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陰性 發展 100年 기틀 세운다”|신동아

“陰性 發展 100年 기틀 세운다”

이필용 忠北 陰城郡守

  • 최호열 記者 | honeypapa@donga.com

    入力 2015-09-18 10:09: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2020年 人口 15萬 中部圈 核心都市로
    • 누구나 살고 싶은 아름다운 歸村마을 만든다
    • 반기문 總長 生家 中心 大規模 敎育랜드 造成
    • 産業團地 20餘 個 建設…亂開發 막고 地域經濟 活性化
    “음성 발전 100년 기틀 세운다”
    忠北 陰城郡은 땅이 肥沃하고 물이 豐富해서 예부터 良質의 弄·特産物이 많고 살기 좋은 地域이었다. 1960年代엔 人口 12萬이 넘었다. 하지만 産業化로 人口가 都市로 빠져나가며 1990年代엔 7萬餘 名으로까지 줄었다. 典型的으로 落後된 農村이던 이곳에 最近 變化의 바람이 불고 있다. 줄기만 하던 人口가 다시 빠른 速度로 늘고 있다. 벌써 人口 10萬을 훌쩍 넘어섰다. 革新都市, 産業團地가 들어선 德分이다. 歸農·歸村 人口도 적지 않다.

    이런 變化의 中心에 이필용(54) 音聲郡守가 있다. 2003年 충북도議員 補闕選擧에 當選되며 政治에 入門한 그는 2010年 軍需에 當選돼 陰城郡을 이끌고 있다. 지난해 再選에 成功했다. 2014年 世界자유민주연맹 者有償, 2013年 韓國公共自治硏究員 ‘올해의 地方自治 CEO賞’ 等을 受賞했다. 2012年엔 政府에서 主管하는 農食品파워브랜드大戰 大統領賞을 받았다.

    物流·交通·國土 中心

    ▼ 陰性 자랑부터 해주시죠.

    “漢江과 錦江의 水系로 分類되는 國土 中心에 位置한 內陸 軍으로, 農業과 工業이 조화롭게 發展하는 代表的인 地域입니다. 首都圈과 1時間 內에 連結할 수 있는 中部高速道路, 中部內陸高速道路, 東西高速道路, 2016年 開通 豫定인 中部內陸鐵道가 通過하는 四通八達의 交通要衝地로 物流 中心, 交通 中心, 國土 中心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地理的 與件에 힘입어 忠淸北道 內에서 가장 많은 2000餘 個의 企業體가 우리 音聲에 入住해 있습니다. 또한 淸潔고추, 수박, 복숭아, 人蔘, 花卉 等은 全國的인 知名度를 가진 農特産物로 그 品質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再選에 成功해 就任한 지 1年이 지났습니다.

    “郡民들과 約束한 대로 앞으로 音聲 100年을 이끌어갈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政府 豫算을 確保하고 企業을 誘致하기 위해 全力을 다하다보니 1年이 하루처럼 빠르게 지나간 느낌입니다. 音聲을 ‘未來를 創造하는 中部圈 核心都市’로 만들기 爲해 모든 熱情을 다 바칠 覺悟로 일하고 있습니다.”

    ▼ 보람 있었던 일을 꼽는다면.

    “지난 7月 國 2個를 新設하는 等 組織을 擴大해 人口 10萬 時代에 걸맞게 市 單位 行政서비스를 住民들에게 提供하게 됐습니다. 또한 地域人材 養成을 위한 音聲奬學會基金 100億 원을 達成했습니다. 2022年까지 200億 원 造成이 目標입니다. 地域 文化祝祭를 成功的으로 발전시켜 地域經濟를 活性化한 것에도 보람을 느낍니다. 품바祝祭가 觀覽客 40萬 名이 찾는 全國的인 祝祭가 됐고, 陰性人蔘祝祭는 音聲 人蔘을 全國에 알리는 契機가 됐습니다.”

