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 퀴리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마리 퀴리
Marie Curie
마리 퀴리 (1920년)
마리 퀴리 (1920年)
出生 1867年 11月 7日 ( 1867-11-07 )
폴란드 바르샤바 (當時 러시아領 )
死亡 1934年 7月 4日 ( 1934-07-04 ) (66歲)
프랑스 파리
國籍 폴란드 , 프랑스 (結婚 後)
宗敎 로마 가톨릭 信者였으나 母親의 死亡 後 不可知論者 로 轉向.
主要 業績 放射能
配偶者 피에르 퀴리
子女 이렌 졸리오퀴리 , 이브 퀴리
受賞 노벨 物理學賞 (1903)
노벨 化學賞 (1911)
分野 物理學 , 化學
所屬 파리 大學校
博士 敎授 가브리엘 리프만

마리 스크워도프스카 퀴리 ( 프랑스語 : Marie Skłodowska-Curie , 文化語 : 마리 큐리, 1867年 11月 7日 ~ 1934年 7月 4日 )는 폴란드 出身의 프랑스 科學者이다. 本名은 마리아 살로메아 스크워도프스카 ( 폴란드語 : Maria Salomea Skłodowska )이다.

放射能 分野의 先驅者로, 노벨賞 受賞者다. 物理學賞과 化學賞을 同時에 받은 唯一한 人物이며, 女性 最初의 노벨賞 受賞者이기도 하다. 라이너스 폴링 하고 더불어 노벨賞 2冠王에 登極한 人物로 有名하다. 프랑스의 偉大한 爲人들을 모시는 國立墓地 팡테옹에 安葬되었다.

生涯 [ 編輯 ]

왼쪽부터 마리아, 아버지 브와디스와프, 브로니스와바, 헬레나

成長 過程 [ 編輯 ]

어린 始作 [ 編輯 ]

마리 퀴리는 1867年 11月 7日 , 바르샤바 에서 가난한 敎育者의 1男 4女 中 다섯째로 태어났다. 어머니 브로니스와바는 中學校 敎師, 아버지 브와디스와프 스크워프도프스키(Władysław Skłodowski)는 바르샤바 敎育廳 奬學士였다. 兄弟로는 오빠 유제프(Jozef, 1863年 生)와 조彼我(Zofia, 1862年 生) [1] , 브로니스와바(Bronisława, 1865年 生) [2] , 헬레나(Helena, 1866年 生) [3] 언니 셋이 있었다. 10歲 때 肺結核 을 앓던 어머니와 死別하였고, 奬學士 로 일하던 아버지가 失職 하기도 했으며, 큰 언니 조彼我가 장티푸스로 夭折하기도 하여 混亂한 어린 時節을 보냈다.

힘들었던 靑少年時節 [ 編輯 ]

當時 폴란드는 러시아의 支配를 받았기 때문에 폴란드 傳統 人 폴란드語, 歷史 를 工夫하는 것조차 抑壓받았다. 둘째 딸인 이브 퀴리가 쓴 電氣가 1990年代 中學校 國語敎科書에서 引用되었는데, 電氣에 따르면 마리퀴리는 女學校에서 폴란드語와 歷史를 工夫하다가 奬學士 가 오면 실과 授業을 받는 것처럼 숨겨야 했다. 러시아 奬學士들은 폴란드 學生들이 러시아語 主祈禱文 을 외우도록 함으로써 많은 폴란드 사람들이 가톨릭 信者라는 事實을 民族抹殺 에 惡用했다. 甚至於는 "너희를 다스리는 분은 누구냐?"라고 물어서 植民支配에 順應하도록 했으니 마리 퀴리의 靑少年 時節은 抑壓이었다.

留學 生活 [ 編輯 ]

科學小說家人 한낙원 이 1991年에 發表한 계몽사 그림偉人傳記 16卷 《퀴리 夫人》(계몽사)에 따르면, 女學校를 卒業한 마리는 男學生만 뽑는 바르샤바 大學校 와는 달리, 性 差別 이 없는 프랑스 에서 工夫하고 싶어했으나 學費가 없었기 때문에, 3年間 시골의 富裕한 農家의 家庭敎師 로 直接 雇用되어 使用者 의 딸과 아들을 가르쳤으며, 나중에는 러시아의 植民支配를 받는 폴란드 民族問題를 苦悶하던 使用者의 許諾을 받아 어린이 들을 對象으로 夜學을 運營했다. 17歲 무렵부터 家庭敎師 等을 할 때, 폴란드 獨逸 에서는 女子가 大學校에 들어갈 수 없었기 때문에 프랑스 파리로 留學 갈 決心을 하였다.

