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肖像畫
基本 情報
本名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出生 1685年 3月 31日 ( 1685-03-31 )
작센 아이제나흐 公國 아이제나흐
死亡 1750年 7月 28日 ( 1750-07-28 ) (65歲)
작센 선제후국 라이프치히
性別 男性
職業 오르간 演奏者
作曲家
쳄발리스트
장르 西洋 古典 音樂
活動 時期 1703年 ~ 1750年(바로크時代)
樂器 오르간
宗敎 改新敎 ( 루터敎會 )
署名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 獨逸語 : Johann Sebastian Bach , 1685年 3月 31日 ( 그레고리력 ) ~ 1750年 7月 28日 )는 獨逸 作曲家 利子 오르가니스트 , 쳄발로 演奏者이며, 改新敎會 의 敎會 音樂家이다.

敎會 性記事와 오케스트라, 듀오 樂器를 위한 宗敎的이거나 世俗的인 音樂을 創作했고, 그의 作品은 바로크 時代 의 終末과 窮極的인 成熟을 同時에 가져왔다. [1] 그는 바로크 時代 의 最後에 位置하는 代價로서, 一般的인 作品은 獨逸音樂의 傳統에 깊이 뿌리박고 있을 뿐 아니라, 그 위에 이탈리아나 프랑스의 樣式을 採擇하고 그것들을 融合하여 獨自的 個性的인 音樂을 創造하였다. 宗敎的 作品은 旣存 舊敎 音樂과 差別化하여 새로운 音樂을 통해 改新敎會 禮拜 에 寄與하고자 努力하였다.

바흐의 집안 은 200年에 걸쳐서 50名 以上의 音樂家를 輩出한 一帶 音樂家計였다. 바흐 집안의 音樂家들은 代代로 改新敎會人 루터敎會 의 敬虔한 信者들이었고, 敎會音樂家로도 活動하였다. 또한 그들의 일에 剛한 丈人(匠人)的인 矜持를 품고 있었다. 이 '信仰'과 '丈人氣質(匠人氣質)'은 요한 제바스티안에게도 繼承되어서, 마치 2個의 定旋律(定旋律)과 같이 그의 一生을 貫通하게 된다. 제바스티안 以前에도 17世紀 初葉 以來 많은 有名한 作曲家를 輩出했고, 一族의 中心地이었던 中部獨逸의 튀링겐 地方에서는 '바흐'가 '거리의 樂士'를 가리키는 用語로 쓰였을 程度였다. 그中에서도 제바스티안의 큰할아버지 하인리히 바흐 (1615-1692), 그 아들 요한 크리스토프 바흐 (1642-1703)와 요한 미하엘 바흐 (1648-94)는 音樂史(史)에도 이름을 남긴 뛰어난 作曲家들이었다.

바흐는 事後 古典主義 音樂史 의 흐름에 밀려 完全히 잊혔으나 1802年 獨逸의 音樂史學 自認 포르켈 이 바흐에 對한 最初의 硏究書인 "바흐의 生涯와 藝術, 그리고 作品"(Uber Johann Sebastian Bachs Leben, Kunst und Kunstwerke)을 1802年에 發表함으로써 全 유럽的 바흐 狂風을 몰고 오게 하였으며, 事後 바흐에 對한 再評價에 決定的인 契機를 提供하였다. 오늘날에는 一般的으로 온 時代를 통틀어 가장 偉大한 作曲家 中 한 사람으로 여겨지고 있다. 音樂의 아버지라고 불릴 만큼 아주 훌륭한 曲을 많이 作曲하였다.

