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北 戰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美國 南北戰爭 에서 넘어옴)

南北 戰爭

위부터 時計 方向으로:
게티즈버그 戰鬪 , 北軍 티드볼 野砲 , 아메리카 聯邦軍 收監者들, 鐵甲 USS  애틀랜타 , 廢墟가 된 리치먼드 , 프랭클린 戰鬪
날짜 1861年 4月 12日 ~ 1865年 5月 9日
(4年 3週 6日)
場所
結果

聯邦 勝利

交戰國
미국 聯邦 아메리카 연합국 아메리카 聯合國
指揮官

미국 에이브러햄 링컨 ( 總司令官 )
미국 율리시스 S. 그랜트
미국 윌리엄 테쿰세 셔먼
미국 데이빗 패러것
미국 조지 매클렐런
미국 헨리 할랙
미국 조지프 후커

미국 조지 美드

아메리카 연합국 제퍼슨 데이비스 (總司令官)
아메리카 연합국 로버트 E. 리   항복
아메리카 연합국 조지프 E. 존스턴   항복
아메리카 연합국 피에르 步우리가드   항복
아메리카 연합국 알버트 시드니 존스턴  

아메리카 연합국 브락스톤 브라地   항복
軍隊

2,220,000名:

698,000名
(最大)

750,000-1,000,000名:

360,000名
(最大)
被害 規模
110,000名 作戰 中 死亡 260,000名 死亡

南北 戰爭 ( 英語 : American Civil War )은 美國 에서 일어난 內戰 이다. 1861年 4月, 奴隸制를 支持하던 南部主들이 모여 南部聯合 을 形成하며 미합중국으로부터의 分離를 宣言한 뒤, 아메리카 南部 聯合 軍(以下 '南軍')李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찰스턴 抗議 섬터 要塞 砲擊을 始作으로 1861年부터 1865年 까지 4年 동안 벌어진 戰爭이다. 戰爭 結果 南部聯合軍이 敗했고, 美國 全域에서 奴隸制를 廢止한 重要한 契機가 되었다.

聯邦 分離의 原因 [ 編輯 ]

奴隸制 論爭 [ 編輯 ]

美國 의 奴隸廢止 運動은 18世紀 부터 始作되었다. 1775年 첫 半-奴隸制 모임이 필라델피아 에서 만들어졌고, 펜실베이니아주 議會는 처음으로 《 奴隸解放法 》을 1780年 에 通過시켰다. 이 後 4個의 다른 北部 株들도 이런 움직임에 同參했으며, 1787年 北西部 領土 (只今의 오하이오州 및 그 周邊)에서도 〈 北西部 條例 〉를 통해 奴隸制度를 廢止했다. 이로 因해 奴隸制 를 廢止한 北部와 奴隸制를 如前히 으로 認定하는 南部의 두 地域으로 나뉘게 되었다. 勿論 北部 에서 奴隸制에 反對한 理由는 北部 사람들이 人道主義 者들이어서가 아니라 農業을 重視하는 南部에 있는 奴隸들을 分散시켜 그 勢力의 힘을 약화시킴과 同時에 北部 工業에 그 勞動力으로 使用하고자 한 것이다.

南部의 自由州 擴大에 對한 憂慮 [ 編輯 ]

奴隸 所有를 許容하는 南部와 禁止하는 北部가 共存하는 狀況에서 葛藤은 避할 수 없었다. 링컨 은 當時 奴隸制를 施行하는 州들에서 奴隸制를 撤廢하는 法案을 提案하지는 않았지만, 1858年 "分裂된 집에 對한 演說"에서 "奴隸制의 擴散을 막고, 國民의 마음 속에 奴隸制의 窮極的 廢止가 不可避하다는 믿음을 심고" 싶다는 意志를 表現했다. 1850年代 의 政治的 葛藤은 새로 생긴 準主로 奴隸制를 擴大할 지 與否에 對한 것들이 主를 이뤘다. 政府가 樹立된 모든 樽酒 (organized territories)는 자유주 가 될 可能性이 높았기에 南部는 聯邦에서 分離되고자 努力했다. 北部와 南部 모두 奴隸制가 다른 地域으로 擴張되지 않는다면 그 範圍가 縮小되거나 結局 廢止될 것이라고 믿고 있었다.

奴隸制를 反對하는 勢力에 聯邦 政府의 統制權이 넘어갈 것에 對한 南部의 憂慮와 奴隸制 支持者들이 政府에 휘두르는 影響에 對한 北部의 嫌惡는 結局 1850年 末의 危機 狀況을 일으켰다. 奴隸制의 道德性, 民主主義의 範圍, 自由 勞動과 奴隸制 間의 經濟的 利得에 對한 論爭들은 휘그당 無知當 (Know-Nothing)李 무너지는 契機가 되었고, 새로운 政黨( 1848年 自由地域當 , 1854年 共和黨 , 1860年 의 憲法 聯合)들이 생겨나게 만들었다. 1860年 에 最後로 남은 全國 政黨 은 民主黨 이었지만, 민주당 亦是 分派들로 나뉘게 되었다.

奴隸廢止主義者 윌리암 로이드 게리슨 이나 中道 공화당 指導者 링컨 等의 北部 政治人들은 토머스 제퍼슨 의 모든 人間이 平等하다는 宣言文 構文을 强調했다. 링컨 은 《 게티스버그 演說 》에서 이 點을 言及하기도 했다.

1845年 미주리 妥協線의 延長은 텍사스 倂合 決議文의 一部였고, 1850年 妥協 1860年 크리튼덴 妥協 에서는 이 線을 太平洋까지 延長하는 것을 考慮하기도 했다.

1787年 憲法制定議會에서 있었던 憲法 35條와 아프리카 奴隸 輸入을 20年間 延長하는 데 對한 論爭을 비롯해 이 時期 거의 모든 地域間 紛爭에는 奴隸制가 關聯돼 있었다. 1793年 엘리 휘트니 가 發明한 繰綿機(cotton gin)로 인해 하루에 加工될 수 있는 솜의 量은 50倍로 늘어났고, 이런 生産 方式의 變化로 인해 南部에서는 奴隸 需要가 暴發的으로 增加했다. 奴隸主人 미주리州 를 聯邦에 편입시킬 것인가에 對한 論爭 끝에 1820年 미주리 妥協 이 이뤄지기도 했다.

下院의 緘口율(gag rule)은 1835年 부터 1844年 間 奴隸制를 廢止하는데 對한 請願을 下院에서 論議하는 것을 禁止했고, " 明白한 運命 "論은 奴隸制를 擴張시킬 수 있는 새로운 領土를 聯邦에 包含시키는데 對한 根據가 되었다. 1845年 텍사스 를 다른 領土와 함께 奴隸州로 合倂한 것은 멕시코 戰爭 (1846-1848)을 觸發시켰고, 새 領土에서의 奴隸制 施行에 對한 葛藤은 1850年 妥協 으로 暫時나마 진정시킬 수 있었다. 1850年 妥協 의 〈 윌모트 條項 〉은 北部 政治家들이 멕시코로부터 征服한 領土에서 奴隸制를 撤廢하기 爲한 努力에 따른 것이었다. 헤리엇 鄙處 스토 가 쓴 小說 《 톰 아저씨의 오두幕 》(1852)李 人氣를 끌면서 北部에서는 1850年 妥協 의 結果物인 逃亡奴隸法 을 反對하는 목소리가 높아져갔다.

誤스텐드 聲明 (Ostend manifesto, 1854)을 통해 南部는 쿠바 를 奴隸州로 合倂하려 했으나 結局 失敗했다. 캔자스-네브래스카 法 (1854)에서는 미주리 妥協 이 奴隸制를 禁止한 地域에 對한 奴隸制 廢止 與否를 國民主權 에 따라 投票로 決定하도록 했고, 이 法이 通過된 뒤 第2期 政黨 構造 는 무너졌다. 또, ‘ 피의 캔자스 ’ 論難 中 캔자스주 에서의 奴隸制를 둘러싸고 미주리州 의 奴隸制 支持者들인 보더 러彼岸 (Border Ruffians)에 依해 恣行된 大規模 不正 選擧가 이뤄지기도 했다. 이 不正 選擧는 친-남부 大統領이었던 프랭클린 피어스 (美國 14代 大統領)와 제임스 뷰캐넌 (美國 15代 大統領)李 캔자스 를 奴隸州로 認定하려는 試圖를 하게 했다. 뷰케넌은 奴隸制 施行에 對한 構文을 包含한 캔자스주 憲法案人 르컴튼 憲法 을 支持했다.

캔자스에서 奴隸制를 둘러싼 葛藤은 와카루社 戰爭 , 로렌스 掠奪 事件, 공화당 上院議員 찰스 섬너 에 對한 下院 議員 프레스톤 브룩스의 上院 議會 毆打 事件, 抛他와토美 虐殺 (Pottawatomie Massacre), 블랙잭 戰鬪 , 오사와토미 戰鬪 (Battle of Osawatomie) 그리고 마래 데 詩뉴 大虐殺(Marais des Cygnes massacre) 等의 暴力的 形態로 나타났다. 그 後 1857年 大法院의 ‘ 드레드 스콧 判決 (Dred Scott decision)’은 캔자스 를 包含하여 多數가 奴隸制를 反對하는 地域에서조차 奴隸制를 許容할 수 있도록 했다.

奴隸 叛亂을 試圖했다 失敗한 奴隸廢止主義者 존 브라운 1859年 12月 2日 死刑대로 끌려가는 모습을 奴隸 母子가 바라보고 있다

1858年 링컨-더글라스 論爭 中 北部 민주당의 指導者였던 스티븐 더글라스 드레드 스콧 判決 이나 國民主權 의 槪念에 拘礙받지 않고도 奴隸制를 廢止할 수 있다는 " 프리포트 注意 "를 主張해 더글라스가 르컴프턴 憲法을 立案하는 데 失敗한 것과 더불어 民主黨 을 南部와 北部로 분열시키는 契機가 되었다. 北部 奴隸廢止主義者인 존 브라운 1859年 에 하퍼 페리 武器庫를 襲擊해 奴隸 叛亂을 試圖하기도 했다. 1860年 에 南部 민주당은 새로 合倂되는 樽酒에 奴隸制를 法으로 認定하자고 要求함으로써 南部와 北部로 나뉘는 地域 間 葛藤 構造를 完成시켰다.

