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射線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放射能 에서 넘어옴)

이온化된 放射線의 相對的인 透過力을 보여준다. 알파선 (α)은 종이 한張도 通過 못하는 反面에, 베타선 (β)은 알루미늄 版으로 막을 수 있고, 감마선 (γ)은 두꺼운 판이어야 막을 수 있다.

放射線 (放射線, 프랑스語 : rayonnement , 獨逸語 : strahlung , 英語 : radioactive rays , 스페인語 : radiacion )은 粒子 또는 波動 매질 또는 空間 을 傳播하는 過程으로서 에너지 의 흐름이다. [1] [2] 放射線은 自然的으로 存在하는 放射線과 人爲的으로 生成한 人工放射線이 있으며, 人工放射線은 人爲的으로 生成한 放射線으로서 醫療分野의 X-線 撮影부터 産業現場, 種子改良, 害蟲防除 等 廣範하게 活用되고 있다.

放射能 (Radioactivity)은 放射性物質이 放射線을 내는 强度로서 放射性物質이 放射線을 放出하는 能力이나 放射線을 放出하는 性質이다.

放射線의 國際 標準化 記號 3엽 마크 ISO-361( ? )

放射線의 種類 [ 編輯 ]

放射線은 크게 電離 放射線(이온化 放射線)과 非電離放射線(非이온化 放射線)으로 區分할 수 있다.

電離 放射線(이온化 放射線) [ 編輯 ]

電離放射線(ionizing radiation)은 分子에서 粒子를 分離시켜 電離(이온化)시킬 수 있는 放射線이다. 알파선 쪽 紫外線, 알파선, 베타선, 엑스線, 감마선 等이 包含된다. 普通 放射線이라고 하면 이온化된 放射線(電離 放射線)을 말한다.

알파선 [ 編輯 ]

알파 粒子 는 높은 原子番號의 몇몇 放射性 核種(radionuclides)에 依해 放出되는 빠른 速度의 헬륨 核이다(예, 플루토늄 , 라듐 , 우라늄 ): 낮은 透過率(0.1mm 未滿)로 종이 한 張도 通過하지 못한다. 放射線원이 體內에 多量 流入(傷處난 皮膚 , 呼吸, 警句攝取 等)하면 人體 는 損傷될 수 있다. 라돈 가스(Rn-222)는 알파 線을 放出하는 放射線원이다.

放射線 元素 알파 崩壞와 함께 나오는 알파粒子 의 흐름으로써 陽性子 2個와 中性子 2個가 結合한 헬륨 原子核으로써, 스핀 이 0이며, 보즈-아인슈타인 統計 를 따르는 安定한 粒子 이다. 이온化作用 이 强하고 物質 을 通過할 때 그 經路를 따라 많은 이온 이 發生한다. 透過力은 매우 弱하며 500萬eV의 알파 線은 1atm(氣壓)의 空氣 속을 3cm만 通過해도 靜止해버리며 新聞 地만으로도 이 알파선 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은 알파선 의 透過力의 微弱함을 보여주는 좋은 例이다.

베타선 [ 編輯 ]

베타 粒子는 不安定한 原子의 核으로부터 放出되는 高에너지 前者이다(예, 세슘-137 , 아이오딘-131 ). 이들 粒子는 皮膚 를 透過할 수 있는 反面 알루미늄 같은 金屬 은 透過하지 못한다. 에너지 가 클 境遇 皮膚 組織에 損傷을 줄 수 있다.

감마선 [ 編輯 ]

세 種類의 電離放射線 中 透過力이 가장 强하다. 波長 이 짧고 에너지 가 높다. 透過力이 아주 높아서 密度 가 높은 이나 콘크리트 를 材料로 1m以上의 防壁을 쌓아서 막아야 한다. X線 하고 마찬가지로, X線 으로 透過할 수 없는 領域( 建物 , 橋梁 等)을 探究하는 데 쓰인다.

중성자선 [ 編輯 ]

原子 中性子 처럼 나아가는 放射線의 種類 中 하나이다. 核反應時에 나오므로, 原子爐 를 稼動할 때나 中性子爆彈 이 爆發할 때도 나온다.

