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르스? 사스? 新種플루? 卽效藥은 自家免疫力!|新東亞

메르스? 사스? 新種플루? 卽效藥은 自家免疫力!

‘災難級 傳染病’ 이렇게 對處하라

  • 박태균 | 食品醫藥 칼럼니스트, 中央大 醫藥食品大學院 兼任敎授fooding123@daum.net

    入力 2015-06-18 17:19: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메르스 恐怖’가 온 나라를 휩쓸었다. 200名 넘게 死亡한 新種플루 事態가 再現되는 것 아니냐는 憂慮도 提起됐다. 하지만 조금만 注意하고 努力하면 메르스와 같은 災難級 傳染病 危險에서 벗어날 수 있다. 個人 次元의 對處法을 總整理했다.
    메르스? 사스? 신종플루? 즉효약은 자가면역력!
    메르스(MERS · 中東呼吸器症候群)의 流行이 長期化하면서 두 자릿數 死亡者가 發生하고, 全 世界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다음으로 患者 數가 많아졌다. 그렇다보니 메르스가 아니라 ‘코르스(KORS)’라는 表現까지 登場했다.

    메르스나 사스(SARS · 重症急性呼吸器症候群) 事例에서 보듯, 移動이 活潑한 地球村 時代에 傳染病은 非但 한 國家만의 問題가 아니다. 海外旅行客을 통해 얼마든지 韓半島에 流入될 수 있다. 傳染病은 이제 局地的 人命 · 健康 被害에 그치지 않고 世界經濟까지 흔들어놓는다.

    맨투맨 傳播

    메르스는 한마디로 甚한 感氣다. 感氣를 일으키는 病原體는 라이盧 바이러스 等 200가지가 넘는다. 메르스 바이러스도 이 가운데 하나다.

    메르스를 일으키는 病原體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一種이다. 코로나 바이러스 6種이 病原菌인데 그中 넷은 一般 感氣, 나머지 둘은 메르스와 사스의 原因菌이다. 메르스와 사스를 ‘四寸’이라고 하는 理由다.



    둘은 닮은 데가 많다. 둘 다 感染되면 初期엔 發熱, 기침, 惡寒 等 感氣 症狀을 보이다가 肺炎, 呼吸不全症候群으로 死亡할 수 있다. 普通의 感氣와는 달리 泄瀉 같은 消火器 症狀도 同伴된다. 感染돼도 症狀이 나타나지 않는 潛伏 期間엔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 않는다. 感染 後 症狀이 나타나기까지 걸리는 期間, 卽 潛伏期도 엇비슷하다. 메르스는 2∼14日, 사스는 2∼10日이다.

    豫防 백신이나 治療劑가 없다는 것도 共通點이다. 또한 둘 다 맨투맨(man-to-man) 電波가 可能하다. 特히 家族이나 醫療人 等 患者와 接觸이 잦은 사람에게 쉽게 옮긴다. 國內에서 메르스 患者를 돌본 醫師, 看護師, 家族 等에게 2, 3次 感染이 이뤄진 것은 그래서다.

    다른 點도 여럿 있다. 메르스는 死亡率이 사스(9.6%)보다 4倍쯤 높다(41%). 患者가 人工呼吸器 身世를 지게 될 確率도 메르스(80%)가 사스(14∼20%)보다 높고, 症狀이 나타난 後 死亡까지 걸리는 時間은 메르스(11.5日)가 사스(23.7日)보다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는 사우디아라비아의 疫學調査 結果로 國內 狀況과는 相當한 差異가 있다.

    메르스와 사스는 動物에서 사람으로 옮는 引受(人獸)共通傳染病이다. 最近 全 世界에서 發生한 新種 사람 感染病의 49%가 引受共通이란 統計도 있다. 都市化와 山林 破壞 等으로 인한 사람과 動物의 接觸 機會 增加, 野生動物 賣買, 家畜의 集團 飼育, 愛玩動物의 多樣化 等이 그 原因으로 擧論된다.

    사스의 媒介 動物이 麝香고양이라면 메르스는 駱駝와 박쥐가 옮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쥐에서 駱駝로, 다시 사람으로 傳播된다는 感染 經路가 有力하지만 아직 박쥐와 接觸한 뒤 感染된 患者는 確認되지 않았다. 中東에서 駱駝는 運送手段日 뿐 아니라 고기와 젖을 提供하는 親近한 家畜이기도 하다.

