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短縮

이 페이지는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위키百科에서 短縮 은 특수한 形態의 넘겨주기 文書 이며, 題目이 긴 위키百科 이름空間 의 文書들을 짧은 單語로 簡便하게 連結하기 위한 目的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現在 短縮 이름空間 으로 總 5個가 쓰이고 있으며, 該當 短縮 이름空間을 入力하면 指定된 正式 이름空間으로 自動 넘겨주기 處理되고 있습니다.

短縮 使用하기

위키百科의 短縮은 該當 文書를 빠르게 接近하기 위해 使用됩니다. 例를 들어, 백:社 를 檢索窓에 入力한 後 키보드 의 엔터 키를 누르거나 檢索 創意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할 境遇, 모든 構文을 入力하는 것과 같이 위키百科:舍廊房 에 接續하게 됩니다.

이러한 短縮어는 URL 에서도 有用하게 使用됩니다. 假令, 이 페이지의 URL은 http://ko.wikipedia.org/wiki/위키百科:短縮 입니다. 하지만 短縮을 利用하면, http://ko.wikipedia.org/wiki/百:單 으로도 接續할 수 있습니다.

短縮어 選定時 注意事項

短縮을 만들기 전 다음과 같은 事項에 注意하여 短縮語를 選定하여야 합니다.

  • 短縮語는 반드시 直觀的이고 一對一 對應이 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 한 글字로 된 短縮어는 가리킬 수 있는 링크의 可能性이 많이 열려 있어서 直觀性이 떨어지고 一對一 對應이 잘 되지 않는 境遇가 많으므로, 오랫동안 元來의 文書를 가리키고 있거나 該當 글字로 始作하는 다른 文書가 없을 境遇를 除外하고 許容되지 않습니다.
    ¶ (o) 백:社 위키百科:舍廊房
    ¶ (o) 백:쫓 위키百科:새로 온 손님들을 쫓아내지 마세요
    ¶ (x) 백:소 위키百科:위키百科 消息 ∵一對一 對應한다고 보기 어렵고 直觀性이 떨어지며, 가리킬 수 있는 링크의 可能性이 너무 많습니다.
  • 短縮어는 便宜를 위한 넘겨주기이므로, 굳이 원 標題語에서 短縮語를 따 온 境遇가 아니더라도 直觀的이고 一對一 對應이 된다면 生成할 수 있습니다.
    ¶ (o) 백:善意 위키百科:좋은 뜻으로 보기
  • 反對로, 원 標題語에서 短縮語를 따 온 境遇라 하더라도 直觀性이 떨어지고 一對一 對應한다고 보기 어려우면 許容하지 않습니다.
    ¶ (x) 백:狡猾 위키百科:위키百科를 敎育에 活用하기 ∵直觀性이 떨어집니다.

短縮의 生成과 修正

短縮語의 選定이 完了되었으면, 短縮을 만드는 方法은 基本的으로 넘겨주기 文書와 同一하므로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縮約語는 該當 이름空間에 맞는 것을 利用하여야 하며, 따라서 縮約語가 存在하지 않는 短縮의 生成은 許容되지 않습니다. 또한 分類:短縮 넘겨주기 를 短縮에 包含시켜 주어야 합니다. 例示로 백:사랑 를 살펴보면,

#넘겨주기 [[위키百科:舍廊房]] [[分類:短縮 넘겨주기|사랑]]

와 같습니다.

短縮의 修正은 어렵지 않습니다. 萬若 백:사랑 의 內容을 修正하고 싶다면, 該當 連結고리로 接續後, 自動으로 連結된 文書 題目 下段의 '~으로 넘어옴'의 링크를 클릭하거나, {{ 短縮 }}의 短縮을 클릭하면 短縮 文書로 接近할 수 있습니다. 些少한 編輯 일 境遇 編輯에 큰 支障을 받지 않지만, 가리키는 文書를 바꾸고자 할 境遇에는 舍廊房 等을 통해 다른 使用者들에게 充分히 알려야 합니다. 特히 短縮이 많은 링크를 가리키고 있을 境遇에는 이는 반드시 必要한 事項이며, 때로는 該當 討論페이지에서 다른 使用者의 意見을 求해야 합니다.

使用者 門서로의 短縮 文書 生成 및, 短縮 計定 生成

多衆 計定 政策 에 따라 短縮 計定 生成과 短縮 文書 生成은 禁止됩니다. 違反하실 時에, 管理者 의 檢討에 따라 遮斷 等 不利益이 取해질 수 있습니다.

短縮 틀

短縮語를 生成하고 나서는 가리키는 文書 上段에 {{ 短縮 }}을 利用하여 該當 文書를 링크하는 短縮語를 使用者에게 알려야 합니다. 틀은 다음과 같이 使用할 수 있습니다.

코드 結果
{{短軸|백:社}}
{{短軸|백:社|백:政策}}

{{ 政策 }}이나 {{ 指針 }}, {{ 도움말 }}, {{ 提案 }}, {{ 隨筆 }}과 같은 머릿글 틀의 境遇 短縮 틀이 안에 內藏되어 있으므로, 틀을 二重으로 使用하는 代身 該當 머릿글 틀의 變數를 活用하는 것이 便利합니다. 例를 들어 위키百科:政策과 指針 을 살펴 보면,

{{政策|백:政策|백:指針}}

와 같이 使用할 수 있습니다.

短縮 틀에는 자주 쓰이는 하나나 둘의 短縮語만 登載되어야 하며, 띄어쓰기가 包含된 긴 短縮語나 넘겨주기 文書는 틀에 넣지 않습니다. 또한 縮約語로 이미 接近이 可能한 短縮도 틀에 案內하지 않는 것을 原則으로 합니다 (모든 文書가 똑같은 方式으로 接近이 可能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短縮 틀에 案內할 수 있는 例示입니다.

이름空間 縮約語 目錄

여기에 있는 縮約語들은 위키百科 서버에 登錄되어 있는 것으로서, 該當 이름空間에 屬한 모든 文書는 縮約語를 통해 接近이 可能합니다.

短縮 이름空間 正式 이름空間
特需 特:모든文書 = 特需:모든文書
위키百科 백:舍廊房 = 위키百科:舍廊房
白土 위키百科討論 白土:舍廊房 = 위키百科討論:舍廊房
포털 (들머리) 들:蹴球 = 포털:蹴球
들土 포털討論 (들머리討論) 들土:蹴球 = 포털討論:蹴球
위키프로젝트 프:저널리즘 = 위키프로젝트:저널리즘
프土 위키프로젝트討論 프土:저널리즘 = 위키프로젝트討論:저널리즘
使用者 社:洪吉童 = 使用者:洪吉童
사토 使用者討論 사토:洪吉童 = 使用者討論:洪吉童

短縮어 目錄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