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聯準 人士들 “可能한 빨리 0.5%p 金利引上”|週刊東亞

週刊東亞 1333

..

美 聯準 人士들 “可能한 빨리 0.5%p 金利引上”

專門家들 “當分間 變動性 높을 것”

  • reporterImage

    한餘震 記者

    119hotdog@donga.com

    入力 2022-04-0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뉴시스]

    제롬 파월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 議長. [뉴시스]

    제롬 파월 美國 聯邦準備制度理事會(Fed·聯準) 議長 한마디에 市場이 롤러코스터처럼 움직이고 있다. 파월 議長은 3月 21日(現地 時間) 全美實物經濟協會(NABE) 콘퍼런스 演說에서 “物價가 너무 높다”면서 “金利引上은 物價가 統制될 때까지 繼續될 것”이라며 5月 0.5%p 빅스텝 金利引上을 示唆했다. 그는 “通貨政策 基調를 中立的인 水準으로 되돌리기 위해 必要하다면 좀 더 빠르고 强하게 制限할 수 있다”고 强調했다.

    以後 聯準 人士들도 기다렸다는 듯이 매派 發言을 쏟아내며 파월 議長의 發言에 힘을 더하고 있다. 연준 內 代表的인 매派 人士로 꼽히는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 聯邦準備銀行(鳶은) 總裁는 3月 22日 블룸버그TV와 인터뷰에서 “聯準이 인플레이션을 더 攻擊的으로 統制해야 한다”며 “인플레이션이 높아진 只今, 物價가 더는 上昇하지 않도록 金利를 中立金利까지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中立金利란 經濟가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 壓力 없이 再成醬率 水準을 回復할 수 있는 理論的 金利 水準을 의미한다. 市場 專門家들은 올해 美國 中立金利 水準을 2.5%로 提示하고 있다. 現在 美國 基準金利는 0.5%다. 불러드 總裁는 또한 年末 基準金利를 빠르게 3%까지 올려야 한다고 强調했다. 그는 歷史的으로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한 緊縮은 빨리할수록 統制가 쉽고 經濟 好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도 言及했다. 앞서 불러드 總裁는 3月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會議에서도 基準金利 0.25%p 引上에 反對하며 少數 意見으로 0.5%p 引上을 主張한 바 있다.

    비둘기派 人事도 “緊縮 빨리”

    연준 內 代表的 비둘기派 人士인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聯銀 總裁도 매派 基調로 돌아섰다. 데일리 總裁는 3月 23日 블룸버그TV에 出演해 “5月 FOMC에서 0.5%p 金利引上과 貸借對照表 縮小에 對한 論議가 모두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존 윌리엄스 뉴욕 聯邦銀行 總裁도 3月 25日 페루 中央銀行이 開催한 콘퍼런스에서 火傷 演說을 통해 “基準金利를 0.5%p 引上하는 것이 適切하다면 그렇게 해야 한다”고 말해 빅스텝 金利引上을 支持했다.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聯銀 總裁는 3月 29日 뉴욕 金融安定센터 主催 行事에서 “原則的으로 0.25%p 引上을 選好하지만 인플레이션이 持續된다면 0.5%p 引上도 可能하다”고 말했다. 다만 하커 總裁는 聯準이 너무 빨리 움직이는 것에 對해서는 操心해야 한다는 立場이다.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聯銀 總裁는 3月 30日 뉴욕 이코노믹 클럽 演說에서 “40年 만에 인플레이션이 最高 水準이고 失業率이 史上 最低 水準임을 勘案할 때 迅速하게 中立金利로 轉換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골드만삭스는 年末 基準金利가 3.00~3.25%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5月 FOMC 會議에서 0.5%p 金利引上이 이뤄질 可能性이 73%까지 上昇했으며, 6月 0.5%p 引上 可能性도 63%에 達한다고 指摘했다.

    美國 國債金利 搖動

    聯準 委員들이 連이어 빅스텝 金利引上을 主張하면서 市場이 출렁이고 있다. 3月 29日 場中 한때 美國國債 10年物 金利가 2.38%로 下落하며 2年物 金利(2.45%)보다 낮아지는 現象이 發生했다(그래프 參照). 두 金利가 뒤집힌 건 2019年 9月 以後 2年 6個月 만이다. 美國國債 10年物과 2年物 金利는 競技를 診斷하는 手段이다. 長期金利가 短期金利보다 낮다는 것은 未來에 對한 不確實性이 높아졌다는 意味로, 一般的으로 景氣沈滯 信號彈으로 여겨진다.

    스테퍼니 로스 JP모건 글로벌資産管理 首席 이코노미스트는 “1970年 以後 國債金利 逆轉이 發生하고 平均 17個月 뒤에 景氣沈滯가 일어났다”고 말했다. 하지만 景氣沈滯를 論하기는 아직 이르다는 主張도 續續 登場하고 있다. 스위스 投資銀行 크레디트 스위스는 “景氣沈滯를 論하기는 이르다”면서도 “연준의 通貨政策이 인플레이션을 統制하기에 不足하다”고 指摘했다. 앞서 3月 28日 30年物 金利가 2.55%로 下落하면서 5年物 金利(2.56%)가 逆轉하기도 했다. 이는 2006年 以後 16年 만에 일이다.

    債券市場은 요동치고 있지만 株式市場은 反騰하며 薰風이 불고 있다. 3月 FOMC가 開催되기 하루 前인 14日 宗家 12,555.35를 記錄한 나스닥 指數는 聯準 委員들의 연이은 매派 發言에도 꾸준히 上昇하며 3月 30日 14,442.28로 마감했다. 12去來日 만에 11.54% 上昇한 것이다. 金利가 逆轉된 過去에도 景氣沈滯가 發生하기 前까지는 證市가 上昇勢를 이어갔다.

    敎保證券 報告書에 따르면 美國이 金利를 引上할 境遇 初期에는 變動性이 높을 수 있지만 金利引上이 本格的으로 始作되면 株式市場이 上昇할 것으로 展望된다. 金利引上器인 2015年 12月에도 戰後 한두 달 程度 變動性이 높았다. 다만 市場 關係者들은 經濟成長率이 縮小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에 따른 負擔이 當分間 市場에 影響을 미칠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한여진 기자

    한餘震 記者

    安寧하세요. 한餘震 記者입니다. 株式 및 暗號貨幣 市場, 國內外 主要 企業 이슈를 取材하고 있습니다.

    아워홈 4次 ‘骨肉相爭’… 구본성-구미현 聯合에 구지은 退出 危機

    “三星電子 株價, 上昇 餘力의 50% 못 미쳐”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