山조반니 人 라테라노 大成殿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라테라爐의 至極히 거룩하신 救世主와 聖 요한 洗禮者와 性 요한 福音史家 大聖堂
산 조반니 人 라테라노 大聖堂
Arcibasilica Papale Romana Maggiore di San Giovanni in Laterano
Archibasilica Sanctissimi Salvatoris ac Sancti Ioannis Baptistae et Ioannis Evangelistae ad Lateranum
산 조반니 인 라테라노 대성당의 파사드
산 조반니 人 라테라노 大聖堂의 파사드
宗派 로마 가톨릭교회
位置 國家 이탈리아
所屬 敎區 로마 敎區
所在地 로마
設立日 1735年
奉獻일 324年
主任神父 敎皇 프란치스코
副題 안젤로 데 도나티스

산 조반니 人 라테라노 大聖堂 ( 이탈리아語 : Basilica di San Giovanni in Laterano )은 로마 敎區 主敎座 聖堂 이며, 로마敎區 敎區長은 敎皇 이다. 大槪 라테라노 大聖堂 이라고 簡略하게 부르기도 한다. 大聖堂의 公式 이름은 라테라爐의 至極히 거룩하신 救世主와 聖 요한 洗禮者와 性 요한 福音史家 大聖堂 ( 라틴語 : Archibasilica Sanctissimi Salvatoris et Sancti Iohannes Baptista et Evangelista in Laterano , 이탈리아語 : Arcibasilica del Santissimo Salvatore e Santi Giovanni Battista ed Evangelista in Laterano )이다. 로마 에 있는 그리스도교 聖堂 가운데 가장 오래된 聖堂이자 첫째가는 地位를 가졌으며, 가톨릭 信者들 사이에서 全 世界 모든 聖堂의 어머니로 待接받고 있다. 正面 外棺에는 ‘救世主 그리스도를 위하여( Christo Salvatori )’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으며, 모든 總大主敎座 聖堂 을 代表해서 至極히 거룩하신 救世主 그리스도 에게 奉獻되었다. 敎皇座 ( Cathedra Romana )가 있는 로마 敎區 主敎座 聖堂으로서 로마 가톨릭교회 의 다른 어떤 聖堂보다 優位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바티칸의 聖 베드로 大聖堂 조차 例外는 아니다.

大聖堂은 바티칸 時局 領土 안에 있지 않은데, 大聖堂이 있는 土地는 이탈리아 共和國 로마 市內 안에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다른 몇몇 建物의 境遇처럼 라테란 條約 의 締結과 함께 로마 問題 가 解決되고 나서 성좌 의 資産으로서 特別한 治外法權 狀態를 누리고 있다.

라테라노 宮殿 [ 編輯 ]

라테라노 宮殿 앞 廣場에 있는 오벨리스크 .

大聖堂 建物은 皇室 起兵 近衛隊의 要塞인 카스트라 노바 에퀴툼 싱굴라리움 의 遺跡 바로 위에 세워져 있다. 요새는 書記 193年 셉티미우스 세베루스 가 設立하였으나, 밀非우스 다리 戰鬪 에서 콘스탄티누스 1歲 막센티우스 를 相對로 勝利를 거두고 나자 近衛대는 廢止되고 요새는 헐려 버렸다. 要塞의 基本的인 遺跡은 大聖堂 中浪(中廊) 바로 아래쪽에 一直線으로 그대로 있다. 大聖堂 敷地의 나머지는 初期 로마 帝國 時代에 라테라누스 氏族의 邸宅이 차지하고 있었다. 라테라누스 氏族은 몇몇 皇帝의 管財人으로 奉仕하였다. 섹스티우스 라테라누스 는 平民으로서는 最初로 執政官 자리까지 올랐다. 라테라누스 氏族의 한 사람인 執政官 指名者 플라티우스 라테라누스는 네로 에 反對하는 陰謀를 꾸미다가 告發當함으로써 有名해졌다. 그 結果 그의 財産은 沒收당하여 再分配되었다.

라테라노 宮殿은 콘스탄티누스 1歲 막센티우스 의 누이인 파우스타 와 再婚할 때 皇帝의 手中에 떨어졌다. 當時 ‘파우스타의 집( Domus Faustae )’로서 알려진 라테라노 宮殿은 窮極的으로 콘스탄티누스에 依해 로마 主敎에게 넘어갔다. 大聖堂을 獻納받은 正確한 날짜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學者들은 敎皇 멜키兒데 의 在位 中 313年 도나투스파 에 對抗하고자 主敎會議 를 召集하여 그들을 異端 으로 宣言한 時期였을 것으로 믿고 있다. 宮殿에 딸린 大聖堂 은 改築과 擴張 過程을 거쳐, 最終的으로는 로마 主敎로서의 敎皇左가 있는 로마의 主敎座 聖堂이 되었다.