바흐를 最初로 再發掘하고 最初의 硏究書를 펴낸 獨逸의 音樂史學者 요한 포르켈(1749-1818)

一生 [ 編輯 ]

幼年 時節(1685?1703) [ 編輯 ]

요한 癌브로지우스 바흐, 바흐의 아버지

1685年 거리의 樂士(바이올린 走者) 요한 癌브로지우스 (1645~1695)의 막내아들로서 튀링겐 地方의 아이제나흐에서 태어나, 그 곳의 性(聖) 게오르크 敎會에서 洗禮 를 받았다.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에게서 바이올린을, 四寸 큰아버지한테서 오르간을 배우고, 한便으로는 敎會 附屬學校에도 다니면서 聖歌隊員으로서도 活躍하였다. 9歲에 兩親을 잃은 바흐는 큰兄 요한 크리스토프 바흐 (1671-1721)와 함께 살게 되어 오르돌프 詩로 옮겨가 兄으로부터 本格的으로 作曲 基礎를 배웠다. 그러다 兄이 扶養할 家族이 늘어나 生活이 어려워지자, 15歲 때 北部獨逸의 뤼네부르크의 高等學校에 奬學生으로 들어가, 有名한 오르가니스트 兼 作曲家인 게오르크 뵘 (Georg Bhm, 1661~1733)과 얀 아담스 라인켄 (Jan Adams Reinken, 1623-1722)을 알게 되어 큰 影響을 받았다.

아른슈타트 時代(1703-1707) [ 編輯 ]

18歲로 學校를 卒業한 바흐는 곧 自活할 必要에 쫓겨, 1703年 4月부터 한때 바이마르 宮廷 의 樂團에서 바이올린 走者로 일하고, 그해 8月에는 아른슈타트의 敎會에 오르가니스트로 採用되었다. 이 時代에는 북독일의 뤼베크를 찾아가 大作曲家 디트리히 북스테후데 (1637-1707)의 作品과 오르간 演奏에 커다란 感銘을 받았으며, 그 影響은 이 時期의 華麗한 오르간곡에 明確한 자취를 남기고 있다. 아른슈타트 時代는 오르간의 演奏와 作曲에서 바흐가 크게 成長한 契機가 되었다.

바이마르 時代(1708-1717) [ 編輯 ]

다음으로 바흐를 맞이한 것은 바이마르 宮廷 이었다. 한때는 한낱 樂士로서 就職하였던 追憶의 故障으로, 이제 젊은 大家가 된 그는 宮廷 禮拜堂의 오르가니스트로서 돌아온 것이다. 1708年 7月 23歲 때의 일이다. 이 바이마르 時代(1708-1717)는 바흐의 '오르간曲의 時代'라고도 불리며, 現存하는 오르간曲의 太半이 여기서 作曲되었으며, 비할 데 없을 만큼 훌륭한 오르간 演奏者로서 그의 이름은 獨逸에 알려지게 되었다. 또한 1714年에는 宮廷樂團의 콘서트마스터에 任命되어, 每달 1曲씩 뛰어난 敎會 칸타타 를 作曲하였다. 바이마르 宮廷에서는 當時의 가장 새로운 音樂이었던 비발디 等의 協奏曲 이 즐겨 演奏되었는데, 바흐는 그것들을 熱心히 硏究하여 이탈리아 協奏曲의 形式과 技法(技法)李 바흐의 그 後의 作品에 깊은 影響을 미쳤다.

쾨텐 時代(1717?1723) [ 編輯 ]

1717年 8月, 바흐는 쾨텐 宮廷에 樂章으로서 就任하였다. 宮廷樂章은 當時의 獨逸에서 音樂家가 바랄 수 있는 最高의 社會的 地位이며, 音樂을 사랑한 젊은 영주도 바흐의 才能을 높이 評價하여, 異例的(異例的)인 後代를 베풀었다. 쾨텐은 宗敎的으로 루터파(Lutheran) 地域이 아니라 改革敎會(Reformed Church) 卽 깔뱅주의 地域이어서 禮拜에서 뜻이 明確하게 傳達되는 簡素한 聲樂을 重視하고 煩雜한 音樂을 禁止하였으므로 쾨텐 宮廷에서 바흐의 重要한 職務는 領主나 貴族들을 위하여 世俗的인 合奏曲이라든가 室內樂을 作曲하는 일이었다. 이리하여 6曲의 《 브란덴부르크 協奏曲 》(BWV1046-1051), 《 無伴奏 바이올린을 위한 소나타와 파르티타 》(BWV1001-1006), 《 無伴奏 첼로 모음曲 》(BWV1007-1012)을 비롯하여 그의 世俗的 器樂曲의 大多數가 이 時代에 作曲되었다. 精神的으로도 物質的으로도 豐盛한 生活을 反映하는 것처럼 그것들은 밝고 즐거운 表現으로 넘쳐 있었다.

