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確實性 時代 金 投資, 收益보다 헤지 手段으로 活用해야|주간동아

週刊東亞 1333

..

不確實性 時代 金 投資, 收益보다 헤지 手段으로 活用해야

오르는 金값에 投資者 關心 增加

  • 구희언 記者

    hawkeye@donga.com

    入力 2022-04-05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최근 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GettyImages]

    最近 金 投資에 對한 關心이 높아지고 있다. [GettyImages]

    最近 어머니 還甲 膳物로 골드바를 膳物하려고 金 時勢를 알아본 職場人 金某(29) 氏는 “예전에 非常用으로 골드바를 사뒀는데 이番에 다시 사려고 金값을 알아보니 前보다 엄청 올랐다”며 “只今 豫算으로는 손톱만 한 크기밖에 못 할 것 같아서 다른 膳物을 할지 苦悶 中”이라고 말했다.

    戰爭이나 金融危機로 不確實性이 커질 때마다 金값은 어김없이 올랐다. 올해 初 勃發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戰爭도 金값을 올린 한 要因이다. 2008年 글로벌 金融危機, 2011~2012年 유럽 財政危機, 그리고 2020年부터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까지 金融市場 變動性이 커지면 사람들은 金을 찾았다.

    金은 世界 어디서나 通用되고, 現金化하기 쉽다는 點에서 人氣가 많다. “금 投資는 差益 實現보다 安全資産을 갖고 있겠다는 생각으로 接近하는 便이 좋다”는 게 投資業界 關係者의 말이다. 리스크 管理 次元에서 3個月値 生活費만큼 金을 保有하는 것을 推薦하기도 한다.

    金融市場 變動性 커질 때 金 投資 選好

    資産配分 投資戰略 中 가장 많이 알려진 건 投資分析家 해리 브라운이 명명한 ‘永久 포트폴리오’. 金融 投資資産을 株式, 債券, 金, 現金 等 4個 分類로 나눠 25%씩 投資하는 戰略이다. 株式은 好況을, 現金은 不況을 對備한 것이고, 金은 物價上昇을, 債券은 物價下落을 對備하는 用途다. 每年 資産은 再分配하는 것이 좋다.

    金 投資를 하고 싶다면 KRX(韓國去來所) 金市場을 活用하는 方法이 있다. 現物 金을 바탕으로 한 市場으로, 實時間 金을 사고팔 수 있는 게 特徵이다. 開場과 閉場 時間도 株式市場과 같다. 證券社에서 金現物計座를 開設해 HTS(홈트레이딩시스템)나 MTS(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로 去來하면 된다.



    KRX에 따르면 3月 31日 基準 金 99.99K 價格은 g當 7萬4990원이다. 最近 1年間 推移를 보면 지난해 3月 29日 價格은 6萬3200원으로 1年 사이 g當 1萬2000원假量 올랐다.

    買收한 금이 100g 以上이면 實物로 引出할 수 있다. 다만 實物 引出 時에는 手數料(個當 約 2萬 원)와 附加價値稅(10%)를 내야 한다. 實物은 去來 證券社에 申請하면 通常 이틀 以內 韓國預託決濟院에서 받을 수 있다. 實物 保有가 目的이 아니라 金 價格 變動에 따른 差益을 노리는 投資者라면 大部分 實物을 引出하지 않는다.

    非常‘금’ 用途라면 金銀房에서 골드바를 사서 所長해도 된다. 손톱보다 조금 큰 크기(20×22㎜)의 純金 24K 카드型 골드바는 3.75g(1돈) 온라인 販賣價가 35萬~40萬 원 線이다. 아이 돌半指에 많이 쓰는 量이다. 金수저나 펜던트, 쌀알 模樣으로 細工한 製品도 찾아볼 수 있는데, 金庫에 모아둘 目的이라면 細工이 많이 되지 않은 바 形態가 第一 낫다. 골드바는 商品으로 取扱되기 때문에 살 때 稅法에 따라 附加價値稅(10%)와 手數料(藥 5%) 등이 붙는다.

