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도비스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오르도비스기의 地層 朝鮮 累層軍 織雲山層 의 모습





페름기 後記
中企
電氣
石炭紀 펜실베이니아기
미시시피기
데본기 後記
中企
電氣
실루리아기 프리돌리세
러들로歲
웬록세
란道베리歲
오르도비스기 後記
中企
電氣
캄브리아기 푸룽세
먀오링歲
第2歲
테르腦브歲

오르도비스기 (Ordovician Period)는 古生代의 6個 朞 中에서 두 番째 기이다. 4億 8800萬年부터 4億 4370萬年까지 持續되었다. 캄브리아기 以後에 오며, 실루리아기 移轉 時期이다. 오르도비스기라는 이름은 웨일스 地方의 오르度비스 不足 으로부터 由來하였으며 1879年 찰스 랩워스 가 定義하였다. 이 前에는 아담 세드윅 로데릭 머치슨 이 北웨일스의 암석층을 캄브리아기로 넣을 것인지 실루리아기로 넣을것인지에 關한 論爭이 있었다. 랩워스는 問題가 되는 암석층의 化石 生物群이 캄브리아기와도 실루리아기와도 다른것을 確認하고, 이 層이 새롭게 獨立되어야 함을 알게 되었다.

오르도비스기가 認定되는 것은 英國에서는 오랜 時間이 必要했지만, 다른 곳에서는 곧 받아들여졌다. 그리고 1906年에 古生代의 한 基로 公認되었다.

連帶 [ 編輯 ]

오르도비스기는 4億 8830萬 年 前에 있었던 小規模 滅種 事件부터 始作한다. 그리고 4460萬 年 동안 繼續되다가 4億 4370萬 年 前의 大規模 滅種 事態로 끝나게 된다. 이 滅種 事件은 海洋 生物 의 60%가 滅種한 事件이다. 이 時期의 巖石들은 豐富한 化石을 包含하고 있으며 어떤 地域에서는 石油 가스 저류층 이기도 하다.

古地理 [ 編輯 ]

오르도비스기 동안 海水面은 높았다. 오르도비스기의 가장 처음인 트레馬島니아歲 (世) 동안 全 地球的인 해진 (海進)이 있었으며 그 證據는 巖石에 記錄되어 있다.

이 時期 동안 南半球의 大陸들은 모여서 곤드와나 大陸 을 形成하였다. 곤드나와 大陸은 赤道 地方에 있었으나 南極點 方向으로 移動해 가면서 넓은 範圍에서 氷蝕作用 을 받았다. 오르도비스기의 初期 동안은 적어도 赤道地方은 따뜻했으며, 北아메리카 , 유럽 , 곤드나와 大陸의 相當 部分이 얕은 바다에 잠겨있었다. 大陸棚 에 發達한 얕고 깨끗한 바다에서 탄산칼슘 으로 껍질과 뼈를 만드는 生物들이 蕃盛했다. 판脫라사 해 가 北半球의 大部分을 덮고 있었으며, 보다 작은 바다로는 오르도비스기 末期에 닫힌 테티스해 , 칸티 해 이아페투스 해 , 새롭게 생긴 레아 해 等이 있었다.

오르도비스기의 巖石은 大部分 堆積巖 이다. 陸地의 面積이 좁고 따라서 浸蝕도 活潑하지 않았기 때문에, 週로 石灰巖 으로 된 해성 堆積巖이 오르도비스기 堆積巖의 大部分을 차지한다. 셰일 沙巖 은 드물다. 韓國에는 朝鮮 累層軍 의 上部 堆積巖 地層( 두위봉層 , 膜骨層 , 織雲山層 , 두위봉層 )이 오르도비스기에 形成되었다.

주요한 造山運動 으로는 캄브리아기 에 始作된 他코닉 造山運動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