主演 (동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主演 (朱然, 182年 ~ 249年 陰曆 3月 [1] )은 中國 後漢 末期 ~ 동오 의 軍人으로, 는 蟻封(義封)이며 丹陽郡 고장현(故?縣) 사람이다. 元來의 性은 詩(施)氏였지만, 13歲 때 손책 의 仲介로 어머니의 親同生인 週値 의 養子가 되어 姓을 朱氏로 바꾼다. 主敵 (朱績)의 아버지이다.

人物 [ 編輯 ]

孫權 (孫權)과는 함께 勉學에 힘쓴 學友였기 때문에 두 사람의 信賴는 敦篤했다. 손책 事後 孫權 을 섬겨 19歲 때에 여요현의 場이 되었다. 孫權 에게 才能을 높게 評價받아 머지 않아 산음縣令, 임천태酬價 되었고, 兵士 2000名을 맡았다.그 무렵, 山賊의 叛亂이 있었으나 1個月쯤 지나서 平定했다. 曹操 (曹操)가 有水球를 侵攻했을 때도 그곳의 防備를 맡았고 그 功으로 편장군으로 任命되었다.

219年 關羽 (關羽) 討伐戰에서는 旅夢 (呂蒙)을 따라가 班長 (潘璋)과 함께 關羽 를 生捕하는 活躍을 했고 그 功으로 小巫將軍으로 昇進과 同時에 西安向後로 冊封된다. 旅夢 의 病勢가 危篤해질 때 旅夢 孫權 에게「주연은 大膽함과 志操가 뛰어나다」 면서 主演을 自身의 後繼者로 推薦했다. 旅夢 이 죽고 난 뒤 孫權 은 主演에게 不絶을 줘 江陵을 지키게했다.

222年 劉備 (劉備)가 侵攻해오자 육손 (陸遜)과 함께 劉備 에게 對抗했다. 主演은 別動隊를 引率해 劉備 의 退路를 遮斷시켜 劉備 를 擊破하는데 成功, 그 功으로 正北將軍으로 昇進하고 永安後로 冊封된다.

같은 해, 魏나라의 조비 (曹丕)가 세 方面으로 侵攻해올 때 主演은 江陵을 守備하게 되어 조진 (曹眞), 하후上 (夏侯尙), 장합 (張?),과 對決했다. 援軍으로 온 제갈근 (諸葛瑾)李 하후上 에게, 손성 장합 에게 격파당하고 江陵은 위軍에게 包圍되어 孤立되었다. 甚至於 城 안에는 流行病이 퍼져 軍士들 中에서 싸울 수 있는 兵士는 겨우 5千 名뿐이었다. 그러나 主演은 軍士들을 激勵했고, 敵軍의 弱點을 찾아 陳永 두 곳을 攻擊해 물리쳤으며 틈을 타서 位君과 內通하려던 江陵縣令 妖態 의 陰謀를 發覺하고 그를 處斷하였다. 敵軍의 包圍는 半年동안 繼續되었지만 위軍은 結局 性을 陷落시키지 못하고 撤軍하고 말았다. 이 攻防戰으로 因해 主演의 이름은 위나라에 알려지게 되었고, 當陽後로 冊封되었다.

241年 蕃盛을 包圍했지만, 형주自社 虎叱 (胡質)의 援軍이 오자 退却했다.

242年 朝中(?中) 征伐에 나섰는데 형주自社 虎叱 과 위나라 長壽 抛充耳 抵抗하였다. 抛充耳 要衝地를 遮斷해 退路를 끊으려했고, 虎叱 은 抛忠을 繼續 支援했다. 그러나 主演은 精銳兵 800名으로 逆襲을 加했고 抛忠은 不利함을 알고 虎叱 과 함께 물러났다.

246年 또 다시 朝中을 侵攻에서는, 退路를 끊은 위나라 長壽 이흥 等을 逆襲으로 물리쳤다. 이 공으로 座大司馬, 禹軍事로 昇進하였다.

245年 육손 이 死亡하자 主演은 孫權 으로부터 大都督으로 任命되어 吳의 軍權을 맡았다. 그러나 組中 侵攻 以後 病勢가 惡化되어 結局 249年, 享年 68歲로 世上을 떠나고 만다. 孫權 은 눈물을 흘려 主演의 죽음을 아까워했다고 한다. 스스로 喪服을 입고 葬禮式을 치러 주었다.

主演은 腎臟이 작았지만, 일의 옳고 그름에 對한 態度가 분명했고 儉素하였으며, 戰場에서도 나라를 걱정했고, 嚴格한 面과 상냥한 面을 同時에 지니고 있어서, 吳의 兵士들에게 尊敬을 받고 있었다고 한다.

三國志演義 》의 描寫 [ 編輯 ]

第 76回에 처음 登場하며, 伊陵 戰鬪 에도 參戰하여 손환 (孫桓)과 함께 邀擊을 맡아 水路를 지켰다. 육손 에게 져 달아나는 劉備 를 여러 將帥들과 함께 追擊하는 途中에, 省都에서 救援軍을 이끌고 온 조운 (趙雲)과 만나 싸우다 죽임을 當한다.

[ 編輯 ]

1984年 6月에 安徽省 馬鞍山視 紡績 工場 擴張 工事 建設 豫定地에서 主演의 무덤이 發見되어 名銜 等 歷史的으로 매우 貴重한 副葬品이 多數 發掘되고 있다. 三國時代에서는 吳나라 軍事基地였던 禹저(牛渚)라 불리던 곳이다. 이 무덤은 동오의 文化를 아는데 있어서 貴重한 發見물로 여겨지고있다.

1986年, 主演의 무덤은 文化財로 指定되어 「主演로」라고 하는 道路가 생기는 等 그 周邊이 保護·整備되고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名銜 : 무덤의 副葬品에 그의 名銜이 있었다. 現存하는 最高의 名銜으로 여겨진다.

家計 [ 編輯 ]

關聯 人物 [ 編輯 ]

週値  詩的

各州 [ 編輯 ]

  1. 허숭(許嵩), 《健康實錄(建康實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