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니코스 1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안드로니코스 1歲
Ανδρ?νικο? Α’ Κομνην??
로마인의 皇帝 및 前提者
在位 1183年 9月 24日 - 1185年 9月 12日
前任 알렉시오스 2歲
後任 理事키오스 2歲
身上情報
出生日 1118年 警
死亡日 1185年 9月 12日 (66-67歲)
死亡地 콘스탄티노폴리스
家門 콤니노스 王朝
父親 理事키오스 콤니노스
配偶者 프랑스의 아녜스
宗敎 東方 正敎會

안드로니코스 1歲 콤니노스 ( 그리스어 : Ανδρ?νικο? Α’ Κομνην?? , 1118年 ~ 1185年 9月 12日 )는 東로마 皇帝 (在位期間: 1183-1185)였다. 콤니노스 王朝 의 마지막 로마 皇帝였다.

初期 生涯 [ 編輯 ]

안드로니코스는 세바스토크라트 이사키오스의 아들로 皇帝 마누日 1歲 콤니노스 의 親戚이었다. 젊은 時節에는 여러 女子와의 醜聞으로 東로마 帝國의 有名人士가 되었다. 그는 特히 마누엘의 조카인 에右度키兒 콤네나 公主를 건드렸고 아나톨리아 킬리키아 로 軍隊를 指揮하라고 보내졌을 때는 예루살렘 王國 보두앵 3歲 의 동생이자 마누엘 皇帝의 皇后 마리아 의 동생인 필리파와 艶聞으로 마누엘과 보두앵의 미움을 샀다. 妻弟를 건드린 四寸의 行爲로 火가 난 마누엘은 그를 召喚하려 했는데 안드로니코스는 예루살렘의 새로운 王 아모리 에게로 가서 몸을 依託했다.

그러나 그곳에서 그는 또 다른 女子를 건드렸다. 보두앵 3歲의 未亡人이자 自身의 親戚뻘인 21살의 테오도라 콤네나 를 만나 사랑에 빠졌고 아모리 王이 마련해준 베이루트 의 領地에서 살다가 마누엘의 憤怒를 避하기 위해 다마스쿠스 의 이슬람 술탄 누르 앗딘 에게 依託했고 아나톨리아의 帝國變更에서 살았다. 그러나 테오도라와 두 아들이 트라페주스 總督에게 붙잡혀 콘스탄티노폴리스 로 送還되는 일이 일어나자 안드로니코스는 首都로 들어가 皇帝 마누엘에게 容恕를 求했다. 마누엘은 안드로니코스의 잘못을 容恕하고 黑海 沿岸의 작은 姓을 주어 살게 했다.

統治 期間 [ 編輯 ]

帝位에 오르다 [ 編輯 ]

1180年 마누엘 皇帝가 죽고 10살짜리 아들 알렉시오스 2歲 콤니노스 가 卽位하고 皇后 마리아 가 攝政을 始作했는데 百姓들의 不滿이 漸漸 커졌다. 젊은 時節의 癡情에 얽힌 有名稅를 타고 있던 안드로니코스는 이를 機會로 軍士를 일으켜 1182年 8月 首都로 進擊했다. 그의 叛亂을 막으려는 軍隊도 없었고 西方 皇后에 對한 不滿이 많았던 百姓들이 支持해준 德分에 안드로니코스는 쉽게 政權을 奪取했고 이듬해 9月 少年 皇帝 알렉시우스와 함께 共同 皇帝에 올랐다. 不過 두 달 後 안드로니코스는 少年 皇帝마저 殺害하고 少年 皇帝의 皇后 12살의 아녜스 를 自身의 皇后로 맞이한 다음 單獨 皇帝에 卽位했다.

안드로니코스는 無慈悲한 恐怖政治를 斷行하고 各種 弊端을 一掃하고 軍事 貴族을 彈壓하였다. 恐怖政治로 인해 그의 人氣는 물거품처럼 사라졌고 또 다시 所要와 叛亂이 잇따랐는데 안드로니코스는 더욱 甚한 拷問과 虐殺을 恣行했다. 헝가리 王 벨러 3歲 세르비아 의 스테판 네마냐와 同盟을 맺고 帝國을 侵略하여 베오그라드 , 니시, 사르디카 等을 蹂躪했다. 小아시아 에서는 土地貴族들이 叛亂을 일으켰고 마누엘 皇帝의 종조카 理事키우스 콤네노스 키프로스 에서 獨立을 宣言하기에 이르렀다.

안드로니코스의 죽음

시칠리아의 侵攻 [ 編輯 ]

시칠리아 王 善한 王 굴리엘모 는 大艦隊를 이끌고 帝國을 侵攻했다. 1185年 6月 시칠리아軍은 두라초를 陷落시켰고 거침없이 帝國의 領土를 侵犯하여 8月에는 테살로니키 에까지 이르렀다. 當時 비잔티움의 第2의 蕃盛한 都市였던 테살로니키는 시칠리아軍에 함락당했고 無慈悲하게 掠奪당하여 約 7,000名의 그리스인이 죽었다. 안드로니코스는 5番에 걸쳐 小規模 軍隊를 派兵하여 테살로니키를 救하려 했으나 모두 敗하고 말았다.

殘忍한 皇帝의 죽음 [ 編輯 ]

帝國이 侵略軍에게 유린당하고 있는 사이 안드로니코스는 콘스탄티노폴리스의 防衛를 强化하고 艦船 100隻을 動員하여 마르마라 害를 防衛하게 했다. 그러나 안드로니코스는 漸漸 暴惡하고 殘忍한 虐殺과 拷問을 恣行했다. 1185年 9月 11日 皇帝의 미움을 받은 貴族 理事키오스 앙겔로스 는 안드로니코스가 首都를 비운 사이 콘스탄티노폴리스에서 叛亂을 일으켰는데 市民들에 依해 皇帝로 推戴받았다. 이미 民心을 잃은 안드로니코스는 遑急히 도망쳤으나 結局 붙잡혀 오른팔이 잘린 채 投獄되었다가 다시 한쪽 눈이 뽑혔다. 그는 성난 群衆들에게 끌려 나와 悲慘한 最後를 맞이했다.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알렉시오스 2歲
(在位 1180 ? 1183)
東로마 帝國의 皇帝
1183年 - 1185年
後任
理事키오스 2歲
(在位 1185 - 1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