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들쭉날쭉 尹錫悅 大選 支持率의 祕密|新東亞

들쭉날쭉 尹錫悅 大選 支持率의 祕密

[大選 輿論調査 바로 읽기]ARS 調査 땐 1位, 電話面接 調査 땐 2位

  • 엄경영 時代精神硏究所長

    ankangyy@hanmail.net

    入力 2021-04-15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大選 走者 尹錫悅 忠誠度는 OK, 擴張性은 글쎄?

    • SNS, 유튜브 言及量(檢索量) 1位 = 强力한 팬덤 形成 中

    • 言及量 增減에 支持率 正比例

    • 支持層 SNS와 온라인보다 유튜브에서 活潑

    [동아DB]

    [東亞DB]

    지난해 11月 發表된 尹錫悅 前 檢察總長 支持率엔 쏠쏠한 재미가 담겨 있다. 調査 結果와 데이터를 잘 살펴보면 여러 갈래로 解釋이 可能하다. 調査方法과 時期에 따라 支持率이 제各各이기 때문이다. 

    調査 對象에 包含된 與野 走者를 誤差範圍를 벗어나 餘裕 있게 1位를 달리는가 하면 誤差範圍 內에서 2位에 그치기도 한다. 露出頻度가 줄어도 如前히 1位를 지키기도 하지만, 露出頻度가 줄어든 탓에 1位를 내줬다는 解釋도 可能하다. 


    尹錫悅, ARS 1位-電話面接 2位

    4·7 再補闕選擧 以後 지난 4月 12日 次期 大選走者 支持率 結果가 처음 發表됐다. 리얼미터 輿論調査에서 尹 前 總長은 36.3%를 獲得해 2位 李在明 京畿知事(25.4%)를 큰 隔差로 앞질렀다(JTBC 依賴·4月 10∼11日 1016名 對象·標本誤差 95% 信賴水準 ±3.1%포인트·仔細한 內容은 리얼미터 및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 參照). 이러한 結果는 再補選 以前에 發表된 韓國社會輿論硏究所 大選 輿論調査 結果와 다른 言論이 依賴해 實施한 리얼미터 調査, 알앤서치 調査 結果와 비슷하다. 이들은 모두 ARS 調査技法을 活用했다 

    4月 8日 發表된 全國指標調査에서 尹 前 總長은 18%로 이 知事(24%)에 이어 2位를 차지했다. 尹 前 總長은 3月 5週(3月 29~31日) 調査에서 25%로 1位였지만 7%포인트 急落했다. 같은 調査에서 尹 前 總長은 3月 첫 週 한 자릿數 支持率에 그쳤지만 둘째 週부터 20%臺 中盤을 記錄하며 4週 連續 1位를 지켰다(4개 機關 共同 依賴·4月 5∼7日 1004名 對象·標本誤差 95% 信賴水準 ±3.1%포인트). 

    全國地表調査는 無線電話面接으로 實施됐고, 응답률은 28.0%에 達했다. 높은 응답률은 通信3社 提供 假想番號를 活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ARS로 實施된 리얼미터 調査 응답률은 4.0%였다. 낮은 응답률은 無線電話番號 RDD(random digit dialing·無作爲 抽出) 탓이다. 尹 前 總長 支持率은 ARS-電話面接, 응답률에 따라 두 倍 以上 差異가 나는 셈이다. 빅데이터는 이런 隔差가 擴張性·忠誠度와 聯關돼 있음을 示唆한다.



    言及量 推移로 보는 尹錫悅 擴張性

    빅데이터 플랫폼 썸트렌드가 分析한 지난 한 달間 빅데이터(3月 13日∼4月 12日)에서 尹 前 總長 言及量은 1位 競爭을 벌이고 이는 이 知事에게 줄곧 뒤지고 있다. 一部 輿論調査에서 尹 前 總長 支持率이 40%를 記錄해 話題가 됐던 3月 22日 前後, 尹 前 總長 向後 行步로 注目度가 높아진 再補選 直前에서만 이 知事보다 優位를 보였다. 

    言及量은 檢索量 또는 情報量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온라인에 登場하는 回數를 말한다. 言及量은 곧 認知度로 이어지기도 한다. 尹 前 總長은 아직 政治 新人이다. 認知度를 높이고, 이것이 탄탄한 支持率로 連結되려면 競爭者를 뛰어넘는 言及量이 必要하다. 尹 前 總長은 ARS 輿論調査에서 言及量이 많을 때 支持率도 높게 나오는 傾向을 드러낸다. 또 言及量이 줄어들면 덩달아 支持率이 下落하곤 했다. 

    尹 前 總長 支持率은 60代 以上에서 가장 높다. 리얼미터 調査에서 60代 以上 47.6%, 全國指標調査에서 60代 38% 等을 記錄했다. 이에 비해 이 支社 支持率은 젊은 層에서 相對的으로 높았다. 또 이 知事는 SNS와 온라인에 最適化돼 있다. 이는 尹 前 總長이 이 知事에 비해 劣勢로 읽히는 대목이다. 尹 前 總長의 SNS와 온라인 言及量은 支持率 擴張性을 制限하는 要因으로 作用하고 있다.

    尹錫悅 支持層, 유튜브 結集-忠誠度 誇示

    尹 前 總長은 政治 팬덤(fandom·팬 層 또는 팬들)을 構築하는 過程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尹 前 總長 支持率엔 팬덤의 忠誠度가 담겨 있다. 尹 前 總長 支持率은 응답률이 낮은 ARS 輿論調査에서 높다. 이는 積極 支持層, 卽 팬덤이 應答할 可能性을 높인다. 

    4·7 再補選 前後 文在寅 大統領과 민주당의 어려움이 加重되고 있다. 消極的 支持層은 意思表示에 消極的일 수밖에 없다. 反對로 保守層은 意思表示에 積極的이다. 이런 與件에서 尹 前 總長 팬덤이 輿論調査 結果에 더 反映될 수 있다. 

    尹 前 總長 忠誠度는 유튜브 分析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난다. 썸트렌드 유튜브 分析에 따르면 한 달間(3月 13日∼4月 12日) ‘尹錫悅’ 動映像 數는 1568個에 達했다. 總 照會數는 5343萬 回를 넘었다. 動映像마다 3萬4000回 以上 照會數가 記錄됐다. 같은 期間 이 知事는 動映像 수가 418個였다. 總 照會 數는 883萬6000回를 조금 넘었다. 動映像마다 照會數도 2萬1000回에 그쳤다. 尹 前 總長은 유튜브 動映像 數와 照會數에서 이 知事를 壓倒하고 있다. 

    尹 前 總長 支持層은 SNS와 온라인보다는 유튜브에서 活潑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이는 最近 保守 性向 高齡層의 유튜브 利用 增加와도 聯關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尹 前 總長 支持層 유튜브 結集은 忠誠度를 높이는 데 큰 役割을 할 수 있다. 그러나 支持率 上昇엔 限界로 作用할 素地도 있다. 유튜브는 支持層끼리 結束·連帶엔 效果的인 手段이지만 자칫 ‘그들만의 疏通’에 머물 수도 있기 때문이다. 

    #尹錫悅 #썸트렌드 #言及量 #新東亞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