奴隸制度 [ 編輯 ]

1958年 링컨 - 더글라스 論爭을 記念하는 郵票
애브러햄 링컨 , 第16代 大統領(1861?1865)
제퍼슨 데이비스 南軍 大統領 (1861?1865)

聯邦 脫退를 支持하는 勢力은 地域마다 存在하는 數 많은 플랜테이션 農場의 數와 密接한 關聯이 있었다. 디프사우스 (Deep South)에는 플랜테이션 農場이 가장 密集해있었기 때문에 이 地域의 州들이 가장 먼저 聯邦 脫退를 宣言했다. 그보다 若干 더 北쪽에 있는 奴隸州(州)인 버지니아州 노스캐롤라이나州 , 아칸소州 , 테네시州 에는 더 적은 數의 플랜테이션 農場이 存在했고, 이 州들은 섬터 要塞 戰鬪 以後 脫退를 決定하기 前까지 聯邦 脫退를 繼續 拒否했다. 境界에 位置한 株들은 더 적은 數의 플랜테이션 農場을 가지고 있었고 끝까지 聯邦 脫退를 하지 않았다.

1860年 警 南部에 奴隸를 所有한 白人家族들의 比率은 南部 中에서 南쪽 地域이 43%, 南部 中 北쪽地域이 36%, 그리고 南部와 北部의 境界 地域에서는 22%였다. 奴隸 所有主의 折半은 한 名 乃至 네 名의 奴隸를 가지고 있었다. 1850年 에 8,000餘名의 農場主들은 50名 以上의 奴隸를, 그 中 1,800名은 100名 以上을 所有하고 있었다. 100名 以上을 所有한 1,800名의 奴隸 所有主들 中, 85%는 最南端 州에 살았고, 1% 程度만이 境界 地域에 살고 있었다.

95%의 黑人이 南部에 살았고, 南部 全體 人口의 1/3을 차지했지만, 北部에서는 黑人 人口가 1% 程度에 지나지 않았으며 大部分은 뉴욕 필라델피아 같은 大都市에 살고 있었다. 따라서 奴隸들의 完全한 解放에 對한 걱정은 北쪽보다는 南쪽에서 훨씬 클 수 밖에 없었다.

1857年 드레드 스콧 臺 샌포드 事件 에 對해 美 大法院이 내린 判決은 論難을 더욱 加速化했다. 聯邦 大法院長人 로저 토니 가 執筆한 判決文에서 大法院은 다음과 같은 判決을 내렸다.

奴隸들은 宏壯히 劣等한 存在이기 때문에, 白人들이 가진 權限을 同一하게 가질 수 없다.

? 1857年 聯邦 大法院 判決文

이 判決에서 大法院은 北緯 36˚ 30' 위에 位置한 北部의 領土 內에서 奴隸制度를 禁止한 미주리 妥協 도 亦是 違憲이라고 判決했다. 判決文에서 로저 토니 는 "北緯 36˚ 30' 위의 北部 領土에 居住하는 市民들의 奴隸 所有를 禁止하는 議會의 決定은 憲法에 根據하지 않은 事項이기에 이를 無效로 한다"고 判示했다. 이러한 태니의 判決에 對해 민주黨員은 熱烈한 支持를 보냈지만 공화당員들은 이 決定에 '恣意的인 憲法의 歪曲'이라고 反撥했다. 공화당員들은 드레드 스콧이 法的으로 訴訟을 提起 하지 못한다면 大法院은 미주리 妥協 의 合憲性에 對해 論할 權利가 없다고 主張했다. 이에 對해 링컨 은 "또 다른 드레드 스콧 判決"李 北部의 株들을 奴隸制度로써 威脅할 수 있다고 警告했다.

에이브러햄 링컨 은 "奴隸制와 關聯된 問題는 그 무엇보다 重要한 일이고, 이제는 이 事案이 너무 重要해졌기에 다른 어떤 國家的 問題도 只今은 心理 對象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奴隸制 問題는 樽酒의 支配權 獲得을 위한 民主黨 內 派閥 競爭과 關聯이 있었고, 이 樽酒에서 奴隸 所有 規定을 明示하는 데 對한 南部 奴隸 所有主들의 要求는 民主黨 을 둘로 나누기위해 南部의 政治人들이 使用했던 爭點이었다. 하지만 둘로 나뉜 民主黨은 링컨 의 當選과 聯邦 分離라는 結果를 낳았을 뿐이었다. 聯邦 分離가 話頭로 떠올랐을 때, 사우스캐롤라이나 의 大農場 支柱이자 上院議員인 존 타운샌드 는 다음과 같이 主張했다.

우리의 敵인 共和黨 이 政府를 그들의 손아귀에 넣기 直前이다. 共和黨은 변덕스럽고 狂的인 理論과 奴隸制 廢止라는 目的에 따라 우리를 支配할 作定이다.

위와 비슷한 意見들은 論評과 政治的 演說 그리고 聯邦 脫退에 對한 理由를 밝히는 宣言文을 통해 南部 곳곳에서 表出되었다. 비록 링컨 은 奴隸制가 이미 存在하는 州에서 이를 非合法化 하려는 計劃이 全혀 없었지만, 南部 全域에 걸쳐 白人들은 奴隸制度의 未來에 對한 憂慮를 표했다.

南部君이 걱정했던 것들은 勞動力을 잃음으로써 겪게 되는 經濟的인 損失뿐만 아니라 人種 平等의 두려움까지 包含되어 있었다. 텍사스州 는 聯邦 脫退의 理由로 아프리카 民族이 白人의 下位 民族으로 正當하게 여기어지고 있어서 半奴隸를 追求하는 州들이 白人의 平等의 價値를 떨어뜨리는 일을 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앨라배마州 의 分離론자 에드먼드 다르間 은 白人들과 自由를 얻은 黑人들이 絶對로 같이 살수 없다고 警告했다. 그리고 萬若에 黑人들이 自由의 몸이 되어 南部地方에서 살아갈 境遇, 結果를 다음과 같이 主張하였다.

우리가 直接 우리의 奴隸에 對한 刑罰 執行者가 될 것이다. 北部地方의 政策은 이런 結果를 招來할 것이며, 우리는 더 가난해질 뿐 아니라 犯罪를 저지르게 될 것이다.

1830年代 初盤부터 美國 友情 公社 總裁는 南쪽으로 보내지는 奴隸制度 廢止의 關한 모든 郵便物을 電送하기 拒否하였다. 南部地方에 사는 北部地方 出身의 先生들은 奴隸制度 廢止를 支持하는 幾微가 조금이라도 보이면 쫓겨났고 또 奴隸制度 廢止論에 關한 冊들은 모두 禁止되었다. 그리고 南部地方의 白人들은 共和黨이 奴隸制度 廢止를 支持하지 않는다는 主張을 믿지 않았다. 이러한 狀況 속에서 北部 株들도 威脅을 느꼈다. 에릭 포너 에 依하면 北部地方 사람들이 奴隸制度를 正義에 反對되는 것이라고 보았고, 또한 그들의 根本的인 價値觀과 關心事를 威脅하는 것으로 보았다고 한다. 이러한 摩擦들과 疑心들과 근심들은 戰爭이 터지는 데에 아주 큰 寄與를 하였다.

링컨 은 現在 奴隸制가 存在하는 州에서의 奴隸制 施行을 保護하는 內容을 담은 《코윈 憲法 修正案》에 贊成했지만, 分離主義者들은 그마저도 無意味하다고 主張했다. 分離主義者들은 自由의 땅을 主唱하던 北部株에게 캔자스주 를 빼앗기자, 캔자스에 隣接한 州에서 奴隸가 不足해져 奴隸 解放을 이끌고, 결론적으로 다른 南部主들에서도 連鎖的으로 奴隸 解放이 일어나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었다. 分離論者들은 공화당員들이 힐튼 로완 헬퍼 같은 奴隸制에 反對하는 南部 白人들과 南部의 奴隸들을 煽動하기 위해 宥和政策을 使用하는 것도 겁내고 있었다.

南北 地域差 [ 編輯 ]

地域差(Sectionalism)는 南部와 北部에서 서로 다르게 나타난 經濟와 社會 構造, 慣習, 政治的 差異를 말한다. 1800年 부터 1860年 의 期間 동안 北部 地域이 産業化, 都市化되고 生産性 높은 農場을 통해 奴隸制의 必要가 漸漸 없어졌던 反面, 가장 南쪽 州들에서는 如前히 奴隸 勞動에 基盤한 플랜테이션 農業과 가난한 白人들의 自給自足 農業이 如前히 主를 이루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地域主義 傾向은 漸進的으로 增加했다. 이 期間 中 南部 農場主들은 南西部의 새로운 땅( 앨라배마州 에서 텍사스州 까지)으로 勢力을 擴張시켰다. 하지만 警戒 週 에서 奴隸制는 漸漸 줄어들고 있었고, 都市나 工業 地域에서는 奴隸를 찾아보기 어려웠기에( 볼티모어 , 루이빌 , 세인트 루이스 와 같은 都市에서는 奴隸가 漸漸 사라지고 있었다), 奴隸制에 依存하고 있는 곳은 南部 地域 中에서도 大槪 시골이나 非工業地域이었다. 한便으로 綿花에 對한 需要가 늘면서 奴隸의 價格도 急激히 上昇했다.

北部 工業地域과 南部 農業地域間의 經濟的 差異가 戰爭을 일으켰는지에 對해서는 歷史家들 間에 論難이 있다. 大部分의 歷史家들은 1920年代에 歷史가 찰스 비어드가 主張했던 經濟的 決定論에는 反對하며 北部와 南部의 經濟가 相互補完的이었다고 强調한다.

하지만 歷史家들은 두 地域間에 社會, 文化的 環境이 매우 달랐다는 것에는 同意한다. 南部에서 富者들이 모든 沃土를 所有하고 있었고, 가난한 白人 農夫들은 生産性이 적은 자투리 땅을 가지고 있을 수 밖에 없었다. 奴隸 叛亂 에 對한 두려움과 奴隸 解放 主義者들의 宣傳 물은 南部의 軍隊를 奴隸 解放主義를 비롯한 모든 "注意"에 對해 敵對的으로 만들었다.

南部人들은 自身들은 ‘ 美國 建國의 아버지 ’들이 主張한 ‘공화的 價値’(republican value)에 充實한 反面, 北部가 變化하고 있고, 새로운 "注意" 따위에 너무 쉽게 變한다고 不平했다. ( 워싱턴 , 제퍼슨 , 메디슨 等 많은 建國의 아버지들은 奴隸를 所有하고 있었다.) 링컨 은 공화당員들이 奴隸制의 擴張을 막음으로써 憲法 立案者들의 傳統을 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奴隸制를 받아들일 것이냐에 對한 問題는 監理敎 , 浸禮敎 , 長老敎 와 같은 큰 改新敎 宗派들을 北部와 南部 宗派로 가르게 되었다. 産業化로 인해 8名의 유럽 移民者 中 7名은 北部에 定着했다. 이 時期 北部에서 南部로 移徙하는 白人들보다 南部에서 北部로 가는 白人들이 두 倍假量 많았기 때문에, 이런 人口의 移動 問題 亦是 南部人들이 防禦的이면서도 好戰的인 政治的 모습을 보이는데 一助했다.

