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 飮食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飮食 포털

음식
飮食

飮食 (飮食)은 먹고 마시는 것을 모두 부르는 말이다. 飮食은 主로 炭水化物 , 蛋白質 , 脂肪 , 無機質 等의 營養素와 물이 包含되어 있으며, 動物이나 人間이 飮食을 먹거나 마시는 目的은 營養素와 滿足感을 얻는 것이다. 飮食은 普通 植物과 動物, 또는 버섯과 같은 菌類 알코올 과 같이 發效 된 物質로 만들 수 있다. 過去의 人間은 飮食을 사냥과 採集만으로 얻었으나, 오늘날 大部分의 文明 社會에서는 사냥과 採集과 함께 主로 農耕, 牧畜, 樣式 等으로 飮食을 얻는다. 一部 地域에서는 다른 方法도 使用되나 一般的인 것은 아니다.

大部分의 文化에서는 料理 傳統이나 選好, 慣習에 따른 料理를 찾아볼 수 있고, 이러한 것들을 硏究하는 것을 料理學 이라고 한다. 다양한 文化만큼 調理法과 調理 道具, 選好하는 食品 따위도 分化되었으며, 飮食을 單純히 消費만 하는 것이 아니라 複合的으로 去來하면서 文化圈의 經濟的인 利得을 圖謀하는 境遇도 있다.

人間이 雜食性 動物임에도, 文化 內에서는 그 文化의 宗敎 나 社會的 觀念이 어떤 食品이나 飮食을 攝取하는 것을 制限하거나 勸奬하기도 한다. 飮食은 食品 自體의 毒이나 調理 過程, 保管 上에서 일어나는 細菌 感染 때문에 食中毒 따위의 問題를 일으킬 수도 있으며, 飮食을 만들 때에는 安全性을 確認할 必要가 있다. 많은 言語圈에서 飮食은 "마음의 糧食"과 같은 隱喩나 比喩에 쓰이기도 한다.


이 州의 文書

다양한 종류의 치즈가 담긴 접시.
치즈 (cheese)는 牛乳에서 얻은 蛋白質과 脂肪으로 된 飮食을 말하며, 소, 물소, 염소, 羊의 젖을 利用한다. 牛乳의 蛋白質 카세인을 凝固하여 만든다. 이렇게 되면 牛乳가 酸性化되고 레닛을 넣어 凝固를 誘發시킨다. 이렇게 만들어진 固體는 分離되고 壓縮되어 願하는 모습을 갖추게 된다. 어떤 치즈는 發效 過程을 통해서 곰팡이가 생기기도 하는데, 껍질 部分에만 끼거나 全體에 끼는 境遇도 있다.

오늘날에는 100가지 種類의 치즈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러한 치즈들이 다른 形式, 質感, 맛을 갖는 것은 어떤 牛乳를 使用하였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또, 牛乳를 殺菌 處理했는지, 牛乳 地方이 包含되어 있는지, 어떤 박테리아와 곰팡이인지, 만든 지 몇 年이 되었는지도 影響을 미친다. 맛을 내는 데는 허브나 香辛料, 燻蒸이 使用되기도 한다. 大部分의 치즈는 色깔을 빨간色으로 바꾸는 데 天然着色料인 아나토를 使用한다. 치즈는 그냥 먹거나 다양하게 料理로 만들어 먹으며, 大部分의 치즈는 熱을 받으면 녹게 된다.

選擇한 글 읽어보기 仔細히 읽기...

이 州의 人物

켄 홈
1949年 5月 3日  出生

켄 홈 은 美國의 料理硏究家, 放送人이다. 中國系 美國人으로서 캘리포니아 大學校 在學 中 三寸이 經營하는 食堂 에서 일을 하였고, 料理 學校 敎師로 일하기도 하였다. 1984年 英國 BBC 의 《켄 홈의 中國 料理》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放送 活動을 始作하였으며, 《뜨거운 料理師》, 《켄 홈의 뜨거운 튀김솥》, 《켄 홈의 튀김솥과 함께 하는 旅行》, 《아주 簡單한 中國 料理》, 《일을 하려면 밖으로 가라》, 《 누들로드 》를 비롯한 여러 텔레비전 프로그램에 出演하였다. 아시아 飮食을 主題로 한 圖書를 出版하기도 하였다. 現在 그는 食堂 經營 컨설턴트로 活動하고 있다.
選擇한 人物 읽어보기 仔細히 읽기...

