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貯蓄보다 中長期的 펀드投資! 30代 初盤 職場人의 목돈 마련 財테크|週刊東亞

週刊東亞 1333

..

貯蓄보다 中長期的 펀드投資! 30代 初盤 職場人의 목돈 마련 財테크

  • 유용현 KFG 公認財務設計士(CFP)

    yhryub@naver.com

    入力 2022-04-0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펀드투자를 하려는 직장인이라면 신생 펀드보다 2~3년 이상 된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GettyImages]

    펀드投資를 하려는 職場人이라면 新生 펀드보다 2~3年 以上 된 펀드를 選擇하는 것이 좋다. [GettyImages]

    Q 月給을 목돈으로 불리고 싶은데 職場生活을 한 지 얼마 안 됐고 投資 經驗도 없어서 可及的 安定的으로 收益을 내며 投資하고 싶습니다. 뭐부터 하면 좋을까요.

    A 過去보다 貯蓄 金利가 낮아서 貯蓄만으로는 幸福한 未來를 準備하기 어렵게 됐습니다. 따라서 貯蓄보다는 中長期的 投資를 통해 목돈을 마련하는 便이 좋습니다. 다만 投資를 한다고 無條件 收益이 發生하는 것은 아니라서, 좋은 投資商品을 잘 選擇해 分散投資와 中長期 投資를 한다면 좀 더 만족스러운 結果를 얻을 수 있겠죠. 少額으로 分散投資를 할 수 있는 게 積立式 펀드입니다. 積金하듯 一定 期間 一定 金額을 投資하는 펀드로, 選擇 基準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自身의 投資性向을 把握하세요. 投資性向이 매우 安定的인 사람이 收益率 높은 펀드를 쫓아가다 보면 損失 때문에 밤잠을 설칠 수 있습니다. 反對로 投資性向이 攻擊的인데 너무 安定的인 펀드에 加入하면 재미를 크게 느끼지 못하겠죠. 어떤 投資든 收益과 危險은 比例하기에 自身이 어디까지 甘受할 수 있는지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펀드를 사람에 比喩하자면 갓 태어난(설정한) 펀드는 加入을 勸하지 않습니다. 過去 收益率을 確認할 수 없어 未來 可能性을 豫測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過去 收益率이 높았다고 未來에도 반드시 收益率이 높은 것은 아니지만, 投資者라면 設定한 지 最小 2~3年 以上 된 펀드를 檢討하는 게 좋습니다.

    設定額이 너무 적은 펀드는 種目 分散投資 時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收益率이 높은 펀드일수록 많은 사람이 加入해 設定額이 커집니다. 設定額이 너무 적은 펀드 말고 約 500億 원 以上인 펀드를 推薦합니다.



    BM(Bench Mark) 收益率보다 높은 收益을 내는 펀드를 찾으세요. BM은 펀드를 運用할 때 成果를 比較하는 基準인데, 株式型펀드는 코스피나 코스피200, MMF(머니마켓펀드)는 콜金利나 讓渡性預金證書 金利, 債券型 펀드는 3年 滿期 國債나 1年 滿期 通貨安定債券을 BM으로 삼습니다. BM 收益率보다 높은 收益을 내는 펀드는 全般的으로 運用을 잘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좋은 펀드에 加入하는 일 以上으로 重要한 것이 모니터링입니다. 펀드 評價는 6個月에서 1年 單位로 財務 專門家와 함께하는 게 좋고, 實績이 안 좋아지면 다른 펀드로 갈아타는 것을 考慮해야 합니다.

    유용현은…  
    2002年부터 綜合金融컨설팅 會社 ㈜KFG에서 財務設計 專門家로 活動하고 있다. 只今까지 1萬5000名 以上 資産管理 財務 相談을 進行했다. 著書로는 ‘찐한 財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運營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