    翰林大 江南聖心病院 家庭醫學科 李載甲 敎授는 “사우디 等 아라비아半島에선 患者 30%가 駱駝와 接觸한 적이 있다”고 說明했다. 駱駝가 새끼를 낳는 3月을 지나 4∼5月에 메르스가 流行했다는 事實이 그 根據다. 그래서 世界保健機構(WHO)는 아라비아半島를 旅行하는 사람에게 △駱駝를 만지지 말고 △生 駱駝油(乳), 駱駝뇨(尿)를 마시지 말고 △덜 익힌 고기(特히 駱駝고기)를 먹지 말라고 勸告했다.

    呼吸器, 腎臟疾患子 注意해야

    메르스에 相對的으로 더 脆弱한 고(高)위험군이 있다. 美國 조지타운대 대니얼 루시 敎授(微生物 免疫學)는 慢性 肺疾患, 糖尿病, 慢性 腎臟疾患, 免疫缺乏 等 4가지 疾病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特히 危險하다고 指摘했다. 메르스 바이러스는 毒感(인플루엔자) 바이러스처럼 肺 等 呼吸器와 腎腸을 集中 攻擊한다. 肺는 血液에 酸素를 供給하고, 腎臟은 血管의 老廢物을 거르는 長期이므로 血液循環과 緊密하게 關聯된다. 따라서 肺와 腎臟이 故障 난 사람이 메르스 바이러스에 露出되면 더 危險하다. 이는 2009年 신종플루가 流行할 때 政府가 選定한 集中管理 高危險群과 거의 一致한다.

    新種플루 流行 當時엔 妊産婦와 59個月 以下 어린이가 高危險群으로 分類됐으나 메르스가 이들에게 더 危險하다는 證據는 없다. 6月 11日 現在 메르스 死亡者 平均年齡은 71.8歲로 免疫力이 弱한 老人들의 被害가 컸다. 이는 30∼40代 젊은 層 死亡者가 많은 2009年 新種플루 때와는 差異가 난다.

    現在까지 死亡者는 모두 疾患을 갖고 있던 사람들이다. 6月 1日 가장 먼저 숨진 57歲 女性은 喘息을 앓았다. 게다가 關節炎 治療를 위해 스테로이드를 服用하면서 免疫力이 떨어져 있었다. 두 番째 死亡者는 4年 前 한쪽 腎臟 摘出術을 받은 데다 肺疾患人 慢性 閉鎖性呼吸器疾患(COPD)을 앓았다. 세 番째 死亡者는 喘息과 細菌性 肺炎, 네 番째 死亡者는 重症 담관암 · 喘息 · 慢性 閉鎖性 肺疾患을 갖고 있었다.

    김우주 大韓感染學會 理事長은 “高危險群 中에서도 合倂症을 2∼3個 가진 患者는 더욱 危險하다”며 “露出된 바이러스의 量이 적더라도 高危險群은 各別히 操心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高危險群이지만 메르스를 克服한 事例도 적지 않다. 이는 高危險群 患者라도 免疫力을 改善하고 迅速하게 진료하면 充分히 克服할 수 있음을 示唆한다.

    平素 健康한 사람은 다른 疾患이 있는 사람에 비해 메르스로 인한 死亡率이 4分의 1 水準인 것으로 밝혀졌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메르스 患者 1018名을 分析한 結果 癌, 糖尿病 等 持病을 가진 메르스 患者는 44.3%의 死亡率을 보였지만 健康한 메르스 患者의 死亡率은 10.7% 水準이었다.

    메르스? 사스? 신종플루? 즉효약은 자가면역력!

    메르스 患者를 治療하는 隔離病室人 陰壓病室.

    사우디 實際 感染者 4萬 名?

    메르스는 豫防 백신과 治療藥이 없다. 豫防法도 특별한 것은 없다. 感氣, 毒感 等이 流行할 때와 마찬가지로 感染者와 緊密하게 接觸하는 것을 避하고 個人衛生을 徹底히 하는 것이 重要하다. 美國 疾病豫防管理센터(CDC)는 손 씻기를 가장 强力한 豫防法으로 推薦한다. 손에 물만 묻히는 水準이어선 안 된다. 비누를 使用해 구석구석 씻어야 한다. 손가락을 깍지 끼듯이 문질러서 손가락 사이를 씻고 손톱 끝을 다른 손의 손바닥에 대고 문질러 淸潔히 하는 것은 基本이다. 기침할 때 休紙가 옆에 없으면 손 代身 팔꿈치 안쪽의 옷이나 소매로 가리고 해야 한다.