이 注意 調理法

Fresh Mozzarella Bruschetta
브루스케타 (이탈리아語 이 소리의 정보brus?ketta   )는 15世紀 中部 이탈리아에서 祈願한 飮食이다. 마늘 을 발라 석쇠에 구운 빵에 엑스트라버진 올리브 기름 과 소금, 후추를 곁들여서 만든다. 고추, 토마토, 菜蔬, 콩, 廉脂肉, 치즈와 같이 다양한 材料를 곁들이기도 한다. 가장 人氣있는 美國式 調理法은 바질 , 新鮮한 모차렐라 , 토마토를 곁들이는 方法이다. 브루스케타는 主로 間食이나 前菜 로 내오는 境遇가 많다. 이탈리아에서는 브루스케타를 準備하는데 브러스톨리나 석쇠를 使用한다. 토스카나에서는 브루스게타를 "기름을 친 얇은 조각"이라는 뜻의 페툰타라고 부른다. 이탈리아의 亞브루初 週 에서는 브루스케타를 變形한 벤트리치나를 낸다. 이 料理는 익히지 않은 돼지고기와 양념을 돼지 嗉囊에 넣은 後 熟成시켜 얇은 빵 조각에 발라서 먹으며, 구워서 내오기도 한다.
選擇한 調理法 읽어보기 調理法 보러가기...

이 注意 材料

버터 (butter)는 新鮮하거나 發效 크림 이나 牛乳 交遊 해서 만든 酪農 製品 으로, 스프레드 調味料 로 쓰이기도 하고 굽기, 양념 만들기, 볶기 等의 料理 에 應用하여 쓰이기도 한다. 버터는 유지방 , 水分, 蛋白質 로 이루어져 있다. 버터는 大部分 의 젖, 卽 牛乳에서 만들어 지기는 하지만, , 鹽素 , 버팔로 , 야크 같은 다른 哺乳類 의 젖으로도 버터를 만들 수 있다. 때로는 소금 , 香料 , 防腐劑 가 버터에 添加되기도 한다. 버터를 精製 하면 맑은 버터 가 되는데 이것이 버터기름 으로, 完全히 유지방 덩어리다.

버터는 冷却 되었을 때는 固形體의 油劑 이다. 그러나 室溫 에서는 펴 바를 수 있을 程度로 부드러운 經度를 가지게 되며, 攝氏 32 ~ 35度(= 華氏 90 ~ 95度)에서는 멀건 液體로 녹아내린다. 버터의 密度는 911  kg / m 3 (= 1535.5  lb / yd 3 )이다. 普通 버터는 蒼白한 노란色 이지만, 津한 노란色에서 거의 흰色 까지 다양하다. 버터의 色깔은 젖을 짠 動物의 먹이에 따라 決定되어 普通 製造 工程 中에 안나토 카로틴 같은 食用 色素 處理가 된다.

"버터"라는 用語는 땅콩 버터 처럼 갈아만든 호두나 땅콩으로 만든 製品의 이름으로 쓰이며, 謝過 버터 와 같은 과일 製品에도 쓰인다. 室溫에서 固體 狀態를 維持하는 地方인 코코아 버터 쉐어 버터 또한 버터라는 이름이 들어간다. 一般的인 意味에서의 "버터"라는 用語는 酪農業 製品에만 쓰인다. 英語인 버터는 그리스어 步우티론 ( boutyron )에서 借用한 라틴語 富티럼 ( butyrum )이 게르만어 를 거쳐 由來했다. 이것은 "소-치즈" ( bous "소" + tyros "치즈")를 뜻하는 單語로 構成됐거나, 또 다른 言語인 스키타이語 에서 由來한 것으로 볼 수도 있다. 이 語根은 썩은 버터와 酪農業 製品에서 發見된 化合物인 부티르산 의 이름에서 繼續해서 쓰이고 있다.