各 州의 權限 [ 編輯 ]

各 州가 特定한 權限들을 가졌다는 데에 對해서는 異見이 없다. 하지만 州의 住民이 그 州를 떠났을 때도 이 權限이 持續되어야 하는지에 對해서는 論難이 있었다. 南部는 모든 注意 市民들이 自身의 財産을 所有할 수 있는 權利를 가졌고, 株를 벗어난다고 그 財産을 빼앗길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特히 奴隸主들이 奴隸를 데리고 美國 內 어디든 돌아다닐 수 있으며 그 奴隸는 자유주에서도 奴隸로 남아있어야 한다고 主張했다. 北部 사람들은 이 權利를 否定하며, 이는 自由主들이 各 州에서 奴隸制를 禁止할 權限에 違背된다고 反撥했다. 奴隸制를 擴張시키는데 反對했던 공화당 黨員들은 特히 奴隸를 데리고 自由州와 準主들을 다닐 수 있는 權利에 反對했다. [1]

南部人들은 各 州가 美聯邦에서 脫退할 權限이 있다며, 美國 憲法은 團地 週들間의 協約의 縮約版에 不過하다고 主張했다. 뷰캐넌 大統領을 비롯한 北部人들은 이를 두고 "永久 聯合"을 위해 努力했던 美國 祖上들의 精神에 違背된다며 各 州들이 聯邦에서 脫退할 權限이 있다는 意見에 反對했다. [1]

링컨의 大統領 當選 [ 編輯 ]

1860年 링컨 當選은 南部의 聯邦 脫退 始發點이 되었다. 코윈 修正案과 크리텐던 妥協案을 통한 努力에도 妥協은 失敗했고, 南部 指導者들은 링컨이 奴隸制 擴張을 中斷하고 廢止한다고 걱정했다. 奴隸制가 있던 州들은 下院에서 이미 少數派로 轉落하였고, 勢力이 늘어나는 北쪽과 對照的으로 議會와 大統領 選擧人團에서 앞으로도 繼續 少數派로 남을 危機에 處했다.

聯邦 脫退 [ 編輯 ]

사우스캐롤라이나의 脫退 [ 編輯 ]

사우스캐롤라이나 는 다른 어떤 聯邦 週보다 無效化와 脫退에 積極的이었다. 사우스캐롤라이나는 1860年 12月 《聯邦 脫退의 原因과 正當性에 對한 卽刻的인 原因의 宣言》을 採擇했다. 그것에는 ‘南部에서의 奴隸主에 對한 權利’를 담고 있었지만, 逃亡奴隸法 을 指定한 北部의 權利에 對한 非難을 담고 있었다. 그들은 北部의 株價 憲法 下의 聯邦의 義務를 履行하지 않는다고 主張하였다. 南部 週의 權利에 對한 모든 侵害는 奴隸制度와 關聯되어 있었다.

脫退무렵 [ 編輯 ]

링컨 李 大統領으로 就任하기 前, 일곱 個의 株들은 北部 聯邦으로부터의 分離 獨立을 宣言했다. 그 일곱 株들은 1861年 2月 4日 에 南部 政府인 ‘ 아메리카 聯合國 ’(Confederate)을 設立하였다. 1861年 3月 4日 部로 在任 期間이 끝남으로서 大統領 자리에서 물러나는 제임스 뷰캐넌 이 작게 反撥했음에도, 일곱 個의 株들은 自身의 株 境界내의 聯邦 政府 要塞와 그 外 모든 財産 統制權을 掌握하였다. 뷰캐넌이 말하길, 드레드 스콧 의 決定은 南部가 分離 獨立할 理由가 없었다는 것의 證據이고, 北部 聯邦이 “永續的이 되도록 意圖”되었지만 “武力으로 株價 北部 聯邦에 남도록 하는 것은 議會에 許諾된 權力이 아니라고 하였다.” 텍사스에 있는 全體 駐屯地에 있는 美軍의 1/4은 司令官 데이빗 E. 트윅스의 株 勢力에 降伏하였고, 데이빗 E. 트윅스는 以後, 南部 聯邦에 合流하였다. 南部사람들이 上院과 下院의 자리에서 辭任하면서 分離 獨立은 以後, 共産黨員들이, 戰爭 前 南部 上院들이 反對하였던 프로젝트를 위한 法案을 통과시키는 것을 可能케 하였는데 이 法案에는 《모릴 關稅》, 《土地附與大學》(모릴法), 《 홈스테드法 》, 《大陸橫斷鐵道》(太平洋 鐵道法), 《國立銀行法》, 그리고 1862年 《法定通貨法》의 許可가 包含된다. 1861年 의 輸入法은 戰爭의 資金을 대기 위하여 所得稅 를 導入시켰다.

아메리카 聯合國 [ 編輯 ]

7個 '딥 사우스'(Deep South) '코튼 週'(Cotton States)는 사우스캐롤라이나 , 미시시피 , 플로리다 , 앨라배마 , 조지아 , 루이지애나 , 텍사스 順으로 1861年 2月까지 分離 獨立하였다. 그래서 南部는 于先 7州가 獨立하면서 1861~1863年까지 南部國旗가 별이 7個가 있는 國旗와 함께 아메리카 聯合國 이라는 새로운 南部 國家名이 誕生하였다. 그리고 이 일곱 個 주는 제퍼슨 데이비스 를 大統領으로 하는 아메리카 聯合國 과 美國 憲法을 모델로 한 政府의 構造를 形成하였다. 섬터 要塞 攻擊 以後, 링컨 大統領은 各 州에서 義勇軍을 要請하는데, 그 後 2個月이 되지 않아 네 個 奴隸州 버지니아 , 아칸소 , 노스캐롤라이나 , 테네시 가 分離 獨立을 宣言하고서 남부군에 合流했다. 1863年 6月 20日 , 버지니아州 北西部 地方은 버지니아에서 分離 獨立하여 새로운 主人 웨스트버지니아로 北部 軍에 合流했다. 그래서 南部 國旗도 州가 더 늘었다는 理由로 完全히 다른 國旗로 變更했는데 바로 南部孟芳 을 象徵하는 國旗가 새로 誕生하였다. 1861年 미주리州 켄터키州 는 남부군 政府를 追放하고 北部軍의 實效的 支配下에 있게 되었다.

아메리카 合衆國 [ 編輯 ]

23個 州( 캘리포니아 , 코네티컷 , 델라웨어 , 일리노이 , 인디애나 , 아이오와 , 캔자스 , 켄터키 , 메인 , 메릴랜드 , 매사추세츠 , 미시간 , 미네소타 , 미주리 , 뉴 햄프셔 , 뉴저지 , 뉴욕 , 오하이오 , 오리건 , 펜실베이니아 , 로드아일랜드 , 버몬트 , 위스콘신 )는 北部軍의 支配 下에 남아 있었다. 戰爭 中에 네바다 와 웨스트버지니아는 北部 君의 새 州로 合流했다. 테네시 루이지애나 는 戰爭 初期에 北部 軍의 軍事的 支配 하로 返還되었다. 콜로라도 , 다코타, 네브래스카 , 네바다 , 뉴멕시코 , 유타 워싱턴 地域은 北部 軍쪽에 서서 싸웠다. 몇몇 奴隸 所有의 美國 原住民 部族은 南部 軍을 支援했고, 小規模의 殺伐한 戰爭이 있었던 現在 오클라호마라고 불리는 indian의 領土를 주었다. 그리고 當時에 1861年 부터 1863年 까지 미국 美國 은 34個 株 程度였다. 미국 美國 1863年 1月 1日 에는 링컨 大統領이 黑人 奴隸 解放 을 宣言하였다.

境界地域의 州(州)들 [ 編輯 ]

南部 州 가운데 聯邦 脫退 보다는 北部의 自由州와 妥協했던 株들은 버지니아에서 分離되어 獨立的인 하나의 主가 된 웨스트버지니아와 最北端에 位置하고 있으며, 奴隸狀態에 있던 메릴랜드州 , 델라웨어주 , 미주리州 그리고 켄터키州 였다.

메릴랜드 는 南部孟芳이었다. 그들은 다리를 불태우고 볼티모어 에서 일어났던 反 北軍 暴動을 견뎌냈었다. 그 때 링컨 戒嚴令 을 宣布했고 軍隊를 불렀다. 北쪽을 뚫어 버렸던 民兵隊는 워싱턴DC 볼티모어 를 向해서 突進했다. 南部孟芳은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몰랐고, 링컨 大統領은 메릴랜드 政府 要員들을 逮捕했다. 체포당한 사람들은 裁判의 節次 없이 잡아두었고, 그렇게 링컨 大統領은 메릴랜드와 콜럼비아 地域을 確實히 統制할 수 있었다.

미주리 에서 會議가 열렸는데, 이곳은 北部陣營에 남아있기로 決定했다. 南部盟邦을 이끌었던 클레이본 F. 잭슨은 밀리티아 主로 갔었다. 이 때 聯邦 軍隊의 나대니엘 리옹 將軍은 그곳을 攻擊했다. 그리고 캠프 잭슨 事件 以後에 나대니엘 리옹 將軍은 그者를 쫓았다. 그리고 나머지 주는 南西部의 州의 警戒 쪽을 防禦했다. 以後 北軍을 支持하는 會議는 다시 열렸고 미주리는 一時的으로 北部陣營으로서 勢力을 얻었다.

켄터키 는 一旦 中立이라 宣言했고 分離獨立을 하지 않았다. 南部孟芳 勢力이 그곳을 1861年 9月에 妻들어 갔을 때 그들은 中立임을 抛棄하면서도 奴隸 制度를 維持하려고 했다. 그리고 南部盟邦을 支持하는 사람들은 南部孟芳 聯合을 組織했고 州知事를 就任시킨 뒤 聯邦 政府로부터 認定을 받았다. 그렇지만 그 反政府 勢力은 곧 脫退를 하였고, 켄터키를 다시는 統制하지 않았다.

버지니아 가 獨立을 한 以後에 휠링(Wheeling)에 있는 北軍 政府는 48個의 都市에 1861年 10月 24日 에 새로운 政府를 構成하기 위한 法令에 투표할 것을 要請했다. 投票者의 34%가 注意 請願書에 贊成하였다(96%의 贊成) 그 結果, 많은 都市가 새로운 注意 建立에 贊成을 했다. 처음에는 새로운 政府를 카나와(kanawha)로 부르자고 했지만 1863年 6月 20日 에서 組合에서 웨스트버지니아 로 명명하기로 決定했다. 그 해 末에는 제퍼슨과 버켈리 主導 새로운 主로 合倂되었다. 버지니아의 西쪽 國家들은 分離에 對해 겨의 2:1의 比率로 投票하였다, 비록 50國 中 24個國이 分離 쪽으로 投票하였지만. 웨스트버지니아의 軍事들의 數字는 南部孟芳과 北部聯邦 사이에 均等하게 나뉘었다.