中世 時代 [ 編輯 ]

大聖堂의 中央 入口 위에 새겨진 名角.

라테라노 宮殿과 隣接한 大聖堂이 公式的으로 奉獻된 날짜는 敎皇 실베스테르 1歲 에 依해 ‘하느님의 집( Domus Dei )’으로 宣布되고 敎皇의 統率 아래에 들어간 324年이다. 內部에는 敎皇左가 配置되어 있어, 로마 主敎의 主敎座 聖堂으로 發展하는 原因이 되었다. 大聖堂의 으뜸 職을 反映하고자 中央 入口에는 라틴語 로 ‘全 世界 모든 聖堂의 어머니이자 머리인 至極히 거룩한 라테라노 聖堂( Sacrosancta Lateranensis ecclesia omnium urbis et orbis ecclesiarum mater et caput )’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다.

산 조반니 人 라테라爐의 中浪.

라테라노 宮殿과 大聖堂은 두 番에 걸쳐 다시 奉獻되었다. 10世紀에 敎皇 세르지오 3歲 는 大聖堂의 세례당 을 새로이 築成하면서 이곳을 聖 요한 洗禮者 에게 奉獻하였다. 12世紀에 敎皇 루치오 2歲 는 라테라노 宮殿과 大聖堂을 다시 聖 요한 福音史家 에게 奉獻하였다. 聖 요한 洗禮者와 性 요한 福音史家는 主敎座 聖堂의 共同 守護聖人으로 看做하지만, 亦是 最高의 守護者는 大聖堂의 入口에서도 나타나 있듯이 救世主 그리스도이다. 때때로 大聖堂은 公式的인 이름인 ‘라테라爐의 至極히 거룩하신 救世主와 聖 요한 洗禮者와 性 요한 福音史家 大聖堂’으로 言及되기도 한다. 大聖堂은 두 요한 成人의 榮光을 기리는 가장 重要한 聖堂이 되었지만, 共同으로 恭敬을 받는 境遇는 거의 없다. 나중에 라테라노 宮殿에는 두 요한 聖人에 對한 信心으로서 奉獻된 베네딕토回 修道院 이 設立되어 大聖堂을 위해 奉仕하는 일을 하였다.

敎皇 멜키아테 時代부터 프랑스人 敎皇 클레멘스 5歲 時代에 敎皇廳이 1309年 아비뇽 으로 옮겨져 아비뇽이 프랑스 領土 안에 둘러싸인 敎皇의 領地가 될 때까지 모든 敎皇은 라테라노 宮殿에 居住하였다. 아비뇽 有數 동안 라테라노 宮殿과 大聖堂은 그대로 放置되어 衰退하기 始作하였다. 1307年과 以後 1361年에 일어난 두 次例의 火災로 라테라노 宮殿과 大聖堂은 크게 損傷되었다. 兩쪽의 事例에서 아비뇽에 있던 敎皇들은 再建과 維持 費用 名目으로 로마에 있는 主敎들에게 資金을 傳達하였다. 그러한 措處가 내려졌음에도 라테라노 宮殿과 大聖堂은 過去의 華麗함을 喪失하였다.

아비뇽 敎皇 時代를 完全히 끝내고 敎皇이 로마로 돌아오고서, 라테라노 宮殿과 大聖堂은 그동안 蓄積된 損傷을 考慮해볼 때, 敎皇이 居住하기에는 適合하지 않다는 判斷이 내려졌다. 敎皇들은 산타 마리아 人 트라스테베레 聖堂 을, 나중에는 산타 마리아 마調레 大聖堂 을 臨時 官邸로 삼아 居住하였다. 最終的으로는 바티칸에 宮殿 을 建設하여 敎皇廳을 그곳으로 移轉하였다. 以後 오늘날까지 敎皇은 바티칸에 居住하고 있다.

라테라노 宮殿은 또한 5次例에 걸쳐 世界 公議會 ( 라테란 公議會 )가 開催된 場所이기도 하다.

再建 [ 編輯 ]

뒷面 왼쪽에 있는 ‘降福 발코니’. 왼쪽에 있는 別館은 라테라노 宮殿.

