爐알 아문센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爐알 엥겔브렉트 그라브닝 아문센
爐알 아문센 (1920年頃)
基本情報
國籍 노르웨이
出生日 1872年 7月 16日 ( 1872-07-16 ) [1]
出生地 노르웨이 外스트폴週 보르게
死亡日 1928年 6月 18日 ( 1928-06-18 ) (55歲)
死亡地 노르웨이 바렌츠海
活動 情報
職業 探險家
業績 人類 最初로 南極點을 探險
署名

爐알 엥겔브렉트 그라브닝 아문센 ( 노르웨이語 : Roald Engelbregt Gravning Amundsen , 1872年 7月 16日 ~ 1928年 6月 18日 )은 노르웨이 의 探險家이며, 人類 最初로 南極點을 探險했다. 또한 로버트 피어리의 日誌가 1996年에 發見되어 그가 北極點 到達에 失敗했다는 事實이 確認되었기에 飛行船으로 北極點에 到達한 아문센은 人類 最初로 北極點에 到達한 사람이기도 하다.

아문센이 이끈 遠征隊는 1911年 12月 14日 午後 3時 人類 最初로 南極點 에 到達하였다. 이는 食糧이 不足해도 살 수 있고 몸이 가벼운 를 利用해서 썰매를 運行시키는 데다가 自身들의 服裝 亦是 오랫동안 親分을 쌓고 지내던 북극 原住民들의 助言을 引用하여 그들의 옷인 馴鹿가죽으로 만든 防寒服을 準備하여 추위에 徹底하게 對備하는 緻密한 準備德分이었다.

生涯 [ 編輯 ]

어린 時節 [ 編輯 ]

오슬로 近郊의 보르게(Borge)에서 네 兄弟 中 막내로 태어났다. 船長을 아버지로 두어 어려서부터 바다를 憧憬하였다. 1888年 프리티오프 난센 그린란드 橫斷에 感銘을 받아 探險家가 되기로 決心했지만, 어머니의 뜻에 따라 醫學을 工夫하였다.

1893年 어머니가 죽자, 醫科 大學을 그만두고 노르웨이 海軍에 入隊했다. 海軍에서 除隊한 後에는 뱃사람이 되어 探險家의 길을 나섰다.

探險家 生活 [ 編輯 ]

1897年 探險隊의 一員으로 選拔되어 南極 探險隊의 일等 航海士가 되었다. 南極 大陸을 돌아 노르웨이 로 돌아온 그는 北極 探險隊를 組織하여 探險船 벨지카호 를 타고 네덜란드 헤이그 港口를 떠났다. 하지만 北極海로 떠나던 벨지카호는 巨大한 氷山에 갇혀 2年 동안 아문센과 프레드릭 쿠크 는 굶주림으로부터 바다豹범을 잡았다.

아문센은 船長을 代身해 벨지카號를 指揮하여 氷山을 깨뜨려 脫出했고, 이 功勞로 1899年 船長이 되었다. 그 해 봄에 以外雅號 의 船長이 되어 北西航路를 探險하기로 했으나 暗礁 사이에 걸리는 等 여러 試鍊 끝에 베링 海峽을 지나 킹 윌리암스 섬에 到着했다.

1903年 北極 探險 길에 올라 갖은 苦生 끝에 磁石上의 北極 의 位置를 確認한 後, 1905年 알래스카 에 到着함으로써 西北 航路를 開拓하고 돌아왔다.

프람호 로 北極點을 征服하려 했던 아문센은 美國 로버트 피어리 가 먼저 北極點을 征服했다는 消息을 듣고 [2] 南極點 征服을 決心하고 1910年 南極 探險길에 올라 로버트 스콧 과의 競爭 끝에 1911年 12月 14日 人類 最初로 南極點을 征服했다.

緻密한 準備 [ 編輯 ]

아문센은 南極 探險을 計劃하기 앞서 準備를 매우 徹底하게 했다. 그 結果 아문센은 南極 探險을 成功的으로 이룩하였는데 그 祕訣은 다음과 같다.

