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 美드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조지 고든 美드
George Gordon Meade
出生地 에스파냐 카디스
死亡地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服務 美國
服務期間 1831年 ~ 1836年, 1842年 ~ 1872年
最終階級 所長
指揮 포토맥群
主要 參戰 第2次 세미뇰 戰爭
美國-멕시코 戰爭
南北 戰爭

조지 고든 美드 ( 英語 : George Gordon Meade , 1815年 12月 31日 ~ 1872年 11月 6日 )는 南北 戰爭 當時 活躍한 美國 의 職業 軍人이고, 여러 個의 燈臺 를 包含한 海岸 建設에 關與했던 土木技士였다. 세미뇰 戰爭 美國-멕시코 戰爭 의 戰鬪에서 功績을 세웠다. 南北 戰爭 때 北軍의 所長으로 勤務했고, 旅團 指揮官에서 포토맥群 指揮官으로까지 昇進했다. 1863年 게티스버그 戰鬪 에서 南軍의 로버트 E. 리 將軍을 擊破한 것으로 記憶되고 있다.

1864年 부터 1865年 에 걸쳐 오버랜드 全域 , 리치먼드 - 피터스버그 轉役 애砲馬톡스 轉役 에서 포토맥君의 指揮官을 맡았으나, 總司令官 율리시스 그랜트 中將의 直接監督으로 인해 그 빛이 바랬다.

初期 經歷 [ 編輯 ]

美드는 에스파냐 카디스 에서 리처드 워섬 美드(Richard Worsam Meade)와 마가렛 코츠 버틀러 美드(Margaret Coats Butler Meade) 夫婦의 11名의 아이들 中 8番째 아이로 태어났다. 兄 리처드 워섬 美드 2世는 後날 海軍將校가 되었다. 아버지는 미합중국 政府의 海軍 代理人으로써 에스파냐에서 活動한 필라델피아의 裕福한 商人이었으나, 나폴레옹 戰爭 에서 에스파냐를 志願했기 때문에 財産을 모두 잃고 돌아와 1828年 미드가 10代때 죽었다. 家族은 아버지가 죽은 지 6個月 뒤 希望 없는 財政狀況 그대로 美國으로 돌아왔다. 美드 靑年은 볼티모어 의 마운트호프 인스티처션을 다니다 主로 經濟的인 理由로 1831年 웨스트포인트 에 入學했다. 1835年 卒業生으로 卒業生 56名 中 19等으로 卒業했다. 1年間 플로리다州 의 第3 아메리카 砲兵聯隊에 勤務하며, 세미뇰 族 인디언과의 戰鬪를 통해, 그 後 웨스트포인트에 在籍할 때부터 軍人은 願하던 職業이 아니었기에 陸軍에서 除隊했다. 앨라배마州 , 조지아州 및 플로리다 州의 鐵道에서 어느덧 미합중국 陸軍省을 위해 土木技師로서 活動했다. 1840年 12月 31日 , 존 鉏젠트(John Sergeant)의 딸 마가렛打 鉏젠트(Margaretta Sergeant)와 結婚했다. 존 鉏젠트는 1832年 미합중국 大統領選擧에서 헨리 그레이 候補의 不大統領候補로써 出馬한 사람이었다. 美드 夫婦에게는 7名의 아이가 태어났다(존 鉏젠트, 마가렛트 버틀러, 스펜서, 세라 와이즈, 헨리에타 및 윌리엄). 新婚生活의 男子에게 安定的인 民間의 業務를 보는 것은 어렵기에 1842年 軍隊에 再入隊해 地形空甁軍團의 少尉로 任官되었다 [1] .

美드는 美國-멕시코 戰爭 에 從軍해 再커리 테일러 , 윌리엄 J. 워스 및 로버트 牌더슨 將軍의 參謀가 되어, 몬테레 戰鬪 에서 勇敢한 行動으로 中尉로 名譽昇進했다. 戰爭後에는 主로 燈臺 및 防波堤 建設 等 플로리다州 와 뉴저지 州의 海岸測量에 나섰다. 롱비치 아일랜드의 버네켓 燈臺, 애틀라틱시티 의 아브스콘 燈臺, 케프메이의 케프메이 燈臺, 주피터의 주피터 人렛트 燈臺 및 플로리다 키즈의 소브레모키 燈臺를 設計했다 [2] [3] . 또한 水力램프도 設計했고, 이것은 美國의 燈臺에서 使用하기 위해 燈臺局에서 採用되었다. 1856年 大尉로 昇進하고, 그 後 1861年 南北戰爭 이 勃發할 때까지, 土木技士로서의 經歷에 特筆할 만한 일은 없었다 [4] .

