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텔과 美術館 품은 프리미엄 브랜드 현대건설 ‘디에이치’|週刊東亞

週刊東亞 1333

..

호텔과 美術館 품은 프리미엄 브랜드 현대건설 ‘디에이치’

層間騷音 걱정 없고, 稀少性 높은 住居 서비스

  • reporterImage

    김우정 記者

    friend@donga.com

    入力 2022-04-0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현대건설 프리미엄 브랜드 디에이치 로고(위)와 서울 서초구 디에이치라클라스. [사진 제공 · 현대건설]

    現代建設 프리미엄 브랜드 디에이치 로고(危)와 서울 瑞草區 디에이치라클라스. [寫眞 提供 · 現代建設]

    週末 아침에 눈을 뜬 A 氏는 커튼을 열고 아파트 窓門 너머로 보이는 ‘公園 뷰’를 滿喫한다. 尖端 眞空琉璃로 시공돼 한層 더 깨끗한 視野를 즐길 수 있고 斷熱과 結露 防止 效果도 優秀하다. 層間騷音 遮斷 技術이 適用된 德에 먼저 일어난 아이들은 이웃에게 被害를 끼칠 걱정 없이 집 안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있다. 家族과 함께 집을 나선 A 氏는 室內 水泳場과 골프演習場 等이 있는 團地 內 커뮤니티 空間에서 원스톱 餘暇 生活을 즐긴다. 國內 有名 造景 專門家가 設計해 現代美術館을 聯想케 하는 庭園을 거니는 것은 덤이다. 現代建設이 만든 프리미엄 브랜드 아파트 ‘디에이치(THE H)’ 入住民이 누릴 수 있는 住居 環境이다.

    ‘單 하나의 完璧함’

    ‘建設 宗家(宗家)’ 현대건설은 2015年 4月 프리미엄 住居 브랜드 디에이치를 론칭했다. ‘單 하나의’ ‘唯一한’이라는 뜻을 담은 ‘디(THE)’에 ‘現代(Hyundai)’ ‘하이엔드(High-end)’를 의미하는 ‘에이치(H)’를 합친 單語다. 디에이치의 브랜드 슬로건은 ‘單 하나의 完璧함’이다. 현대자동차그룹 自動車 部門에 高級 브랜드 ‘제네시스(GENESIS)’가 있다면 建設 部門인 現代建設에는 디에이치가 있는 셈이다.

    現代建設이 짓는 모든 아파트에 디에이치 브랜드를 適用하는 것은 아니다. 自體 브랜드委員會를 통해 各 事業地마다 브랜드 適用 與否를 決定한다. 아파트가 들어설 地域의 立地 條件이 주된 評價 要素다. 서울 江南 3具(江南·瑞草·송파구)나 汝矣島·용산·城東 같은 漢江邊, 6大 廣域市 等 優秀한 立地 條件을 갖춰야 디에이치 브랜드가 適用된다. 그 外에도 아파트 團地의 事業性·商品性과 서비스·施工 品質·顧客管理 等 要件을 充足해야 한다.

    이미 디에이치가 適用된 團地들을 보면 브랜드 價値를 斟酌할 수 있다. 2019年 9月 入住한 서울 江南區 디에이치아너힐즈는 ‘호텔 같은 집’ ‘現代美術館을 품은 집’을 標榜해 高級 아파트 團地의 새로운 모델이 됐다. 當時 江南圈 아파트 最初로 빌라型 테라스를 適用해 耳目을 집중시켰다. 디에이치아너힐즈는 多層的 콘셉트에 따라 지어졌다. 外觀은 高級 아파트, 各 家口 內部는 高級 빌라, 團地 內 커뮤니티 空間은 리조트 콘셉트로 設計됐다. 현대미술관처럼 洗練된 느낌을 주는 綠地 造景과 但只 디자인도 눈길을 끈다. 정욱주 서울大 造景·地域시스템工學部 敎授가 設計한 現代的 感性의 庭園 ‘헤리티지 가든’을 團地 內 統合 커뮤니티에서 즐길 수 있다.