多幸히 아버지가 少年感化院 舍監으로 就職하여 經濟的 餘裕가 생기자, 마리는 둘째 언니 브로니스와바와 兄夫 카地미에시 드우스키(Kazimierz Dłuski) 夫婦가 醫師 로 일하고 있던 프랑스 파리에서 언니 夫婦의 돌봄을 받으며 留學하였다.

브로니스와바와 마리가 敎育 을 强調함으로써 폴란드 民族의 實力을 養成하려는 啓蒙主義 者였다면, 兄夫 카지미에시는 資本 의 支配로부터의 解放 없이는 民衆 解放이 없다는 冷徹한 現實 理解를 主張한 社會主義者 였다. [4]

1891年 파리 소르본 大學校 에 入學하여 J. H. 푸앵카레, G. 리프만 等의 講義를 들었다. 數學과 物理學을 專攻하며 가장 뛰어난 成績으로 卒業하여 物理學과 數學 學事 學位를 取得하였다. 한낙원(1991)에 依하면, 學士學位取得 試驗 成跡은 數學은 1等, 物理學은 2等이었다고 한다. 마리 퀴리가 學問을 매우 꾸준하게 했음을 알 수 있는 成跡이다.

라듐 의 發見 [ 編輯 ]

소르본 大學校 에서 物理學 數學 學位를 取得한 後 1895年 科學者 피에르 퀴리 結婚 [5] 하였고 피에르 퀴리와의 사이에 두 딸 [6] 을 두었다. 피에르 퀴리는 自身의 實驗室에서 硏究를 도왔던 마리가 뛰어난 科學者의 資質을 지니고 있음을 알고 마리의 學業을 積極 支援해온 支持者였다. 醫學專門新聞인 더 메디컬 新聞과 한낙원(1991)에 依하면 當時 퀴리는 女性이자 留學生인 그를 差別하는 學校의 不當함때문에 磁氣場을 工夫하려는 實驗室이 없었는데, 이를 안 物理學者가 紹介한 사람이 피에르 퀴리였다고 한다. 피에르는 自身과 같이 實驗室을 쓰도록 하였다고 한다. [7] 한낙원(1991)에 依하면 피에르는 수수한 차림이고, 똑똑한 마리 퀴리를 學者, 學問 同志로서 尊重하는 마음이 異性으로서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라서, 兩家 父母님의 許諾을 받아 結婚을 하였으며 自轉車 를 타고 新婚旅行을 갔으며( 新婚旅行 길 寫眞과 이두호 畫伯이 그린 그림이 한낙원 作家가 쓴 《퀴리 夫人》에 실려있음.), 두 딸 이브와 이렌을 낳는 幸福을 온 食口가 맛보았다.

마리 퀴리와 피에르 퀴리는 1898年 우라늄 鑛石인 피치블렌드 ( pitchblende, 역청우라늄석 )에서 염화바륨에 少量 섞여있는 形態로 염화라듐을 처음 分離?發見하였고 1902年 8톤의 廢우라늄 鑛石을 處理하여 0.1g의 純粹한 염화라듐을 얻었다. 1910年 에는 마리 퀴리가 염화라듐을 電氣分解시켜 金屬 라듐을 얻었다.

마리 퀴리가 살던 時代에는 放射能 의 危險性이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放射能 物質 라듐은 美容은 勿論 精神障礙 治療에까지 效果가 있다는 危險한 宣傳이 아무런 根據없이 主張되어서 放射能에 露出된 사람들이 죽어갔다. 어느 化粧品에 라듐이 들어간다고 쓰여져 있기만 했다면 모두 팔리고 있던 製品이었다.

敎授 生活 [ 編輯 ]

1906年 男便 피에르 퀴리가 出勤길에 馬車에 치이는 飮酒 運轉 으로 死亡하자(2022년 基準으로 大韓民國에서는 出退勤길 交通事故를 業務와 聯關韓 疾病, 死亡,負傷을 뜻하는 産業災害 로 認定하고 있다.) 마리 퀴리는 피에르 퀴리가 勤務하던 소르본 大學校 에서 1906年 11月 5日 부터 學生들을 가르쳤는데, 마리 퀴리는 미리 講義 內容을 確認하는 準備를 하여 男便이 가르친 內容을 이어서 講義하는 꼼꼼함을 보여주었다. [8] 이 일로 소르본 大學校 에서 講義를 한 最初의 女性 敎授가 되었다. 當時 프랑스 政府에서는 年金 을 提供하겠다고 했으나 拒否했다.