엑스線 [ 編輯 ]

非電離 放射線(非이온化 放射線) [ 編輯 ]

電離(이온化)시키지 않는 放射線이다. 分子構造에 影響을 미치지 않는다. 可視光線쪽 紫外線 , 可視光線 , 赤外線 , 遠赤外線 , 마이크로파 ( 레이다 ), 極超短波(移動電話), 超短波( TV ), 短波, 中波( 라디오 ), 長波(電力線, 家電製品 ) 等이 非電離 放射線이다 [3] .

放射能의 單位 [ 編輯 ]

'放射能'은 어떤 物質中의 어떤 放射性核種이 單位時間內에 몇 番 崩壞를 일으키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注目하고 있는 物質中에 含有되어 있는 그 放射性核種의 量과 半減期에 依하여 決定된다. 所謂 發生源의 强度에 相當하는 것이다. 放射能量의 單位로서 從來엔 Ci(퀴리)가 使用되어 왔으나 國際度量衡總會의 決意에 따라 Bq(베크렐)을 日本 에서도 使用하게 되었다(1978년 5月). 從來의 Ci單位는 補助單位로서 使用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기타 中性子 원 等의 强度를 나타내는 單位에 粒子放出率, 바꿔 말하면 單位時間에 放出되는 粒子의 放出數(/s)로 나타내는 方法이 있다.

Bq(베크렐) [ 編輯 ]

1秒에 1番의 崩壞가 發生하는 것을 1베크렐(Becquerel:Bq)이라 한다. 該當 核種의 放射能을 單位時間當 崩壞하는 原子數로 標示하는 것이다. 國際單位로는 放射能의 發見으로 알려진 베크렐(Antoine Henri Bequerel, 프랑스 , 1852-1908)의 이름을 딴 베크렐(Bq)로 하고, 每秒 1個의 붕괴수(disintegration per second : dps)를 1 Bq로 했다. 1 Bq = 2.703 E-11 Ci = 27.0 E-1 2Ci =27.0 pCi 海水 및 大氣汚染의 程度를 標示할 때 使用한다.

Ci(퀴리) [ 編輯 ]

라듐 을 發見한 物理學者 마리 퀴리 의 이름을 따서 命名되었다. 現在 補助單位로서 使用되는 Ci는 歷史的으로 1g의 Ra-226의 放射能量을 基準으로 해서 定해진 單位로서, 每秒의 崩壞酬價 3.7 E+10에 相當하는 放射能의 强盜라고 定義된다. 1 Ci는 3.7E+10 Bq과 같다. 여기에는 mCi(3.7E+7 Bq), μCi(3.7E+4 Bq), pCi(3.7E-2 Bq)가 있다(통상, Ra-226의 放射能에는 그 딸核종도 寄與하고 있으므로 1 Ci는 3.7E+10 dps로 고쳐 定義하고 있다.) 1g의 白金(Pt)판속에는 天然放射性核種人 Pt-190이 約 3.4 pCi(피코퀴리 0.125 Bq) 含有되어 있다. Pt-190은 α崩壞하는 核種으로 1g의 白金은 每分 7∼8崩壞의 比率로 α崩壞하고 있는 計算으로 된다. 現在의 日本 人 體內에는 0.1 μCi(3700 Bq)의 放射性 칼륨 (K-40)李 含有되어 있다. 1Ci = 3.7E+10 Bq = (3.710 Bq)

粒子放出率 [ 編輯 ]

重船自願 等의 强度를 나타내는 單位에 粒子放出率, 바꿔 말하면 單位時間에 放出되는 粒子의 放出數(/s)로 나타내는 方法이 있다.

放射線의 單位 [ 編輯 ]

어떤 注目하고 있는 物質中의 어떤 場所를 通過하는 放射線의 數, 또는 放射線이 通過함으로써 그 物質이 吸收한 量(例를 들면 電離輛, 發生이온쌍의 數, 吸收에너지 等)을 나타내는 것이다. 所謂 放射線의 「場」의 强盜, 或은 放射線의 通過量에 相當한다. 따라서 放射線의 通過에 따르는 어떤 量에 注目하는가에 따라 많은 種類의 「放射線의 量」李 定義되어 있다.

粒子플壘언스 [ 編輯 ]

어떤 場所를 通過하는 單位面積當의 放射線 粒子數. 粒子 플壘언스 「律」이라고 하는 境遇는 單位時間當의 粒子플루언스를 나타낸다.

