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寢臺 會社가 手製 버거 팔면 생기는 일|週刊東亞

週刊東亞 1333

..

寢臺 會社가 手製 버거 팔면 생기는 일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淸潭’ MZ世代 핫플 登極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4-03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서울 강남 한복판에서 부산의 서브컬처 경험 기회를 제공하는 ‘버거샵’. [사진 제공 · 시몬스]

    서울 江南 한복판에서 釜山의 서브컬처 經驗 機會를 提供하는 ‘버거샵’. [寫眞 提供 · 시몬스]

    ‘시몬스 寢臺, 청담동에 手製 버거 專門店 오픈’. 얼마 前 시몬스 寢臺와 關聯해 一齊히 報道된 記事 題目이다. 시몬스 寢臺가 釜山 代表 手製 버거 브랜드 ‘버거샵’과 손잡고 서울 청담동 핫플로 떠오른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淸潭’ 2層에 버거샵을 오픈했다는 內容이었다. 빈티지 感性을 담은 釜山 해리단길 버거샵의 인테리어와 固有의 津한 패티 맛을 그대로 再現했다고 한다. 또한 버거 마니아 사이에서 ‘人生버거’로 불리고, 人氣 먹放 유튜버度 英國 有名 셰프 고든 램지가 만든 버거와 맛을 比較하며 極讚했다는 說明도 곁들이고 있다.

    마케팅 强者 시몬스의 選擇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은 문이 열리기 전부터 방문자가 줄을 서는 오픈런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 제공 · 시몬스]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은 門이 열리기 前부터 訪問者가 줄을 서는 오픈런이 이어지고 있다. [寫眞 提供 · 시몬스]

    이쯤 되면 ‘흔들리지 않는 便安함’으로 有名한 睡眠 專門 브랜드 시몬스가 왜 새롭게 手製 버거 事業에 進出하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結論부터 말하면 이 試圖는 ‘寢臺 없는 寢臺 廣告’로 有名한 시몬스가 獨特한 經驗을 重要하게 여기는 MZ世代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刻印시키기 위한 마케팅 戰略이다. 寢臺 없는 팝업 스토어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淸潭’의 굿즈를 企劃한 시몬스 디자인 스튜디오의 高나현 디자인 디렉터는 “브랜드가 MZ世代와 疏通하기 위해서는 그들 삶의 바운더리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MZ世代로부터 사랑받는 브랜드들과 接點을 찾아 뭔가 포인트를 만드는 것이 重要하다”고 說明했다.

    시몬스는 1870年 美國 위스콘신州 커노샤 出身 事業家 젤몬 시몬스가 設立했다. 1925年 世界 最初로 포켓스프링 製造 機械에 對한 特許를 取得하고, 1958年 世界에서 처음으로 퀸·킹 매트리스를 開發하는 等 寢臺産業에 革命을 가져왔다. 韓國 시몬스는 안유수 에이스침대 創業主가 1993年 美國 시몬스의 韓國 法人 商標權을 引受한 以後 2001年 次男인 安定號 代表에게 經營權을 承繼하면서 2002年 旣存 에이스침대 브랜드를 넘겨받은 刑 안성호 代表와 競爭 構圖를 形成하며 成長 街道를 달렸다. 2007年에는 韓國 自體 睡眠硏究 R&D센터를 開館해 韓國人 體型과 睡眠 習慣, 라이프스타일에 對한 硏究를 土臺로 製品 開發에 힘써왔다.

    시몬스는 兄弟企業이자 國內 寢臺業界 1位 企業인 에이스침대를 追擊해왔고 2020年 에이스침대가 賣出 2895億 원, 시몬스가 賣出 2715億 원을 記錄하며 僅少한 差異까지 따라잡는 데 成功했다. 業界에서는 이런 시몬스의 急成長 背景에 마케팅 戰略 變化가 있다는 分析을 내놓는다.

    元來 시몬스는 ‘흔들리지 않은 便安함’을 앞세워 寢臺 매트리스 스프링에 볼링공을 떨어뜨리는 等 機能性 側面을 强調했다. 하지만 2019年 美國 로스앤젤레스(LA)에서 活動하는 비주얼 아트디렉터 듀오 싱싱스튜디오와 함께 ‘寢臺 없는 寢臺 廣告’를 처음 製作한 뒤로는 廣告 映像에 寢臺를 내보내지 않고 있다. 시몬스는 올해 싱싱스튜디오와 또다시 브랜드 캠페인 作業을 함께했는데 ‘멍 때리기’를 主題로 한 ‘誤들리 새티스派잉 비디오’(Oddly Satisfying Video: 異常하게 만족스러운 비디오)는 MZ世代의 關心을 모으며 映像 公開 두 달餘 만에 2000萬 回 以上 照會數를 記錄 中이다.



