赤壁 大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赤壁 大戰

츠비 時 近郊에 있는, ‘赤壁(赤壁)’이란 글字가 새겨진 赤壁의 한 바위.
날짜 208年 11月
場所
長杠 赤壁
結果 孫權·劉備 聯合軍의 勝利로 曹操의 男丁 沮止
交戰國
曹操 孫權 , 劉備 同盟軍
指揮官
曹操
棲遑
匠料
文憑
惡眞
調印
조진
조홍
조휴
허저
移轉
정욱
駕後
孫權
注油
情報
露宿
能通
黃蓋
汗黨
감녕
旅夢
酒태
女犯
旁通
劉備
諸葛亮
조운
兵力
約 240,000~250,000名 孫權群: 30,000名
劉備軍: 約 20,000名
被害 規模
記錄 없음, 水軍은 壞滅的인 打擊을 입음 記錄 없음

赤壁 大戰 (赤壁大戰)은 中國 後漢 末 天下統一을 目標로 南下하는 曹操 에 對抗하기 위해 孫權 劉備 가 聯合해 揚子江에서 벌인 큰 戰鬪이다.

正史 《三國志》에서의 赤壁大戰 [ 元本 編輯 ]

情事에서는 매우 簡略하게 적혀있다. 《 三國志 》의 〈緯書〉 無祭器에서는 "曹操는 赤壁에 到着해 劉備와 싸웠지만 形勢가 不利했다. 이때 疫病이 流行해 管理와 兵士가 많이 죽었다. 그래서 曹操는 軍隊를 되돌리고, 劉備는 형주와 江南의 여러 君을 차지하게 되었다."으로, 같은 冊의 <船主(劉備)展>에서는 "孫權은 注油· 情報(程普 2世紀末~220年代) 等 水軍 數만을 보내 船主(劉備)와 힘을 합쳐 朝貢과 赤壁에서 싸워 크게 이겨 그 배를 불태웠다."고, 亦是 같은 冊 <諸葛亮戰>에서는 "孫權은 크게 기뻐하며, 卽時 注油· 情報· 露宿 等 水軍 삼만을 보내, 諸葛亮을 따라 船主를 뵙고 힘을 合해 朝貢(曹操)에 對抗하였다. 朝貢은 赤壁에서 敗해 軍隊를 이끌고 으로 돌아갔다."고, <駐油田>에서는 "周瑜와 情報를 보내 船主와 힘을 합쳐 朝貢과 맞서 赤壁에서 遭遇하였다. 그때 朝貢의 軍隊에는 이미 疾病이 퍼져 있어 처음 交戰瑕疵 朝貢의 軍隊가 敗退하여 江北으로 後退하였다."고, <誤主戰>에서는 "周瑜와 情報가 座·愚禿이 되어 各各 1萬 名을 거느리고 劉備와 함께 進擊하였는데 赤壁에서 曹操軍을 만나 그들을 크게 擊破했다. 조공이 남은 艦船을 불태우고 兵士를 이끌고 退却했다."고, <정황한장주진동감영수번정전>에서는 "(情報)와 周遊家 座·愚禿이 되어, 朝貢을 五淋(烏林)에서 물리쳤다."고 적고 있다.

背景 [ 元本 編輯 ]

曹操는 205年 원담 을 멸망시키고, 206年 固諫 을 멸망시키고, 207 烏桓 · 原狀 聯合軍을 무찌르고 原狀을 멸망시킴으로써 元氏 一家의 勢力圈이던 冀州, 淸州, 倂奏, 柳州를 손에 넣고 烏桓 의 勢力을 크게 약화시켜 河南, 河北의 霸權을 確立했다.