敎皇 식스吐 5歲의 最終 計劃이 내려지기 前까지 여러 次例 大聖堂의 再建이 試圖되었다. 식스吐 5世는 自身이 寵愛하는 建築家 도메니코 폰타나 를 起用하여 計劃의 많은 部分을 監督하게 하였다. 草創期 라테라노 宮殿은 撤去되었고 새 建物이 그 자리를 代身하였다. 라테라노 宮殿 앞 廣場에는 붉은 花崗巖으로 만든 世界에서 가장 巨大한 오벨리스크 가 세워져 있는데, 이것은 카르나크 투트모세 3歲 가 建立한 것이다. 오벨리스크는 357年 콘스탄티우스 2歲 에 依해 로마로 옮겨져 막시무스 競技場 에 자리 잡았으며, 1587年 식스吐 5世가 只今의 자리로 다시 오벨리스크를 옮겼다.

敎皇 인노첸시오 10歲 가 任命한 프란체스코 보로미니 의 指揮 아래 大聖堂의 內部를 한層 더 새롭게 하는 作業은 繼續되었다. 그가 만든 建築物인 열두 個의 壁龕에는 1718年에 가장 傑出한 로마인 로코코 彫刻家들이 만든 使徒들을 描寫한 彫刻像들로 채워 넣었다.

大聖堂 再建에 對한 敎皇 클레멘스 12歲 의 先見之明은 意欲的이었다. 그는 새 建物 外觀의 設計案을 募集한다는 公募를 냈다. 23名 以上의 建築家가 參加해 競爭을 벌였는데, 大部分 當時 流行하던 바로크 樣式이었다. 公明正大한 專門家들로 이루어진 審査委員團이 組織되었으며, 議長職은 로마의 性 루카 아카데미 院長 세바스티아노 콘카 가 맡았다. 競爭의 優勝者는 알레산드로 갈릴레이 였다. 오늘날 보이는 建物 外觀은 1735年에 完成되었다. 그러나 갈릴레이의 外觀은 傳統的인 古代 바실리카 建築 樣式의 모든 痕跡을 지워버린 新古典主義 樣式이었다.

산 조반니 人 라테라노 大聖堂의 後進에 있는 로마 主敎座를 象徵하는 敎皇 의 座席.

建築 歷史 [ 編輯 ]

敎皇 레오 3歲 의 公式 宴會場( Triclinium )은 모자이크가 줄지어 있고 空氣가 出入하는 모습을 如前히 간직하고 있어, 古代 宮殿의 넓은 房을 상기시킨다. 現在 建物(아래 왼쪽의 寫眞)은 古代의 것은 아니지만, 壁龕에 保存된 세 點의 모자이크는 最初의 모자이크 가운데 一部일 可能性이 있다. 이들 모자이크를 살펴보면, 中央에는 그리스도가 使徒들에게 使命을 附與하는 場面이 있고, 왼쪽에는 그리스도가 性 실베스테르 1世에게는 열쇠를 하사하고 콘스탄티누스 1世에게는 라바룸 을 하사하는 場面이 있다. 오른쪽에는 聖 베드로가 레오 3世에게 敎皇 永代 를 授與하고 샤를마뉴 에게 旗발을 授與하는 場面이 있다.

古代 라테라노 宮殿 內部 敎皇 레오 3歲의 宴會場 內部 後進에 그려진 모자이크.

初期 建物의 얼마 안 남은 殘骸는 포르타 산 조반니 밖에 있는 都市 壁에 아직 자취를 남아 있을 것이며, 그림들로 治粧한 커다란 壁은 18世紀에 란첼로티 禮拜堂 뒤便에 있는 大聖堂 自體 建物 안에서 露出되었다. 1880年에 施行한 發掘 作業을 하는 동안에 옛 建物들의 몇 가지 痕跡이 나타났지만, 이때 後進(後陣)을 擴張하는 作業이 한창 進行하고 있었던 터라, 實質的으로 그것의 價値나 重要性에 對해서는 아무것도 發表되지 않았다.

大聖堂에 對한 敎皇들과 其他 後援者들의 많은 寄附는 《 敎皇 年代記 》에 記錄되어 있으며, 草創期 大聖堂은 ‘黃金 大聖堂( Basilica Aurea )’이라고 알려질 程度로 華麗하였다. 이러한 華麗함은 곧 반달族 의 侵略으로 모든 寶石이 약탈당하는 結果를 가져왔다. 敎皇 레오 1歲 는 460年頃 周邊 地域을 復舊하였으며, 그 後 敎皇 하드리아盧 1歲 가 大聖堂을 復元하였으나, 897年에 發生한 地震에 依해 門들에서부터 除隊까지 大聖堂 建物의 大部分이 破壞되어 버렸다. 그 被害가 너무나 莫甚하여 破壞된 옛 建物의 輪廓 等의 痕跡을 찾기가 어려웠지만, 主要 部分과 關聯해서 새로 建物을 지을 때 옛 建物과 같은 規模로 復元되었다. 두 番째로 지은 大聖堂은 四百年 동안 存續되다가 1308年에 發生한 火災로 消失되었다. 消失된 大聖堂은 敎皇 클레멘스 5歲 敎皇 요한 22歲 에 依해 再建되었으며, 1360年에 또다시 火災가 發生하여 消失되고 말았다. 하지만, 그 後 敎皇 우르바노 5歲 에 依해 再建되었다.