테네시州 에서 이와 비슷한 北部 聯邦主義者의 獨立 試圖가 있었으나 南部 聯邦主義者에 依해 沮止 되었다. 제퍼슨 데이비스는 北部聯邦에 高位 官僚로 推定되는 사람을 3000名 넘게 檢擧하고 裁判도 없이 그들을 監禁했다.

南北 戰爭 [ 編輯 ]

戰爭 中 10,000件이 넘는 交戰이 發生했었고 그 中 40%가 버지니아州 테네시州 에서 일어났다. 모든 主要戰鬪와 많은 副次的인 戰鬪들을 報道하던 技士들이 分裂된 以後로 新聞 記事는 큰 輪廓만을 보여 주게 되었다. 南北 戰爭 中 더 많은 戰鬪 記錄과 戰爭 中 軍事指導力을 보여준다.

戰爭의 始作: 1861年 [ 編輯 ]

1860年 링컨 李 大統領 選擧에서 勝利하자 사우스캐롤라이나 는 서둘러 미합중국 (유니언) 脫退를 宣言했고, 1861年 2月에 南部 여섯 個 株價 미합중국 脫退를 宣言했다. 같은 해 2月 7日 에 일곱 個 株價 南部 聯合 의 臨時憲法을 採擇했고, 또한 그 일곱 州 主導로 앨라배마州 에 있는 몽고메리 를 臨時首都로 삼았다. 1861年 2月 워싱턴 에서 열린 戰爭 前 平和會談은 危機狀況을 克服하지 못한 채 決裂됐다. 미합중국은 奴隸制를 贊成하는 南部聯合을 拒絶했다. 南部 聯合의 軍事力은 南部 境界線 안에 있는 大部分의 要塞를 掌握했다. 이에 맞서 뷰캐넌 大統領은 補給線 《스타오브 더 웨스트 號》를 섬터 要塞 에 보내 抵抗을 試圖 했다. 그러나 요새에 到着하기 前 南部 캐롤라이나軍이 補給船을 破壞해서 어떠한 軍事的 成果도 거두지 못하고 作戰에 失敗했다. 그러나 매사추세츠 , 뉴욕 , 펜실베이니아 의 州知事들은 隱密하게 訓鍊된 義勇軍과 武器를 사들였다.

1861年 3月 4日 , 에이브러햄 링컨 은 大統領에 當選되었다. 링컨 大統領은 就任 演說에서 말한바, 憲法은 移轉 聯邦의 法令보다 더 完璧한 聯合이며, 義務를 賦課하는 契約이라는 點에서 永久的인 聯合이기도 하며, 모든 部分은 "法的으로 자유롭다"라고 하였다. 그는 南部를 攻擊할 意圖도 없으며, 存在하는 奴隸制를 끝낼 意圖 亦是 없지만, 聯邦政府 財産을 지키기 위해 힘쓰겠다고 하였다. 그 演說은 聯合의 結束 再回復을 위한 誕言과 함께 끝맺었다. 南部는 大統領에게 代表를 보내었고 聯邦 資産을 支拂하고 美國과 平和條約을 始作하였다. 링컨 大統領은 聯合 議員과 協商은 無條件 拒絶하였는데, 이는 南部聯合 政府는 合法的인 政府가 아니며 이들과 條約을 締結하는 게 完全한 獨立 政府로 認定하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株 國務長官 윌리엄 슈워드 는 非公式的이고 間接的인 協商을 誘導하였으나 失敗하였다. 사우스캐롤라이나 찰스턴의 섬터 要塞 , 피켄스 要塞, 테일러 요새는 聯邦에 남은 要塞였고, 링컨 大統領은 섬터 要塞 를 死守하기로 決定하였다.

南部 聯合軍에 依한 섬터 要塞의 砲擊

4月 12日 새벽 4時 30分 南部聯合 大統領 제퍼슨 데이비스 指揮 아래 聯合 政府 步우리가드 將軍이 이끄는 部隊가 섬터 要塞를 砲擊하며 降伏을 强要하였다. 北部人들은 링컨 大統領 指示 아래 모든 州 要塞를 奪還하고 聯邦을 守護하고자 抵抗하였다. 對應軍 規模가 너무 적어서 링컨 大統領은 90日 동안 75,000名 支援을 要請하였다. 그 前 몇달 동안 北部 議員들은 隱密하게 州 防衛軍을 準備하였고, 다음 날 兵力을 움직이기 始作하였다. 리버티의 리버티 아스날과 미주리는 섬터 要塞가 함락당하고서 8日 以後 包圍되었다. 繼續해서 南部聯合과 協商을 反對한 南部 上段 네 州( 테네시 , 아칸소 , 노스캐롤라이나 , 버지니아 )는 이제 이웃에 軍士를 보내기를 拒絶하였고, 繼承을 主張하였으며, 南部聯合에 參與하였다. 버지니아에 報答하기 위하여, 南部聯合 中心은 리치먼드 로 옮겼다. 그 都市는 南部聯合 象徵이었다. 리치먼드는 複雜한 南部聯合 補給線 끝에 있었고, 攻擊받기 쉬운 곳에 자리 잡았다. 리치먼드는 重武裝 狀態였지만, 셔먼이 애틀란타를 包圍하자 리치먼드 向하는 補給路가 줄었고, 그랜트 將軍이 南部 資本 供給州였던 피터스버그와 鐵路를 包圍할 때 거의 中斷되었다.

텍사스 占領: 1861年 [ 編輯 ]

美軍 司令官 윈필드 스콧 將軍은 可能한 限 적은 犧牲으로 戰爭에 이기기 위해 아나콘다 作戰을 提案했다. 그는 北部軍의 南部 主要 港口 封鎖가 南部 經濟를 弱하게 할 것이고 그리고 난 뒤 미시시피강 을 捕獲하면 南部는 쪼개진다고 생각했다. 링컨 은 그 作戰을 받아들였지만, 그는 리치먼드에 對한 卽刻的인 攻擊을 反對했던 스콧의 警告를 棄却했다.

1861年 5月, 링컨 은 南部 모든 港口에 北部軍의 封鎖作戰을 實行했다. 그리고 그 作戰으로 인해 남부군으로 運送되던 定期的인 國際 運送물은 이제 運搬할 수 없었다. 侵入者들의 배와 貨物들이 잡히자 그것들은 팔렸고 航海는 北部軍에게 주어진다. 그러나 英國人 船員들은 풀려났다. 1861年 末까지 그 封鎖는 大部分의 港口 運航을 정지시켰으며 또한 King Cotton을 닫아내림으로써 南部의 經濟를 破壞시켰다. 英國 投資者들은 작고 빠른 “blockade runners(封鎖 潛入者들)"를 만들어 武器와 버뮤다, 쿠바 그리고 바하마스에서 들여온 寶物들을 高價의 面, 담배와 맞바꾸었다. 이것으로 말미암아 텍사스 주는 北部 聯盟한테 占領되었다. 텍사스는 北部 聯盟에 되돌아왔다.

1862年 3月 8日 , 北海軍은 鐵甲의 《버지니아號》가 封鎖路를 攻擊했을 때 南海郡에 對抗하여 戰鬪를 繼續했다. 나무로 만든 배에 對抗해 버지니아號는 막을 수 없을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다음날, 버지니아號는 北部軍의 새로운 軍艦인 《모니터號》와 鐵甲船끼리의 戰鬪를 치러야했다. 그 戰鬪는 無勝負로 끝났지만, 封鎖가 堅固했다는 點에서 北部軍에게 戰略的 勝利나 다름없었다. 남부군은 北部軍의 捕獲을 막기 위해 故意로 《버지니아號》에 구멍을 내 가라앉게 만듦으로써 그 배를 잃게되고, 北部軍은 《모니터戶》의 많은 複製線들을 만들어낸다. 效率的인 軍艦을 만들어 내는 技術이 不足했던 남부군은 英國 으로부터 軍艦들을 獲得하기위한 試圖를 하기도 했다. 1865年 1月 北部軍이 《第2次 피셔 要塞 戰鬪》에서 勝利하고, 이 勝利가 마지막으로 有用한 南部 港口를 닫게 하자 事實上 封鎖의 運營은 끝이 났다.

東部 戰線: 1861年?1863年 [ 編輯 ]

北部軍 軍樂隊

1861年 마나사스와 버지니아에서, 몇 個의 最初 南部 聯邦 軍隊의 激烈한 抵抗 때문에, 將校 어빈 맥도웰 의 指令下의 北部 聯邦 軍隊는 불런(Bull Run)에서의 첫 戰鬪, 다른 말로 第1次 불런 戰鬪 에서 마나사스에 멈추었고, 맥도웰의 軍隊는 조셉 E. 존슨 , 그리고 피에르 步우리가드 將軍의 指令 下衣 南部 聯邦軍에 依해 워싱턴 DC 까지 後退하여야 했다. 남부군 將校 토마스 잭슨 이 北部軍에 對抗하여 서있는 돌로된 壁 같다고하여 붙여진 "스톤月(Stonewall)"이라는 別名도 이 戰爭에서 붙게 되었다.

戰爭으로 인한 큰 損失에 놀라, 奴隸 流出의 深刻性을 느꼈으며, 奴隸州 의 北部 聯邦 脫退를 막기 위해, 美國 議會는 그 해 7月 25日 , 그 戰爭의 目的이 奴隸制度의 終熄이 아닌 主聯合의 保存임을 定義하는 《 크리텐든-존슨 決議案 》(Crittenden-Johnson Resolution)을 可決시켰다.

셔먼 將軍, 그랜트 & 쉐리든
1937年 發行 郵票
리 將軍 잭슨 , 1937年 發行 郵票

北部 聯合 포토맥群 司令官 將校 조지 매클렐런 7月 26日 에 指令을 받았고 그 戰爭은 1862年 本格的으로 始作되었다. 攻擊的인 戰略을 始作하라는 링컨 大統領의 强力한 要求에 따라 맥클렐런은 1862年 요크 江과 제임스 江 사이의 半島 卽 리치먼드 의 南東部를 거쳐서 버지니아 를 攻擊했다. 맥클렐런의 軍隊가 半島 全域의 리치먼드의 門에 到達했지만, 존스턴은 세븐 파인스 戰鬪에서 맥클렐런君의 行進을 沮止시켰다. 그 때 將校 로버트 리 그리고 그의 最高의 部下인 제임스 롱스트리트 '스톤月' 잭슨 은 7日 間의 戰鬪에서 脈클라렌을 패배시키고 후퇴시켰다. 第2次 불런 戰鬪 를 包含하는 北버지니아 作戰에서는 남부군의 잇따른 勝利로 幕을 내렸다. 脈클라렌은 버지니아의 존 포프의 軍隊에게 支援軍을 보내라는 總司令官의 命令을 拒否했다. 그리고 이 決定은 里의 聯合軍이 數的으로 두 倍나 많은 敵을 무찌르기 수월하게 만들었다.

