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低評價 企業 레버리지 投資로 50億 벌었다”|주간동아

週刊東亞 1333

..

“低評價 企業 레버리지 投資로 50億 벌었다”

이태철 스마트케이플랜 代表 “CEO 觀點 갖고 大膽하게 目標 세워야”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2-04-0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최근 7년간 주식투자로 2200배 수익을 올린 이태철 스마트케이플랜 대표. [조영철 기자 ]

    最近 7年間 株式投資로 2200倍 收益을 올린 이태철 스마트케이플랜 代表. [조영철 記者 ]

    바야흐로 株式投資 人口 1400萬 時代라지만 大多數는 제로섬 게임에 빠져 있는 것이 現實이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著書 ‘賢明한 投資者’에서 “企業의 適正 價値보다 充分히 낮은 株價日 때 安全마진을 確保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株價가 充分히 낮은 價格이라는 것은 어떻게 判斷할 수 있을까. 最近 7年間 收益 2200倍를 記錄한 이태철 스마트케이플랜 代表는 “淸算價値를 나타내는 PBR(Price Book Value Ratio: 株價純資産比率)와 收益性 指標인 PER(Price-Earning Ratio: 株價收益比率)를 同時에 適用해 判斷하라”고 助言한다. 李 代表는 지난해 11月 投資所得이 勤勞所得을 追越하자 平生職場으로 여겼던 調達廳을 退職했다. 以後 企業 컨설팅 專門 株式會社 스마트케이플랜을 創業하고 株式投資 冊 ‘뜨겁게 投資하고 차갑게 勝負하라’를 出刊했다.

    7年間 收益 2200倍

    冊 題目에서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가 떠오른다.

    “앙드레 코스톨라니를 좋아해 그의 著書를 여러 番 읽었고, 이番에 出刊한 冊 題目도 오마주(尊敬 表示로 認容)했다. 하지만 冊 內容은 코스톨라니와 달리 돈이 아닌 株式投資를 다루고 있다. 外換危機 時節 처음 株式에 投資해 2008年까지 總 3番 失敗한 經驗과 2014年 새롭게 始作한 株式投資로 큰 收益을 거둔 經驗을 담았다.”

    株式投資로 “세 番 깡筒을 찼다”고 했다. 지난해에는 한화투자증권 實戰投資大會 1億 리그에서 1位를 차지했다. 投資法에 어떤 變化가 있었던 건가.

    “2014年 前까지는 急騰株, 테마株, 모멘텀 種目 爲主로 投資했다. 2014年부터는 低評價됐지만 實績이 좋은 企業에 投資하고 있다. 失敗를 反復하는 理由는 過去의 잘못된 方法을 되풀이하기 때문이다. 더는 失敗하고 싶지 않아 效率的인 方法을 苦悶했고, 시나리오를 쓰면서 計劃을 세우고 實踐했다.”

    2014年 以後 株式投資 收益率은 얼마인가.

    “2200倍假量 된다. 當時 非常金 230萬 원을 投資해 첫 收益을 낸 種目이 熊進씽크빅이다. 熊進씽크빅 加入者 數가 增加하고 있어 企業 實績이 좋아질 것으로 期待했다. 熊進씽크빅을 買收한 뒤 目標價格까지 오를 때까지 保有해 15% 收益을 냈다. 收益을 내고 나니 自信感이 생겼다. 以後 低評價됐지만 實績이 좋은 種目이 보일 때마다 1000萬 원, 2000萬 원씩 投資했다.”



    記憶에 남는 投資 種目이 있나.

    “모바일 게임 ‘쿠키런’을 開發한 데브시스터즈로, 텐버거(ten bagger: 10倍 收益率을 낸 株式 種目)를 達成했다(그래프 參照).”

    投資한 種目이 大部分 中小型株였다. 選定 노하우가 궁금하다.

    “三星電子나 SK하이닉스 같은 大企業이 앞으로 實績이 좋아질 거라는 뉴스가 나오면 後方 企業을 分析해 投資한다. 三星電子나 SK하이닉스에 材料를 供給하거나 聯關된 製品을 만드는 業體들이다. 特히 新技術이나 新製品, 國産化 製品을 開發한 中小企業을 注目한다.”

    現在 投資 原則은 무엇인가.