丞相 에 오른 그는 統一의 意志를 表明했으며 다음 해 여름 本格的으로 南進을 開始했다. 갓 病死한 遊標 의 뒤를 이어 兄注目으로 옹립된 油種 은 曹操에게 그대로 降伏하고, 한手 北部를 抛棄한 劉備는 江陵 으로 向했으나 같이 따르던 避難民들의 速度가 느려 曹操軍의 騎兵에게 當陽 에서 따라잡혀 危機에 빠진 後 結局 韓進 에서 水路를 따라 河口 에 駐屯하는 遺棄 에게로 避身했다.

여기에 有機와 孫權은 敵對 行爲를 中止하고 孫權은 注油, 露宿 , 情報 等의 意見을 받아들여 劉備, 遺棄 等과 聯合해 曹操에게 맞서기로 결정내렸다.

孫權의 先親인 孫堅을 죽음으로 몰아간 前歷이 있는 유표의 家門에 對해 孫權의 이러한 措置는 엄청나게 破格的이었다.

準備 過程 [ 元本 編輯 ]

有終의 降伏과 劉備의 避身 以後 거의 형주 全域을 掌握한 曹操는 江陵에 駐屯하며 水軍이 채비를 갖추길 기다렸다. 曹操는 이끌고 온 步兵을 나누어 水兵으로 再編成하였다. 曹操 遠征軍의 大多數가 물에서의 싸움에 익숙하지 않았으므로 降伏받은 後 새로 編入한 형주 水軍과 함께 수전 訓鍊을 시키는 한便 積善보다 重量이 큰 艦船을 大量으로 乾燥하도록 하였으며, 배멀미를 막기 위해 배들을 튼튼한 쇠고리로 縱橫으로 連結해 흔들림을 낮추고 그 위에 널빤지를 깔아 배에서 배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서 解決했다. 다만 이 點은 나중에 化工을 받았을 때 船團 全體가 불타버리는 副作用을 낳게 된다. 이럼에도 不拘하고 더욱이 曹操軍은 익숙하지 못한 氣候와 여름氣候, 江陵에서 駐屯地로 여겨지는 五淋까지의 늪地帶 等으로 인해 疫病이 도는 等 健康上의 問題가 있었는 데다가, 接戰한 結果, 孫權의 水軍이 江 위에서는 優勢하다는 것이 判明되었으므로 優位를 確保할 때까지는 長江 北岸에 布陣한 채 積極的인 行動으로 나서지 않기로 했다.

劉備는 遺棄에게 몸을 依託한 以後 河口에서 좀 더 下流에 位置한 蕃寇에 자리잡았는데 前부터 遺棄가 매우 信賴했으므로 매우 病弱한 그에게서 群舞를 事實上 委任받았다. 以後 劉備軍은 諸葛亮을 孫權에게 보내 孫權과 同盟하고, 周瑜와 같이 赤壁 大戰에 參加하게 된다.

孫權은 注油를 都督, 情報를 不都督으로 任命해 軍의 指揮를 一任하고, 自身은 시상에 駐屯했다. 注油는 艦隊를 이끌고 河口를 지나 曹操의 水軍을 마주보는 形態로 長江 南岸에 布陣했다.조조의 水軍은 消極的으로 一貫했고 주유도 曹操의 大艦隊를 單番에 擊破할 만한 機會를 노리고 있어서 當分間 大規模 衝突은 일어나지 않고 208年은 말에 접어들었다.

戰鬪 經過 [ 元本 編輯 ]

劉備와 孫權은 손을 잡아 戰線을 불태웠지만 曹操는 甁 等 여러 까닭 때문에 물러났다. 卽, 曹操는 큰 被害 없이 물러날 수 있었다는 것이다. 曹操는 이미 물러날 수 있는 길을 만들고 이에 曹操가 安全하게 돌아갈 수 있었다. 赤壁大戰은 三國志演義와 다르게 스케일이 큰 싸움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

黃開戰을 보면 "注油를 따라 赤壁에서 朝貢을 막을때, 化工을 할 꾀를 짰다"라고만 나온다.