照射線量 [ 編輯 ]

放射線의 通過에 依하여 發生한 電荷量을 基準으로 하는 槪念. 標準狀態(0℃, 760 mmHg)의 乾燥空氣 1cc 中에 1 esu의 電荷를 發生한 境遇를 舊單位系에서는 1R(뢴트겐)으로 했다. 이것을 腎單位界에서 나타내면 2.58E-4 C(쿨롬)/kg에 相當하는데 이미지가 잘 떠오르지 않기 때문에 많이 使用되고 있지 않다. 한便 照射線量은 空氣에 對한 吸收線量과 같은 것이며, Gy單位란 1 R=8.7 m(밀리)Gy의 關係가 있다. 普通의 自然γ線 線量率은 수μ(마이크로=1.0E-6)R/時이며 이것을 Gy로 標示하면 數 10 n(나노=1.0E-9)Gy/市로 된다.

吸收線量 [ 編輯 ]

어떤 場所에서 어떤 物質中에 吸收된 放射線에너지量. 舊單位系에서는 放射線의 通過에 依하여 注目物質 1g中에 100 erg가 吸收되는 것을 1 rad(라드)로 表示해 왔으나 現在는 Gy( 그레이 )를 使用한다( Gy=100 rad).

線量當量 및 實效線量當量(Dose equivalent) [ 編輯 ]

身體 의 一部 또는 長期(例를 들면 위)에 注目하여 그 部位가 받게 되는 吸收線量에 放射線의 種類와 에너지를 考慮하여 決定한 線質計數 QF를 곱한 孃을 線量當量 理라 한다. 이것은 그 長期 에 對한 放射線의 生物學 敵 影響을 나타내는 指標로서 放射線防護 分野에서 使用되고 있는 槪念이다. 單位는 rem(렘: 球團位階)과 Sv( 시버트 :腎單位界, 1 Sv=100 rem)를 使用하다. 實效線量當量 HE는 體內의 모든 長期 i에 對하여 放射線에 對한 感受性과 發癌리스크를 考慮한 加重計數 Wi를 定해 두고, HE=∑Di×Wi(Di는 長期善良)에 依하여 주어진 것으로, 身體 全體의 放射線影響을 나타내는 量으로 利用되고 있다. 最近에는 實效善良 으로 불리고 있으나 正義는 거의 같은 것이다.

放射線이 人體에 미치는 影響 [ 編輯 ]

人體의 細胞가 放射線에 依해 에너지 를 받는 境遇, 細胞 DNA 構造의 變形이 일어날 수 있다. 이때 放射線이 傳達하는 에너지 의 量이 아주 크면(500 mSv 以上) 많은 細胞의 死滅로 因해 皮膚 紅斑과 같은 卽刻的인 健康異常이 發生한다. 傳達한 에너지 의 量이 아주 크지는 않지만, 放射線 傳達 에너지 의 量이 基準値(100 mSv) 以上이면, 細胞 가 突然變異 狀態로 生存해 또는 油田 以上으로 發展할 確率이 커진다. 이 健康異常 確率은 被爆된 放射線量 값에 線形的으로 比例한다. 反面 被爆量이 적은 境遇, 細胞 自體의 效率的인 復舊시스템으로 인해 아무런 異常이 나타나지 않는다 [4] [5] .

放射線이 人體에 미치는 影響은 決定論的 影響과 確率論的 影響으로 區分할 수 있다.

決定論的 影響 [ 編輯 ]

細胞 의 數가 短期間에 大量으로 死滅하면 細胞 는 機能을 喪失하게 된다. 一定 放射線量(500 mSv) 以上이 되면 例外없이 누구에게나 決定的인 異常을 일으킨다. 細胞 死滅이 일어나 健康以上이 나타나도록 하는 一定 水準 以上의 放射線量을 門턱(臨界値)放射線量이라고 한다. 門턱放射線量以上에서는 選良의 크기에 比例해 細胞 가 死滅한다. 門턱放射線量은 가장 낮은 값이 500 mSv [6] .