    이보다 效果的인 豫防法은 自身의 自然回復力, 卽 免疫力을 높이는 것이다. 免疫力은 메르스, 毒感, 感氣 等 各種 感染性 疾患과 癌 等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우리 몸의 自然治癒能力이다. 傳染病이 流行하더라도 免疫力이 剛한 사람은 感染되지 않는다. 2009年 新種플루 事態나 이番의 메르스 事態에서도 보듯이 患者와 緊密 接觸을 해도 모든 사람이 傳染病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

    메르스가 免疫力이 높고 健康한 사람에겐 別問題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間接的으로 보여주는 硏究 結果도 있다. 獨逸 본大學 바이러스學 硏究所의 크리스티안 드로스텐 敎授팀은 最近 權威 있는 醫學專門誌 ‘랜싯(Lancet)’에 揭載된 論文에서 메르스 바이러스에 感染됐지만 症狀을 일으키지 않는 사람이 많다는 事實을 알렸다.

    버섯의 免疫增强 效果

    硏究팀은 2012年 12月부터 1年間 사우디 全域에서 1萬餘 名의 血液 샘플을 確保해 메르스 抗體 保有 與否를 檢査했다. 檢査 結果, 15名(0.15%)의 血液에서 抗體가 發見됐다. 抗體가 檢出됐다는 것은 메르스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왔다는(감염) 것을 뜻한다. 사우디 全體 人口(2734萬 名)에 메르스 抗體 保有率(0.15%)을 곱하면 사우디에만 메르스 感染者가 4萬1000名에 達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사우디의 메르스 確診 患者가 1000名을 若干 넘는다는 公式 集計와 큰 差異가 난다. 相當數 感染者가 症狀을 自覺하지 못한 狀態에서 스스로 治癒됐음을 보여준다.

    西洋醫學과 韓醫學이 免疫力에 對해 다른 定義를 내리고 있지만 免疫 시스템이 우리 몸에서 分明히 作動하고 있으며 이를 强化하는 것이 健康에 이롭다는 데는 異見이 없다. 우리가 자주 먹는 飮食 中에도 免疫力을 높이는 것이 여럿 있다. 紅蔘, 버섯, 알로에 等이 代表的이다. 食品醫藥品安全處는 人蔘, 紅蔘, 알로에, 키토산 等 10餘 가지를 免疫力을 높이는 健康機能食品으로 公式 認定한 바 있다.

    버섯은 專門家들이 推薦하는 免疫增强 食品이다. 버섯에 豐富한 食餌纖維이자 多糖類인 베타글루칸은 所聞난 免疫力 强化 成分이다. 베타글루칸은 外部에서 바이러스 等 病原體가 들어왔을 때 이를 잡아먹는 大食(大食)細胞를 活性化한다. 食品醫藥品安全處는 버섯에서 分離된 生理活性物質 AHCC를 免疫 增强 成分으로 公式 認定했다.

    AHCC는 표고버섯 等 다양한 버섯에 含有된 物質로 主成分은 베타글루칸이다. 베타글루칸을 쥐에게 먹였더니 長官(腸管) 周圍에 免疫細胞인 림프細胞의 數가 瞬息間에 늘어나는 것이 確認됐다. AHCC가 季節性 毒感 感染에 依한 死亡率을 낮추고 體內에 들어온 毒感 바이러스를 더 迅速하게 없앤다는 動物實驗 結果도 있다(‘영양학 저널’ 2006年 136卷).

    東洋料理에서 ‘藥房의 甘草’ 格인 표고버섯은 感氣 緩和를 돕는다. 메르스도 一種의 ‘독한 感氣’다. 民間療法에선 感氣 症勢가 本格的으로 나타나기 前에 惡寒이 나면서 몸에서 熱이 나면 말린 標高 8個(15g)에 물 3컵을 붓고 半으로 줄 때까지 弱한 불에 달여서 하루 3番 服用할 것을 勸한다. 목에 痛症이 있을 때는 소금과 함께 달여 마시라고 推薦한다.

    桑黃버섯度 몸의 免疫力을 높여준다. 1993年 世界陸上選手權大會에서 世界를 놀라게 한 中國 마(馬)군단이 愛用한 冬蟲夏草에도 코디歲핀이란 免疫力 增强 成分이 들어 있다. 그러나 感氣 初期 患者나 몸에 熱이 많은 사람은 함부로 먹으면 안 된다. 雜菜, 糖水肉에 主로 들어가는 木耳버섯엔 免疫力을 높여주는 비타민D가 豐富하다.