첫 싸움에서 曹操의 軍隊는 敗하여 長江 北쪽에 머물렀으며 周瑜 等은 南쪽 江가에 있었다. 周瑜의 部長 黃蓋가 말했다. "只今 敵軍은 많고 우리는 적기 때문에 오랜 時間 싸우는 것은 不利합니다." "그러나 제가 보기에 曹操軍의 배는 앞뒤가 서로 이어져 있으므로 불을 질러 달아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注油는 배 數十 隻을 醉해 풀을 가득 싣고 그 가운데에 기름을 붓고 위에 아기를 세웠다. 그리고 먼저 便紙를 써서 曹操에게 降伏한다고 알렸다. 날랜 배를 미리 準備하여 各各 큰 배의 뒤에 매고 順序대로 함께 나아갔다. 黃蓋는 여러 배를 풀어 同時에 불을 질렀다. 當時 바람이 매우 사나웠으므로 江가의 眞에까지 불길이 번졌다. 曹操는 調印 等을 남겨 江陵을 지키도록 하고 自身은 곧장 北쪽으로 달아났다. -駐油田-

이것이 注油展에 나오는 赤壁大戰이다. 仔細한것은 無祭器(曹操)戰에서 曹操의 精銳兵은 被害를 받지 않고 被害를 받은 兵士들은 형주(유표)의 兵士들이였다.

前後 [ 元本 編輯 ]

赤壁의 대패로 遠征을 繼續하는 것이 곤란하게 된 曹操는 형주를 떠나 調印, 棲遑에게 南軍을 맡기고 自身은 許昌으로 歸還하였다. 劉備와 注油·情報 聯合軍은 南軍까지 進擊해 曹操 君과 싸웠다. 建安 14年( 209年 ), 조인이 性을 버리고 달아났으므로 마침내 注油는 南軍을 손에 넣었으며, 孫權은 注油를 남郡太守로 임명했다. 한便, 劉備는 南쪽으로 進擊하여 武陵, 장사, 桂陽, 영릉 4軍 태수의 降伏을 받았다. 曹操는 쉽게 降伏받은 옛 遊標令 형주의 南半部를 잃고, 剛하군 北部와 襄陽 以北만을 維持했다. 나머지 땅은 孫權과 劉備의 손에 넘어갔다.

孫權은 注油에게 형주 攻擊을 맡기고 自身은 大軍으로 합비를 攻擊했다. 曹操는 장희(張憙)에게 起兵 1,000名을 딸려서 합비로 보냈는데, 章帝 가 40,000名 大軍을 派遣했다는 거짓 文書를 만들어서 합비性으로 보냈다. 이 消息이 합비成果 孫權 軍 兩側에 모두 傳해지자, 孫權은 이를 믿고 陣營을 불태우고 달아났으므로 합비姓은 無事했다.

小說 《 三國志演義 》에서의 赤壁大戰 [ 元本 編輯 ]

三國志演義에서 보면 荊州 自社 遊標 의 死後 그의 部下 菜某 가 유종을 遊標의 後繼者로 앉힌 後에 형주 全地域을 曹操에게 주고 降伏한다. 그러나 그때쯤에 曹操 는 晨夜에 머물고 있는 劉備 를 攻擊하여 新野性, 蕃盛, 量陽性을 되찾고 劉備를 저멀리 壯版까지 쫓아낸다.

하지만 장판 戰鬪 에서 裝備 가 曹操軍을 막고 있을 무렵 劉備는 百姓을 데리고 도망가고 있었는데 曹操가 물러가자 諸葛亮 은 동오로 가 孫權 을 說得시킨다. 孫權이 決心하고 注油 를 大都督으로 삼고 情報 를 不渡독에 삼고 露宿 을 軍事에삼고 曹操와 戰爭을 일으킬 것을 決心한다.

