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욱 (潮位)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정욱 (程昱, 141年 ~ 220年 )은 中國 後漢 末期 ~ 曺偉 初期의 官僚로, 中德 (仲德)이며 連奏 東君 東亞縣(東阿縣) 사람이다. 本名은 定立 (程立)이었으나, 어릴 적에 害를 받드는 꿈을 꾸었다는 이야기를 曹操 가 듣고 일(日)字를 더해주어 後에 정욱(程昱)으로 改名하였다.

行跡 [ 編輯 ]

官職은 위위에 올랐으며, 순욱 (荀彧)의 薦擧로 曹操 를 따라 여러 次例 從軍하여 좋은 計策을 많이 獻納하였다. 劉備 (劉備) 麾下에 있던 서서 (徐庶)를 꿰어내기 위해 거짓 便紙를 쓰기도 했다. 演奏를 빼앗겨 意氣銷沈해진 曹操를 激勵해 창정 싸움에서 '十面 埋伏의 界'를 使用하여 元素 (袁紹)를 쳐부수는 等 순욱과 같이 曹操를 補佐했다. 權謀術數에 能했고, 事態를 꿰뚫어 보는 眼目이 뛰어난 人物이었다. 8隻(1隻=藥 23 cm)以上의 長身이고, 鬚髥이 아름다웠다고 한다.

生涯 [ 編輯 ]

草平 年間( 190年 ~ 193年 )에 演奏者社 유대 (劉岱)가 그를 招聘하였지만 計策을 알려주었을 뿐 이에 應하지는 않다가, 유대 事後 曹操가 演奏를 다스리면서 그를 招聘하자 그를 섬기게 된다. 曹操가 序奏를 攻擊하던 때 순욱 과 함께 見性을 지키고 있었는데, 演奏에 母斑의 기운이 퍼지면서 남아 있는 性 3곳을 지키는 役割을 맡게 된다. 이때 그는 呂布 (呂布)가 보낸 진궁 (陳宮)의 攻擊을 遮斷하는 데 成功하면서 曹操의 큰 信任을 얻게 된다. 예전에 그는 순욱에게 꿈 얘기를 한 적이 있는데, 種種 山에 올라 害를 받드는 꿈이었다. 이 當時 순욱이 이 얘기를 曹操에게 傳해주었고 曹操는 그의 이름 '立'字에다 '日'字를 붙여줘 '昱'으로 改名하게 된다.

以後 演奏의 基盤이 흔들려 心弱해진 曹操는 元素 에게 家族들을 볼모로 바치며 밑으로 들어가려고 했으나, 정욱이 이를 다그쳐 拒絶시키고 曹操를 奮發하게 만들었다. 曹操에게 歸順한 劉備 를 미리 處置해 두라고 助言하기도 하는 等 眼目있는 計策을 내놓는데, 나중에 曹操가 劉備에게 序奏의 元述을 攻擊하게 하면서 兵士를 빌려준 데 對해 배반할 것이라고 곽가 (郭嘉)와 함께 進言했고 이 또한 맞아떨어졌다.

그는 智略 못지않게 膽力도 뛰어났는데, 特히 元素 가 大軍을 끌고 南下할 때 정욱은 겨우 7百의 軍士로 見性을 지키고 있었다. 曹操가 이를 憂慮해 2千의 軍士를 增員해 주려 했으나 정욱은 이를 拒否했다. 元素가 見性의 兵士가 極히 적은 것을 알면 元素로서도 別로 危險할 것이 없으므로 攻擊하지 않을 것이지만 數千의 兵力이 있다면 後方을 攻擊당할 危險性이 있으므로 반드시 攻擊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絶對로 袁紹를 이길 수 없기 때문에 오히려 增員하지 않는 것이 이롭다는 것이 정욱의 主張이었는데, 果然 元素는 見性의 兵力이 적다는 것을 알면서도 굳이 攻擊하지 않았다.

官道 大戰 에서 勝利한 曹操는 以後 여양에서 원담 (袁譚), 原狀 (袁尙)과 싸웠는데 이때 정욱은 盜賊들을 거두어 數千의 軍士를 모았다. 이 공으로 정욱은 分武裝軍의 地位를 얻는 同時에 안국정後로 封해졌다. [1]

以後 劉備 나라로 도망간다는 消息에 다들 孫權 (孫權)李 劉備를 죽일 거라 생각했지만 그는 孫權이 劉備의 힘을 빌어 曹操에게 對抗하려 할 것임을 豫測하였고 그대로 되었다.

勢力이 어느 程度 자리 잡은 後, 曹操는 그가 演奏의 세 城을 지킨 일을 들며 그를 稱讚했다. 정욱은 祝賀宴의 자리에서 '滿足할 줄 알고, 욕되지 않았으니 물러나길 願한다'면서 兵權을 내놓고 蟄居에 들었다. 그 後 曹操가 親히 마초 (馬超)를 攻擊할 때 조비 (曹丕)가 남아 지키면서 정욱을 軍에 參與토록 했다. 下間에서 叛亂이 일어나 이를 討伐하는 途中 千 餘名이 降伏하였는데, 이를 處刑하자는 者들이 많았다. 정욱은 이에 反對하였고, 조비는 그의 意見을 받아들였는데, 曹操의 意向도 이와 같았다.

世說新語 (世說新語)라는 冊에는 曹操가 食糧이 不足했던 時期에 정욱이 自己 出身 玄을 掠奪하여 3日 分의 食糧을 提供했는데 여기에 人肉 말린 것을 섞었다고 해 朝廷에서 信望을 잃어 共의 地位에 오를 수 없었다고 한다.

정욱의 性格이 剛直해서 다른 이들과의 交際가 많이 어긋났고 周邊에서 그가 謀反할 것이라는 所聞이 나는 等 情事의 內容을 보면, 그의 出世가 못마땅한 이들에 依해 過去의 저 行跡이 그의 공을 깎아내리는 데 쓰였을 것이라고 推測할 수도 있다.

아무튼 그럼에도 曹操는 그를 무척 信任했고 그도 曹操를 위해 計策을 아끼지 않았기에 魏나라의 뛰어난 參謀로 評價되고 있다.

曹操 事後, 조비로부터 공(宰相)으로 任命되자마자 80歲의 나이로 死亡한다.

정욱의 親族關係 [ 編輯 ]

各州 [ 編輯 ]

  1. 情곽동유장油田(程郭董劉?劉傳) 中 정욱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