確率論的 影響 [ 編輯 ]

細胞 가 死滅하지는 않지만, 突然變異 形態로 生存해 增殖하는 境遇가 있다. 白血病 等을 招來하는 細胞로 發展하거나 生殖 細胞 의 突然變異로 子孫의 油田 缺陷으로 發展할 수 있다. 被曝한 사람의 나이 性別 等 여러 要因에 依해 突然變異 細胞 가 變化할 수 있는 經路가 달라진다. 初期 突然變異의 樣態에 따라 細胞 油田過程이 確率的으로 의 發生으로 이어진다. 100 mSv 以上의 放射線에 被爆되는 境遇 發生 確率은 放射線量이 많을 수록 比例하여 增加한다 [7] .

低線量 放射線의 影響 [ 編輯 ]

低線量으로 分類되는 100 mSv 以下 領域에서는 放射線의 危害性이 觀測되지 않는다는 硏究 結果와, 癌 發生率이 增加한다는 硏究 結果 모두 存在한다.

危害性이 觀測되지 않는다는 硏究 結果 [ 編輯 ]

日本 原子爆彈 避해 生存者를 對象으로 한 硏究에서 低線量으로 露出된 사람들의 平均 壽命이 日本人 平均壽命보다 길다. 固形癌(Solid cancer)으로 죽은 사람의 數가 日本人 平均보다 原爆生存者 및 落塵露出子 集團이 적다. [8] 라돈의 境遇 50~200 Bq/m^3 露出되는 境遇, 그 以下 或은 그 以上 露出되는 境遇보다 肺癌 發生確率이 낮다. [9] 1950年代 네바다 等 美國 12個 州에 居住했던 사람들은 核爆彈 實驗으로 放射線에 平均 以上 露出됐는데, 이 地域 住民의 肺癌 發生이 他 地域 住民에 비해 낮다. [10] 原子力發電所 勤務者들의 壽命이 一般人보다 더 길다. [11]

危害性이 觀測된다는 硏究 結果 [ 編輯 ]

지난 1944年부터 美國·英國·프랑스 3個國의 原子力産業 從事者 30萬名 中 死亡者 10萬名의 死亡 原因을 70餘年間 追跡한 結果, 累積 吸收線量 20mGy 以下의 放射線으로도 固形癌(細胞로 이뤄진 단단한 덩어리 形態의 癌) 死亡危險이 Gy當 130% 增加한 것으로 밝혀졌다. [12]

放射能 汚染과 조사의 區分 [ 編輯 ]

放射線에 被爆되는 形態에는 汚染(contamination)과 調査(irradiation)가 있다.

放射能 汚染(radioactive contamination) [ 編輯 ]

먼지나 液體 等의 放射性이 있는 物質과 接觸 後 汚染 된 것을 말한다. 外部 (external) 및 內部 (internal) 汚染으로 나눌 수 있다.

外部 汚染(external contamination)은 放射性 物質에 皮膚 이 汚染된 境遇이다. 內部 汚染(internal contamination)은 放射性 物質 攝取를 하거나, 吸入 또는 皮膚를 통해서 體內로 들어온 것을 말한다. 體內에 들어온 放射性 物質은 다양한 組織 (甲狀腺이나 骨髓 等)으로 移動하고, 放射性 物質이 除去 或은 消滅될 때까지 繼續해서 放射線을 放出한다. 內部 汚染은 除去하는 것이 어렵다. 몇 放射線 核種(radionuclide)은 內部汚染 이 可能한데, 歷史的으로 被爆者에게 深刻한 危險을 준 放射線 核種은 比較的 적었다: H -3, Co -60, Sr -90, Cs -137, I -131, Ra -226, U -235, U -238, Pu -238, Pu -239, Po -210, Am -241.

放射能 汚染의 除去 [ 編輯 ]

體內 吸收를 막기 위해 汚染된 放射性 物質을 卽時 除去하여야 하는데 汚染된 皮膚 는 卽時 많은 量의 비누 로 문질러 씻어야 한다. 찔린 작은 傷處는 모든 放射性 粒子를 除去하기 위해 强하게 씻어야 한다. 汚染된 머리카락 面도 하지 말고 짧게 자른다. 面도 皮膚 가 損傷되어 放射性 汚染物質이 皮膚 에 浸透될 수 있다.