바흐는 쾨텐의 좋은 環境 속에서 한때 永久居住를 決心하기도 했으나 1723年에 라이프치히 의 칸토르 職으로 옮겨야 했다. 主要한 理由로 提起되는 것은 레오폴트 공이 프러시아 君을 위해 漸漸 더 많은 財政的 寄與를 해야 했기 때문에 宮廷 樂團을 위한 財政的 餘力 不足과 樂團 規模의 縮小가 不可避했다는 것 그리고 大公의 結婚 後에 大公妃가 音樂에 對해서 無關心하여 大公이 以前처럼 바흐와 樂團을 充分히 後援하기 어렵게 되었다는 것 等이다. 레오폴트 對共은 바흐와 始終 좋은 關係를 維持하였으며 大公이 親히 바흐의 아기를 위해 大夫가 되기도 했다. 라이프치히로 職場을 옮긴 以後에도 關係는 友好的으로 維持되어 大公이 짧은 一生을 마칠 때까지 바흐는 쾨텐 宮廷을 위한 作曲家職을 겸하였다. 1729年 바흐는 前해에 죽은 大公의 屍身을 防腐處理한 뒤에 열린 葬禮式에서 葬送音樂을 指揮하기 위해 쾨텐을 訪問하였다. 이때 演奏된 Koethner Trauermusik "Klagt, Kinder, klagt es aller Welt"은 後日 마태受難曲으로 擴大되었다.

뮐하우젠 時代인 1707年, 바흐는 먼 六寸 누나 마리아 바르바라 와 結婚하여 두 사람 사이에 7名의 子女가 태어났는데, 쾨텐 時代인 1720年에 이 夫人이 病死했다. 다음해인 1721年, 그는 16歲 손아래인 소프라노 歌手 안나 막달레나 와 再婚하고, 13名의 아이를 얻었다. 合計 20名의 子女 가운데서 約 半數는 어렸을 때에 死亡하였는데, 나머지 아이들은 모두 先天的으로 뛰어난 音樂的 才質을 지니고 있었으며, 特히 長男인 빌헬름 프리데만 바흐 (1710-1784), 次男인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 , 막내아들 요한 크리스티안 (1735-1782)은 音樂史(史)에 이름을 남기는 뛰어난 作曲家로 成長하였다. 쾨텐 時代에는 이들 아이들이나 또는 바흐의 名聲을 欽慕하여 모여든 弟子들을 위하여 《 平均率 클라비어曲集 》 第1卷(BWV846-869), 《 인벤션 》(BWV772-801)을 비롯한 수많은 클라비어谷度 作曲하였다.

라이프치히 時代(1723?1750) [ 編輯 ]

獨逸 바로크 의 重要한 作曲家 요한 쿠나우 (Johann Kuhnau 1660-1722)의 後任으로 토마스 敎會의 칸토르(合唱長)에 選任된 바흐는 1750年에 世上을 떠날 때까지의 27年間, 이 곳에 머무르며 敎會音樂의 最高 責任者로서, 또 事實上의 라이프치히 音樂監督으로서 精力的인 活動을 繼續하였다. 이 時代의 創作中心은 《 마태 受難曲 》(BWV244), 《 나短調 미사 》(BWV232), 《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BWV248), 約 160曲의 敎會 칸타타 等의 敎會聲樂曲이지만, 最近의 硏究에 依하면 그 大部分은 라이프치히 時代의 最初의 數年間에 作曲된 것이라 한다. 自己의 異常을 끝까지 貫徹코자 했던 바흐는, 市의 當局者나 敎會의 責任者들과 자주 衝突하였으며, 敎會音樂의 일에 漸漸 熱意를 잃어간 것같이 생각된다. 1724年 以後, 敎會音樂의 創作은 急激히 需要가 줄고, 그 代身에 世俗 칸타타나 世俗的 器樂曲이 主要한 位置를 차지하게 된다. 또한 1736年頃부터는 새로운 傾向이 나타나기 始作하여, 以前에 作曲한 것을 고치기도 하고 몇 篇의 作品을 曲集 形態로 整理하기도 하였으며, 或은 그것들을 積極的으로 出版하기도 하였다. 클라비어를 위한 《 파르티타 》(BWV825-830), 《 이탈리아 協奏曲 》(BWV971), 《 골드베르크 變奏曲 》(BWV988) 等이 그 例이다. 1747年 5月, 바흐는 포츠담의 宮廷으로 프리드리히 大王 을 訪問하고, 王이 提出한 主題를 바탕으로 卽興演奏의 妙技를 보였다. 이것이 動機가 되어 作曲한 것이 大王에게 獻呈한 《 音樂的 憲政 》(BWV1079)이다. 그리고 1748年부터 다음해에 걸쳐 最後의 代作 《 푸가 技法 》(BWV 1080)의 作曲이 進行되었으나, 1749年 5月 腦溢血 로 卒倒하여 視力이 크게 나빠졌다. 以後 존 테일러 라는 돌팔이 眼科 醫師에게 白內障 手術을 두 番 받게 되었고 症勢가 더욱 惡化되었다. 結局《 푸가 技法 》의 完成을 보지 못한채, 1750年 7月 28日, 잘못된 手術로 인한 治療 失敗의 合倂症 으로 死亡한다.