    “投資 種目을 CEO(最高經營者) 觀點에서 보고 投資하는 것이다. 먼저 短期, 中期, 長期 目標를 세우고 事業 內容을 綿密히 檢討한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세우고 시뮬레이션도 해본다. 投資한 뒤에는 企業 成長을 위해 關心과 支援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株主總會도 參席하고 要求 事項이 있을 때마다 企業에 積極的으로 意見도 내곤 한다. 워런 버핏度 自身이 投資한 企業의 製品을 愛用하고 弘報한다. 韓國도 이런 文化가 하루빨리 造成돼야 한다.”


    PER 低評價된 種目에 投資해야

    投資 原則이 ‘BHAG’인 것으로 알고 있다.

    “‘BHAG’(Big, Hairy, Audacious, Goal)는 짐 콜린스가 著書 ‘成功하는 企業들의 8가지 習慣’에서 처음 使用한 用語다. 크고 危險하고 大膽한 目標라는 뜻이다. 大多數 사람은 銀行 收益率보다 조금 나은 水準의 利益을 目標로 株式投資를 한다. 이처럼 安定性을 追求하는 投資로는 絶對 富者가 될 수 없다. 나는 7年 동안 230萬 원을 50億 圓으로 만들었다. 個人投資者들이 金科玉條처럼 여기는 分割買收, 分割賣渡로 安定性을 追求하면 이 같은 收益을 낼 수 없었을 것이다.”

    한 種目에 ‘올인’하라는 말인가.

    “100% 成長 可能性이 있다고 判斷되는 種目이라면 ‘몰빵’해야 한다. 하지만 確信이 적을 때는 投資金의 90%를 한 種目에 投資하고 10%를 한두 種目에 나눠 投資한다.”

    本人만의 適正 株價를 把握하는 方法이 있을 것 같다.

    “淸算價値를 나타내는 PBR와 收益性 指標인 PER를 同時에 適用한다. 例를 들어 PBR가 0.5倍이면 市場에서 評價받는 企業의 價格은 淸算價値 對比 50% 水準인 것이다. 特定 企業이 屬한 業種의 平均 PER가 10倍라고 했을 때 投資하려는 企業의 PER가 7倍라면 適正價値 對比 30% 割引돼 去來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두 가지 觀點에서 種目을 分析해 低評價된 種目을 買收한다. 또한 PQC(Price: 價格, Quantity: 生産量, Cost: 費用) 觀點에서 보는 것도 必要하다. 製品 價格이 올라가고 生産量이 增加하면 基本的으로 賣出이 늘어나면서 좋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株價를 把握하는 또 다른 指標가 있나.

    “‘向後 適正 時價總額=推定 營業利益×業種 PER’로 計算하는 方法도 있다. 例를 들어 時價總額이 500億 원인 企業의 業種 PER가 10이라고 치자. 올해 營業利益이 50億 원이고 來年 營業利益이 70億 원으로 豫想된다면 來年 適正 時價總額은 700億 원이 돼야 한다. 適正 時價總額보다 低評價된 企業에 投資하면 收益을 낼 可能性이 높다. 當期純利益은 營業 外 收益과 費用, 特別 利益과 損失까지 包含하는데, 企業이 純粹하게 營業을 통해 벌어들인 營業利益을 基準으로 價値를 評價하는 게 맞지 않은가 해서 이 方法을 使用하고 있다.”


    레버리지 活用해야 빨리 富者 된다

    企業價値 評價를 위해 봐야 할 資料는 무엇인가.

    “公示 資料와 IR(Investor Relations: 企業說明會) 資料를 꼭 봐야 한다. 公示는 投資 判斷에 重大한 影響을 미칠 수 있는 主要 企業 內容 情報를 公開하는 資料다. 하지만 公示를 全혀 參考하지 않는 個人投資者가 많다. 投資하는 企業이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危險이 있는지 公示 資料를 통해 把握해야 한다. 公示 事項은 電子公示시스템(dart.fss.or.kr)에서 確認할 수 있다. IR는 投資者들을 對象으로 企業 說明 및 弘報 活動을 하는 것이다. 實績 發表, 報道資料 配布, 애널리스트 미팅, 機關投資者 콘퍼런스, 株主總會 等이 代表的인 IR 活動이다. 積極的으로 IR 活動을 하면서 新規 人力 採用, 施設 및 設備에 投資하는 企業이 發展 可能性이 높다.”

    ‘BHAG’ 投資를 위해 레버리지度 積極的으로 活用하나.

