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 言語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言語가 숨쉬는 이곳 言語 포털 에 오신 것을 歡迎합니다.
言語 ( 言語 )란 사람들이 自身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意思疏通 하기 위한 것으로, 全 世界에는 總 6809個의 言語가 存在하며, 크게 自然語 人工語 로 나뉩니다. 自然語는 人間 이 오래前부터 生活 속에서 使用해 왔던 言語이며, 人工語는 다른 學問 效果的인 意思交換을 위해 考案된 것입니다. 그리고 自然어는 魚族 , 語派 等으로 分類합니다.

에스페란토 (Esperanto)는 世界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人工語 이다. "에스페란토"라는 이름은 1887年 發表한 國際語 文法 제1서에 쓰였던 라자로 루드비코 자멘호프 의 筆名인 "에스페란토(希望하는) 博士"에서 由來하였다. 國際的 意思疏通 을 위해, 배우기 쉽고 中立的인 言語를 目標로 하여 만들어졌다.

現在 에스페란토는 旅行 , 意思交換 , 言語敎育 等 많은 곳에서 使用되고 있다. 全 世界 200萬 名의 사람들이 에스페란토로 對話할 수 있다. 그 中에서 約 2,000名은 에스페란토를 말할 줄 아는 父母 사이에서 에스페란토를 母國語로 習得하였다.

에스페란토를 쓰는 사람을 에스페란티스토 (esperantisto)라고 한다. 에스페란티스토는 國際語 를 쓰는 사람들 中 世界的으로 가장 널리 퍼져 있으며 大韓民國 에도 에스페란토 協會가 存在한다. 全 世界 에스페란티스토는 라 에스페로 言語가 로 使用하고 있으며, 言語祈禱 라 에스페로라고 부른다.

러시아語 ( русский язык 루스키 野지크 [ * ] 이 소리의 정보듣기   )는 동슬라브語群 에 屬한 言語로 슬라브어파 의 言語 中 가장 많이 쓰이는 言語이다.

유엔 에서 定한 7個 公用語 中 하나이며 獨立國家聯合 에 屬한 나라들이 主로 使用한다. 에스토니아 , 라트비아 , 리투아니아 , 몽골 , 東유럽 ( 폴란드 , 체코 , 헝가리 , 루마니아 , 불가리아 등에서는 常用語로 使用된다. 方言은 北部, 中部, 南部로 나뉘며, 標準語는 모스크바 方言 을 基盤으로 한다. 모스크바 方言은 元來 南部 方言에 屬했으나 北部方言의 影響을 받아 새로운 中部 方言으로 誕生했다. 그 밖에도 民族마다 抑揚이 다르다. 우크라이나, 카프카스, 中央아시아의 러시아語 等이 있다.

1997年에 發行된 《Language Monthly No. 3》에 따르면 全世界에서 2億 8500萬名이 러시아語를 쓰고, 이 가운데 1億 6千萬名이 러시아語를 母國語로 使用한다.

에이브럼 노엄 촘스키 (Avram Noam Chomsky, 1928年 12月 7日 ~ )는 美國의 言語學者, 哲學者, 政治 活動家, 著者이자 敎授이다. 現在 MIT 의 言語學科 敎授이다.

촘스키는 變形生成文法 理論을 만들어낸 學者로 有名하여 20世紀에 가장 重要한 貢獻을 한 言語學者로 尊敬받고 있다. 그는 哲學 分野에서 1950年代 主導的이었던 B.F 스키너의 言語行動 을 硏究 行動主義者 들을 批判하여 認識의 革命을 불러일으킨 認知科學 의 先驅者이기도 하다. 그의 自然主義的인 言語學의 接近은 精神과 言語의 哲學에 많은 影響을 주었다. 또한 촘스키는 1956年에 形式言語를 生成하는 形式文法의 部類들 사이의 位階인 촘스키 位階 를 만들었다.

人文學 言語 哲學 韓國
文學 基督敎 歷史 神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