바로크 音樂과 바흐 바로크 音樂 에 있어서 바흐는 對位法 技術의 精髓를 다한 사람이나, 그것에만 滿足하지 않고 當時에 이미 宮廷文化에 浸透했던 프랑스나 이탈리아의 良識을 스스로 받아들여 칸타타 에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도 했다. 거기에는 그가 直接的 또는 間接的으로 배운 여러 나라의 온갖 要素가 모두 投入되어 그만이 지닐 수 있는 最高로 天才的이게 融和되어 一致美를 이루고 있다. 콘티누오 (通奏低音)만으로 伴奏되거나 또는 여러 個의 樂器로 伴奏되는 獨唱이나 中窓에 依한 이탈리아式 다 카포 아리아, 오페라的인 아리오소 레치타티보 , 가장 初期의 가브리엘 形態에서 바흐 時代의 프랑스式 序曲에 이르기까지의 管絃樂 신포니아 , 協奏曲 , 트럼펫의 팡파르, 풍요한 裝飾性을 지니고 聲樂聲部에 얽혀드는 器樂의 오블리가토 聖父, 複合창形式, 때로는 聲樂에까지 適用되는 프랑스의 리드미컬한 춤曲, 이러한 것이 獨逸의 오랜 傳統인 코랄 과 結付되고 있다. 大體로 바흐만큼 코랄을 훌륭하게 活用하고 또 코랄을 創作의 中心으로 삼기에 正當함을 느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와 마찬가지로 여러 나라 樣式의 混合은 器樂 分野에서도 볼 수 있다. 프로베르거의 傳統, 쿠프랭의 프랑스 모음曲形式, 쿠나우에 依하여 傳해진 이탈리아의 소나타 다 카메라樣式, 도메니코 스카를라티의 鍵盤 텍스처(鍵盤書法), 푸가 에 있어서도 클라비어 푸가는 이탈리아 協奏樣式의 影響을 나타내나 오르간 푸가는 북독일 오르간 樂派의 傳統을 따르고 있다. 協奏曲 分野에서는 끊임없이 비발디 가 模範으로 崇仰되며, 가장 이탈리아의 特徵을 나타낸다. 이와 같이 바흐의 作品은 매우 많은 여러 가지 樣式을 包含하고, 또한 作曲한 分野도 넓으며 바흐 個人으로서도 時代에 따라 技術的, 內容的으로 顯著하게 發展하고 있기 때문에 그의 個人樣式을 簡單히 綜合하기란 곤란하다고 하겠다.