    지난해 6月 入住한 서울 瑞草區 디에이치라클라스는 삼호가든맨션3次 아파트를 再建築한 團地로, 特有의 流線型 外觀 德에 隣近 地域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디에이치 브랜드는 ‘따로 또 같이’를 志向한다. 住居地로서 立地와 品質에 높은 基準을 適用하되 各 地域과 團地別로 差別化된 디자인·設計를 導入하고 있다. 획일화된 商品이 아닌, 地域別 代表 랜드마크로서 位相을 鞏固히 하겠다는 것이다.



    디에이치만의 差別化된 住居 環境은 무엇일까. 入住民이 自身의 스마트폰을 利用해 아파트 管理뿐 아니라, 但只 內 컨시어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디에이치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이 代表的이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12月 디에이치 入住民을 위해 自體 開發한 아파트 統合管理 플랫폼을 론칭했다. 入住 段階부터 入住 後 健康, 文化, 敎育 等 生活 全般에 必要한 서비스를 提供하는 플랫폼이다. 디에이치 入住民은 該當 플랫폼으로 엘리베이터 呼出, 訪問 車輛 豫約, 宅配 照會 等 家口別 홈 機器 制御는 勿論, 집 안 淸掃나 伴侶動物 돌봄, 簡便食 購買 等 生活 서비스까지 利用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인바디 健康管理 等 데이터 基盤 솔루션까지 領域을 擴張해 綜合的인 O2O(Online to Offline) 住居 서비스를 提供할 方針이다.

    現代車와 컬래버로 아파트-自家用 連結

    디에이치 入住民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豐盛하다. 현대건설은 建設業界 最初로 아파트 入住民을 對象으로 올림픽 國家代表 出身 講師에게 直接 講習 받을 수 있는 프리미엄 스포츠 서비스를 提供한다. 團地 안에 피트니스센터를 設置하는 程度와는 次元이 다른 것이다. 현대건설은 겨울스포츠 專門 敎育機關 아이스하우스와 業務協約을 통해 디에이치 入住民들에게 講習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京畿 수원시에 있는 아이스하우스에서 種目別 國家代表 出身인 이유원(아이스하키), 김수진(피겨), 채지훈(스케이트) 講師로부터 國內 頂上級 敎育을 받을 수 있다. 현대건설은 서울市윈드서핑聯盟 스피드클럽, 골든쌔들 乘馬클럽과도 業務協約을 締結했다. 이를 통해 漢江 뚝섬 윈드서핑場 水上 스포츠 講習, 乘馬 코칭 等을 入住民에게 提供할 豫定이다.

    현대자동차와 컬래버레이션度 눈에 띈다. 현대건설과 現代車의 協業으로 디에이치 入住民은 홈투카·카투홈 서비스를 利用할 수 있다. 홈투카는 運轉者가 스마트폰과 音聲 認識 機能을 통해 집에서 自動車를 制御하는 서비스다. 遠隔으로 自動車 門을 잠그거나 非常燈·警笛 等을 制御할 수 있다. 카투홈은 反對로 車輛에서 스마트홈 事物인터넷(IoT) 機器를 作動시킬 수 있는 機能이다. 外出한 入住民이 自己 車 안에서 室內 照明·冷暖房機·가스 밸브 等을 制御하는 것이 可能하다. 建設 및 自動車業界 1位인 두 企業의 協業이 돋보이는 서비스다.

    層間騷音 遮斷으로 ‘아이가 뛰어놀 수 있는 아파트’

    현대건설이 수주한 서울 용산구 이촌동 강촌아파트 리모델링 후 예상 조감도.[사진 제공 · 현대건설]

    현대건설이 受注한 서울 용산구 이촌동 江村아파트 리모델링 後 豫想 鳥瞰圖.[寫眞 提供 · 現代建設]

    국내 최초로 중량충격음 차단 1등급을 획득한 현대건설의 층간소음 저감 시스템 개념도. [사진 제공 · 현대건설]

    國內 最初로 重量衝擊音 遮斷 1等級을 獲得한 현대건설의 層間騷音 低減 시스템 槪念도. [寫眞 提供 · 現代建設]

