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 (職業)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사서

사서 (司書, librarian)란 圖書館 의 經營과 管理를 맡으며 文獻을 蒐集·整理하여 利用者에게 情報 를 提供하는 職業 또는 사람을 가리킨다.

史書의 役割은 時間이 지나면서 많이 바뀌었고, 特히 지난 世紀에는 많은 새로운 미디어와 技術이 適用되었다. 古代 世界의 가장 初期 圖書館부터 現代 情報 中心地에 이르기까지 데이터 貯藏所에 情報를 保管하고 있는 管理者와 普及者가 있었다. 役割과 責任은 圖書館의 類型, 司書의 專門 分野, 所藏品 을 維持하고 使用者가 使用할 수 있도록 하는데 必要한 機能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司書職 敎育은 變化하는 役割을 反映하여 時間이 지남에 따라 變化해왔다.

歷史 [ 編輯 ]

古代時節 [ 編輯 ]

수메르인 들은 會計 를 記錄하도록 書記들을 훈련시킨 最初의 사람들이었다. "帳簿의 主人" 또는 "偵諜의 保管者"는 이 記錄들의 厖大한 量과 複雜性을 處理하도록 訓鍊받은 筆耕士 또는 聖職者들이었다. 그들의 具體的인 任務의 範圍는 알려지지 않았다.

紀元前 8世紀쯤, 아시리아 의 王인 아슈르바니팔은 메소포타미아 의 니네베에 있는 그의 宮殿에 圖書館을 만들었다. 아슈르바니팔은 歷史上 처음으로 司書職을 職業으로 導入한 사람이었다. 우리는 文學 텍스트, 歷史, 오멘 , 天文學的 計算, 數學 票, 文法 및 言語 票, 事前, 商業 記錄 및 法律을 包含한 수메르와 바빌로니아 資料에 關한 數千 個의 판을 監督하기 위해 雇傭된 적어도 한 名의 "冊의 管理者"를 알고 있다. 이 모든 板들은 目錄化되었고 各各 認識票를 가지고 主題 또는 類型別로 論理的인 順序로 配列되었다.

紀元前 323年 알렉산드로스 大王 이 死亡한 後 프톨레마이오스 1世에 依해 만들어진 알렉산드리아 大圖書館은 모든 그리스 文學을 受容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것은 有名한 司書들로 有名했다: 데메트리오스 , 第怒濤토스, 에라토스테네스 , 아폴로니우스 , 아리스토파네스 , 아리스타르코스, 그리고 칼리마코스 . 이 學者들은 圖書館 所藏品에 있는 매우 다양한 두루마리 들의 蒐集과 目錄 作成에 相當한 寄與를 했다. 가장 注目할 만한 것은 칼리마코스가 圖書館 所藏品의 첫 番째 主題 카탈로그라고 여겨지는 피나케들을 만들었다. 피나케들은 10個의 主題 클래스로 配列된 120個의 두루마리들을 包含하고 있었고, 各 클래스는 題目別로 알파벳 順序로 作家들을 羅列하면서 細分化되었다. 알렉산드리아의 司書들은 "學習의 顧客"으로 여겨졌다.

로마 共和政 末期와 로마 帝國 이 始作될 무렵, 로마 貴族들은 그들의 집에 個人 圖書館을 여는 것이 一般的이었다. 키케로 와 같은 이 貴族들 中 많은 사람들은 個人 圖書館의 內容을 혼자 간직하고 있었는데, 오직 그의 컬렉션의 巨大함만을 자랑했다. 壘쿨루스 와 같은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컬렉션에서 두루마리를 共有함으로써 四書를 빌려주는 役割을 맡았다. 많은 로마 皇帝들은 市民들로부터 好意를 얻기 위해 公共 圖書館을 그들의 政治的 宣傳에 包含시켰다. 學者들이 다양한 皇帝들의 圖書館에서 司書 役割에 雇用되었지만, 個人이 司書가 될 資格이 있는 특정한 事務室이나 役割은 없었다. 例를 들어, 아우구스투스 의 圖書館의 첫 番째 司書인 폼페이우스 마그누스 는 軍事的인 義務와 司法的인 義務를 모두 兼備한 事務室인 聖職者였다. 以後 같은 圖書館의 사서는 文法學者인 가이우스 율리우스 히기누스 였다.