調査(irradiation) [ 編輯 ]

放射線에 露出될 때 放射性 物質이 아닌 것에 露出된 境遇를 말한다. 放射線 露出은 放射線 源泉(source)이 없어도 일어날 수 있다(방사성 物質, X-線 裝備). 放射線 源泉이 除去되면, 露出도 끝난다. 全身에 放射線이 調査되었을 境遇, 照射量이 過多하게 높으면 全身性 症狀과 急性 放射線 症候群이 나타날 수 있다. 몸의 一部에만 調査되면, 局所的인 症狀이 나타날 수 있다. 調査된 사람은 放射線을 放出하지 않는다. 햇빛을 쬔 사람이 빛을 放出하지 않는 것과 같은 原理다.

放射線 被爆 後 症狀 [ 編輯 ]

急性 放射線 症候群 (Acute Radiation Syndrome, ARS) [ 編輯 ]

온몸 或은 많은 部分에 過量의 放射線에 被曝되면 30日 以內에 組織이나 長期 가 甚한 障害를 입게 된다. 被曝線量에 따라 다음의 急性 症候群이 나타날 수 있다. 腦血管 症候群 (Cerebrovascular syndrome), 胃腸管 症候群 (GI syndrome), 造血器 症候群 (Hematopoietic syndrome) 이 이에 該當한다. 이들 症候群에는 3段階가 있다. 放射線 被爆에 依한 症狀의 發現과 그 進行率은 放射線 量에 달려있다. 時間 經過에 따른 症狀 發現은 放射線量과 一致하기 때문에 調査된 放射線 孃을 豫測하는데 도움이 된다.

  • 電球段階(Prodromal phase) : 被曝 後 0日에서 2日에 該當한다. 無氣力하고 胃腸管 症候群(메스꺼움, 食慾減退, 嘔吐, 泄瀉)이 發生할 수 있다.
  • 潛伏性 無症狀 段階 : 被曝 後 0日에서 31日에 該當한다. 潛伏性 無症狀 段階가 나타나는 理由는 現在 몸 안에서 活動하는 細胞 들의 壽命이 다할 때까지는 몸의 機能이 正常的으로 動作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過多한 放射線에 露出된 사람은 새로운 細胞 가 만들어지는 組織이 破壞되어 壽命이 다된 細胞 들을 代替할 수 없어 各種 症狀이 나타나는데 그것이 被曝 後 約 한 달 後이다.
  • 뚜렷한 全身的 疾患 段階 : 被爆된 週 組織에 따라 疾患이 分類된다.
腦血管 症候群(Cerebrovascular syndrome) [ 編輯 ]

30 Gy 以上의 많은 量의 放射線에 全身이 被曝 될 때 나타나는 症狀이다. 進行過程은 被爆된지 數 分에서 1時間 內로 前驅症(prodrome)이 나타나고, 潛伏期가 거의 없다. 被爆者는 몸이 떨리고, 發作, 運動障礙, 數 時間에서 1 , 2 日 內로 大腦浮腫에서 死亡으로 이어진다.

胃腸管 症候群 (GI syndrome) [ 編輯 ]

6-30 Gy 程度의 放射線 量이 全身에 被爆된 後 가장 많이 나타나는 症狀이다. 電球 症狀은 1 時間 內로 나타나고 2 日 內로 사라진다. 4 - 5 일 程度 潛伏期 동안, 胃粘膜 細胞 들이 죽는다. 甚한 메스꺼움(nausea), 嘔吐(vomiting), 泄瀉(diarrhea)로 甚한 脫水와 電解質의 不均衡을 일으키고, 細胞 死亡(cell death)으로 이어진다. 또한 消化管의 壞死(necrosis)가 일어날 수 있어서 菌血症과 敗血症 이 일어나기 쉽다. 死亡하는 境遇가 많다. 10 Gy 보다 많은 量에 露出된 患者는 腦血管 症狀이 일어날 수 있다. 生存者는 또한 造血器 症候群이 나타난다.