    人蔘, 홍삼도 食藥處가 免疫 强化 效果를 認定한 健康機能食品이다. 하지만 人蔘, 紅蔘이 메르스 感染 危險을 낮췄다는 硏究 結果는 아직 없다. 따라서 ‘紅蔘이 메르스 豫防 · 治療를 돕는다”고 廣告하면 虛僞 · 誇大廣告에 該當한다.

    ‘선샤인 비타민’

    人蔘, 紅蔘이 免疫力 增强에 有效하다는 事實을 뒷받침하는 硏究論文은 여럿 있다. 免疫力이 弱한 300餘 名에게 4個月 동안 美國 人蔘 抽出物을 400㎎씩 每日 먹게 했더니 感氣에 걸리는 回數가 줄고 感染되더라도 症狀이 相對的으로 가벼웠다고 한다(CMAJ 2005年 173卷). 免疫力 增進을 바란다면 人蔘이나 紅蔘을 하루 0.5∼5g(粉末 基準)은 攝取해야 한다.

    食藥處가 認定한 免疫力 增强 食品 中엔 알로에 겔道 包含돼 있다. 알로에 겔은 알로에베라(알로에의 한 種類) 잎에서 얻은 成分이다. 國內에서 成人 102名(平均 30歲)에게 알로에베라 겔 粉末을 每日 1.2g, 2.4g씩 提供한 硏究에서 肯定的인 結果가 나왔다. 8週 뒤 NK(自然殺害)細胞 等 免疫 關聯 細胞의 活性이 눈에 띄게 높아졌다(2005년). 免疫力 增進을 위해 알로에 겔을 攝取한다면 하루 適正 攝取量은 1,2∼2.4g이다.

    注意할 點도 있다. 알로에를 長期間 過多 攝取하면 胃腸管의 痙攣, 痛症, 血尿, 腸(腸)運動 鈍化 等의 副作用이 생길 수 있다. 알로에 攝取 뒤 排便에 隘路가 생긴다면 알로에 겔로 바꾸는 것이 方法이다. 妊娠婦, 授乳部, 어린이가 攝取할 때는 반드시 主治醫에게 事前에 알려야 한다.

    메르스? 사스? 신종플루? 즉효약은 자가면역력!

    가벼운 運動으로 몸 細胞를 活性化하고 요가 等으로 心身을 弛緩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免疫力을 높여준다.

    綠黃色 菜蔬도 免疫力을 높이는 데 效果的이다. 菜蔬에 豐富한 비타민A · C · E가 體內에 쌓인 有害(活性)酸素를 없애고 免疫力을 높여준다. 過去엔 비타민A를 ‘項(抗)感染 비타민’으로 부를 程度였다. 비타민A가 缺乏된 사람은 感染性 疾患, 特히 바이러스性 疾患에 잘 걸린다. 또한 바이러스에 感染된 사람의 血液에선 비타민A 濃度가 크게 낮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비타민A는 動物의 肝, 당근, 쑥갓, 神仙草, 호박 等에 豐富하다. 비타민E는 特히 老人의 免疫力을 높이는 데 效果的이다. 호두 · 아몬드 等 堅果類, 해바라기씨기름 · 콩기름 等 植物性 食用油에 豐富하다.

    免疫力을 높이는 營養素로 비타민D를 빼놓을 수 없다. 비타민D는 햇볕을 쬐면 體內에서 生成되는 ‘선샤인 비타민’이다. 그런데도 皮膚가 망가질까봐 우리 몸이 必要로 하는 비타민D의 約 90%를 提供하는 햇볕 쬐기를 躊躇하는 사람이 許多하다.

    비타민D 缺乏을 막는 가장 效果的인 方法은 ‘人間 해바라기’가 되는 것이다. 햇볕만 充分히 쬐면 굳이 食品을 통해 비타민D를 攝取할 必要가 없다. 自家隔離 狀態가 아니면서 메르스에 주눅 들어 外出을 꺼리는 사람들에게 專門家들이 하루 20分 바깥 나들이를 하라고 勸하는 것은 그래서다.