南北戰爭 [ 編輯 ]

初期 指揮 [ 編輯 ]

美드 將軍의 軍馬 올드 발티

南北戰爭 勃發로부터 數個月 後인 1861年 8月 31日 , 美드는 大尉에서 志願兵의 准將으로 昇進했다. 이것은 펜실베이니아주 知事 앤드류 카틴의 强力한 推薦에 依한 것이다. 戰爭初期에 徵兵된 펜실베이니아 豫備役 聯隊의 第2旅團 指揮官으로 任官되어, 처음엔 워싱턴 D.C. 周邊의 防禦要塞化 公社에서 有能함을 나타냈다. 이 旅團은 半島 全域 에서 조지 매클라렌 所長의 포토맥軍에 加勢했다. 7日 戰鬪 中 하나인 그렌딜 戰鬪 에서 美드는 팔, 등, 옆구리에 重傷을 입었다. 北버지니아 全域 第2次 불런 戰鬪 때에는 完全하진 않지만 回復되어 旅團을 이끌고 버지니아君의 어빈 맥도웰 軍團에 合勢했다. 미드의 旅團은 헨리 하우스빌에서 英雄的인 陣地死守를 벌여 撤收하는 北軍의 後衛를 지켰다. 數日 後 메릴랜드 全域 의 開始때, 포토맥群 第1軍團 第3師團의 指揮任務를 받아, 사우스 마운틴 戰鬪 에서 눈부신 活躍을 했다. 미드의 旅團이 사우스 마운틴 高地를 强襲할때, 上官인 群團指揮官 조지프 후커 [미드를 보라! 이런 部隊를 데리고, 이렇게 이끌수 있다면 무엇이든 이길 수 있다!] 라고 소리를 질렀다. 앤티텀 戰鬪 에서 負傷當한 후커를 代身해 第1軍團의 指揮를 맡았으나, 이것은 매클라렌 自身이 美드보다 上級의 기타 將軍들을 無視하고 選定한 것이다. 이 戰鬪에서도 活躍했으나, 넓적다리에 負傷을 입었다 [5] .

프레데릭스버그 戰鬪 에서는 미드의 師團이 戰場의 南쪽에 있던 스톤月 잭슨 中將이 指揮하는 軍團의 틈을 노리고 들어가, 北軍에서 唯一하게 남郡 戰列(戰列)을 突破했다. 이 軍功으로 1862年 11月 29日 로 거슬러 올라서 志願兵의 所長으로 昇進했다. 그러나 이 突破도 援軍이 없어, 師團에게 큰 損失을 입은 結果가 되었다. 이 戰鬪 後, 제5군단의 指揮를 맡았고, 다음해 봄 챈瑟러즈빌 戰鬪 에 參戰했다. 이때 포토맥君을 指揮한 후커將軍은 巨大한 攻擊的인 作戰을 企圖했으나, 實施할 때쯤에 마음에 病이 생겨, 南軍이 主導權을 갖는 걸 許諾했다. 미드의 軍團은 戰鬪 동안 거의 豫備隊로써 있게 되어, 北軍의 敗北를 막지 못했다. 이 戰鬪 後, 미드는 리 將軍의 軍隊에 對해 攻擊을 再開하는 것을 후커에게 强力히 呼訴했으나, 아무 所用이 없었다 [6] .

포토맥軍과 게티스버그 [ 編輯 ]

포토맥群 指揮官들, 왼쪽부터 街베누아 K. 워렌, 윌리엄 H. 프렌치, 조지 美드, 헨리 J. 헌트, 앤드류 A. 헌프리즈, 조지 사이클스. 1863年 9月.

후커는 게티스버그 轉役 에서 리 將軍을 追跡할 때 포토맥群 指揮官을 辭任했다 [7] . 1863年 6月 28日 이른아침, 에이브라햄 링컨 大統領의 獅子가 到着해 미드를 후커의 後任으로 指名한다는 것을 傳했다. 美드는 놀라움이 激해, 後에 아내에게 보낸 便紙에서 將校가 그의 텐트에 들어와 그를 일으켰을 때, 軍隊의 政治的인 힘이 作用해 그를 逮捕하러 왔다고 생각했다고 便紙에 썼다. 美드는 積極的으로 指揮官職을 要求하지 않았었고, 大統領이 처음에 選擇한 사람도 아니었다. 포토맥軍에서 美드보다 上位에 있던 4名의 將軍들 中 1名인 존 F. 레이놀즈는 처음 大統領으로부터 任命 提案을 받고 拒絶했다 [8] . 레이놀즈는 게티스버그 戰鬪 첫날에 戰死했다.