第2次 불런 戰鬪 로 自信感을 얻은 남부군은 最初로 北쪽을 侵入했다. 9月 5日 , 리 將軍 은 自身의 北버지니아 軍 45,000名을 이끌고 포토맥 江 을 건너 메릴랜드州 로 移動했다. 링컨 은 포프의 兵力을 맥클렐런에게 돌려주었고 리와 맥클렐런은 1862年 9月 17日 샾스버그 近處에서 美國 歷史上 가장 많은 하루 死傷者를 낳았던 안티에탐 戰鬪 를 치른다. 리의 軍隊는 여기서 마침내 沮止되었고 맥클렐런이 쫓아오기 前에 버지니아로 돌아간다. 안티에탐 戰鬪가 北軍의 勝利로 여겨지는 理由는 里의 侵入을 沮止했으며 링컨이 奴隸解放을 宣言할 機會를 提供했기 때문이다.

조심스런 맥클렐런이 안티에탐 戰鬪 뒤의 後續 措置를 제대로 取하지 못하자, 암브로스 番사이드 所長이 그를 交替하게 된다. 番사이드는 1862年 12月 13日 프레더릭스버그 戰鬪 》에서 敗北한다. 이 戰鬪에서 北軍은 마리의 告知(Marye's Heights)에 非效率的인 正面 反復 攻擊을 敢行하여 12,000名이 넘는 死傷者를 記錄했다. 戰鬪 後 番사이드는 죠셉 후커 所長으로 交替되었으나 후커 將軍 또한 里의 軍隊를 이길 수 없었다. 1863年 5月의 《 챈瑟러스빌 戰鬪 》에서 南軍보다 두 倍가 넘는 兵力을 保有했음에도 不拘하고 후커 將軍은 이 戰鬪에서 亡身을 當한다. 그해 6月 리가 두 番 째로 北쪽을 侵略하자 후커는 조지 美드 所長으로 交替된다. 南北 戰爭에서 가장 많은 死傷者를 낳은 《 게티스버그 戰鬪 》( 1863年 7月 1日 ~3日)에서 美드 將軍은 리 將軍에게 勝利를 하는데 이를 두고 種種 南北 戰爭의 轉換點으로 評價한다. 7月 3日 에 敢行된 《 피켓 師團의 突擊 》은 種種 南軍의 絶頂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突擊으로 北쪽에서 워싱턴을 壓迫하려 했던 리 將軍의 計劃이 水泡로 돌아갔으며, 그 다음날 미시시피강 에 對한 支配權에 核心的인 미시시피州 빅스버그가 北軍에게 陷落되었기 때문이다. 리 將軍의 軍隊는 28,000名의 死傷者를 입었으며, 그에 비해 美드 君의 死傷者는 23,000名이었다. 그러나 링컨은 美드 將軍이 里의 退却을 遮斷하지 못한 것에 불만스러웠고, 미드의 가을 軍事 作戰이 決定的인 成果를 내지 못하자 다시 새로운 指揮者를 찾아 西部全域으로 눈을 돌렸다.

西部 戰線: 1861年?1863年 [ 編輯 ]

채터누가 戰鬪는 西部戰線에서 가장 死傷者를 많이 낸 戰鬪 中 하나였다.

南部聯合軍은 東部全域에서 數없이 많은 勝利를 거두었으나 西部에서는 여러 次例 敗北했다. 南部聯合軍은 《피 理智 戰鬪》(Pea Ridge) 以後 戰爭初盤에 미주리州 로 쫓겨났다. 레오니다스 폴크의 켄터키州 콜럼버스 侵略은 켄터키의 中立政策을 廢止하고 켄터키州가 南軍에게서 등을 돌리게 했다. 내슈빌 과 中央 테네시는 1862年 初 北軍에 陷落되었다. 그리고 이는 地域食糧供給과 家畜의 消耗를 惹起했고 社會組織의 瓦解를 招來했다.

北軍이 10番섬, 뉴 마드리드, 미주리州 , 테네시州 를 掌握하면서 北軍은 미시시피강 에 對한 統制權을 確保했다. 1862年 5月, 北軍 海軍은 큰 戰鬪를 벌이지 않고 뉴올리언즈 를 掌握했고 이로 因해 北軍은 미시시피강 을 上陸했다. 北軍은 미시시피 江 全體의 統制權을 確保했으나 미시시피州의 要塞 都市 빅스버그만은 例外였다.

브랙스튼 브레그 將軍은 南部 聯盟의 支援이 不足하여 켄터키 侵攻을 中斷하고 撤收할 수밖에 없었다. 그가 이끈 南部 聯盟의 2番째 켄터키 侵攻 亦是, 《페리빌 戰鬪》에서 뷰엘 將軍에게 이기나마나한 勝利를 따냈을 뿐이었다. 그는 테네시州 의 스톤스 江에서 벌어진 戰鬪에서, 윌리엄 로즈크랜스 部隊에게 아쉽게 敗北했다. 西部에서 南部 聯盟이 거둔 確實한 勝利는 《채터누가 戰鬪》다. 브레그 將軍은 東部의 로버트 리 將軍이 보낸 롱스트리트 部隊의 支援을 받아, 少領 조지 토마스 의 勇猛한 防禦 戰線을 무너뜨리고 로즈크랜스를 패배시켰다. 로즈크랜스는 當時 브래그가 包圍하고 있던 채터누가까지 後退했다.

미시시피강 周邊의 電線: 1861年?1865年 [ 編輯 ]

미주리 地域은 게릴라 活動이 旺盛한 戰爭터로 變했다. 미주리는 南北期間 中 세 番째 熾烈한 戰爭터였다. [2] 西部의 다른 株들은 東쪽으로 戰爭터에서 地理的으로 隔離되어 있었고, 많은 小規模의 作戰이 있었다. 이 地域의 戰鬪는 北軍의 미주리 인디언 樽酒 , 그리고 뉴멕시코 樽酒를 지키는 役割을 했다. 뉴멕시코 樽酒에 對한 南軍의 襲擊은 1862年 擊退되었고, 인디언 樽酒를 지키기 위한 北軍의 作戰은 1863年 成功을 거두었다. 戰爭 末期, 北軍의 《레드 江 作戰》은 失敗로 끝났다. 텍사스 는 戰爭 내내 南軍의 支配 下에 남아있었지만, 1863年 빅스버그 陷落 後에 이곳은 南軍에서 떨어져 나갔다. 그리하여 北軍이 미시시피강 流域의 統制權을 얻게 되었다.

버지니아 占領과 終戰: 1864年?1865年 [ 編輯 ]

平和會談子 (1868) by 조지 P.A. 힐리 . 1865年 3月 28日 《리버퀸號》에서 윌리엄 셔먼 將軍, 그랜트 將軍, 링컨, 데이빗 딕슨 포터 提督이 內戰에 對해 討論하고 있다.
파일:EwellsDeadSpotsylvania1864crop01.jp
北軍을 奇襲한 남부군의 屍體, 스팟실바니아 戰鬪 , 1864年 3月 19日 .

1864年 秒에 링컨 그랜트 將軍을 모든 北部聯邦軍 司令官으로 임명했다. 그랜트 將軍은 포토맥 軍隊 를 본대로 定하고 윌리엄 테쿰세 셔먼 所長에게 大部分의 西部 軍隊의 指揮權을 주었다. 그랜트 將軍은 링컨, 셔먼과 함께 總攻勢의 意味를 理解하고 있었다. 그것은 南部 同盟의 軍事力과 經濟的 바탕의 總體的인 敗北만이 戰爭을 끝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總攻勢는 民間人 殺傷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집, 農場, 鐵道의 破壞를 뜻한다. 그랜트 將軍은 南部 同盟 全體를 여러 方向에서 同時에 攻擊할 戰略을 考案했다. 조지 美드 將軍과 벤자민 버틀러 將軍은 리치먼드 近處에서 리 將軍을 攻擊하도록 命令받았고, 프란츠 시겔 將軍(그리고 此後에는 필립 셰리던 將軍)李 셰넌屠兒 溪谷, 셔먼 將軍은 애틀랜타 를 占領하고서 바다(大西洋)로 進軍하도록 命令받았고, 조지 크룩 將軍과 윌리엄 W. 어베럴 將軍은 웨스트버지니아의 鐵道 補給船을 攻擊하고, 마지막으로 나대니엘 P. 뱅크스 所長은 앨라배마州 의 모빌을 占領하게 되었다.

東部 戰線의 北軍은 리 將軍을 지나가는 策略을 試圖 했으며 東部 作戰의 이 段階(그랜트의 大平原 戰鬪)에서 여러 戰鬪를 치렀다. 윌더니스, 스폿室베니아, 콜드 하버에서 그랜트 將軍이 치룬 消耗戰은 北軍에 큰 損失을 주었지만 리 將軍으로 하여금 反復해서 退却하게 만들었다. 버틀러 將軍 指揮 下에 리 將軍을 南쪽에서 側面 攻擊을 하려던 試圖는 버틀러 將軍이 버뮤다 헌드레드 곡강에서 包圍되어 失敗하였다. 그랜트 將軍은 執拗하였고 어마어마한 損失(7個 週에 65,000名의 死傷者)에도 리 將軍의 北버지니아 君을 리치먼드에 잡아두는데 成功하였다. 그랜트 將軍은 9個月에 걸쳐 두 軍隊가 塹壕戰을 펼친 “피터스버그 包圍戰”에서 南軍을 꼼짝 못 하게 했다.

그랜트는 마침내 1864年 《벨리 作戰》에서 攻擊的인 필립 셰리던 將軍을 찾았다. 셰리던은 《시더 크리크 戰鬪》에서 마지막 決定的인 勝利를 包含하여 初期 여러 戰鬪에서 周鉢 少領을 이겼다. 그리고 셰리던은 셰난도 벨리의 農業 基盤을 繼續 破壞했다. 이것은 조지아州에서 以後 雇用된 셔먼의 戰術과 비슷한 戰略이었다.

그 동안에 셔먼은 존스턴과 존 벨 후드와 함께 南部孟芳의 조셉 將軍을 이기면서 채터누가부터 애틀랜타까지 行進하였다. 1864年 11月 2日 애틀랜타의 가을은 링컨 大統領 再選의 매우 重要한 原因이 되었다. 후드는 셔먼의 補給路를 威脅하고 테네시州의 《프랭클린-내슈빌 作戰》에 侵入하기 위해 애틀랜타 地域을 떠났다. 하지만 聯邦의 존 스코필드 所長은 후드와 싸운 《프랭클린 戰鬪》에서 이겼으며 조지 토마스 또한 效果的으로 후드의 軍隊를 破壞시킴으로써 후드를 相對로 大勝을 거두었다.