    寢臺 없는 팝업 스토어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청담 1층 굿즈숍. [사진 제공 · 시몬스]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淸潭 1層 굿즈숍. [寫眞 提供 · 시몬스]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3층 디지털 아트 전시 공간. [사진 제공 · 시몬스]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3層 디지털 아트 展示 空間. [寫眞 提供 · 시몬스]

    寢臺 없는 팝업 스토어 또한 마케팅 戰略의 一環이다. 2020年 첫선을 보인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는 地域文化와 商權을 活性化하고 地域의 日常을 享有하며 斷絶된 地域과 地域, 사람과 사람을 잇는 시몬스의 로컬 中心 ‘소셜라이징(Socializing)’ 프로젝트다. 시몬스와 버거샵은 이미 지난해 6月 釜山 해리단길 名所였던 ‘海雲臺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에서 協業韓 바 있으며, 當時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입所聞이 퍼지면서 오픈 前부터 긴 줄이 늘어서고 ‘오픈런’까지 펼쳐지는 地域 名所가 됐다.

    올해 2月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 淸潭’이 들어선 청담동은 1990年代 後半부터 2000年 初盤까지 大韓民國 트렌드를 先導하는 文化 허브였으나 以後 景氣沈滯와 商圈 移動으로 내리막길을 걸었다. 이에 시몬스는 버거샵을 팝업 스토어 2層에 열어 名品 距離로 有名한 淸潭洞 한복판에서 釜山의 서브컬처를 經驗할 수 있는 意外의 재미를 膳賜하는 것이다.

    MZ世代 熱狂的 支持

    시몬스는 獨特한 經驗을 重視하는 MZ世代 趣向에 맞춰 팝업 스토어 外觀을 國內에서 보기 드문 샤퀴테리 숍(유럽 等地에서 볼 수 있는 肉加工 食品 販賣店)으로 꾸몄다. 1層 賣場에서는 三겹살 模樣 수세미, 샌드위치 模樣 포스트잇, 시몬스 로고가 새겨진 롤러스케이트 等 寢臺나 家具와 關聯 없는 굿즈는 勿論 最近 론칭한 패션 브랜드 ‘호텔稅吏토스’와 함께한 스웨트 셔츠, 티셔츠, 帽子 等을 販賣한다. 2層에는 버거샵과 籠球 코트, 시몬스 스튜디오가 자리한다. 3層에는 시몬스의 2022 브랜드 캠페인 ‘誤들리 새티스派잉 비디오’ 디지털 아트가 展示되고 있다.

    시몬스가 業界에서 前例가 없는 革新的 브랜딩을 선보이고 있는 中心에는 크리에이티브 그룹 ‘시몬스 디자인 스튜디오’가 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 패션 디자이너 等 多樣한 背景을 지닌 MZ世代 10名으로 構成된 이 部署는 2018年 京畿 이천시 시몬스 테라스點의 農特産物 直去來 場터 ‘파머스 마켓’, 2020年 ‘寢臺 없는 TV 廣告’ 等 다양한 마케팅 프로젝트를 선보였다. 高나현 디자인 디렉터는 “單純 팝업을 進行하는 것보다 로컬과 協業하는 價値를 所重하게 생각한다”며 “協業은 그들에게 다양한 事例를 배우는 契機가 되기도 하고 또 시몬스 브랜드 팬덤 안에서 서로 交流할 수 있는 플랫폼 役割도 한다”고 說明했다.

    2001年부터 시몬스를 이끌고 있는 安定號 代表는 지난해 한 媒體와 인터뷰에서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는 賣出과 無關하게 브랜드 이미지를 構築하는 것이 目標”라고 말한 바 있다. 그리고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는 MZ世代의 熱狂的 支持를 얻으며 브랜드 認知度 上昇에 寄與하는 것으로 確認되고 있다. 하루 平均 訪問者 數가 500餘 名에 達하고 아침 일찍부터 줄을 서는 오픈런까지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