    ▼ 行政 原則이 있다면.

    “住民과 함께 軍政을 펴가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住民公聽會, 各種 公募事業 및 提案制度, 政策諮問團, ‘音聲郡守와 만나다’ 홈페이지, 住民參與 豫算制度, 77個의 各種 行政委員會 等 多樣한 열린 채널을 運營합니다. 住民의 軍政 參與를 더 擴大하기 위해 部署 間 協業은 勿論 住民, 團體, 企業 等 各界各層 間 協業 行政을 늘리고 있고요.”

    中部圈 工業核心地域

    ▼ 陰性時 昇格을 推進하고 있더군요.

    “人口 15萬의 忠北 北部權 自足都市로 발전시키려 합니다. 이를 위해 2020年 達成을 目標로 ‘2020 프로젝트’를 樹立해 推進하고 있습니다. ‘歸農歸村 流入 支援 强化’ ‘革新都市 活性化’ ‘定住餘件 造成으로 人口 流入’ ‘産業團地 造成’ ‘平生敎育 活性化’ ‘出産奬勵’ ‘保育福祉 强化’를 통해 人口 流入을 加速化하고, 그에 따른 基盤 造成과 對備를 하고자 하는 計劃입니다.”

    ▼ 産業團地 造成은 어떤 意味가 있나요.

    “陰城郡 100年 먹을거리(成長 動力)를 確保하는 게 가장 重要합니다. 音聲은 交通과 地理的 與件 等에서 開發과 成長 潛在力이 큰 곳입니다. 이런 좋은 條件을 最大限 活用하는 産業團地 開發은 굳이 說明하지 않아도 될 만큼 重要합니다. 産業團地를 早期 造成해 優良 企業을 誘致하면 이를 통해 良質의 일자리가 創出돼 地域經濟가 活性化합니다. 持續可能한 音聲 發展의 基盤이 造成되는 거죠. 現在 開發 및 計劃 中인 地方産業團地 造成이 完了되면 陰性이 中部圈 工業核心地域이 될 겁니다.”

    ▼ 造成 現況은.

    “음성 발전 100년 기틀 세운다”

    音聲은 農特産物 競爭力 向上을 爲해 다양한 支援을 한다.

    “現在 11個 産業團地가 造成돼 良質의 일자리 創出과 人口 流入 效果 等을 거두며 地域經濟의 中心軸 機能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극면 住民의 오랜 宿願이던 生剋産業團地가 竣工을 앞두고 이미 優良企業이 分讓을 받는 等 9個 産業團地가 새로 造成 中입니다. 特히 60萬 坪 規模로 推進하는 胎生一般産業團地는 陰性이 詩로 跳躍할 수 있는 轉換點을 맞는 重要한 事業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産業團地 造成을 통해 無分別한 個別 工場의 亂開發을 막고 地域 均衡 發展과 成長 基盤을 마련하는 데 力點을 둘 것입니다.”

    人口가 늘어나면 住居環境이 劣惡해지기 쉽다. 이에 對해 이 郡守는 “井州 與件 造成과 改善을 위해 住宅 建立, 都市計劃道路 建設, 文化體育施設 擴大 等의 政策을 樹立해놓았고 이를 着實히 實行해나가고 있다”고 自信했다.

    “歸農·歸村 人口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아름다운 마을을 만들기 위한 農村景觀事業을 進行하고 있습니다. 조촌과 수레蔚 圈域單位 整備事業, 機械化 耕作로 擴張·鋪裝事業, 밭 基盤 整備事業 等이 代表的입니다. 또한 井州 與件 造成과 庶民住宅의 安定된 供給을 위해 대소면, 삼성면 所在地 整備事業을 벌이고, 都市開發事業과 宅地開發事業은 勿論 보금자리住宅 建立 等 圈域單位 綜合 整備事業을 着實하게 進行 中입니다. 以外에도 老朽된 農村住宅 改良事業 等을 통해 ‘均衡 있는 名品 都市’ 音聲을 만드는 데 最善의 努力을 다하고 있습니다.”