美드는 메릴랜드州 프레데릭의 프로스벤크트홀에서 指揮官職을 받았다 [9] . 리의 北버지니아軍은 펜실베이니아주 에 侵攻을 했지만, 元來 軍團 指揮官인 미드는 이 軍隊와 남은 部隊의 配置에 對해 거의 情報가 없었다. 約 3日 後, 1863年 7月 1日 부터 3日까지 벌어진 게티스버그 戰鬪에서 美드는 里의 軍隊와 對峙했다. 이 戰鬪에서 北軍의 勝利는 南北戰爭의 向方을 결정짓는 轉換點이라 생각되고 있다. 이 戰鬪는 7月 1日 南軍 步兵科 北軍 騎兵이 게티스버그에서 偶然히 遭遇하여 벌인 戰鬪에서 波及된 結果로써 거의 意圖가 없는 狀態에서 始作되었다. 하루가 끝날 때까지 北軍 2個群團이 거의 壞滅되었으나, 防禦에 適切한 陣地를 確保했다. 美드는 남은 部隊를 게티스버그로 急히 보내고, 巧妙히 이 部隊를 防禦戰에 使用해 左翼, 右翼 및 中央에서 벌어진 激烈한 攻擊에 迅速히 對應해 피켓의 突擊이라 불리는 리의 軍隊의 中央에 對한 破滅的인 攻擊으로 集約시키게 만들었다 [10] .

이 3日間 美드는 존 F. 레이놀즈, 윈필드 스콧 핸콕 所長 等 有能한 部下를 巧妙히 利用해, 그들에게 큰 責任을 주었다. 미드의 評判에 對해서 不幸한 것은 그는 후커로부터 뒤를 물려받은 政治的인 操縱者를 **取扱할 수밖에 없었다. 第3軍團 指揮官 다니엘 싱클스 및 미드의 參謀將校 다니엘 베더필드는 미드의 指揮官으로서의 決斷과 勇氣에 疑問을 품었고, 戰後에 곤란함을 남겼다. 싱클스는 미드의 前任者 조지프 후커에게 忠實한 사람이었고, 또한 게티스버그에서 격한 論爭을 美드와 벌였기에 美드에 對해 個人的인 復讐劇을 展開했다(싱클스의 第3軍團 指揮官으로의 深刻한 命令不服從은 北軍에 있어 戰鬪, 또 그 後의 戰爭의 大部分에 損失이었다). 미합중국議會 兩院 戰爭速行委員會의 急進派 共和黨은 미드가 카페벤트(北部에서 南北戰爭의 休戰推進派)가 아닐지 疑心하여 指揮官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主張했으나 失敗로 끝났다 [11] .

게티스버그에서 커다란 損失을 입은 南君은 버지니아 州로 撤收했다. 美드는 南軍의 撤收中에 攻擊的으로 追擊하지 않은 일로 링컨 및 다른사람들에게 批判을 받았다. 그 時點에서 北버지니아軍은 비 때문에 엄청나게 불어나 건널 수 없었던 포토맥江을 등뒤로 삼아 매우 危險한 狀態에 있었으나, 미드가 效果的인 攻擊을 組織해 나갈 때 이미 强力한 防禦陣을 構築해 놓았다. 링컨은 여기서 戰爭을 끝낼 機會를 잃어버렸다고 생각했다. 그런데도 美드는 正規軍의 准將으로 昇進했고, 議會의 感謝狀에서는 [...게티스버그에서 叛亂軍의 古參兵部隊를 라파下노크講을 넘어 擊退하고, 擊破하여 후퇴시켜 破壞하고, 또 詐欺를 喪失한 것을 巧妙히 英雄的인 舞踊에 對해(미드)와 포토맥君의 將校와 兵士를] 極讚했다 [12] .

