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회 (三國志)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이회 (蜀漢) 에서 넘어옴)

이회
李恢
出生日 ?
死亡日 231年
國籍 蜀나라

이회 ( 中國語 : 李恢 , 병음 : L? Hu? 리후이 [ * ] , ?~ 231年 )은 中國 三國時代 蜀나라 의 장수이며, 는 德앙(德昻)이며 件녕군 유원현 사람이다.

生涯 [ 編輯 ]

그는 軍에서 犢牛 벼슬을 하였는데, 建瓴縣令이었던 姑母夫 贊襲이 法令을 違反하는 일이 있었기 때문에 이회는 贊習儀 일에 같이 連累되어 罷免되었다.

태수 童話 (董和)는 贊襲이 그 地方의 豪族이라는 點을 考慮하여 不問에 부치고 社稷을 許諾하지 않았다. 後에 離懷를 유장 이 다스리는 익주 에 薦擧했다.

이회는 主로 가는 途中에 劉備 가 加盟에서 돌아와 儒將을 攻擊한다는 消息을 듣고서는 유장이 반드시 劉備에게 敗北할 것을 豫想하여, 곧 軍의 獅子라는 名目으로 北쪽 劉備가 있는 곳으로 가서 面粥에서 만났다. 劉備는 離懷를 稱讚하고 落成까지 遂行하도록 하고, 離懷를 韓中 으로 派遣하여 마초 와 友好를 맺도록 하여 마초는 劉備에게 歸順했다.

성도가 平定된 後, 劉備는 益注目을 兼任하고 離懷를 翌週의 供造署座主婦로 임명했다. 後에 逃亡者가 離懷를 謀陷하여 里會가 謀反하려 한다고 했다. 擔當官吏가 離懷를 逮捕하여 護送瑕疵, 劉備는 事實無根임을 밝히고 다시 離懷를 別加從事로 승진시켰다.

裝誣 元年(221年)에 內腔 都督 燈榜 이 世上을 떠나자. 劉備가 二回에게 質問했다.

'누가 등房을 代身할 수 있겠습니까?'

里會가 對答했다.

사람의 才能에는 各各 長點과 短點이 있습니다. 때문에 孔子는 `사람을 使用할 때는 그 사람의 才德을 헤아려서 한다` 고 했습니다. 그리고 성명한 君主가 위에 있으면 臣下된 者는 마음을 다할 것입니다. 때문에 仙靈 싸움에서 조충국은 `魯迅(老臣)만한 者가 없다`고 했습니다. 神은 사사로이 제 自身의 力量을 가늠할 수 없으니, 陛下께서 살피십시오.

劉備는 웃으며 말했다.

'나의 本意 亦是 벌써 그대에게 있습니다.'

그리고 離懷를 內腔都督ㆍ社지절로 任命하고, 敎主自社를 兼任하도록 했으며 評移懸에 駐屯시켰다.

劉備가 世上을 떠나자, 固定은 月收에서 放恣한 行動을 했고, 옹個 는 件녕에서 교만하게 굴었으며, 主砲 는 장가에서 謀反했다. 丞相 諸葛亮 남만 征伐에 나서서 먼저 月收를 지났다. 이회는 諸葛亮을 따라 件녕으로 向했다. 여러 縣들은 大大的으로 서로 糾合하여 坤命에서 이회 軍隊를 包圍하기에 이르렀다.

當時 이회의 兵力은 적었고, 敵軍은 두 倍가 되었으며, 또 아직 諸葛亮의 消息을 듣지 못했으므로 件녕군 사람이었던 이회는 꾀를 내어 南方 사람들을 속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官軍은 食糧이 다 떨어졌습니다. 兵士를 물려 돌아가려고 합니다. 우리는 그 사이 오랫동안 故鄕을 등지고 있었는데, 오늘에서야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다시 北쪽으로 갈 수 없다고 하더라도 그대들과 함께 大事를 圖謀하려고 하기 때문에 眞心으로 서로 알리는 것입니다.

南方 사람들은 二懷疑 말을 믿어, 包圍를 느슨하게 했다가, 里會가 出擊하자 크게 격파당했다, 이회는 逃走하는 敵軍을 追擊하여 南쪽으로 頒降까지 갔으며, 東쪽으로 장가와 連接해 諸葛亮의 名聲과 威勢에 서로 呼應했다. 남만의 土地는 平定됐으며, 이회의 軍공이 많았으므로 韓흥정後로 봉하고, 안한장군의 官職이 더해졌다.

以後에 軍隊가 蜀 땅으로 돌아가자, 남滿足은 또 叛亂을 일으키고 守備하던 大將을 殺害했다. 이회는 直接 討伐에 나서 凶惡한 行動을 한 무리들을 根絶시켰고, 그곳의 有力者들을 性度로 이주시킨 다음, 數와 複땅에서 밭가는 소, 軍馬, 金과 은, 무소 가죽을 貢物로 納入하도록 하여 持續的으로 軍用 物資를 充當했으므로 當時 費用에 不足함이 없도록 하였다.

建興 7年(229年)에 敎主 가 오에 從屬되었으므로 이회의 敎主自社 職을 解除했다. 다시 건영태수를 兼任시켰으므로 돌아와 本軍에 居住하게 되었다. 韓中으로 移住하여 살았으며, 建興 9年(231年)에 死亡했다. 아들 理由(李遺)가 後嗣를 이었다. 이회의 조카 耳垢 (李球)는 우림우부독으로 제갈첨 을 遂行하여 等愛 를 防禦했으며, 戰爭터에서 命令을 받았고 面粥에서 死亡했다.

《三國志演義》에서의 二回 [ 編輯 ]

처음부터 儒將의 臣下로 나오며 王루 , 皇權 等과 함께 劉備의 입鏃을 反對했다가 正史와 마찬가지로 儒將의 敗北를 豫想하고 劉備에게 歸順하며, 長老 에게 있던 마초 亦是 自身이 獅子로 가서 說得하여 歸順시킨다. (演義에서는 마초와 親舊로 되어 있다.) 그 後, 諸葛亮의 北伐에 參加했다.

이회의 親族 關係 [ 編輯 ]

  • 理由(李遺) - 아들
  • 耳垢 (李球) - 조카(蜀 滅亡時에 제갈첨 의 部下로서 싸웠으나 戰死)
前任
燈榜
蜀漢 의 內腔都督
221年 222年 ~ 231年
後任
장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