    ▼ 農民을 위한 政策도 重要한데요.

    “音聲의 수박, 복숭아, 고추, 人蔘, 花卉 等은 全國 最高의 品質로 名聲이 나 百貨店에 入店하는 等 높은 所得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에 滿足하지 않고 持續可能한 農業이 되기 위해 代替作物(멜론, 블루베리 等)을 開發하고, 環境親和的인 自然循環 農業 育成, 過失專門生産團地 基盤 造成 等 다양한 農業政策을 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1·2·3次 複合産業火를 통한 地域經濟活動을 多角化하고 所得·雇傭機會 增大를 圖謀하기 위한 農家 支援 事業도 進行하고 있습니다.”

    반기문 總長 故鄕

    ▼ 忠北革新都市가 이곳에 만들어지더군요.

    “計劃人口 4萬2000名의 自足都市로 建設 中입니다. 지난해 5月 末부터 本格的인 住民 入住가 始作됐습니다. 革新都市를 陰城郡 發電의 랜드마크로 삼기 위해 便利한 井州 與件 施設과 敎育, 醫療施設을 構築해 首都圈의 背後都市로 不足함이 없도록 造成하겠습니다. 體育公園, 公立어린이집 等 福祉文化施設과 公共機關 入住를 早速히 推進해 住民 不便이 없도록 할 겁니다.”

    ▼ 革新都市가 音聲에 어떤 도움이 됩니까.

    “革新都市는 人口 流入과 地方 稅收 增加에 도움이 되는 것은 勿論 産業用地 및 클러스터 用紙에 尖端 産業 業種 및 關聯 硏究 施設들을 誘致해 地域産業의 큰 軸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産學硏 클러스터 構築으로 새로운 雇傭機會를 提供하는 等 地域 發展과 地域經濟 活性化에도 크게 寄與할 것으로 期待하고 있습니다.”

    ▼ 潘基文 유엔 事務總長의 故鄕이 이곳이죠?

    “그렇습니다. 陰城郡은 班 總長의 뜻을 받들어 生家 一圓을 大規模 敎育랜드로 造成해 靑少年들에게 꿈과 希望을 주는 敎育의 場을 만들고 있습니다. 1段階 事業으로 2018年 完工을 目標로 UN평화관을 짓고 있습니다. 2段階 事業으로 劍道睡蓮원 一帶에 10萬 坪 規模의 廣場을 造成하고 民間資本을 誘致해 유엔本部 建物을 縮小한 形態로 硏修院 兼 유스호스텔 槪念의 滯留型 觀光地로 만들려 합니다. 이곳에서 걸스카우트大會와 보이스카우트大會 等 잼버리大會度 誘致할 構想입니다. 3段階 事業으로는 國際大學院을 誘致해 글로벌인재를 育成해나갈 計劃입니다.”

    이 郡守는 以外에도 音聲을 敎育都市로 만들기 위한 構想을 밝혔다.

    “원남 조촌리에 있는 글로벌先進學校와 連繫해 音聲을 敎育의 메카都市로 만들려 합니다. 또한 英語마을을 下當初 隣近에 誘致하고, 英語學校, 國際學校, 獨逸마을 等도 民資로 推進할 計劃입니다.”

    ▼ 平生敎育시스템을 잘 갖췄더군요.

    “人生 100歲 時代라고 합니다. 60歲 退職을 假定할 때 40年 동안 어떻게 살 것인지는 平生學習을 통해 어떤 準備를 했느냐에 따라 決定된다고 봅니다. 2013年 敎育部로부터 平生學習都市로 指定된 以後, 郡民의 平生學習을 支援하기 위해 多樣한 프로그램을 發掘, 運營하고 있습니다.”

    ▼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나요.