1863年 가을 남은 作戰 시즌인 브리스트 全域 및 마인란 全域에서는 敵의 塹壕로 둘러싼 方魚津에 對해서 攻擊을 躊躇했기 때문에 美드는 리에게 籠絡당해 小規模의 決判이 나지 않은 戰鬪를 벌이고 撤收했다。 [13] .

美드는 有能해서 外見上은 謙讓한 男子였다. [14]

美드와 그랜트 [ 編輯 ]

1864年 3月 율리시스 그랜트 中將이 北軍 總司令官에 指名될 때, 美드는 辭任을 要請했으나 그랜트는 이것을 拒絶하고, 美드와 그의 포토맥軍은 그랜트의 麾下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랜트는 戰爭의 남은 期間 自身의 本部를 美드와 함께 使用했고, 여기서 미드가 받게 된 密接한 監督에 神經을 쓰면서 지내게 되었다. 1964年 6月, [필라델피아-잉크와일러]誌의 記者 에드워드 클로프시의 不合理한 記事를 미드가 叱責한 事件 後, 그 軍隊擔當醫 모든 記者가 美드에 對해서는 나쁜 것만을 取扱하자고 合意했다. 미드는 이런 合意에 對해서 알지도 못하고, 모든 殊勳을 그랜트에게 준 記者들의 記事에 미드를 憤怒하게 했다 [15] .

美드와 그랜트는 여러 가지 다른 點이 있었고, 거기서 두 사람 間의 摩擦이 깊어졌다. 그랜트는 南軍에 對해 오버랜드 全域에서 消耗戰을 續行하였고, 北軍은 兵士를 補充할 수 있는 데 反해 南君은 그러지 못하다는 것을 알고 난 뒤에는 以前에는 認定하지 않았던 損失도 果敢하게 받아들이게 되었다. 美드는 1862年의 下級指揮官때 攻擊的인 功績에도 不拘하고, 어느덧 愼重한 將軍이 되어 塹壕에 숨은 敵에 對해 攻擊의 無意味함을 알고 있었다. 오버랜드 全域에서 美드軍이 엄청난 損失이 많은 反擊의 大部分은 그랜트의 命令에 依한 것이기에 結果的으로 리軍은 피터스버그 周邊의 塹壕에 몰아넣은 攻擊的인 軍의 조종도 그랜트의 主導에 依해서였다. 미드의 不滿을 사게 된 것은 그랜트가 西部戰線에서 데리고 온 部下들에게 때에 따라서 好意的으로 待遇한 것 때문이었다. 그 重要한 事例를 보면 미드가 필립 세리던의 騎兵軍團에게 내린 指示를 그랜트가 妨害한 것을 들 수 있다. 美드는 세리던의 部隊가 傳統的인 騎兵의 役割인 偵察, 遮斷 및 兵站部隊의 護衛를 해야한다고 主張했다. 그러나 세리던은 直接 그랜트를 만나 南軍의 騎兵隊 및 리치먼드에 對한 戰略的인 奇襲을 加해도 된다는 許可를 얻어냈다 [16] .

美드는 一般에게 그랜트의 監督下에서 오버랜드 全域 및 리치먼드-피터스버그 全域을 效果的으로 遂行했으나, 少數의 나쁜 判斷事例가 그의 評價를 傷處입게 만들었다. 콜드하버 戰鬪 때 美드는 自身의 群團指揮官의 監督이 不適切하다고 생각해, 그 悲慘한 正面攻擊 前에 偵察을 해야한다는 主張을 하지 않았다. 理解할 수 없게도 攻擊 直後에 아내에게 보낸 便紙에는 攻擊을 命令하는 것은 自身뿐이라고 자랑스럽게 表現했다. 피터스버그의 最初 攻擊 때 리 將軍이 戰線의 補强을 하기전에 다시 自身의 軍團에게 攻擊하라고 連絡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피터스버그 包圍戰은 10個月이나 더 遲滯하게 만들었다. 美드는 앰브로스 番사이드가 提案한 피터스버그 東쪽의 南軍電線 아래에 坑道를 波高 爆彈을 設置後 터뜨린다는 作戰을 承認했으나, 最後의 瞬間에 番사이드의 作戰에 있어서 이 作戰을 위해 高度의 訓鍊을 쌓았던 아프리카系 아메리카인 의 師團이 攻擊을 主導하는 作戰안을 變更해, 政治的으로 危險度가 敵은 쉬운 方案을 採擇해, 訓鍊을 제대로 받지도 못한 烏合之卒에 不過하지만 引率하는 將校가 白人인 師團으로 代身한다는 代案을 내놓아 交換했다. 크레이터 戰鬪 의 結果는 이 戰爭 中에서도 最大의 失敗였다. 이러한 모든 狀況에서 그랜트는 미드의 作戰을 承認한 責任을 一旦 지게 되었으나, 美드는 게티스버그에서 보여주었던 高度의 能力을 나타내는 일은 없었다 [17] .