    “1000株를 保有한 것과 1萬 株를 保有한 것은 收益金 單位 自體가 다르다. 레버리지 投資法은 種目 分析 能力이 있으면 빠르게 富者가 되는 가장 效果的인 方法이다. 企業을 運營하는 CEO도 成功할 아이템이 있으면 貸出을 받아서라도 事業을 키우지 않나. 株式投資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레버리지를 積極 活用하는 피라미드 投資도 하고 있다.”

    피라미드 投資는 무엇인가.

    “種目의 株價가 올라가는 대로 레버리지를 늘리는 投資法이다. 어떤 種目을 現金 1000萬 원, 레버리지 1000萬 원으로 買收했다고 치자. 株價가 올라 現金이 1500萬 원이 됐다면 레버리지度 1500萬 원만큼 椎埋하는 것이다. 注意할 點은 추매 時 株價가 低點인지 與否다. 아직 低點이라고 判斷되면 繼續 추매하고, 어느 程度 올랐다고 判斷되면 低評價된 다른 種目을 買受해야 한다.”

    一般的으로 레버리지 投資는 危險하다고 생각한다.

    “急騰株나 테마株처럼 企業에 對한 믿음이 없을 때는 레버리지 投資가 危險하다. 實績이 좋지만 低評價된 企業에 레버리지 投資를 하면 時間이 지날수록 危險이 오히려 줄어든다. 1000원인 種目에 레버리지를 썼는데 1500원이 되면 擔保比率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나는 攻擊的으로 레버리지를 4倍까지 쓰고 있다.”

    株價 下落 時 擔保維持比率 140%를 維持해야 한다. 擔保維持比率은 어떤 方法으로 맞추나.

    “擔保維持比率이 140% 以下로 떨어진 적은 거의 없지만 初期에는 株式을 팔아서 擔保維持比率을 맞췄다. 株式 物量을 絶對 줄이고 싶지 않은 種目은 追加 貸出로 막은 적도 있다. 企業人이 貸出로 不渡를 막는 것처럼 말이다.”

    레버리지는 어느 程度까지 쓸 수 있나.

    “레버리지를 使用하기 위해서는 于先 證券社에 資格을 登錄해야 한다. 이때 攻擊型이나 一般型을 選擇할 수 있다. 證券社에 따라 攻擊型은 現金 對備 3~4倍 레버리지를 쓸 수 있다.”

    收益率을 높이는 賣買 戰略이 있을 것 같다.

    “投資는 基本的으로 오랜 時間이 經過돼야 收益이 난다. 하루아침에 收益이 나는 境遇는 거의 없다. 投資 草創期 때는 宏壯히 좋은 種目도 性急하게 罵倒해 收益이 적었다. 最近 2~3年 前부터 投資法이 完成되면서 텐배거 가는 種目이 增加하고 있다. 나는 1年 동안 賣買를 거의 하지 않는다. 收益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다림의 美學이 必要하다.”


    指數가 아닌 企業을 봐라

    損切賣해야 하는 境遇도 있지 않나.

    “投資 아이디어가 毁損될 때 損切賣한다. 카카오페이처럼 經營者가 갑자기 株式을 팔아 ‘먹튀’를 하거나 HDC현대산업개발의 光州 아파트 工事 現場 崩壞처럼 事件·事故가 터졌을 때는 可能하면 빨리 整理한다. ‘그냥 두면 언젠가 株價가 오르겠지’라고 생각하면 誤算이다. 그런 童話 같은 일은 絶對 벌어지지 않는다.”

    最近 美國 金利引上, 우크라이나 戰爭으로 코스피가 暴落했다. 投資에 어떤 影響을 미쳤나.

    “投資 初期에는 衝擊을 받았다. 하지만 이슈가 터지면 株價는 2~3日間 衝擊이 세게 오고 回復한다. 무엇보다 實績이 좋은 企業은 더 빠르게 株價가 回復된다. 實績이 좋은 企業에 投資하면 指數 變動에 左之右之되지 않는다. 指數가 아닌 企業을 보고 投資해야 하는 理由다.”

    株式投資 時 꼭 갖춰야 할 態度는 무엇인가.

    “投資 企業이 잘못된 政策이나 行爲를 한다면 株主로서 積極的으로 改善을 要求하는 姿勢가 必要하다. 個人投資者는 大部分 차트賣買나 모멘텀을 통해 短期 收益만 쫓다 보니 企業 政策이나 行爲에 關心이 없다. 이런 環境에서는 株式市場이 肯定的으로 發展할 수 없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아워홈 4次 ‘骨肉相爭’… 구본성-구미현 聯合에 구지은 退出 危機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