  • 優秀한 服裝
    • 아문센은 平素 北極의 原住民들과 親分을 쌓고 지냈는데 南極을 探險하게 되자 北極 原住民들이 입는 옷을 그대로 입었다. 動物 가죽으로 만든 그 옷은 추위를 견디기에 가장 좋은 옷이었으며, 外部의 물氣를 遮斷하면서도 內部의 땀에 依한 水蒸氣를 排出할 수 있었다. 고어텍스 가 開發되기 前까지 그런 機能을 가진 다른 防寒服은 없었다.
  • 里程標 設置
    • 아문센은 探險期間 내내 一定 間隔으로 旗발을 높게 設置해서 멀리서도 自身의 팀이 지나간 位置를 識別할 수 있도록 措置했다. 그 結果 제때 南極點에 到達하고 제때 歸還에 成功했다.
  • 隊員 選拔
    • 아문센은 隊員을 選拔하기 앞서 徹底하게 成功的으로 探險을 完遂하기에 적합한 人員들만 골라 選拔했다. 海軍 將校(職責 : 軍犬敎官), 世界 스키 選手權 大會 優勝者, 世界 개썰매 選手權 大會 優勝者, 捕鯨船 射手 等으로 探險隊를 構成했다.
  • 隊員의 助言을 積極的 受容
    • 아문센은 올라프 바야란드가 스키를 더 빨리 달리게 한다면서 改造하겠다고 하자 이를 受諾해서 80kg에 達했던 스키의 무게를 22kg까지 줄이고도 性能의 變化가 全혀 없도록 改造했다. 이 스키 重量을 줄인 改造로 인하여 아문센의 探險隊는 體力消耗가 덜했고 結局 南極探險 成功의 原因 中 하나가 되었다.
  • 圓滑한 食糧 調達
    • 아문센은 探險隊員 中 捕鯨船 死守를 일부러 選拔하였는데 捕鯨船 射手는 探險途中 바다豹범을 發見하면 無條件 사냥을 했다. 그래서 아문센의 探險隊는 于先 바다豹범을 主食으로 하고 바다豹범이 없을 때에만 自身들이 持參한 食糧으로 食事를 解決했다. 必要에 따라서는 썰매를 끄는 개도 잡아먹었다. 이는 아무리 배가 고파도 개를 屠殺하지 않았고 그대로 굶주림에 시달렸던 로버트 스콧 과 對照되는 行動이였다.
  • 不必要한 裝備는 果敢히 廢棄
    • 아문센은 探險 途中 아무리 貴한 物件이라 해도 探險에 妨害가 된다고 判斷한 物件은 無條件 버렸다.
  • 다른 探險家들의 失敗 原因 分析
    • 아문센 以前에 南極을 探險한 사람이 있긴 있었다. 그가 어니스트 섀클턴 이었는데 섀클턴은 南極 探險에 失敗했다. 이에 아문센은 섀클턴이 왜 探險에 失敗했는지 原因을 分析했다. 結果는 조랑말을 끌고 갔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아낸 아문센은 自身의 探險隊에 말을 果敢히 削除하고 라이벌인 로버트 팰컨 스콧 에게도 말을 끌고 가지 말라고 助言했다. 말은 探險을 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食糧을 消費했기 때문이였다.

南極 探險 以後 [ 編輯 ]

南極 探險 몇 年 後 아문센은 北極 探險을 決心해 모드號 를 타고 北極으로 갔으나 모드號는 긴 時間 동안 漂流했고 北極點에 到着하진 못했으나 北東航路 發見에 큰 寄與를 했다.

아문센은 다시 飛行船을 타고 北極으로 갔으나 다시 失敗했다. 1926年 움베르토 노빌레 等과 함께 飛行船 노르게號 를 타고 北極海 探險을 試圖하여, 北極點 의 上空을 通過하고 알래스카에 無事히 着陸하였다. [3] 이로 因해 國王으로부터 最高 勳章을 받았다. 이 探險으로 西유럽과 아시아·北아메리카 大陸을 北極海와 連結함으로써 世界의 거리를 좁아지게 하였다.

그 後 1928年 아문센은 自身의 親舊이자 이탈리아 探險家였던 움베르토 노빌레 이탈리아號 라는 飛行船을 타고 探險을 갔다가 北極海에서 조난당하자, 水上 飛行機로 搜索에 나섰으나 自身도 行方不明되었다. 노빌레는 다른 救助隊를 통해 救助되었으나, 아문센은 飛行機 部品이 發見됨으로써 死亡한 것이 確認되었다.

著書로 <南極> <極止 飛行> <最初의 極害 橫斷 飛行> 等이 있다.

各州 [ 編輯 ]

  1. “Østfold county, Borge in Borge, Parish register (official) nr. I 6 (1861-1874), Birth and baptism records 1872, page 114.” . 2012年 7月 25日에 確認함 .  
  2. 1996年 發見된 피어리의 日誌에서 피어리는 北極點에서 40km 못미친 地點까지만 到達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3. 1996年 發見된 피어리의 日誌에서 피어리는 北極點에서 40km 못미친 地點까지만 到達했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에, 아문센은 두 極點을 모두 征服한 첫 探險家가 된다.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