核物質(放射能) 被爆에 따른 死亡 [ 編輯 ]

퀴리 夫婦가 오랫동안 放射性 物質을 硏究하면서 核物質에 露出된 것은 너무나도 분명한 事實이다. 두 사람 모두 保護裝具도 着用하지 않고 라듐 을 取扱하는 바람에 엄청난 熱과 放射線에 露出되었으며 [7] , 라돈 가스를 들이마셨다. 그들의 손은 언제나 불에 댄 것처럼 쭈글쭈글해지면서 손에 指紋 까지 모두 닳아 없어져 버렸을 程度였으며, 그의 男便 피에르 亦是 이런저런 病을 앓아 健康한 便은 아니었다(병을 앓기 前에 짐馬車에 치어 死亡했음). 마리 自身의 健康은 라듐에 더해 戰爭 中에는 X-線 에 追加的으로 露出되었으니 말할 것도 없었을 것이다.

不過 56歲가 되던 1923年에 마리의 健康은 눈에 띄게 惡化되었다. 痼疾的인 筋肉痛, 耳鳴, 難聽, 白內障, 손가락 痲痹, 貧血, 疲勞感, 呼吸器 疾患에 시달리면서 마리의 病色은 이미 宛然해질 대로 宛然해졌다.

라듐의 危險性이 提起된 것은, 映畫館에서 映畫 上映作 포스터에 페인트漆(페인트 안에 라듐 成分이 들어가 있음)을 하던 女性 勞動者들이 죽어가면서였다. 마리 퀴리度 健康이 나빠질 대로 나빠져 모든 硏究 活動을 中斷하고 1934年 5月 스위스 에 있는 賞셀모즈 療養保護소 에 入所하게 되었는데, 같은 해 7月 4日 너무 過度한 放射線 에 被曝되어 骨髓癌 , 白血病 , 再生不良性貧血 이 겹쳐 몸이 이미 衰弱해질 대로 衰弱해져 더以上 손을 쓸 수 없는 狀態였다. 享年 67歲의 나이로 故人이 되어 파리 外郭에 있는 男便 墓 옆에 나란히 묻혔다. 라듐 을 發見했던 瞬間의 感動을 記錄한 마리 퀴리의 論文을 記錄한 硏究노트는 現在 프랑스 國立圖書館 地下에 遮蔽되어 保管中이며, 100餘年이 지난 只今도 放射線을 放出하고 있어서 함부로 손으로 만질 수도 없는 狀態다.

마리 퀴리의 노트는 120(킬로베크렐)kBq(= 3.2 microCu(마이크로 큐리)) 水準의 放射線을 放出하는데, 東日本 大地震 直後에 후쿠시마 海域에서 잡힌 生鮮에서 檢出된 放射線量의 5,000倍가 넘는 數値다.

向後 [ 編輯 ]

1903年 男便 피에르 퀴리 하고 함께 노벨 物理學賞 受賞者로 登極한 데 이어 8年 後 單獨으로 노벨 化學賞 受賞者로 登極하여 最初로 노벨賞 2冠王에 登極한 그는 死後 61年 만인 1995年 4月 프랑스 政府로부터 功勞를 인정받아 女性 最初로 팡테옹에 安葬되는 榮譽를 안게 되었다. 팡테옹 은 그동안 프랑스 政府가 認定하는 偉大한 業績을 남긴 國家的 爲人들에 한해서만 安葬되는 곳이다.

그 해 마리하고 男便 피에르의 遺骸를 파리의 팡테옹으로 移葬하는 過程에서 뜻밖의 事實을 發見하였다. 그것은 그의 遺骸에서 相當量의 放射線 이 放出되고 있는 것이었다. 이를 發見한 프랑스 當局은 퀴리 夫人의 遺骸를 으로 特殊 製作된 放射線 遮斷 棺으로 옮기고 나서 埋葬하기로 하였다.

業績 [ 編輯 ]

피에르 퀴리 와 마리 퀴리, 파리의 硏究室에서, 1907年 以前

女性 最初의 노벨賞 受賞者이며, 物理學賞과 化學賞을 同時에 받은 唯一한 人物이다. 노벨賞을 2回 殊常한 記錄은 라이너스 폴링 하고 함께 人物로서는 最多 記錄이다. [9]

結婚 直後 1896年 마리는 博士學位 論文主題를 찾고 있었는데, 當時 베크렐 이 發見한 우라늄炎에서 일어나는 베크렐선 現象에 對해 알게 되었다. 그리고 自然系에 베크렐선 現象을 보이는 物質이 우라늄 外에도 더 存在할 것이라고 믿고, 그 物質들을 찾아 硏究하기로 한다. 마리는 ' 피치블렌드 (瀝靑우라늄광)'라는 鑛物이 純粹한 우라늄보다 强한 放射能을 輩出한다는 事實을 알아내고, 이러한 鑛物을 效果的으로 分析하는 方法에 關해 피치블렌드의 成分을 分離하는 實驗을 始作했다.