赤壁大戰의 서전에서는 劉備와 孫權의 同盟軍의 約 10萬 軍事와 曹操軍의 100萬 大軍이 맞붙었는데 物量的으로는 훨씬 曹操軍이 유리했으나 劉備와 孫權 同盟軍의 智略으로 曹操軍을 물리쳤다.

曹操軍이 軍士를 이끌고 赤壁 反對便에 臺數채를 세우고 對峙한 後 曹操는 周瑜와 親했던 醬간 을 오에 보내서 注油를 說得 시키려고 하나 注油는 그것을 看破하고 일부러 戰爭에 對한 이야기는 꺼내지도 않고 태사자 에게 戰爭이야기를 꺼내는 者를 죽이라고 命令하자 長間은 降伏이란 말도 못 꺼낸다.

그러나 長間은 周遊家 자고 있을 때 菜某 張潤 이 周瑜와 內通하고 있는 假짜 便紙를 發見 하고 그 便紙를 가지고 逃亡간다. 그걸 본 曹操가 怒하여 菜某와 張潤을 베고 于今 모개 를 새 水軍 都督으로 임명한 뒤 醬간을 다시 보내지만 하지만 注油는 便紙를 가져갔다는 名目으로 山속 妻家에 가둔다. 하지만 長間은 그곳에서 脫出해 旁通 을 만나는데 이를 본 長間은 旁通을 데리고 曹操를 찾아간다.

放通은 曹操軍士들이 배멀미를 한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曹操軍의 배를 서로 連結하도록 하고 이에 서서 가 이를 看破하고 放通에게 自身이 살 길을 묻자 徐徐에게 마초 가 叛亂을 일으킬 거라는 거짓 名目으로 許昌으로 돌아가라고 하여 서서는 曹操에게 將牌 와 3,000名의 軍士를 얻고 목숨을 건졌다.

曹操는 船上 위에서 文武百官들을 모아 잔치를 벌였으나 途中 洋酒 自社 劉復 을 죽여버리는 失手를 犯해 아들 遊戱 를 시켜 屍體를 가져가라고 한 뒤 葬事지내게 한다. 이에 曹操의 部下 超觸 長男 , 文憑 이 巡視船 50隻과 精銳軍 1,250名을 이끌고 吳君을 襲擊하지만 超蜀은 汗黨 에게, 長男은 酒태 에게 죽고 大敗한다.

한便 曹操는 醬간의 內通 便紙가 周瑜의 計略인 걸 알아차리고 菜某의 동생인 채中 採火 를 注油에게 潛入시킨다. 하지만 注油는 그것을 알아차리고 黃蓋 의 苦肉計를 活用해 黃蓋를 處罰하였다. 이 때 감녕 도 黃蓋가 맞으려고 할 때 너무 늙었다고 抗議하자 감녕도 處罰된다. 勿論 이런 騷動은 曹操를 속이기 위해 黃개가 周瑜와 짜고 黃蓋 自身의 苦痛을 무릅쓰기까지 하며 벌인 演劇이었다.

채中과 採火는 이것들을 낱낱이 曹操에게 報告하고 黃蓋와 감擇, 감녕이 靑龍旗를 달고 軍糧을 실은 배를 타고 降伏한다고 하였다.

채中과 採火로부터 黃蓋와 감녕의 處罰 消息을 듣을 曹操는 둘의 投降을 旣定事實化하지만 諸葛亮이 東南風을 불게 한다. 그리고 注油는 감녕 을 제1대로 任命해 채中과 함께 降伏한 軍士들을 데리고 五淋을 奪取하라고 했으며 태사자 는 第2臺로 임명해 軍事 3,000名을 주어 黃州 境界에 가 합비에서 오는 曹操의 支援軍을 막게 했으며 旅夢 은 第3臺로 봉해 軍事 3,000名을 주어 五淋에서 감녕을 돕고 能通 은 第4臺로 任命해 亦是 3,000名의 軍士를 이끌고 伊陵 境界로 가 감녕과 旅夢을 支援하게 했다. 그리고 桐濕 을 제5대로 임명해 軍事 3,000名을 주어 漢陽을 醉하고 寒天을 따라 曹操軍의 映彩를 치도록 했다.