이러한 수많은 變遷을 겪으면서도 大聖堂은 기둥으로 둘러싸인 안뜰 前方 가운데에 噴水가 있고, 側廊 안에 기둥이 一列로 세워져 있는 古代의 形態를 繼續 維持하였다. 이와 같은 古代 後期 樣式은 옛 聖 베드로 大聖堂 도 뒤따라 追求하였다. 正面 外棺에는 세 個의 窓門과 더불어 그리스도가 人類의 救世主임을 나타내는 모자이크가 裝飾되어 있다. 柱廊 玄關은 12世紀 初葉의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이며, 베스파시아누스 麾下 로마군 艦隊의 예루살렘 占領과 콘스탄티누스 大帝의 洗禮와 敎會에 對한 敎皇領 寄贈 을 記念하는 프레스코 그림이 그려져 있다. 大聖堂 안의 기둥은 다시 세운 것이 아니라, 다른 모든 大聖堂의 기둥과 同時代의 것이라는 事實에는 疑心의 餘地가 없으며, 聖堂의 길이가 東西 方向으로 뻗어 있다. 敎皇 클레멘스 5歲에 依해 導入된 大聖堂의 特徵인 가로지르는 重浪은 그보다 훨씬 前에 산 파올로 푸오리 레 무라 大聖堂 에 보태진 것을 본뜬 것일 것이라는 데에 疑心의 餘地가 없다. 아마 이 時點에 聖堂은 擴張되었을 것이다.

옛 建物에 있던 몇몇 部分은 只今까지 남아 있다. 代表的인 例로 中世 時代에 만든 作品인 包裝 바닥과, 只今은 回廊에 있는 聖 베드로 聖 바오로 彫刻像을 들 수 있다. 現在 周圍 環境에 비추어볼 때 語塞해 보이는 中央 除隊 위를 덮은 優雅한 모습의 발多키노 의 起源은 1369年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敎皇이 着席하였던 붉은色 大理石으로 만든 座席( stercoraria )은 現在 바티칸 美術館 에 있다. 敎皇의 座席은 敎皇의 着座式 때 노래하는 聲價이자 詩篇 113張에 根據한 《억눌린 이를 일으켜 세우시고 불쌍한 이를 들어 올리시는 분( De stercore erigens pauperem )》 때문에 그러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라테라노 大聖堂에 있는 敎皇의 主敎 座席은 19世紀 後半에 다시 만든 것이다.

5世紀부터 大聖堂 周圍에는 일곱 채의 企圖室이 있었다. 기도실들은 오래가지 않아 聖堂으로 統合되었다. 이곳 祈禱室들을 訪問하는 일은 中世 時代 全般에 걸쳐 信心의 根源을 지키는 일이었기 때문에 일곱 除隊에도 이와 類似한 神心 活動이 일어났으며, 如前히 로마와 그 外 다른 都市에 存在하는 많은 聖堂에서 共通으로 나타나는 現象이다.

알레산드로 갈릴레이가 지은 正面 外觀.

알레산드로 갈릴레이 에 依해 建築되던 正面 外觀은 宮殿 의 것이지, 聖堂의 것은 아니라는 常套的인 評價가 繼續되었다. 나르텍스 또는 玄關을 形成하는 옛 正面 칸막이 건너便의 갈릴레이의 正面은, 一連의 다른 區域보다 中心 베이가 더 넓은 空間을 要求하는 大聖堂의 中浪과 이中 側廊을 나타내고 있다. 갈릴레이는 同等한 아치 模樣의 窓門 熱을 抛棄하지 않는다는 것을 條件으로 하여, 通俗的인 세를리오式 모티프 답게 아치를 支撐하는 기둥들을 側面에 서게 하고 中央 窓門을 넓혔다. 앞쪽으로 中心部 베이를 若干 가져오고, 지붕 欄干으로 들어가는 牔栱壁으로 베이를 斷絶해 完成함으로써, 갈릴레이는 캄피돌리오 에 있는 미켈란젤로 가 지은 宮殿에 導入된 方式으로 正面 外觀을 함께 結合시킨 雙으로 된 巨大한 코린트식 壁기둥으로 틀을 잡아 어마어마한 規模의 出入口를 提供하였다.