    國內外 金 關聯 ETF(上場指數펀드)나 株式에 投資하는 方法도 있다. 金 現物·先物 價格을 쫓는 ETF를 買收하거나 金 採掘企業 株式에 投資하는 펀드에 加入하면 된다.

    國內에서 가장 規模가 큰 건 ‘KODEX 골드膳物(H)’로 金 膳物을 基準 金값으로 삼는다. 3月 31日 現在 1萬3000원, 總 報酬는 年 0.68%다. 收益率은 3月 31日 基準으로 지난 1年間 投資했다면 約 12%, 지난 3年間 投資했다면 約 39%다. 지난해 12月 15日 上場한 ‘KINDEX KRX金現物’은 KRX가 運營하는 KRX 金市場의 金 現物 價格을 反映한 KRX金現物 指數를 追從한다. 3月 31日 現在 1萬885원, 總 報酬는 年 0.5%, 上場 以後 收益率은 8.24%다.

    美國에 上場한 代表 金 ETF로는 實物 金 값인 LBMA Gold Price PM USD를 追從하는 ‘SPDR 골드 트러스트’(GLD)와 ‘아이셰어즈 골드 트러스트’(IAU)가 있다. GLD는 3月 8日 191.51달러로 最高點을 찍고 30日 180.58달러에 去來됐다. GLD가 180달러 線을 넘긴 건 2020年 株價 大暴落이 있던 달의 190.81달러(2020年 3月 8日)와 國際信用評價社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가 美國 國家 信用等級을 AAA에서 AA+로 한 段階 떨어뜨린 달의 183.24달러(2011年 8月 29日)로 모두 經濟的 危機 瞬間이었다. 海外 金 ETF 去來 時 稅金은 다른 海外株式과 같다.

    國內 처음 出市된 金 現物 ETF

    금 투자 목적이 자산배분이라면 
국내 금 현물 ETF(상장지수펀드)도 좋은 선택이다. [GettyImages]

    金 投資 目的이 資産配分이라면 國內 金 現物 ETF(上場指數펀드)도 좋은 選擇이다. [GettyImages]

    市中銀行에서 金 通帳을 만들어 投資할 수도 있는데, 大部分 非課稅 對象이 아니고 利子도 붙지 않는다. 金값이 안 오르면 長期間 預金한다 해도 목돈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商品에 加入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김성일 리치고 인베스트먼트 最高投資責任者는 “金값은 變動性이 크고 急激히 下落할 때도 있는데, 그런 變動性을 心理的으로 견디기 어렵다면 全體 資産 中 金 投資 比重을 10% 안쪽으로 두는 便이 낫다”고 말했다. 金 責任者는 “現 金값이 오버슈팅된 狀態인지는 專門家도 알기 어려운 部分”이라며 “금 投資는 單獨 手段보다 補助 手段으로 여기고 收益을 낸다는 생각보다 株式이나 債券 等에서 損失이 있을 때 防禦하는 用途로 포트폴리오에 넣는 것이 좋다”고 助言했다.

    專門家가 推薦하는 金 投資 方式은 國內 金 現物 ETF다. 實物 金(골드바)은 附加價値稅를 考慮해야 하고, 美國 金 ETF에 投資하는 건 換錢 費用을 考慮해야 하기에 換率 優待 惠澤이 없다면 크게 推薦하지 않는다고 한다. KRX 金去來所는 一般 計座와 別途로 專用 計座를 開設해야 해 번거롭다고 느껴질 수도 있다.

    旣存 株式計座로 投資할 수 있는 國內 株式市場 ETF 中 膳物 ETF는 現物 ETF보다 不利할 수 있어 現物 ETF를 推薦한다. 金 現物 ETF는 年金貯蓄計座나 IRP(個人型 退職年金) 計座로도 投資할 수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