公安秩序守護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公安秩序守護國
Отделение по Охранению Общественной Безопасности и Порядка
1905년 공안질서수호국 상트페테르부르크 지국
1905年 公安秩序守護國 상트페테르부르크 支局
設立日 1881年
解産日 1917年
所在地 페트로그라드
豫算 5百萬 루블 (1914年)
上級機關 內務省

公安秩序守護國 (公安秩序守護局, 러시아語 : Отделение по Охранению Общественной Безопасности и Порядка 오트델레니예 包 誤흐라네니유 옵셰스트벤노이 베組파스노스티 이 포럇카 [ * ] )은 19世紀 末 러시아 帝國 內務省 傘下의 祕密警察 機關이다. 大槪 守護國 (守護局, 러시아語 : Охранное отделение 誤흐란奴隸 오트델레니예 [ * ] )이라고 줄여 불렀다. 오늘날은 오흐라나 ( 러시아語 : Охрана [??xran?] [ * ] )라고 通稱된다.

1881年 左翼 革命分子들의 政治테러를 團束하기 위해 創設되었다. 러시아 國內外에 많은 支局을 두고 러시아 革命分子들의 活動을 監視했다. 오흐라나는 革命勢力 內部에 프락치 를 심는 工作이 長技였다. 야코프 지토미르스키 , 예브노 아제프 , 로만 말리놉스키 , 드미트리 步그로프 等이 代表的인 二重間諜들이었다.

오흐라나는 勞動運動을 統制하기 위해 御用勞組를 設立하는 工作을 벌였는데, 이를 當時 局長 세르게이 주바토프 의 이름을 따 "주바톱市値나( zubatovshchina )"라고 한다. 1905年 게오르기 가폰 , 핀하스 루텐베르크 가 勞動者들을 달래고자 차르에게 慈悲를 呼訴하는 示威를 主導했던 것도 그 延長線上에 있었다. 하지만 軍이 示威를 流血鎭壓하면서 失敗로 돌아갔는데 이것을 피의 日曜日 事件이라고 한다.

그 外에도 시온 長老 議定書 를 만들고(독일의 콘라트 하이든 , 러시아의 미하일 레페크히네 等 많은 歷史學者들이 오흐라나 所屬 工作員이었던 마트베이 骨로빈스키 가 시온 長老 議定書 草案을 作成했다고 생각한다.) 베일리스 殺人事件 을 造作하는 等 反유대主義 工作도 일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