造血器 症候群 (Hematopoietic syndrome) [ 編輯 ]

1-6 Gy 程度의 放射線 量이 全身에 露出 된 後 가장 많이 나타나는 症狀이고 一般的인 汎血球 減少症(pancytopenia)李 나타난다. 被曝 後 1 - 6 時間 後에 弱한 前驅症이 始作되고 24 - 48 時間까지 持續된다. 骨髓줄기細胞(bone marrow stem cells)가 相當하게 줄어들지만, 循環하는 成熟한 血液細胞는 크게 影響받지 않는다. 循環하는 림프球 는 除外로, 露出된 後 수시간에서 하루 內로 림프球減少症(lymphopenia)李 나타난다. 循環하고 있는 細胞 가 老化(senescence)로 죽고나면 骨髓줄기 細胞 가 줄어들어, 充分한 數가 代替될 수 없어서 犯血球減少症이 일어난다. 그래서 1 Gy의 量에 露出된 被爆者들은 骨髓 生産이 減少하는 4 柱半 程度의 潛伏期 동안에는 自覺症狀이 없다. 白血球 減少症(neutropenia)으로 感染의 危險이 增加하는데 2-4週에 가장 많이 發生하며 抗體 生産이 減少한다. 血小板 減少(thrombocytopenia)로 占床出血(petechiae)과 粘膜 出血(mucosal bleeding)李 3 - 4 週 內로 發現하고 한달동안 持續될 수 있다. 貧血症은 천천히 發達되는데 赤血球 白血球 血小板 보다 壽命이 더 길기 때문이다. 生存者는 白血病 을 包含해서 放射線으로 인한 發生이 增加한다.

身體의 局所 部位가 放射線에 被爆되었을 때 나타나는 病變 [ 編輯 ]

  • 心臟과 血管
    • 가슴痛症, 放射線 心囊炎, 放射線 心筋炎
  • 皮膚
    • 3 Gy 以上: 脫毛(被爆 2-3週 內)
    • 6 Gy 以上: 部分 紅斑
    • 8?15 Gy: 乾燥表皮脫落(dry desquamation) (被爆 3?4週 內)
    • 15?20 Gy: 習性表皮脫落(moist desquamation) (被爆 3?4週 內)
    • 15?25 Gy: 물집 形成(被爆 2?3週 內)
    • 20 Gy 以上: 潰瘍(被爆 2?3週 內)
    • 25 Gy 以上: 壞死(necrosis) (被爆 3週 以上)
  • 生殖腺
    • 精子形成(spermatogenesis) 減少, 無月經(amenorrhea), 性慾 減退
    • 5?6 Gy以上: 不妊
  • 머리와 목
    • 粘膜鹽(mucositis), 연하통(삼킬 때 痛症이 있는 것. odynophagia), 甲狀腺癌(thyroid carcinoma)
  • 筋肉과 뼈
    • 筋疾患(myopathy), 骨肉腫(osteosarcoma)
    • 2 Gy 以上: 白內障(cataracts)
    • 放射性 肺炎(radiation pneumonitis)
    • 30 Gy 以上: 때때로 致命的인 肺纖維症(pulmonary fibrosis)
  • 신장
    • 絲球體濾過율(GFR) 減少, 신세뇨관(renal tubular) 機能 減少
    • 6個月에서 1年의 潛伏期 後: 蛋白尿, 腎不全症(renal insufficiency), 貧血, 高血壓
    • 5週內 累積量이 20 Gy 以上: 放射性 纖維症(fibrosis), 乏尿性 腎不全症(oliguric renal failure)
  • 脊椎
    • 50 Gy 以上: 骨髓症(myelopathy)
  • 胎兒
    • 成長 一部 制限, 先天性 畸形, 先天性 代謝障礙, 胎兒死亡
    • 0.1 Gy 以下: 유의한 影響 없음
    • 小兒癌 危險이 約 6%/Gy

原電 事故에 依한 影響 [ 編輯 ]

只今까지 記錄된 最惡의 原電事故는 체르노빌 事故 다. UNSCEAR報告書(2008)와 WHO報告書(2005)에 따르면 체르노빌 事故 로 인해 放射線에 被爆돼 死亡한 사람의 數는 2005年까지 總 43 名 程度이다 [13] . 후쿠시마 事故 때는 放射線 被爆으로 因한 死亡者는 日本政府에 따르면 후쿠시마 原電 勤務者로 1名이다. [14]

