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드리히 실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프리드리히 실러
作家 情報
出生
Marbach am Neckar
死亡
바이마르
國籍 Duchy of Wurttemberg
Saxe-Weimar
言語 프랑스語 , 獨逸語
職業 是認 , 哲學者 , 歷史가 , 사서 , physician writer , 劇作家 , 小說家 , 大學 敎授 , 譯者 , 言論人 , 作家 , 醫師 , 軍醫官 , aesthetician
學歷 Karlsschule Stuttgart
예나 프리드리히 실러 大學校
思潮 슈투름 운트 드랑 , 바이마르 古典主義
스승 Balthasar Haug
父母 Johann Kaspar Schiller (簿)
Elisabeth Dorothea Schiller (某)
配偶者 Charlotte von Lengefeld
子女 Emilie von Gleichen-Rußwurm , Ernst von Schiller , Karl von Schiller , Caroline Junot
兄弟 Christophine Reinwald
親知 Johann Friedrich Schiller (四寸)
主要 作品
軍도 (戱曲) , 돈 카를로스 , 발렌슈타인 , 마리아 슈투아르트 , 빌헬름 텔 , 奸計와 사랑 , On the aesthetic education of man , Die Huldigung der Kunste , 오를레앙의 處女
影響
影響 받은 人物 Karl Leonhard Reinhold , 페드로 칼데론 데 라 바르카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이마누엘 칸트
署名

墓碑
墓所 Jacobsfriedhof Weimar
Weimarer Furstengruft

요한 크리스토프 프리드리히 폰 실러 ( 獨逸語 : Johann Christoph Friedrich von Schiller , 1759年 11月 10日 ~ 1805年 5月 9日 )는 獨逸 古典主義 劇作家 利子 是認 , 哲學者 , 歷史가 , 文學理論家 이다.

괴테 와 함께 獨逸 古典主義의 2代 文豪로 일컬어진다. 그의 作品들은 人間의 自由와 尊嚴性을 바탕으로 하여, 1800年代와 1848年 革命期의 獨逸人들의 自由를 얻기 위한 鬪爭에 많은 影響을 끼쳤다. 그의 作品에는 베토벤 의 < 第9 交響曲 >에서 노래한 <歡喜의 송가>와 歷史劇 《 돈 카를로스 》, 《 발렌슈타인 》 3部作, 《 빌헬름 텔 》 等이 있다.

生涯 [ 編輯 ]

獨逸 南西部 뷔르템베르크 州에 있는 마르바흐 에 居住하는 下級 軍醫官 Johann Kaspar Schiller의 1男 5女 中 외아들로 태어났다. 信仰心이 깊었던 그는 神學 을 專攻해 牧師 가 되려 했다. 그러나 그는 榮州(領主)인 카를 오이겐 公爵의 命令으로 士官學校에 入學했다. 처음엔 法學을 工夫했으나 醫學으로 專攻을 바꾼 그는 卒業 後 슈투트가르트에서 下級 軍醫官이 됐다. 그 後 士官學校를 卒業한 軍人으로서 슈투트가르트 連帶에서 軍醫官으로 服務했다.

그는 學生 時節에 嚴格한 敎育을 받고 自由에 對한 憧憬이 싹터 咀嚼에 沒頭하였는데, 몰래 文學 作品을 耽讀하며 習作을 했다. 哲學 敎授 아벨의 勸誘로 셰익스피어 戱曲 을 읽은 것은 그에게 衝擊的인 體驗이었다. 自費 出版한 첫 作品 < 軍도 >는 獨逸 貴族 階級의 橫暴에 對한 反抗的 作品으로, 이 作品이 1782年 1月 13日 만하임 에서 成功的으로 초연되자 실러는 作家의 길을 걷기 始作했다. 連帶 醫務官이 되어 執筆活動을 금지당했기에 公爵의 著述 禁止令을 避해서 1782年 9月 22日 밤에 만하임으로 逃走했다. 逃避 放浪生活을 하면서 < Fiesco의 叛亂 >(1783), < 奸計와 사랑 >(1784)을 썼다.

한때 만하임 劇場의 專屬 作家가 되었으나 重病을 앓고 辭退한 後 크리스티안 쾨르너 의 도움으로 《 돈 카를로스 》를 完成(1787)했다.

1787年에 네덜란드 獨立史를 硏究, 認定을 받아 1789年 예나 로 移住하여 예나 大學 의 非正規職 敎授가 되었다. 그 後 美學, 哲學, 歷史에 關한 論文을 잇달아 發表하여 生活의 安定을 얻고 歷史와 美學 講義를 했지만 學生 數의 減少와 身柄으로 얼마 後 辭職했다.

1794年 부터 괴테 와 交分하여 함께 《 크쎄니엔 》이라는 詩集을 내기도 했다. 이들은 자주 만나 文學에 關해 對話하고 많은 書信을 交換하며 共同 作業을 했다. 特히 1802年에는 실러가 예나에서 바이마르 로 移徙해 이들의 共同 作業은 더욱 擴大됐다.

1799年頃부터 실러는 萬年(晩年)의 戱曲 創作의 時期에 들어가,《 발렌슈타인 》3部作 (1799),《 마리아 슈투아르트 》(1800),《 오를레앙의 處女 》(1801), < 메씨나의 神父 >(1803), 《 빌헬름 텔 》(1804) 等의 代表作을 써서 괴테와 犬主는 大作家가 되었다. 戱曲의 大部分은 運命과 對決하는 意志의 힘을 描寫한 것으로서 그리스 古典劇 정신의 再生을 志向하고 있다.

1805年 5月 9日 肺炎(아마도 肺結核에 따른)으로 바이마르에서 死亡했다.

事後 [ 編輯 ]

지난 2005年에는 실러 死亡 200周年을 맞아 獨逸은 全國的으로 "실러의 해"라는 行事를 열었다. 特히 만하임 에서는 國際 실러 祝祭 가 열려 各國 劇團이 參與하여 公演을 했으며, 國立劇團 도 參與하여 실러의 《 軍도 》로 閉幕公演을 하기도 했다.

作品 [ 編輯 ]

代表的인 戱曲들이,《 奸計와 사랑 》(1784), 《 軍도 》(1781), 《 발렌슈타인 》3部作 (1799), 《 마리아 슈투아르트 》(1800), 《 오를레앙의 處女 》(1801), 《 빌헬름 텔 》(1804) 等이다.

大韓民國에는 《 빌헬름 텔 》이 ‘윌리엄 텔’이라는 英語 發音으로 많이 紹介되어 있으며, 그의 戱曲이 本格的으로 舞臺에 오른 것은 獨逸 샤우뷔네에서 活動한 演出家 Frank Arnold의 演出로 國立劇團이 1989年에 올린 < 奸計와 사랑 >이 代表的이다.

실러는 1600年代 前半部의 30年 戰爭 을 다룬 歷史書籍 《30年 戰爭의 歷史 (Geschichte des Dreissigjahrigen Kriegs)》(1792) 等의 名著를 남기기도 했다.

參照 資料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