    그 外에도 현대건설은 △理事(有라이프), 家口·照明 購讀(미공) 等 하우스키핑 △健康管理(GV클러스터), 文化·旅行(汗疹觀光·프립·어반플레이), 簡便食(現代그린푸드), 伴侶動物 케어(펫트너) 等 生活文化 △育兒(한솔교육) 및 入試컨설팅(더튜터入試컨설팅), 心理相談 서비스(虛그맘허그人)를 비롯한 子女 돌봄 서비스까지 各 分野 國內 代表 企業들과 協業해 入住民에게 맞춤型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프리미엄 브랜드 아파트는 플랫폼과 콘텐츠가 탄탄해도 住居地로서 品質이 무엇보다 基本이 돼야 한다. 현대건설은 層間騷音 遮斷 技術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아파트’를 追求하고 있다. 이를 爲해 國內 最大 規模의 人力 및 施設을 갖춘 自體 技術硏究院에서 特殊素材를 適用한 바닥構造 시스템을 開發했다. 그 結果 현대건설은 지난해 10月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 依賴한 뱅머신(層間騷音 測定 裝備) 테스트에서 國內 最初로 重量衝擊音 遮斷 1等級을 獲得했다. 뱅머신 테스트는 무게 約 7.3㎏의 타이어 形態 裝備를 아파트 바닥 0.9m 높이에서 加擊해 아래層에 傳達된 騷音을 測定하는 方式으로 이뤄진다. 騷音이 40데시벨(dB) 以下여야 1等級 認證을 받을 수 있다.

    優秀한 브랜드 價値와 住居 品質을 앞세운 디에이치는 最近 薰風이 부는 都市整備事業 市場에서도 人氣몰이를 하고 있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은 精密安全診斷 等 規制 緩和를 통한 民間 再建築·再開發 活性化를 公約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여러 建設業體가 都市整備事業 受注에 邁進하고 있다. 2月 현대건설의 都市整備事業 受注 規模는 1兆6638億 원을 突破했다. 大邱 南區 鳳德1棟 再開發事業(1107家口)에 이어 서울 용산구 이촌동 江村아파트 리모델링(1114家口), 大田 유성구 장대동 長대B區域 再開發(2900家口) 事業을 連이어 受注했다. 지난해 현대건설의 都市整備事業 部門 受注 額數는 5兆5499億 원으로 創社 以來 最大 規模였다. 지난해 3年 連續 業界 1位를 守成한 것에 이어 올해도 都市整備事業 分野를 先導할 것으로 豫想된다.

    “稀少性 지키며 프리미엄 서비스 提供할 것”

    現代建設이 都市整備事業을 맡은 地域과 團地는 向後 投資價値가 올라갈 可能性이 큰 것으로 展望되고 있다. 二村洞 江村아파트는 1998年 公務員 아파트(1968年 竣工)를 再建築해 조성한 1001家口 規模 團地다. 이番 리모델링을 通해 旣存 아파트 9個 棟을 地下 5層·地上 29層 規模로 增築해 113家口가 늘어난다. 韓江에 隣接한 優秀한 立地를 最大限 살려 最上層에 스카이 파크 라운지, 루프톱 스카이 가든을 造成할 豫定이다. 增築型 리모델링으로 事業性을 確保하고, 漢江 眺望權 確保로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價値를 높인다는 戰略이다. 한便 大田 유성구 長대B區域 再開發事業에서 현대건설은 全國 廣域市 最初로 디에이치 브랜드를 提案해 受注에 成功했다. 該當 再開發 프로젝트는 6萬5246㎡ 大地에 地下 4層·地上 49層 規模 아파트 9個 棟을 建設하는 것이다.

    현대건설 關係者는 “디에이치 브랜드를 導入하려는 需要가 많아지고 있으나 自體 브랜드委員會를 통해 嚴格한 審議 基準을 繼續 適用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디에이치가 가진 稀少性 價値를 지키는 同時에 그것에 걸맞은 프리미엄 住居 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도록 努力하겠다”고 밝혔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김우정 기자

    김우정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김우정 記者입니다. 政治, 産業, 不動産 等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이슈를 取材합니다.

    1審 裁判 막바지에 터져 나온 李華泳 ‘檢察廳 술자리 懷柔’ 疑惑

    朴洙賢 “尹 政權, 몽둥이 맞고도 變化 없다면 早期 終熄돼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