選擇한 材料 읽어보기 仔細히 읽기...

飮食 뉴스

이 注意 引用文

알고 계십니까

  • 分子 料理學 은 料理 過程에서 일어나는 物理, 化學的 變化에 對해 科學的으로 分析하는 學問입니다.
  • ... 체더 치즈 는 英國에서 가장 人氣 있는 치즈로, 19億 파운드에 達하는 英國의 한 해 치즈 市場의 50% 以上을 차지합니다.
  • ...中世 時代에는 고래가 生鮮으로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四旬節 期間 동안에 이 哺乳類를 소금에 절여 먹기도 하였습니다.
  • ...다양한 種類의 形態를 가진 은 그 起源이 新石器 時代 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 ...朝鮮 時代에 은 體力과 血糖을 補充하기 위한 書生들의 必須 間食이였습니다. 書生들은 各自 自身이 가져온 엿의 色깔을 보면서 夫人의 精誠을 比較해보기도 하였습니다.
  • ...韓國 佛敎의 僧侶들이 먹는 寺刹飮食 에는 마늘·파·달래·부추·興渠의 五辛菜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 ...韓國에서 아구 를 찜으로 먹기 始作한 것은 1960年代 馬山에서부터이며, 以前에는 버리거나 湯 程度로만 먹었습니다.
  • ... 샌드위치 는 英國의 伯爵 존 몬태규 샌드위치 4歲가 카드놀이를 하면서 먹을 수 있도록 만든 料理에서 始作되었습니다.
  • ...初期의 김치 는 菜蔬를 鹽藏한 소금 절임의 形態였으며, 오늘날의 形態는 壬辰倭亂을 통해 고추가 들어온 以後부터 갖추게 되었습니다.
  • ...中國에서는 옛부터 黃복 을 희고 潤氣있는 살에 빗대어 美人 序詩 의 乳房이라 불렀으며, 오늘날에도 서시유 (西施乳)라는 表現을 쓰기도 합니다. 한便, 宋나라의 詩人 蘇東坡는 '죽음과 맞바꾸는 맛'으로 황복의 맛을 極讚하였으며, 제철이 되면 복魚를 먹느라 情事를 게을리 하였다고 합니다.
  • ... 조개' 를 부르는 이름 中에서, 紅蛤은 속살이 붉어서, 키조개는 穀食을 거르는 키를 닮아서, 피조개는 피가 나와서 붙은 이름이며, 가리비는 負債를 닮아 負債조개, 강굴은 벚꽃이 필 때 먹는다고 벚窟, 모시조개는 表面이 검어서 가무락조개라고도 부릅니다.
  • ...過去에는 떡국 에 꿩고기 肉水를 使用하였는데, 求하기 힘든 境遇에는 닭고기를 代身 肉水로 使用하였으며, 이것이 오늘날의 '꿩 代身 닭'이라는 말이 비롯되게 하였습니다.
  • ...이집트의 라마단 期間 中에는 富裕한 무슬림들이 距離에 '자비로운 하느님의 食卓'을 세워, 그곳을 지나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놓여있는 飮食을 먹을 수 있게 합니다.
  • ...유대敎와 이슬람敎에서는 돼지를 不潔한 動物 로 여기기 때문에 돼지고기를 먹는 것을 禁忌視합니다.

이 注意 그림

볶은 커피 콩을 말린 것.

關聯 포털

포털:음식
포털:飮食
위키백과:음료 포털
위키百科:飮料 포털
위키백과:포도주 포털
위키百科:葡萄酒 포털
위키백과:맥주 포털
위키百科:麥酒 포털
위키백과:건강 포털
위키百科:健康 포털
飮食 飮料 葡萄酒 麥酒 健康
보기

關聯 위키프로젝트

當身이 할 수 있는 것

分類

飮食 分類에서 關聯된 下位 分類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飮食과 關聯한 主題

위키미디어 聯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