中世時代와 르네상스 [ 編輯 ]

유럽의 基督敎 修道院들은 로마 帝國의 滅亡 以後 圖書館의 制度를 존속시킨 것으로 認定받고 있다. 첫 番째 코덱스(두루마리가 아닌 冊)가 人氣를 얻게 된 것은 바로 이 時期입니다: 羊皮紙 코덱스입니다. 修道院 內에서 史書의 役割은 種種 修道僧들이 冊을 덮고 있는 冊을 베끼는 大暑館의 監督者에 依해 채워졌습니다. 그리스 古典主義者들의 成功的인 飜譯을 따라 서지오테카리우스(文字 그대로 "圖書館")의 타이틀을 맡게 된 아나스타시아스라는 修道士 가 있었다. 이 時期 동안, 保安을 위해 冊을 冊床에 사슬로 묶는 剛斷 制度도 導入되었다. 이 時期의 冊의 分類와 整理는 一般的으로 主題別, 알파벳別로 이루어졌고, 基本的인 체크 리스트를 使用하여 資料를 發明했다. 그 時期 後半에, 司書로 알려진 個人들은 더 公式的인 目錄 作成, 目錄 作成, 그리고 分類를 始作했다.

14世紀에 大學들은 圖書館을 가지고 司書들을 雇用하는 것이 다시 생겨나기 始作했다. 同時에 貴族들과 法學者 들은 그들 自身의 圖書館을 身分의 象徵으로 세우기 始作했다. 프랑스 王 찰스 5世는 自身의 圖書館을 始作했고, 그는 自身의 蒐集品을 이 時代의 司書들과 密接하게 關聯된 屬性인 서지 파일로 維持했다.

르네상스 는 圖書館에 對한 貴族들의 熱狂의 時期로 여겨집니다. 이 時期 동안, 유럽에서 Petrarch와 Boccachio와 같은 人物들에 依해 훌륭한 私立 圖書館이 開發되었다. 이 圖書館들은 惡化되고 있는 修道院 圖書館들에서 筆寫本들의 位置를 찾기 위해 西유럽 全域에 要員들을 보낸 敎皇 들, 王族들, 그리고 貴族들에 依해 後援되었다. 그 結果, 르네상스 圖書館들은 豐富한 本文들로 채워졌다. 이 圖書館들의 資料들은 大部分 制限되었지만, 圖書館들은 大衆에게 開放되었습니다. 司書들은 公共의 必要를 충족시키기 위해 圖書館을 計劃하고 組織하는 데 必要했다. 이러한 組織的인 目標를 達成하기 위한 道具, 最初의 圖書館 카탈로그는 1595年 에 나타났다.

啓蒙時代 [ 編輯 ]

16世紀 동안, 모든 印刷된 冊들의 普遍的인 目錄인 서지오테카 유니버셜리스를 만들려는 생각이 著名한 學者들과 司書들로부터 나타났다: 콘래드 게스너, 가브리엘 나우데, 존 두리, 그리고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 . 서지오테카 유니버셜리스를 設立한 네 名의 司書들은 司書職에서 重要한 人物들입니다. 가브리엘 나우데는 司書職에 關한 最初의 印刷된 모노그래프人 Avis pourdresser une bibliotheque를 出版했다. 이 모노그래프 에서, 나우데는 有名하고, 더 模糊하고, 異端的인 作家들의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 모든 種類의 冊들을 모으는 것을 擁護했다. 그는 또한 圖書館 所藏品의 開發로 이어진 圖書館의 組織과 管理에 對한 생각에 寄與했다. 一部 圖書館들이 圖書館 境內 밖에서 冊을 빌려주기 始作한 것도 나우데 德分이었다.

존 두리(John Dury)는 最初의 英國 圖書館 理論家로 여겨집니다. 그는 사무엘 하틀리브(Samuel Hartlib)에게 專門 司書의 職務에 關한 두 通의 便紙를 썼고, 그 便紙는 1650年 에 "改革된 圖書館 管理者(The Reformed Library-Keeper)"로 出版되었다. 그는 司書들이 冊을 돌보는 것뿐만 아니라, 司書職의 水準을 높이기 위해 잘 敎育받고 成就되어야 한다고 主張했다. 게다가, 그는 司書들이 그들의 任務를 最大限 遂行하기 위해 그들의 에너지를 使用하기 위해 生活賃金 을 받을 資格이 있다고 主張했다.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 (Gottfried Liibniz)는 司書가 學習의 도움에 가장 重要한 要素라고 支持했다. 그는 圖書館 컬렉션에 傳統的인 文學 外에 科學 텍스트를 包含시킨 것으로 認定받고 있다.