애틀랜타와 供給品 基地를 떠난 셔먼의 軍隊는 目的地를 알리지 않은 채 行軍하여, 조지아州 農場 約 20%를 焦土化시켰는데, 이것이 바로 ‘바다로의 行軍(March to the Sea)’이다. 1864年 12月, 셔먼은 조지아州의 大西洋과 隣接한 사바나에 到着했다. 셔먼 軍隊는 數千 名 解放된 奴隸들이 뒤를 쫓고 있었으나 큰 戰鬪는 없었다. 셔먼은 사우스캐롤라이나와 노스캐롤라이나를 經由해 北으로 進軍했고, 南쪽에서부터 버지니아 聯盟에 接近하며 里의 軍隊에 漸次 壓迫을 加했다.

그러나 리 軍隊는 脫營과 死傷者로 말미암아 그 數가 줄어든 狀態였고, 그랜트 軍隊보다도 훨씬 더 적었다. 共和黨은 4月 1日 파이브 포크스 戰鬪 》에서 里의 軍隊를 피츠버그와 리치먼드에서 내몰며 確實한 勝利를 거두었다. 聯邦 首都는 黑人 軍隊로 構成된 유니언25 部隊 손아귀로 떨어졌다. 남아있는 聯邦 組織들은 西쪽으로 달아났고, 새일러 萬 戰鬪에서 敗北 以後 로버트 E. 理가 共和黨에 對抗해 싸우는 것 自體가 戰術上, 兵力上 모두 不可能하다는 게 분명했다.

南部孟芳의 降伏 [ 編輯 ]

北버지니아 軍隊를 이끈 리 將軍은 1865年 4月 9日 애퍼매턱스 코트 하우스 마을의 맥린 하우스 에서 降伏했다. [3] 5日 後인 1865年 4月 14日 링컨 大統領은 南部 同情論自認 존 윌크스 부스 에게 狙擊을 當했다. 링컨은 다음 날 아침 일찍 死亡했으며, 앤드류 존슨 李 大統領職을 맡았다. 그동안 南部 轉役 남부군은 리 將軍 降伏 消息을 듣고서 降伏했다. [4]

進行 [ 編輯 ]

南部의 分離宣言 [ 編輯 ]

1860年 大統領 選擧에서 共和黨 에이브러햄 링컨 을 候補로 내세워 現在 奴隸制 를 施行하는 州들의 範圍 以上으로 奴隸制를 擴大하는 데 反對하는 選擧 運動을 펼쳤다. 共和黨이 選擧에서 勝利하자, 링컨이 1861年 3月 4日 에 就任하기도 前에 7個의 南部 株들은 미합중국으로부터의 分離를 宣言했다. 前任 大統領이었던 제임스 뷰캐넌 과 當選人이었던 링컨의 行政府는 이 分離가 適法하지 않다고 判斷하고, 이런 試圖를 叛亂이라 看做했다.

섬터要塞 攻擊 [ 編輯 ]

1861年 4月 12日 , 南君은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섬터 要塞 의 軍事基地를 攻擊하면서 戰爭을 일으켰다. 링컨은 各 州에서 自願君을 募集하도록 要請했는데, 이 要請이 있자 4個의 南部 奴隸主가 追加로 分離 獨立을 宣言했다. 北軍이 初盤에 警戒 州들에서 勝機를 잡고 海上 封鎖에 들어가자 兩 軍 모두 兵力을 募集했다. 1862年 9月, 링컨의 奴隸解放宣言 을 통해 南部 州들에서 奴隸制를 廢止하는 것을 戰爭의 目標로 하는 것을 明白히 했고, 英國이 干涉하지 않도록 說得했다.

게티스버그 戰鬪 [ 編輯 ]

南部聯合軍 司令官인 로버트 리 將軍은 東部 地域의 戰鬪에서 勝利를 거뒀지만, 1863年 北部로 進擊하자 게티스버그 戰鬪 에서 많은 死傷者를 낸 뒤 後退했다. 西部地域에서 北軍은 미시시피州 의 빅스버그를 占領함으로써 미시시피江 流域을 掌握했고, 南部 聯合을 地理的으로 두 個로 나눠버렸다. 1864年 율리시스 그랜트 將軍이 로버트 리 將軍에 맞서 持久戰을 치르는 한便, 北軍의 윌리엄 셔먼 將軍은 조지아州 애틀랜타 를 陷落시켰고 바다를 向해 進軍함으로써 北部의 兵力과 物質的 資源에 優勢를 占하게 됐다. 反面 南君은 리 將軍이 1865年 4月 9日 애抛매톡스 코트 하우스에서 降伏한 後 崩壞했다.

意味 [ 編輯 ]

南北 戰爭은 人類 歷史上 가장 이른 眞正한 意味의 産業 戰爭 中 하나라고 할 수 있다. 鐵道, 蒸氣船, 大量 生産된 武器를 비롯한 다양한 軍事 裝備들이 廣範圍하게 使用되었다. 조지아州 에서는 셔먼 將軍이 總力戰을 벌였으며, 피츠버그 周邊에서 일어난 塹壕戰은 第1次 世界大戰 의 前兆가 되었다. 南北 戰爭은 美國 歷史上 가장 慘酷한 戰爭으로 남아있다. 軍人 62萬 名이 죽었고, 無數한 民間人 死傷者들이 생겼다. 20~45歲 年齡의 北部 男性 中 約 10%가, 18~40歲 年齡의 南部 白人 男性 中 約 30%가 死亡했다. 戰爭에서 北部가 勝利하면서 南部 聯盟과 奴隸制는 끝을 맞이했고, 美國 聯邦政府의 役割은 더 强力해졌다. 1877年 까지 이어진 再建時代 동안, 美國 社會는 戰爭에서 생긴 社會, 政治, 經濟, 人種的 問題들을 處理하는 데 特히 많은 努力을 기울였다.

南部와 北部 比較 [ 編輯 ]

남부군의 가장 큰 希望은 英國 프랑스 가 北部軍에 對抗하여 戰爭에 武力 干涉 하는 것이었다. 링컨과 國務長官 윌리엄 H. 歲워드가 主導하던 北部軍은 英國과 프랑스의 干涉을 막기 위해 努力했고, 萬若 公式的으로 南部 聯邦 政府의 存在를 承認하는 國家가 있었다면 戰爭으로 威脅했다(아무도 認定하진 않았다). 1861年 에, 南部 사람들은 유럽에서 經濟 沈滯가 始作되어 英國이 綿花를 얻기 위해 南北 戰爭에 參與 하기를 바랐고, 따라서 自發的으로 南部의 綿花 通商을 禁止했다. 그러나 이러한 綿花 外交는 유럽 大陸이 剩餘 綿織物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失敗하고 말았다. 反面에 1860年 에서 1862年 까지의 유럽의 穀物 收穫 失敗는 北쪽 穀物의 輸出을 緊急히 重要하게 만들었다. “옥수수 王(King Corn)의 힘이 綿花 王(King Cotton)의 힘보다 强하다”라는 말이 있을 程度였고 이 때문에 美國 穀物은 英國의 貿易 輸入量의 1/4를 차지했었던 것이 이 時期에 折半을 차지 할 程度까지 늘어났다. 英國이 一時的으로 綿花 不足에 허덕일 때, 이집트 印度 에서의 增加된 綿花 耕作으로 不足함을 代替했다. 同時에, 戰爭은 武器 製造上과 제철 職工, 武器를 실어 나르는 英國 船舶의 雇傭 增進을 만들어 냈다.

北部의 勝利 [ 編輯 ]

마지막으로 싸웠던 콜럼버스, 조지아, 웨스트 포인트에서의 戰鬪로 인해 結局 리 將軍은 降伏을 할 수 밖에 없었고 都市들 또한 윌슨의 急襲으로 因해 降伏했다.

4月 21日 존 모스비의 43部隊의 急襲으로 버지니아의 騎兵들은 全滅되었고, 4月 26日 조셉 존스톤의 部隊는 노스캐롤라이나 의 더럼에 있는 베넷플레이스에서 셔먼 將軍에게 敗하였다. 앨라배마, 미시시피 聯邦政府, 東部 루이지애나 聯合, 그리고 걸프 地域은 5月 4日 , 5日에 降伏하였다.

南部聯合 大統領은 5月 10日 逮捕되었고 같은 날 南部 조지아, 플로리다 政府가 降伏하였다. 聯邦 陸軍 將軍인 제프의 部隊는 그 다음 날 降伏하였고, 그를 잇달아 北部 조지아 聯合도 降伏하였다.

6月 23日 오클라호마의 촉토族 領域인 포트 토슨에서 스탠드 와티는 北聯合 代表와 休戰 條約을 締結함으로써 南部聯合 將軍으로서의 役割을 끝냈다. 마지막으로 降伏한 南部聯合 組織 CSS의 本部는 8月 2日 까지 戰爭이 끝났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北部聯邦 政府에 降伏하는 것을 反對했던 組織의 司令官은 나라를 위해 陰謀를 꾀했으나 結局 1865年 11月 6日 英國의 리버풀 에서 降伏을 하였고 이 降伏은 南北 戰爭의 結果로 記錄되었다.

戰爭 當時 奴隸 實態 [ 編輯 ]

戰爭 初期에는 몇몇 北部軍 司令官들은 도망친 奴隸들을 그들의 主人에게 돌려보내야 한다고 생각했다. 1862年 , 戰爭이 長期化 될 것이 明白해지자 奴隸制度를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關한 問題意識은 더 一般化되었다. 南部의 經濟活動과 軍事 活動은 奴隸 勞動力에 依存하고 있었다. 따라서 南部의 商業 活動이 封鎖되고 生産 活動이 破壞되는 渦中에 奴隸制度를 지키는 것이 非合理的인 行爲로 認識되기 始作했다. 어느 한 議員이 '奴隸들은 絶對로 中立的으로 될 수 없으며, 兵士가 아닌 勞動者로서 그들은 反逆을 꾀하거나 北部軍에 同調할 것이다.'라고 하자, 그와 같은 議員들과 急進的 공화당員들은 早速히 奴隸를 解放할 것에 對해 링컨을 壓迫했다. 이에 비해 穩健 공화당員들은 漸進的이고 補償體系를 갖춘 奴隸解放을 받아들이자고 主張했다. 平和派 民主黨員, 警戒主들 그리고 主戰派 민주黨員들은 奴隸解放에 反對했다. 하지만 結局 警戒主들과 主戰派 민주黨員들은 奴隸解放을 北部軍을 救하기 爲해 必要한 戰爭의 一部로 받아들였다.