스칼라 上打

거룩한 階段 [ 編輯 ]

大聖堂 맞은便에는 스칼라 上打(거룩한 階段)라는 이름의 28個의 나무로 덧씌운 하얀 大理石 階段이 있다. 傳承에 따르면, 예수 그리스도가 受難을 當할 때 예루살렘의 總督 本시오 빌라도 에게 나아가면서 밟았던 階段이라고 한다. 콘스탄티누스 1歲 의 어머니 聖女 헬레나 가 예루살렘에서 가져와 라테라노 宮殿에 設置하였던 이 階段은 1589年 敎皇 식스吐 5歲 때 建築家 도메니코 폰타나에 依해 現在의 位置로 옮겨졌다. 그리고 敎皇 비오 9歲 때부터 예수 苦難會 修道者들이 管理해오고 있다.

그리스도의 受難을 默想하며 苦痛을 함께 나눈다는 意味에서 巡禮者들은 거룩한 階段을 무릎으로 오르는 傳統이 있다. 兩쪽의 大理石像들은 《유다의 입맞춤》과 《群衆에게 그리스도를 紹介하는 빌라도》로서 1854年 彫刻家 야코메티의 作品이다. 階段 꼭대기의 쇠窓살 사이로는 性 라우렌시오 禮拜堂이 보인다. 여기에는 天使들이 그렸다는 그리스도의 肖像畫가 모셔져 있다. [1]

回廊 [ 編輯 ]

修道院의 回廊.

옛날에는 大聖堂과 都市 城壁 사이에 大聖堂을 위해 奉仕하는 義務를 가진 修道 共同體가 居住하는 大修道院이 자리 잡고 있었다. 大修道院에서 아직 남은 唯一한 部分은 優雅하게 꼬인 象嵌 細工을 한 大理石 기둥들에 둘러싸인 13世紀 回廊 이다. 이 回廊의 樣式은 로마네스크 樣式과 고딕 樣式 사이의 中間에 該當한다. 아름다운 回廊은 13世紀 初의 것이다.

라테라노 세례당 [ 編輯 ]

八角形의 라테라노 세례당은 大聖堂에서 若干 떨어져 있다. 草創期 세례당은 敎皇 식스吐 3歲 의 指示로 지어졌을 것으로 推定되며, 傳說에 따르면 콘스탄티누스 1歲 가 이곳에서 洗禮를 받고 세례당을 裝飾했다고 한다. (實際로는 東邦에서 아리우스파 主敎에게 洗禮를 받았다.)

로마에서 唯一한 세례당人 라테라노 세례당은 많은 世代에 걸쳐 利用한 곳이다. 完全 浸水를 위해 커다란 대야처럼 가운데를 움푹 팬 이 八角形 建物은 다른 이탈리아 全域에 모델이 되었으며, 傳統 비잔틴 樣式의 特色이 있는 裝飾寫本 ‘生命의 샘’도 마찬가지였다.

열두 사도 [ 編輯 ]

산 조반니 人 라테라노 大聖堂의 壁龕에 있는 열두 사도 彫刻像 가운데 하나인 性 마태오 彫刻像.

보로미니의 建築術로 만들어진 열두 個의 壁龕에는 1703年 敎皇 클레멘스 11歲 가 實際 사람보다 더 커다란 사도 들의 彫刻像 디자인을 公募하는 競爭의 後援을 통해 裝飾의 完成을 促進하기 前까지 비어 있었다. 競爭 끝에 카를로 폰타나와 카를로 마라티를 主軸으로 한 이들의 彫刻像들이 選定되었고, 이들의 作品은 로마에 있는 바로크 後記 彫刻像들 가운데 가장 特出한 作品으로 評價받는다.

聖 안드레아
性 마태오
性 야고보 (大)
聖 요한
  • 프란체스코 마라티
性 시몬
  • 안젤로 데 老視
性 야고보 (소)
性 필립褓
  • 로렌초 오토니
性 他데오
聖 베드로
聖 바오로
聖 바르톨로메오
性 토마스

가톨릭 前例 [ 編輯 ]

로마 가톨릭교회 의 典禮曆에서 11月 9日 은 324年 콘스탄티누스 1歲 가 라테라櫓에 大聖堂을 세워 奉獻한 것을 記念하는 날인 ‘라테라노 大聖堂 奉獻 祝日’이다.

各州 [ 編輯 ]

  1. 한형곤, 《로마 똘레랑스의 帝國》, (週)살림출판사,2004. 91쪽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