바흐의 遺産 [ 編輯 ]

바흐는 生前에도 同時代의 音樂家였던 비발디나 텔레만과 같이 國際的 知名度를 가진 音樂家는 아니었다. 死後에는 當時 音樂家들이 大部分 그랬듯이 作曲家로서는 完全히 잊혀진다. 바흐 生涯 後半部에 이미 古典派 音樂의 前兆가 始作되었고 바흐 音樂은 낡은 것으로 取扱되었다. 바흐는 비발디나 헨델과 같이 音樂家의 프리랜서火를 先導하는 人物도 아니었고 끝까지 敎會 音樂家로 남았다. [2] 古典派 時代에 바흐는 古典派의 門을 연 아들들의 아버지로서 오히려 有名하였다. 有名人 中에는 모차르트가 바흐의 樂譜를 찾아서 探究하였다는 記錄이 있다. 모차르트 音樂에 가끔 훌륭한 푸가가 보이는 것이 바흐의 影響이라고 推測하기도 한다. 베토벤 또한 바흐를 硏究하였다는 記錄이 있으나 그 影響에 對해서는 不分明하다. 모차르트와 베토벤이 바흐를 極讚하는 말을 남겼다고하나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가 아닌 아들 바흐에 對한 讚辭였다는 것이 一般的인 說이다.

獨逸의 音樂史學者 요한 포르켈의 著書 "바흐의 生涯와 藝術, 그리고 作品Uber Johann Sebastian Bachs Leben, Kunst und Kunstwerke"(1802). 이 作品은 事後 完全히 잊혔던 바흐를 最初로 發掘한 硏究書로 바흐 事後 再評價에 決定的으로 寄與했다.

그러나 1802年 獨逸의 音樂史學 自認 포르켈 이 事後 完全히 잊혔던 바흐에 對한 最初의 硏究書인 "바흐의 生涯와 藝術, 그리고 作品Uber Johann Sebastian Bachs Leben, Kunst und Kunstwerke"(1802)를 發表함으로써 바흐에 對한 認識의 轉換點을 提供하였다. 近代 人文學 으로서의 音樂史學 의 發展은 浪漫主義 時代에 以前 時代의 音樂에 對한 關心을 增幅시키고 이들의 作品을 出版, 연주하기 始作하면서 바흐는 그 核心 레파토리로 떠오른다. [3] 바흐 生存 時期나 古典派 時代의 知名度와는 달리 浪漫主義 時代에 바흐는 移轉 時期 어떠한 音樂家보다 높이 評價되기 始作하여 멘델스존 以後 音樂家들 中 바흐를 硏究하지 않은 作曲家가 없다고 말할 수 있을 程度이다. 바흐에 對한 關心은 바흐가 많이 參考하고 編曲을 했던 다른 音樂家들, 特히 비발디에 對한 關心을 觸發시켜서 19世紀 末부터 始作된 바로크 音樂의 復活을 이끌기도 하였다. 오늘 날에도 바흐는-그의 音樂이 바로크 音樂을 代表한다고 말할 수도 없고, 바로크 時代 가장 有名한 音樂家도 아니었지만-바로크 時代를 代表하는 가장 偉大한 音樂家로 推仰받고 있다.

바흐의 家族 [ 編輯 ]

西洋 音樂의 아버지라고 일컫는 바흐의 家門에서는 約 200年 동안에 걸쳐 著名한 音樂家가 많이 나왔다.

主要 作品 目錄 [ 編輯 ]

바흐의 宗敎音樂은 改新敎會 禮拜를 위해 作曲하였음.

各州 [ 編輯 ]

  1. 그로우트(Grout), 도날드 德(Donald Duck). 《西洋音樂史(A History of Western Music)》. W. W. Norton & Company . 435쪽. ISBN   0-393-95136-7 .  
  2. F. M. SCHERER, The Evolution of Free-Lance Music Composition, 1650?1900, Journal of Cultural Economics 25: 307?319, 2001
  3. 니콜라우스 아르農쿠르, "바로크 音樂은 말한다"
  4. [禮拜曲]李 正確한 飜譯임. 흔히 미사곡으로 飜譯되었으나, 日本의 飜譯이 굳어진 것으로 바흐가 直接 作成한 作品名에는 루터敎會(改新敎會) 미사(禮拜)를 위한 曲이라고 明示되어 있음. 18世紀 獨逸에서는 미사가 改新敎에서 禮拜 意味로 使用되었음.
  5. 1704年 바흐의 兄 요한 야콥 바흐가 스웨덴 칼 12歲 의 招聘으로 스웨덴에 가게 됐을 때 이를 걱정하며 만든 曲.

參考 資料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