1861年 링컨은 奴隸解放에 對한 性急한 試圖는 警戒注意 喪失을 의미하며, 켄터키州 를 잃는 것은 全體 戰鬪에서 지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憂慮를 表明했다. 처음에 링컨은 警戒株와 主戰派 민주黨員들의 忠誠心을 지키기 위해 當時 戰爭長官이었던 사이먼 카메론과 미주리州의 將軍 존 프리먼트, 사우스캐롤라이나, 조지아, 플로리다의 將軍인 데이비드 헌터의 意見에 따라 奴隸解放의 試圖를 모두 飜覆시키려고 했다.

1850年代 에는 奴隸들이 去來, 解放, 逃亡 等으로 北쪽으로 主境界 地帶를 脫出하였다. 이 地方에는 解放된 美國 黑人과 유럽에서 온 移民者들이 下部 南部地方보다 많았는데 이 때문에 南部地方은 奴隸制度가 急激히 사라질까봐 걱정하였다. 이런 두려움 때문에 南部地方은 캔자스를 奴隸州로 만들려고 더더욱 努力을 하였다. 1860年 에는 國境地方에서 奴隸를 所有하고 있는 世代의 數는 全體의 16% 밖에 되지 않았다. 奴隸의 몸값이 치솟아 오르자 下部 南部地方으로 팔려간 奴隸들은 돈이 많은 少數의 白人들만이 所有 할 수 있었다.

링컨은 補償形 解放과 自發的인 植民地化에 依存한 그의 段階的인 計劃이 拒絶될 詩에 더 革命的인 解放政策을 使用하겠다고 株 境界 地帶의 株들에게 警告하였다. 컬럼비아 특별구만이 링컨의 計劃을 받아들였고 그는 1862年 7月 21日 그의 內閣議員들에게 奴隸 解放令에 對해 言及하였다. 윌리엄 수어드 長官은 링컨大統領에게 戰爭에서 勝利할 때까지는 奴隸 解放令을 發表하지 말라고 하였는데 이는 너무 허술하면 失敗로 돌아갈 危險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드디어 1862年 9月에 앤티텀 戰鬪에서 이 機會가 만들어졌고 뒤이은 參謀會議에서 링컨의 解放令에 對한 支持率이 더 높아졌다. 링컨은 이 前에 이미 特히 주경지坊에게 聯邦을 求하려면 解放令을 認定해야한다고 促進하는 便紙를 出版했다. 링컨은 나중에 奴隸制度가 어쩌다보니 戰爭의 原因이 되어 버렸다고 말했다. 링컨은 豫備的인 奴隸 解放令을 1862年 9月 22日 에 發表했고 最終的인 解放令을 1863年 1月 1日 에 發表했다. 링컨은 하지스에게 보내는 便紙에서 그의 信念에 對해 말했다.

奴隸政策이 잘못된 것이 아니라면 이 世上에서 잘못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렇지만 나는 大統領이라는 職責이 이러한 判斷과 意見에 對해 判決을 내려야 한다는 것을 이 前까지 理解하지 못했다. 내가 告白하건데 그동안 내가 結果를 支配한 것이 아니라 結果가 나를 支配했었던 거 같다.

아프리카 界 奴隸들은 링컨의 措置를 기다리지 않고, 自由를 찾아서 北部軍으로 脫出을 敢行했다. 戰爭의 初期부터, 數十萬의 奴隸들은 北部軍 地域, 特히 1862年 내쉬빌, 노포크와 그리고 햄프턴 로드 地域으로 脫出했고, 그해 셔먼의 進軍이 이어지는 테네시로의 脫出이 이어졌다. 그래서 많은 北部軍 指揮官들은 成人과 兒童들이 읽고 쓰기를 배울 수 있는 宿所와 學校를 만들었다. 美國 宣敎師 協會도 南쪽으로 敎師를 보내 戰爭에 寄與하였다. 그들은 노포크에 學校를 設立하고 隣近에 農場을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거의 18萬名 以上의 아프리카系 黑人들이 北部軍과 함께 軍人과 船員으로 服務를 하였다. 이들의 大部分은 脫出을 했던 奴隸들이었다. 이러한 脫出 奴隸 兵士 中 가장 뛰어난 部隊는 第54 매사추세츠 自願 步兵隊였다.

남부군은 捕虜로 잡은 黑人 兵士를 奴隸로 만들었으며, 필로우 要塞 虐殺 [5] 과 같이 黑人이 降伏을 하려하면 銃殺을 시켰다. 이것은 捕虜 交換 프로그램의 崩壞로 이어졌고, 조지아에 있었던 앤더슨빌 捕虜收容所 [6] 와 같이 捕虜들의 增加로 이어졌다. 藥 13,000名의 남부군 捕虜들이 굶주림과 疾病으로 죽어갔다. [7]

南部의 兵力 不足에도 不拘하고 大部分의 南部 指導者들은 1865年 까지 奴隸들을 徵集하는 것을 反對하였다. 그들은 戰爭을 支援하기 위한 勞役者로 奴隸를 使用하였다.

萬若 奴隸들이 좋은 軍人들이 된다면, 우리의 모든 奴隸制度의 理論은 틀린 것이다.
 
— Howell Cobb

南部 聯邦의 將軍들인 패트릭 클레븐과 로버트 리는 나중에 戰爭에서 黑人들을 무장시키는 것에의 贊成을 主張하였고 제프슨 데이비스는 結局, 軍事의 敗北를 避하기 위해 奴隸들을 武裝시키기는 計劃을 支持하는 데에 說得되었다. 南部 聯邦은 이러한 奴隸 武裝 計劃이 實行되기 前에 애퍼매턱스에서 敗北하였다.

奴隸 解放令은 英國 또는 프랑스의 援助를 얻는 것에 對한 南部 聯邦의 希望을 크게 줄였다. 링컨의 溫乾한 接近은 國境에 隣接한 株들과 北部 聯邦과 같은 便에서 싸우는 戰爭 民主主義者들과 解放 奴隸들을 얻는 데에 成功하였다. 北部 聯邦이 支配하는 國境에 隣接한 州들(켄터키, 미주리, 메릴랜드, 델라웨어, 그리고 西部 버지니아)은 奴隸 解放令에 該當되지 않았다. 켄터키 州와 델라웨어 州를 除外한 모든 株들은 單獨的으로 奴隸 制度를 廢止하였다. 北部聯邦軍이 南部로 移動하면서 400萬名의 奴隸들이 奴隸解放令으로 自由가 되었다. 1865年 12月 6日 날 承認된 美國 聯邦 《 第13次 修正憲法 》은 마침내 奴隸制度가 美國의 모든 곳에서 不法이 되도록 만들었고, 이에 따라 남아있는 奴隸들도 解放됐다. 1865年 을 基準으로 켄터키에 65,000名 [8] , 델라웨어에 1,800名, 그리고 뉴저지에 18名 [9] ( 1860年 )이 解放되었다.

歷史學者인 스테픈 오츠는 많은 神話들이 링컨을 둘러싸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庶民들에게 人氣 있는 政治人”, “眞正한 基督敎도”, “大惡黨”, 그리고 人種差別主義者 等으로 불렸다. 링컨이 人種差別主義者였다는 믿음은 不完全한 링컨의 모습에 依한 것이었다. 링컨이 國境에 隣接한 株들과 北部 민주黨員들의 支持를 얻기 위해 했던 말들을 選擇的으로 引用한다던가, 링컨의 奴隸制度 反對에 對한 많은 言及을 無視한다던가, 말할 當時의 政治的 或은 軍事的 脈絡을 無視한다면 링컨은 人種差別主義者로 보일 수도 있다. 오츠는 링컨이 호레이스 그릴리에게 보냈던 便紙가 이러한 理由들로 繼續 잘못 解釋되고 있다고 말했다. [10]

他國의 仲裁 沮止 [ 編輯 ]

英國人들은 찰스 프란시스 애덤스를 美國을 위한 聖職者로 생각했다. 그리고 英國人은 封鎖라는 자칫 危險 할 수도 있는 變化를 꺼렸다. 南部孟芳 勢力은 英國의 배 製造業者들로부터 軍艦을 購入했다. 有名한 《앨라배마 號》는 相當한 被害를 입히게 했고, 第2次 世界大戰 後의 論爭들을 이끌었다. 그러나 奴隸 制度에 反對하는 大衆의 意見은 유럽 政治人들, 特히 英國人들에게 政治的인 責任을 물었다. 1861年 後半에는 英國과 美國 사이에서 트렌드 事件 때문에 戰爭의 기운이 감돌았다. 英國의 海軍이 南部孟芳 勢力의 두 名의 外交官들을 잡아가기 爲해서 蒸氣船을 보냈다. 그러나 링컨이 그 두 外交官을 풀어준 後에는 問題가 잘 解決되었다.

1862年 에 英國은 戰爭의 威脅이 있는 美國과의 仲裁를 考慮했다. 所聞에는 貴族 팔메르스션이 仲裁를 하느냐 마느냐를 決定할 때 小說 《 엉클 탐스 캐빈 》을 세 番 읽었다고 한다. 北軍은 안티에탐과의 戰爭에서 勝利했고, 그것은 英國의 仲裁를 미루도록 했다. 奴隸 解放論者들의 主張은 南部盟邦을 支持하는 사람들의 政治的 責任을 强化시켰다. 그리고 南部 聯合이 同調함에도 不拘하고, 프랑스가 멕시코를 占領한 것은 窮極的으로 北軍과의 戰爭을 막았다. 戰爭 後에 南部聯合에서는, 그들을 外交的으로 認定을 한다면 奴隸 制度를 廢止하자고 提案했다. 그러나 런던과 파리에선 그것을 考慮하지 않았다.

勝利 그리고 戰爭이 남긴 傷處 [ 編輯 ]

歷史家들은 사이에서 남부군의 戰爭 勝利 可能性에 對한 討論이 있었다. 大部分의 學者들은 産業化로부터 얻은 힘과 人口數가 南部軍이 뛰어 넘을 수 없는 北部軍 만의 强點 이였다고 强調했다. 學者들은 聯邦에 加入하여 行動하는 것은 但只 敗北를 늦춰줬을 뿐이라고 主張했다. 南部의 歷史學者 쉘費 푸트(Shelby Foote)는 이러한 觀點을 다음과 같이 간단 明瞭하게 表現했다.