또한 各 部隊를 指揮하는 將帥도 任命해 第1代는 汗黨 , 第2代는 酒태 , 第3代는 장흠 , 第4代는 진무 였고 모든 部隊에 各各 電線 300隻을 주어 모두 1,200隻의 戰線이 있었고 臺 앞에 20隻의 火線이 앞장섰다.

諸葛亮 亦是 조운 에게 軍馬 3,000名을 주어 五淋에 埋伏하게 하고 裝備 에게도 3,000名을 주어 伊陵으로 가는 길을 끊고 胡虜曲 어귀에 埋伏하게 했으며 遺棄 에게는 武昌에 埋伏하게 했으며 마지막으로 關羽 는 華容道에 埋伏하게 했다.

먼저 注油는 降伏하는 척 오에 潛伏한 採火를 處刑하고 黃개가 降伏하는 척 接近해서 軍糧을 실은 배에 불을 붙이고 進軍한다. 이를 본 曹操의 部下 文憑이 막으려 하지만 활을 맞고 물에 빠지고 黃蓋의 電線들은 曹操軍 수채에 불이 붙자 連環計에 依해 배가 다 타버고 曹操軍은 몰살당하고 만다.

이에 匠料 가 軍事 10名을 이끌고 曹操를 救出하고 途中에 黃蓋를 활로 쏘아 맞힌다. 그러나 黃蓋는 元來 水田에 적합한만큼 嚴冬雪寒에도 목숨을 扶持했으며 조금 뒤 汗黨에게 救出되고 왼쪽에서는 汗黨 , 장흠 이 오른쪽에서는 酒태와 振武가 曹操를 攻擊했고 한복판에서는 注油, 情報 , 徐渻 , 정봉 이 大船團을 이끌고 軍士들을 도왔다.

감녕은 채中을 앞세워 五淋으로 쳐들어간 다음 채中을 죽이고 軍糧에 불을 붙였으며 곧바로 旅夢이 달려와 감녕을 도왔다. 曹操는 匠料와 함께 軍事 100機만 거느리고 脫出해 文憑을 救出한 모개와 10基의 軍士와도 合流해 五淋으로 後退한다.

그러나 五淋에서는 旅夢이 奇襲해오고 이에 匠料가 맞서지만 山골짜기에서 능통이 奇襲해온다. 그러자 棲遑, 馬煙 , 醬의 가 軍事 3,000名을 거느리고 달려와 막긴 하지만 10里(4km)도 못 가서 감녕이 달려와 磨硏과 長衣를 죽여버린다. 그리고 육손 과 태사자가 合勢해 曹操를 攻擊하자 曹操는 伊陵으로 後退해 장합 과 合流하지만 조운이 奇襲해오자 棲遑과 장합을 보내 맞서 겨우 脫出해 移轉 허저 , 模寫들과도 合流한다. 曹操는 伊陵으로 가던 中 胡虜曲에서 暫時 머무르지만 그곳에 埋伏하던 裝備가 奇襲하고 이에 虛低價 맞섰으나 曹操軍은 이미 滿身瘡痍가 되어있었고 100萬에 達하던 大軍도 華容道 隣近에서는 但只 100名만 남아 曹操를 따르고 있었다.

하지만 華容道에서는 그곳에 埋伏해 있던 關羽가 나타나고 이에 曹操는 關羽에게 목숨을 求乞하고 겨우 남은 軍事 27名을 이끌고 남郡 近處에서 調印과 合流해 南軍性으로 간 뒤 蕃盛으로 逃亡간다.