스폿트室베니아 戰鬪 後, 그랜트는 미드를 正規軍의 所長으로 승진시킬 것을 要請했다. 1864年 5月 13日 陸軍長官 에드윈 스탄튼에게 보낸 電報에서 그랜트는 [미드는 나의 가장 樂天的인 豫測을 합친 것 以上의 것을 갖고 있다. 그와 윌리엄 셔먼 은 내가 만났던 大部隊의 指揮官中에서 가장 적합한 사람이다]라고 述懷했다 [18] . 美드는 名譽로운 昇進이 셔먼 및 自身의 部下로 있던 세리던의 뒤에 이루어진 것을 侮辱이라 느꼈다 [19] .그러나 미드의 昇進날짜는 戰爭이 끝난 時點이었고, 그랜트, 할렌큭 및 셔먼이 그를 뛰어넘은 것을 의미했다 [20] . 美드는 애砲馬톡스 全域에서도 戰鬪를 벌였으나, 그랜트와 세리던이 그 評價의 大部分을 차지했다. 로버트 E. 리 將軍이 애砲馬톡스 코트하우스에서 降伏할 때 美드는 同席하지 않았다 [15] .

指揮의 決斷 [ 編輯 ]

포토맥群 指揮官으로서 미드의 判斷은 醫論的 [ 模糊한 表現 ] 이었다. 美드는 南軍을 몰아세울 때 攻擊的이지 않고, 때에 따라서는 攻擊을 躊躇한 것을 告發當했다. 이 大衆 및 19世紀 歷史畫의 사이에서 評判은 미드의 性急함, 記者와의 사이가 나쁜점, 勝利者 그랜트의 그늘에 가려진점 및 特히 다니엘 싱클스와의 討論에서 나쁜 印象을 주었던 結果로써 얻어지게 되었다. 最近 歷史畫의 硏究에서는 移轉보단 좀 더 나은 方向으로 빛을 보게 되었다. 美드는 武器의 改良에 依해 새로운 戰術의 必要와 變化를 理解하고 作戰을 指示하고 行動한 것을 認定했다. 實行可能할때에는 塹壕에 숨어 防禦姿勢를 取한 敵에 對해 正面攻擊을 加하지 않은 判斷은 좀 더 신중한 硏究가 必要하다. 이것은 第1次 世界大戰 西部戰線 에서 커다란 效果를 얻게 된 敎訓이었다 [21] .

南北戰爭 後 經歷 [ 編輯 ]

美드 將軍은 1866年 부터 그가 죽을때( 1872年 )까지 펜실베이니아주 페아몬트 公園의 理事가 되었다. 또 大西洋 軍事地球, 東部方面群 및 南部方面軍을 합친 形態의 指揮官을 맡았다. 존 포프 訴狀을 代身해 레콘스트렉션 中 第3軍政地區 軍政長官이 되어, 1858年 1月 10日 에 애틀란타에 赴任했다. 하버드 大學 에서 法學 名譽博士職을 받고, 그의 科學的 業績은 美國 哲學會 및 필라델피아 自然科學會等 여러 機關에서 認定받았다 [22] .

記念物 [ 編輯 ]

美드는 옛 傷處로 인해 肺炎과 合倂症으로 필라델피아에서 죽어 로렐빌 墓地에 埋葬되었다 [23] . 펜실베이니아 州에 미드의 銅像이 있고, 게티스버그 國政軍事公園에도 몇 個가 있다. 메릴랜드州 포트미드에 있던 美陸軍의 조지 G. 美드 요새는 그의 이름에서 由來된 것이었고, 캔자스주 美드軍과 사우스다코타주 美드軍도 같은 理由이다. 필라델피아의 올드 발티 南北戰爭 圓卓은 戰爭 中 미드의 軍馬의 이름에서 由來된 것이다.

1890年과 1891年의 1000달러 國債(貨幣國債로도 불림) 앞面에 미드의 肖像을 새겼다. 1890年 國債는 表面에 수박 模樣과 비슷한 커다란 '0'字가 包含되어 있어, 蒐集家들 사이에 '大 수박 國債'라 불리고 있다.