    “먼저 小規模(5名 以上) 學習者들이 場所와 時間에 關係없이 自身이 願하는 授業을 들을 수 있도록 ‘찾아가는 홈스쿨’을 運營합니다. 또한 江東臺와 協力해 40~50代의 새로운 挑戰과 再就業을 應援하기 爲한 ‘뉴라이프(new-life)아카데미’ 11個 過程을 運營했습니다. 이와 함께 9個 邑面 敬老堂, 마을會館을 ‘平生學習센터’로 指定해 講師를 派遣하고 있으며, ‘優秀동아리 支援’ 等 다양한 敎育活動 支援을 하고 있습니다. 2016年에도 新規 事業을 發掘하는 等 平生學習事業을 積極 推進해나갈 計劃입니다.”

    맞춤型 統合福祉서비스

    音聲은 全體 豫算의 27.5%를 福祉에 使用하고 있다. 相當히 높은 比重이다. 特히 福祉需要階層의 다양한 欲求에 對應하기 위해 맞춤型 統合서비스를 志向하는 게 눈에 띈다. 이 郡守는 “政策的으로 提供하는 制限된 서비스 體系로는 限界가 있다. 맞춤型 統合서비스를 하려면 住民들의 나눔과 寄附文化 定着이 重要하다. 閔 中心의 活動 與件 造成과 住民의 力量 結集 等 地域社會의 寄附·奉仕 文化 擴散을 유도해 ‘活力 있는 福祉 陰性’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自信했다.

    ▼ 農村地域이라 高齡人口가 많은데요.

    “어르신들의 安定된 老後生活을 위해 마을 住民이 參與하는 獨居老人 共同居住第 運營, 어르신들의 趣味生活 普及 等 어르신들을 위한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습니다. 또한 企業과 連繫한 老人 일자리 提供으로 어르신의 所得創出과 社會參與 機會 擴大에 따른 활기찬 老後生活을 누릴 수 있도록 社會的 雰圍氣를 造成하고 있고요.”

    ▼ 女性과 靑少年을 위한 政策은 어떤가요.

    “女性就業支援센터를 통해 맞춤型 女性 일자리 提供, 女性의 再就業 機會 提供, 맞벌이 子女 아이돌보미 支援 等 女性의 力量 强化와 社會參與 機會 基盤을 造成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靑少年의 健全한 育成과 情緖的 文化的 空間 提供을 위해 民間이 參與하는 靑少年文化의집 運營, 相談福祉센터, 學校 밖 靑少年 支援센터 運營에 內實을 期하고 있습니다. 企業, 社會團體와의 結緣을 통해 地域兒童센터 兒童들에게 才能寄附, 後援으로 꿈과 希望을 주는 支援體系를 構築해 兒童福祉를 實踐해 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脆弱階層 兒童에게 地域自願 連繫로 基礎學習, 社會 情緖 活動, 健康管理 等의 서비스 프로그램을 提供해 健康한 成長과 發達을 圖謀하고 있습니다.”

    ▼ 多文化家庭이 增加하고 있습니다.

    “多文化家族의 安定的 定着과 새로운 環境 適應을 위해 多文化家族支援센터를 통해 多文化家族 子女 言語發達 支援, 英才敎室 運營, 結婚 移住女性 運轉免許證 取得 支援, 外國人住民 環境改善事業 等의 서비스를 提供해 韓國 社會 早期 適應을 돕고 있습니다.”

    인터뷰 내내 이 郡守는 ‘陰性 100年 發展 土臺 構築’을 强調했다. 이를 위해 政府 豫算을 確保하고 企業을 誘致하는 等 ‘발로 뛰는 세일즈 行政’에 渾身의 努力을 기울이겠다고 强調했다. 音聲에 對한 그의 愛情이 느껴졌다.



    “음성 발전 100년 기틀 세운다”

    故鄕을 訪問한 潘基文 유엔 事務總長(오른쪽)을 반기는 이필용 郡守(왼쪽).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