30年後 체르노빌 高放射能 汚染地點인 프리피野티 의 放射線量은 0.18 ~ 39.32 μSv/h다. 서울 平均은 0.11 μSv/h. [15] 30年 後 체르노빌 一帶는 한便으로는 "悽慘한 不毛의 땅"으로 비춰지고 [16] , 다른 한便으로는 野生動物의 天國으로 描寫되고 있다. [17] 체르노빌 事故로 인한 가장 커다란 公衆保健의 問題는 放射線 汚染이 아니라, 精神健康에 對한 衝擊이다 [18] .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 大寒放射線防禦學會 ::” . 2018年 8月 8日에 確認함 .  
  2. “放射線 防護 이야기 시리즈 第17彈 “放射線이 무엇인가요? 被爆 檢査는 어떻게 하나요?”” . 《네이버 블로그 | 꺼누의 放射線防護 이야기》 . 2018年 8月 8日에 確認함 .  
  3. “電磁波란” . 《國立電波硏舊怨》. 2018年 8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8月 8日에 確認함 .  
  4. Cardarelli, John J.; Ulsh, Brant A. (2018年 7月). “It Is Time to Move Beyond the Linear No-Threshold Theory for Low-Dose Radiation Protection” . 《Dose-Response》 (英語) 16 (3): 155932581877965. doi : 10.1177/1559325818779651 . ISSN   1559-3258 .  
  5. “한국원자력學會 疏通委員會: 放射線의 健康 影響” . 2018年 8月 8日에 確認함 .  
  6. “한국원자력學會 疏通委員會_04 放射線의 健康 影響 決定論的 影響” . 2018年 8月 8日에 確認함 .  
  7. “한국원자력學會 疏通委員會_05 放射線의 健康 影響 確率論的 影響” .  
  8. Sutou, Shizuyo (2018年 12月 19日). “Low-dose radiation from A-bombs elongated lifespan and reduced cancer mortality relative to un-irradiated individuals” . 《Genes and Environment》 (英語) 40 (1): 26. doi : 10.1186/s41021-018-0114-3 . ISSN   1880-7062 . PMID   30598710 .  
  9. “SAGE Journals: Your gateway to world-class journal research” (英語). doi : 10.2203/dose-response.11-027.scott . PMC   3315166 . PMID   22461755 . 2019年 1月 27日에 確認함 .  
  10. Lehrer, Steven; Rosenzweig, Kenneth E. (2015年 3月 1日). “Lung Cancer Hormesis in High Impact States Where Nuclear Testing Occurred” . 《Clinical Lung Cancer》 16 (2): 152?155. doi : 10.1016/j.cllc.2014.09.010 . ISSN   1525-7304 .  
  11. Thompson, P. A.; Lane, R. S. D.; Zablotska, L. B. (2014年 1月). “A reanalysis of cancer mortality in Canadian nuclear workers (1956?1994) based on revised exposure and cohort data” . 《British Journal of Cancer》 (英語) 110 (1): 214?223. doi : 10.1038/bjc.2013.592 . ISSN   1532-1827 .  
  12. Little, Mark P.; Azizova, Tamara V.; Richardson, David B.; Tapio, Soile; Bernier, Marie-Odile; Kreuzer, Michaela; Cucinotta, Francis A.; Bazyka, Dimitry; Chumak, Vadim (2023年 3月 8日). “Ionising radiation and cardiovascular disease: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 《BMJ》 (英語) 380 : e072924. doi : 10.1136/bmj-2022-072924 . ISSN   1756-1833 . PMID   36889791 .  
  13. “꺼누의 放射線防護 이야기 : 네이버 블로그” . 2018年 8月 8日에 確認함 .  
  14. “후쿠시마 原電: 日本, 勤勞者 死亡 原因 放射線 被爆 認定 : BBC 코리아” . 2023年 10月 7日에 確認함 .  
  15. “추적추적 비 뿌리는 체르노빌… ‘惡夢의 존’ 時計 멈춘 듯 스산” . 《韓國日報》. 2016年 1月 4日 . 2018年 8月 8日에 確認함 .  
  16. “30年 흘렀어도 悽慘한 不毛의 땅 ‘체르노빌’” . 2016年 4月 26日 . 2018年 8月 8日에 確認함 .  
  17. “[체르노빌 30年] 그곳은 野生動物의 天國이다” . 《허핑턴포스트코리아》. 2016年 4月 7日. 2018年 8月 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8月 8日에 確認함 .  
  18. “WHO Chernobyl: the 랑true scale of the 섹accident” . 2018年 8月 8日에 確認함 .  

參考 資料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