大衆文化 속에서 [ 編輯 ]

마이켈 사라 小說 [저키라 엔젤스]를 飜案한 映畫 [게티스버그]에서 美드는 리처드 앤더슨이 演技하였다. 그 後 其他 映畫, 텔레비전, 비디오는 아래의 目錄과 같다.

  • 에이브라햄 링컨의 劇的人生(1924年), 알프레드 알렌
  • 버지니아 時(1940年)
  • 푸른色과 灰色(1982年 텔레비, 미니시리즈)
  • 아메리카의 스토리(1992年 텔레비)
  • 게티스버그:運命의 3日間(2004年)
  • 戰場의 探偵(2004年 텔레비)
  • 運命에서 벗어나 워싱턴을 救出한 戰鬪(2006年 텔레비)

美드는 뉴트 깅그리치와 윌리엄 포스첸이 쓴 또하나의 歷史小說 [게티스버그]에서도 登場한다.

各州 [ 編輯 ]

  1. Tagg, p. 1; Warner, p. 315; Sauers, p. 1295; Eicher, p. 384; Hunt, p. 22; rootsweb.com .
  2. Dean, Love, Reef Lights: Seaswept Lighthouses of the Florida Keys , The Historic Key West Preservation Board, 1982, ISBN   0-943528-03-8 .
  3. McCarthy, Kevin M., Florida Lighthouses . University of Florida Press, 1990, ISBN   0-8130-0993-6 .
  4. Eicher, p. 385; nndb.com ; Cape May Lighthouse history
  5. Tagg, pp. 2-3; Eicher, p. 385; Warner, p. 316.
  6. Sauers, p. 1295; Eicher, p. 385; Tagg, p. 3.
  7. Coddington, p. 216. 후커는 總司令官 헨리 핸콕과 軍隊의 配置에 對해서 論議하다가, 抗議를 위해 辭任을 要請했다. 핸콕과 링컨 大統領은 챈슬러즈빌에서 후커의 行動과 現在 다른 作戰에서 里의 軍隊에 對해 아무 意味없는 追跡에 不滿을 갖고 있었기에 이 機會를 노리고 辭任을 承諾했다.
  8. Coddington, pp. 37, 209.
  9. Historical marker website
  10. Tagg, pp. 4-6.
  11. Sears, pp. 215-22; Sauers, p. 1296.
  12. Warner, pp. 316-17; Eicher, p. 385; Sauers, p. 1295.
  13. Sauers, pp. 1295-96.
  14. Tagg, pp. 1-4; Sauers, pp. 1295.
  15. Sauers, p. 1296.
  16. Jaynes, pp. 114-15. Sauers, p. 1296.
  17. Jaynes, pp. 156-69; Davis, pp. 39-52, 64-88.
  18. Grant, chapter LII. 그랜트는 여기서, [나는 이 2사람이 同時에 昇進할 수 없다면 즐거울 수 없다]라고도 말했다.
  19. Eicher, p. 703; Warner, p. 644. 셔먼은 1864年 8月 12日附로 指名되었고, 12月 12日에 8月 12一部로 이루어진 것을 確認했다. 세리던은 11月 14日에 11月 8日附로 指名되었다. 美드는 11月 26日까지 指名되지 않았다. 昇進날짜는 8月 18一部로 되어 있지만, 事實上 세리던이 먼저 昇進한 것을 의미하고 있었고, 미드의 이름이 처음부터 나오지 않았던 일로 當惑해했다. 아메리카 合衆國上院 은 셔먼과 세리던을 1865年 1月 13日 에 確認했고, 美드는 2月 1日 에 確認했다. 그 後 세리던은 1869年 3月 4日 에 미드를 뛰어넘어 中將으로 昇進했으나, 이것은 그랜트가 大統領에게 셔먼을 아메리카 陸軍의 總司令官으로 앉힌 後였다.
  20. Eicher, pp. 701-02.
  21. See, for example, Gallagher, essay by Richard A. Sauers, pp. 231-44.
  22. Eicher, p. 385; Sauers, p. 1296; nndb.com ; civilwarhome.com Archived 2007年 11月 5日 - 웨이백 머신 .
  23. Eicher, p. 384.

參考 文獻 [ 編輯 ]

英語 위키百科의 參考文獻입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