    햇볕 쬐기가 힘든 사람은 비타민D가 든 食品을 통해 補充하는 것도 方法이다. 정어리, 鰱魚,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生鮮, 비타민D가 强化된 牛乳, 주스, 시리얼 等을 즐기는 것이 좋다. 植物性 食品 中에선 木耳버섯, 표고버섯 等에 豐富하다. 표고버섯에 든 에르고스테롤은 햇볕을 받으면 비타민D로 變한다.

    蛋白質 攝取도 疏忽히 해선 안 된다. 外部의 病原體에 對抗하는 抗體(免疫物質)의 主成分이 蛋白質이기 때문이다. 蛋白質 攝取가 不足한 어린이는 呼吸器, 消火器 疾病에 더 잘 걸린다. 요즘처럼 메르스가 流行할 때는 쇠고기, 돼지고기, 生鮮 等 動物性 蛋白質과 콩 等 植物性 蛋白質의 攝取를 늘려야 한다.

    抗體 主成分은 蛋白質

    韓方에선 黃芪, 葡萄, 山딸기(覆盆子), 마(산약), 山茱萸, 五味子 等을 免疫 增强에 有益한 食品으로 꼽는다. 黃芪는 바이러스 感染 豫防에 有效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免疫 增强 物質은 뿌리에 든 多糖類다.

    飮食을 골고루 먹는 것도 免疫力을 높이는 데 效果的이다. 비빔밥을 勸奬하는 것은 各種 營養素를 不足함 없이 簡便하게 攝取할 수 있는 飮食이기 때문이다. 깨끗한 물을 하루 2L 假量 마시는 것도 有效하다.

    우리 몸의 免疫界는 人體에서 가장 複雜하고 興味로운 시스템이다. 백신 말고는 免疫力을 單番에 올릴 수 있는 ‘魔法’은 없다. 스트레스 管理, 運動, 食習慣 等이 免疫力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우리의 感情과 態度도 免疫力에 相當한 影響을 미친다. 幸福하다고 느낄 때는 身體의 免疫 시스템이 훨씬 效率的으로 作用한다. 反對로 憂鬱할 때는 免疫力도 弱化된다. 메르스 等 傳染病이 流行할 때는 스스로 幸福해지고 相對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것이 相生의 祕訣이다.

    다이어트도 暫時 미뤄야

    빠르게 걷기, 水泳, 조깅, 太極拳 等 有酸素運動도 效果的이다. 가볍게 運動하면 細胞의 活動力이 커지기 때문. 이때 運動 强度는 땀이 若干 날 程度가 適當하다. 運動量이 過하면 오히려 損害다. 몸에 負擔을 주고 有害酸素를 증가시켜 免疫力을 떨어뜨린다. 甚한 運動을 하면 免疫細胞인 T細胞의 數가 줄어들고 코르티솔 等 스트레스 호르몬이 增加한다.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도 重要하다. 毒感 等 感染性 疾患이 流行할 때 요가, 冥想, 스트레칭, 音樂鑑賞, 丹田呼吸 等 心身 弛緩療法을 推薦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冥想을 하면 NK細胞 等 免疫 擔當 細胞가 活性化한다는 硏究 結果가 많이 나와 있다.

    마음의 餘裕를 갖고 生活하며 肯定的인 눈으로 世上을 바라보는 것도 훌륭한 ‘免疫 强化劑’다. 特히 웃음은 뺨 等 얼굴 筋肉을 움직이며 즐거운 생각을 觸發한다. 이 瞬間 스트레스는 줄어들고 免疫力은 增强된다. 國立癌센터 기모란 博士는 “感染病이 流行할 때는 스트레스를 덜 받고 充分한 休息과 睡眠을 取하는 等 病에 對한 免疫力을 높이는 데 注力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傳染病이 돌 때는 免疫力을 떨어뜨리는 飮食이나 行爲를 積極 回避하는 것도 重要하다. 營養 不足, 過度한 雪糖 攝取, 지나친 飮酒, 肥滿, 알레르기 誘發 食品 等은 免疫力을 낮추는 要因들이다. 경희대 韓方病院 알레르기 呼吸器內科 정희재 敎授는 “感氣, 毒感에 걸렸을 때 흔히 使用하는, 땀을 내는 發汗法(發汗法)도 지나치면 오히려 體力과 免疫力 低下를 招來할 수 있다”며 “메르스, 毒感, 感氣가 流行할 때는 避하는 게 上策”이라고 說明했다. 偏食, 다이어트 等도 暫時 留保하는 것이 賢明하다. 營養 缺乏은 免疫力을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