제가 생각하기에 北部 君은 南部 軍을 相對 할 詩에 한 손으로만 싸웠다고 생각합니다. 萬一 南部 軍이 北部 軍을 相對로 더 많은 勝利를 거뒀더라면 北部 軍은 뒤에 감추고 있던 나머지 손까지 動員해 싸웠을 겁니다. 萬一 그렇게 됐더라면 前 南部軍이 戰爭에서 勝利 할 單 한番의 機會조차도 없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南部 聯盟은 獨立에 成功하는 것을 永遠히 持續 될 것만 같던 링컨 의 任期期間에서 찾았다. 그러나 링컨이 1864年 大統領 選擧에서 맥클렐런에게 勝利하자 南部 聯盟이 가지고 있었던 政治的 勝利에 對한 바람은 모두 사라졌다. 이 時點에 링컨은 境界線 上에 位置한 株들과 戰爭主義者 民主黨 議員, 解放된 奴隸 그리고 英國 프랑스 로부터 支持를 얻어냈다. 링컨은 민주당議員과 맥클렐런으로부터 勝利를 거두면서 南部에 支持를 보냈던 北部사람과 그들의 平和의 演壇을 處斷했다. 링컨은 또한 戰爭에서 남부군에 對抗하여 北部 軍에게 수많은 利得을 안겨줬던 그랜트와 셔먼 같은 將軍을 發掘해 냈다. 피비린내 나는 戰鬪에서 물러섬이 없었던 將軍들은 勝利를 거뒀다. 그러나 南部 軍에는 이러한 將軍이 없었다. 이러한 까닭에 1864年 末 以後로는 南部君에게선 勝利의 希望을 찾아 볼 수 없었다.

反面에, 제임스 맥퍼슨 將軍은 北部의 人口와 資源의 利點이 北部의 勝利를 可能하게 했지만, 이는 必然的인 現象은 아니었다. 聯邦은 이기기 위하여 敵의 領域을 侵犯하고 차지할 必要가 없었고, 이기는데의 費用이 너무 높다고 北部를 說得하기 위하여 防禦戰만 벌이면 되었다. 北部는 敵의 廣大한 領土를 征服하고 차지하여야 하였으며 聯邦을 물리쳐야 했다. 또다른 重要한 要素 中 하나는 國際的 目的을 合理化하기 위한 링컨 大統領의 말솜씨와 國境主들을 北部의 管轄로 지켜내가 위한 그의 技術이었다. 비록 解放을 向한 링컨 大統領의 接近은 느렸지만, 奴隸 解放令은 大統領의 戰爭에 對한 壓力의 效果的인 反映이었다.

南部 聯合 政府는 軍事的인 戰爭에 關聯되어 유럽, 特히 英國 프랑스 를 얻기 위한 試圖에 失敗했다. 南部 指導者들은 北部 聯合軍이 만든 南部 港口들과 都市들을 둘러싼 封鎖路를 깨기 위해 유럽의 힘을 얻어야만 했다. 링컨이 海軍이 만든 그 封鎖는 商品 貿易을 멈추는 데 95%이 效果가 있었고 結果的으로 南部의 輸入品들과 輸出品들은 急激하게 減少했다. 유럽人들에겐 豐足한 綿花와 奴隸制에 敵對心을 가진 英國, 여기에 덧붙여 링컨의 大西洋 海軍封鎖와 걸프의 멕시코 海軍封鎖까지. 이 모든 것들이 英國이나 프랑스 어느 한 國家라도 戰爭에 參與할 機會를 極甚하게 떨어뜨렸다.

더욱 産業化된 北部에서는 交通, 財政的 支援과 더불어 武器, 軍用品, 軍需 物資와 같은 生産品을 支援하였다. 위의 表는 戰爭 初期의 美國 南部 聯合과 比較한 北部의 相對的 收益을 나타낸다. 戰爭 期間 동안 經濟의 成長으로 北部의 收益은 急速히 擴大된 反面, 南部 聯合의 領域은 收縮되었고 競技 또한 弱化되었다. 1861年 , 北部 聯合의 人口 數는 2200萬, 南部 聯合은 900萬이었다. 南部의 人口는 350萬 名 以上의 奴隸와 約 550萬 名의 白人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卽 北部의 白人 人口는 南部의 白人 人口보다 4倍 以上 많았다. 北部가 增加하는 南部 領域을 守備隊를 駐屯시켜 統制하면서, 그리고 南部의 미시시피 江 저便의 一部分을 遮斷하면서 이러한 白人 人口의 隔差는 더욱 벌어졌다.

初期에 北部는 造船所, 機船, 江 배, 그리고 艦隊의 80% 以上을 統制하였다. 北部는 大規模의 造船業 計劃으로 이러한 統制를 增大시켰다. 이것은 北部로 하여금 下天界를 統制할 수 있게 하였고, 南部 海岸線 地域 全體를 遮斷할 수 있게 하였다. 北部 都市 사이의 훌륭한 鐵道로는 軍隊와 軍用品들을 빠르고 값싸게 이동시킬 수 있게 하였다. 北部의 鐵道에 비해 훨씬 더 작은 鐵道 體系를 늘리거나, 損傷을 修理하거나, 甚至於 一과 管理를 遂行할 수 없었던 南部의 交通은 더욱 더 沈滯되었다. 데이비스는 肯定的이며 生産的인 州知事 [11] 와의 關係 維持에 失敗하며 地域 自願을 끌어내는데 失敗했다. 南部의 世界 經濟에 對한 “King Cotton” [12] 이라는 잘못된 생각은 南部를 封鎖가 始作되기 前에 木花를 輸送하기 拒絶하는 等의 서투른 外交術로 이끌었다.

奴隸 解放令에 따라 解放된 黑人들과 脫出한 奴隸 黑人들 모두 北部 軍에 入隊할 수 있게 되었다. 約 190,000名의 支援으로 北部 軍은 根本的으로 奴隸制度의 正當性의 弱化를 두려워하며 北部의 人力 資源을 따라가지 못하는 南部보다 數的의 利得을 더욱 크게 볼 수 있었다. 解放된 奴隸들은 大部分 守備隊 일을 했고, 1864-1865年 사이의 많은 戰爭에 參戰했다. 177,000名의 獨逸 出身과 144,000名의 아일랜드 共和國 出身을 包含해 많은 유럽 移民者들은 北部 軍에 入隊했다.

再建 [ 編輯 ]

北軍 指導者는 戰爭의 完了보다도 勝利가 더 必要하다는 것에 同意했다. 이것은 聯邦脫退가 없어져야 하고, 모든 方面에서 奴隸가 사라져야 한다는 두가지 戰爭의 目標를 包含해야만 했다. 그들은 이러한 目標를 위하여 規範을 無視했고, 그들은 또한 南部에 加해질 北部聯邦 政府에 依한 制裁의 程度에 反對했고, 南部가 北部聯合에 再統合되는 過程에도 反對했다.

戰爭의 初期에 始作되어 1877年 에 끝난 再編入은 複合的이었고, 北部聯合과 國家 政策에 變化를 일으켰다. 오랜 期間에 걸쳐서 이것은 憲法에 3가지 編入 改正案을 만드는 結果를 낳았다. 이러한 13番 째 改正案은 奴隸制 廢止에 關聯된 것이었고, 14番 째 改正案은 北部 聯邦의 保護를 人種에 關係없이 모든 사람에게 늘리는 것이고, 15番 째 改正案은 投票權 行使에 있어서 人種的 制限을 廢止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再編입은 다른 時間에 다른 州들에서 이루어지게 되었고, 1877年 의 折衷案에 依해 마지막 세 개도 끝났다.

結果 [ 編輯 ]

1865年 봄, 南部軍이 降伏하면서 美國의 奴隸 制度는 事實上 끝이 났다. 링컨 大統領은 《 奴隸 解放 宣言 》에서 남부군 所屬 地域의 奴隸들을 解放시킬 것을 宣布했고, 이로 인해 南部의 모든 奴隸들은 自由의 몸이 되었다. 멕시코 接境地帶와 南部 地域의 北部軍 管轄 區域 奴隸들은 州政府 施行案(state action) 1865年 12月 6日 批准된 修正 憲法 第13條 로 하여금 解放되었다. 約 400萬 名의 黑人 奴隸가 1861年 부터 1865年 사이에 解放되었다.

北部의 完全한 復舊 作業은 再建 時代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라고 알려진, 前後 相當히 混亂한 時期에 이루어졌다. 戰爭으로 인해 103萬 名의 死傷者(當時 人口의 3%)가 發生했고, 死傷者 中 62萬 名은 軍人이었으며 그 가운데 2/3는 疾病으로 인한 死亡이었다. 南北 戰爭은 美國이 只今껏 參與한 모든 戰爭에서의 死亡者 數와 맞먹는 수많은 美國人들의 죽음을 招來했다. 戰爭을 誘發한 原因과 그 妥當性 與否는 勿論이고, 南北 戰爭이라는 그 名稱 自體도 오늘날까지 끊임없이 이야기되는 素材이다. 1860年代 의 人口調査에 따르면, 13~43歲 白人 男子 全體의 8%가 戰爭으로 인해 死亡했고, 이 數値는 北部 人口의 6%, 南部의 18%나 된다. 約 56,000名의 軍人이 南北 戰爭 中 監獄에서 죽었다.

戰爭으로 인한 死亡者가 이렇게 많은 理由 中 하나로 突擊 等과 같은 나폴레옹 式 戰術의 使用을 들 수 있다. 그리고 더욱 精密한 강선의 開發과 미니에 彈丸, 그리고 戰爭이 거의 끝날 무렵 北軍에 依해 使用된 ‘스펜서 連發銃’이나 試驗的으로 使用되기 始作한 ‘ 개틀링 機關銃 ’에 依해, 開豁地에 布陣해 있던 수많은 兵士들은 戰鬪가 始作되자마자 無慘히 殺害당했다. 이로 因해 第1次 世界大戰 當時 主要한 戰略으로 쓰인 戰爭 塹壕가 誕生했다.

作品 [ 編輯 ]

小說 [ 編輯 ]

映畫 [ 編輯 ]

드라마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Forrest McDonald, States' Rights and the Union: Imperium in Imperio, 1776-1876 (2002)
  2. "Civil War in Missouri Facts" . 1998. Retrieved 2007-10-16.
  3. William Marvel, Lee's Last Retreat: The Flight to Appomattox (2002) pp 158-81
  4. 리 將軍 降伏을 몰랐기 때문에, 4月 16日에도 조지아에서 마지막 戰鬪인 콜럼버스 戰鬪와 웨스트 포인트 戰鬪가 벌어졌다.
  5. Bruce Catton, Never Call Retreat, p. 335
  6. "Blacks labored in Andersonville" Archived 2011年 6月 7日 - 웨이백 머신 . Washington Times. November 12, 200
  7. James McPherson, Battle Cry of Freedom, pp. 791?798.
  8. Lowell Hayes Harrison and James C. Klotter, A New History of Kentucky (1997) p 235, the number in late 1865.
  9. U. S. Census of 1860.
  10. Stephen B. Oates, Abraham Lincoln: The Man Behind the Myths, 1984, Harper & Row.
  11. 特히 조지아 注意 조셉 E. 브라운과 노스 캐롤里나의 第블런 베어드 밴스 州知事
  12. 南部 經濟에 있어 農作物이 重要하다는 뜻의 文句

參考 文獻 [ 編輯 ]

  • 《南北 戰爭 : 새로운 自由의 誕生》, 박정기 저, 삶과꿈(L&D), 2002年 4月, ISBN   89-7594-561-8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