이 時期의 또 다른 主要 人物은 外交官 으로서의 經歷을 抛棄하고 옥스포드 의 洑들레이안 圖書館을 設立한 토마스 洑들레이안 卿이었다. 그는 現代 最初의 機能的인 圖書館을 創造한 것으로 認定받고 있다. 洑들레이 以後의 司書들은 洑들레이안의 司書인 Protobliobiothecarius Bodleianus라고 불렸다. 그들은 一年에 40파운드를 벌 것입니다. 이러한 司書들과 함께 形成된 생각은 17世紀까지 繼續해서 發展했다. Bibliotheca Universalis의 接近法과 함께, 圖書館의 內容은 學問的 價値뿐만 아니라 娛樂 의 文學을 包含하도록 덜 選擇的이 되었다. 이 時期에, 圖書館들은 또한 더 以上 작은 讀者 集團에 制限되지 않고, 大衆에게 完全히 開放되었다.

18世紀 프랑스에서, 두 名의 司書인 Hubert-Pascal Ameilhon과 Joseph Van Praet는 Bibrotheque Nationale에서 사람들의 財産이 된 300,000卷 以上의 冊과 原稿를 選擇하고 確認했다. 프랑스 革命 동안, 司書들은 모든 國民들이 使用할 冊을 選擇하는 것에 對한 唯一한 責任을 맡았다. 이 行動으로부터 現代 圖書館 서비스의 槪念인 部와 敎育에 關係없이 一般 大衆에게 圖書館 서비스의 民主的인 擴張이 이루어졌다.

現代 [ 編輯 ]

18世紀에는 專業 司書가 存在했지만, 圖書館 役割의 專門化는 最初의 養成學校, 最初의 大學校, 最初의 專門的인 協會와 認許可 節次에서 알 수 있듯이 19世紀의 發展이었다.

1870年 大 英國에서, 圖書館의 女性들을 위한 새로운 雇傭 役割이 열렸다; 그 業務들은 "少女와 女性에게 아주 적합하다"고 말했다. 1920年 까지, 女性과 男性은 圖書館 職業에서 똑같이 數가 많았지만, 1930年 까지 女性이 앞섰고 1960年 까지 80%를 차지했습니다. 그 轉換을 說明하는 要因들은 第1次 世界 大戰 의 人口學的 損失, 1919年 公共 圖書館法의 條項, 카네기 英國 信託의 圖書館 建設 活動, 그리고 女性 雇傭 중앙국의 圖書館 雇傭 擁護를 包含했다. 英國에서, 保守黨 政府가 2015-2016年에 專門的인 司書들을 無給 自願奉仕者들로 代替하기 始作했다는 證據가 있다.

職務 [ 編輯 ]

圖書館에서 利用者의 便宜를 위해 書籍, 定期刊行物, 視聽覺資料 等을 蒐集하고 일정한 基準에 依據하여 分類, 整理, 保管하는 業務를 遂行한다. (연세대학교 - 學科 紹介 - 卒業 後 進路)

資格 [ 編輯 ]

大韓民國 [ 編輯 ]

大韓民國 에서 司書가 되려면 一般的으로 司書資格證이 있어야 한다. 取得을 위해서는 別途의 試驗이 있지 않고 高等敎育 課程 履修 後에 資格이 주어질 수 있다. 4年制 大學 文獻情報學 科를 成功的으로 履修하면 2級 情事서 資格證이 주어지고, 專門大學 文獻情報課를 履修하면 準司書 資格證이 주어진다. 사서 資格證으로 1級 情事서, 2級 情事서, 準司書가 있다.

北美 [ 編輯 ]

美國 캐나다 에서는 一般的으로 關聯 大學에서 1-2年 間의 圖書館學 (Library science) 碩士 過程을 거친 사람이 司書가 된다. 圖書館學 碩士 學位는 美國 圖書館 協會 에서 推薦하므로 많은 境遇 司書가 되기 위한 必要事項이 되며, 한便 學士課程에서의 專攻은 個個人의 專門 分野로 인정받을 수 있어 比較的 다양하다.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