이튿날 曹操는 남은 軍士들을 收拾해 根據地 許昌으로 돌아가고 調印 에게 南軍性을, 하후돈 에게 襄陽을, 匠料 惡眞 , 移轉 에게 합비를 맡긴다. 誤에서는 餘勢를 몰아 형주를 奪還하기로 決定하고 注油는 모두 軍隊를 動員해 형주의 曹操軍을 攻擊하고 1年 間의 曹操와 孫權과의 南軍 戰鬪 합비 戰鬪 가 벌어진다.

實際와 虛構 論難 [ 元本 編輯 ]

김운회 敎授가 著書 "三國志 바로 읽기"에서 赤壁大戰의 虛構說을 主張한 바가 있다. 그는 冊에서 赤壁大戰과 관도戰鬪를 比較하면서 魏書엔 記錄이 세 줄에 不過하고, 觸서나 誤書를 合해도 70者에 不過하기 때문에 情事에 남겨진 量이 매우 짧다는 것을 根據로 赤壁大戰의 虛構性을 主張했다. 하지만 吳나라쪽 政事를 보면 戰爭에 對한 記錄이 豐富하게 남아 있으므로,허구 論難은 根據가 貧弱하다.

다만 一部 장수의 境遇는 赤壁大戰에서 死亡하거나 參戰하지 않았는데도 不拘하고 演義의 影響으로 參戰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境遇가 있다. 태사자가 그 代表的인 例로,태사자가 赤壁大戰에 參戰했다는 것은 完全히 虛構이며 태사자는 206年 風土病으로 病死했다. 그러나 三國志演義에서는 이미 死亡한 태사자를 赤壁大戰에 參加한 것으로 描寫하고 있다. 正史 五署 태사자戰을 보면 태사자의 最後를 아래와 같이 記述하고 있으므로 태사자의 赤壁大戰 參戰은 完全한 虛構이다.

"태사자는 腎臟이 7隻 7寸(177.1cm)이며 鬚髥이 아름다웠고 팔은 원숭이처럼 길며 활을 잘 쏘아 百發百中이었다. 일찍이 손冊을 따라 馬步(麻保)의 敵을 討伐하러 갔었는데, 그 中 어떤 敵이 軍營 안의 望樓 위에서 辱을 했다. 그 盜賊은 손으로 樓閣의 기둥을 잡고 있었는데, 태사자가 활을 끌고 그를 向해 활을 쏘았다. 화살은 손을 貫通하여 기둥에 박히자, 밖에서 包圍하고 있던 모든 사람들은 그를 稱讚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의 妙技(훌륭한 활솜씨)는 이와 같았다. 朝貢(曹操)은 태사자의 名聲을 듣고 便紙를 써서 箱子속에 便紙를 봉했는데, 그가(태사자가) 열어보니 말하는 바가 없고 但只 當歸(當歸)가 쌓여있을 뿐이었다. 孫權이 情事를 統率한 後, 胎獅子에게 鍮盤을 制壓할 힘이 있었으므로 南方의 일을 맡겼다. 태사자는 41歲, 建安 11年(206年)에 世上을 떠났다. [1] 아들 태麝香은 官職이 月技巧위까지 올랐다."

參戰 장수들 [ 元本 編輯 ]

태사자 , 馬煙, 醬의, 모개가 參戰한 것은 《三國志演義》의 各色이다.

赤壁 對戰을 素材로 한 作品 [ 元本 編輯 ]

映畫 [ 元本 編輯 ]

參考 資料 [ 元本 編輯 ]

科學으로 보는 三國志

같이 보기 [ 元本 編輯 ]

各州 [ 元本 編輯 ]

  1. 誤書에 이르기를 태사자는 臨終할 때 "大丈夫로 世上에 태어나 7隻 칼을 지니고 天子의 階段에 올라야 하거늘, 아직 그 뜻을 實現하지 못했는데 어찌 죽으랴!"라고 歎息했다. 孫權은 그의 죽음을 매우 슬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