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極條約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南極條約 (南極條約)은 南極大陸 의 平和的 利用을 위해 定한 條約 이다.

槪要 [ 編輯 ]

南極條約과 關聯 協定을 묶은 南極條約 體制 (南極條約體制)는 地球 에서 唯一하게 사람이 살지 않는 大陸 南極 에 關한 規定이다. 美國 蘇聯 을 비롯한 12個 나라가 모여 締結했다. 南極의 平和的 利用, 科學 調査와 交流의 許容, 領有權 主張 禁止, 軍事 行動의 禁止 等을 담고 있다. 南極 條約은 冷戰 이 始作된 以後에 처음으로 맺어진 軍備 規制 協定이다.

南極 條約 體制 [ 編輯 ]

南極 條約 基
그레이엄 바트만이 提案한 남극기
南極의 機智와 領有權 主張 現況

南極 條約 [ 編輯 ]

南極 條約은 1959年 12月 1日 에 맺어져 1961年 6月 23日 부터 그 效力을 發揮했다. 1957年 / 1958年 國際地球觀測의 해 를 맞아 南極에서 活動中인 12個 나라를 美國이 招請한 會議에서 條約이 論議되었다. 이 때 招待받은 나라는 南아메리카 聯邦 · 노르웨이 · 뉴질랜드 · 美國 · 벨기에 · 소비에트 聯邦 · 아르헨티나 · 英國 · 오스트레일리아 · 日本 · 칠레 · 프랑스 이다.

南極 條約의 內容 [ 編輯 ]

주된 內容은 南極에 對해 어떠한 領有權도 恒久的으로 認定하지 않는다는 內容이며, 그 밖에도 南極 地域에서의 核實驗 을 禁止하는 條項과 南極 地域 에 對한 平和的인 利用, 그리고 南極 地域에서 採掘되는 모든 資源을 硏究用으로만 利用할 수 있다는 內容(遭難 時에는 例外)이 들어가 있다. 그러나, 南極 條約의 諮問 會員國 中에서 南極 地域의 一部에 對한 領有權을 主張하는 나라가 있는데, 英國 ( 英國領 南極 地域 ), 프랑스 ( 프랑스領 南部와 南極 地域 ), 뉴질랜드 ( 뉴질랜드領 南極 地域 ), 노르웨이 ( 퀸모드랜드 ), 오스트레일리아 ( 오스트레일리아領 南極 地域 ), 칠레 ( 칠레령 南極 地域 ), 아르헨티나 ( 아르헨티나領 南極 )等이 있다. 이들 國家들의 領有權 主張에 對한 論難이 있으며 大體로 國際 社會에서 認定되지 않는 雰圍氣다. 브라질 南極 大陸의 一部에 對한 領有權을 主張 하고 있지만, 南極 條約에 따른 國際 社會의 批判을 의식하여 公式的으로 이 主張을 確實視하지는 않았다.

關聯 協定 [ 編輯 ]

그 밖에 環境 保存에 關한 여러 協定이 追加로 맺어졌다.

會員國 [ 編輯 ]

每年 "南極 條約 諮問 會議"를 통해 南極 地域의 運營과 管理를 論議하고 있다. 南極 條約 加入 53個 나라 中 29個 나라가 이 會議에 參席할 수 있다. 諮問 會員國이라고 하며, 처음 條約을 加入한 12個 나라 以外에 南極에서 科學 活動을 벌이고 있는 17個 나라를 包含한다. 이 追加 會員國은 네덜란드 · 大韓民國 · 獨逸 · 불가리아 · 브라질 · 스웨덴 · 에스파냐 · 에콰도르 · 우루과이 · 우크라이나 · 이탈리아 · 印度 · 中華人民共和國 · 체코 · 페루 · 폴란드 · 핀란드 이다.

나머지 24個 비자門 會員國은 과테말라 · 그리스 · 덴마크 · 루마니아 · 말레이시아 · 모나코 · 몽골 · 베네수엘라 · 벨라루스 · 스위스 · 슬로바키아 · 아이슬란드 · 에스토니아 · 오스트리아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 카자흐스탄 · 캐나다 · 콜롬비아 · 쿠바 · 터키 · 파키스탄 · 파푸아뉴기니 · 포르투갈 · 헝가리 이다.

領有權 主張 會員國 [ 編輯 ]

領有權 非主張 諮問 會員國 [ 編輯 ]

(括弧 안의 數字는 諮問 會員國이 된 해. 數字가 없으면 條約 創立國)

비자門 會員國 [ 編輯 ]

(括弧 안은 條約 加入年度)

같이 보기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