場經濟學 用語이다.

이 用語가 처음 登場한 時期는 1991年으로 걸프戰爭 當時 CNN에서 수많은 爆擊이 있었던 이라크 바그다드 市內의 모습을 傳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이 CNN의 放送에 集中하면서, 同時에 消費가 減少하여 美國 經濟에 否定的인 影響을 미치면서 이 用語가 생겨났다.

오늘날에는 이 意味가 擴大되어 CNN이 全 世界의 主要 事件,事故를 生中繼 되면서 全世界의 該當 國家의 政策에 크게 影響을 미치거나 該當 事件의 結果까지 左右되는 現象을 말하는 用語로 轉換되었다.

더불어 視聽者가 오로지 CNN에서 放送한 內容만을 믿어 오로지 美國的인 視角에만 얽매이게 되는 意味로도 使用되고 있다.

各州 [ 編輯 ]

  1. “Media Bias Chart” (英語). 2019年 2月 21日 . 2019年 3月 2日에 確認함 .  
  2. Institutions, in Government; Practice, Journalistic; Business, News; Practice; Papers; Politics; Government; Research (2017年 5月 18日). “News Coverage of Donald Trump’s First 100 Days” (美國 英語) . 2019年 3月 2日에 確認함 .  
  3. 美國 東部 標準 時間으로 뉴욕, 워싱턴 D.C., 마이애미와 連結된 地域들이 該當 時間帶에 屬한다.
  4. “End of Qtr Data-Q107 (minus 3 hours).xls” (PDF) . 2009年 3月 24日에 原本 文書 (PDF)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10月 21日에 確認함 .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