以後 퀴리 夫婦는 아예 共同으로 硏究하기로 하고, 지루하고 긴 實驗을 反復하며 피치블렌드의 成分을 分離하여 1898年 마침내 베크렐이 硏究했던 우라늄보다 感光作用이 4倍나 剛한 새로운 物質을 찾아내게 된다. 그리고 이 未知의 物質이 두 가지 元素의 混合物이라는 事實을 밝혀냈으며, 그中 하나를 分離해내는 데 成功하였다. 새로운 元素는 우라늄염보다 400倍 程度 感光作用이 强했다.

퀴리 夫婦는 새로운 元素의 이름을 마리의 祖國 폴란드를 기리는 意味에서 ‘ 폴로늄 ’이라고 명명했다. 마리는 우라늄이나 폴로늄처럼 自然系에서 感光作用과 電離作用 및 螢光作用을 나타내는 物質들에 對해 처음으로 放射能(또는 放射性物質)이라고 불렀고, 이들 物質에서 나오는 빛을 放射線 이라고 명명했다.

그리고 또 다른 새로운 元素에 對한 硏究를 進行하여, 感光作用 能力이 우라늄보다 無慮 250萬 倍나 剛한 元素를 發見하고, 强力한 빛을 ‘방사’한다는 뜻으로 元素의 이름을 ‘ 라듐 ’이라고 지었다.

퀴리 夫婦가 라듐의 性質을 仔細히 調査한 結果, 그 放射能은 어떤 化學作用에도 쉽게 變하지 않는다는 事實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라듐의 量에 比例해 放出되는 放射線이 强해지고, 感光作用과 電離作用度 剛해진다는 것을 確認했으며, 放射線 放出過程에서 相當한 熱이 나온다는 點도 알아냈다.

이러한 事實은 科學界가 그때까지 알고 있던 化學反應 理論으로는 說明하기 어려운 것들이었다. 마리는 이러한 現象이 物質의 基本的인 構成單位인 分子 水準에서 일어나는 現象이 아니라, 그보다 더 작은 單位인 原子 水準에서 硏究해야 하는 現象임을 밝혀냄으로써 科學 硏究의 새로운 發展方向을 提示하였다.

1903年 라듐 硏究로 마리 퀴리와 男便 피에르 퀴리 가 共同으로 노벨 物理學賞 을 受賞하였고, 1907年 에는 라듐 原子量의 精密한 測定에 成功하였다. 1910年 에는 金屬 라듐을 分離하여, 1911年 에는 라듐 및 폴로늄 의 發見과 라듐의 性質 및 그 化合物 硏究로 마리 퀴리 單獨으로 노벨 化學賞 을 受賞하였다. 그 功績을 기려 放射能 單位에 퀴리 라는 이름이, 化學 元素 퀴륨 에 이름이 使用되었다. 마리 퀴리의 딸 夫婦인 이렌 졸리오퀴리 프레데리크 졸리오퀴리 도 노벨 化學賞 受賞者들이다.

프랑스의 保守性, 가십 ( 新聞 , 잡지 等에서 個人의 私生活에 對하여 所聞이나 險談 따위를 興味 爲主로 다룬 記事. 端平, 寸評으로 純化)을 좋아하는 言論의 攻勢 [10] , 폴란드 出身이라는 點, 그리고 女性이라는 性差別的 問題로 結局 化學 아카데미 會員으로 登極하지는 못했다.

受賞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愛稱: 조시아
  2. 愛稱: 브로니아
  3. 愛稱: 헬라
  4. 내셔널 지오그래픽 世界偉人傳 (前15卷) 푸름이닷컴
  5. 퀴리라는 (姓)은 結婚 後, 男便의 姓을 딴 것이다.
  6. 그女의 두 딸 이렌 이브 는 어른이 된 後 各各 科學者 音樂家 가 되었다.
  7. “[칼럼] 放射線 繼續 뿜어 나와…납으로 封印한 마리 퀴리의 管” . 2023年 9月 30日 . 2023年 10月 7日에 確認함 .  
  8. 한낙원(1991年)지음, 이두호 그림, 界 夢死 偉人傳記 16卷 《퀴리夫人》,/ 계몽사
  9. 團體로서 赤十字 國際委員會가 3回 受賞하였다.
  10. '男便의 愛弟子 폴 랑주뱅과 戀愛關係이다'라는 記事가 났음.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