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만   중국   일본 
人文學 -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本文으로 移動

人文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哲學者 플라톤

人文學 (人文學, 英語 : humanities )은 人間과 人間의 根源問題, 人間의 文化에 關心을 갖거나 人間의 價値와 人間만이 지닌 自己表現 能力을 바르게 理解하기 위한 綜合的인 硏究 方法에 關心을 갖는 學問 分野로서 人間의 思想과 文化에 關해 探究하는 學問 이다. 自然科學 社會科學 經驗的인 接近을 主로 使用하는 것과는 달리, 分析的이고 批判的이며 思辨的인 方法을 폭넓게 使用한다.

歷史 [ 編輯 ]

西洋에서 人文學에 對한 硏究는 市民들에 對한 廣範圍한 敎育의 基準으로서, 古代 그리스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로마 時代 동안에, 4과 ( 音樂 , 幾何 , 算術 , 天文 )와 함께, 3學 ( 文法 , 搜査 그리고 論理 )을 包含하여, 7가지의 自由 人文 學問 의 槪念이 만들어졌다. [1] 이들 科目들은 人文學에서 技術들 또는 "行爲의 方法들"로써 强調되어, 中世 敎育의 重要한 部分이 되었다.

르네상스 時代에 하나의 重要한 轉換이 發生했으며, 그때 人文科學은 傳統的인 分野로부터 文學 및 歷史와 같은 分野로의 轉換에 相應하는, 實用的이기보다 學問的인 性向이 큰 科目으로 看做되기 始作하였다. 20世紀에는, 民主 社會에서 平等原則에 더 적합한 用語로써, 人文科學을 再定義하려는 포스트모더니즘 運動에 依해 再次 論議되었다. [2]

下位 分野 [ 編輯 ]

古錢學 [ 編輯 ]

그리스 詩人, 호메로스 의 胸像

西洋의 學問 傳統에서 古典學은 古典古代 의 文化, 卽 古代 그리스 로마 文化로 불린다. 古典 硏究는 예전에는 人文科學의 土臺의 하나로 看做되었으나, 20世紀 동안에 그 重要性은 減少하였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哲學과 文學과 같은 人文學에서 古典的 觀念들의 影響은 如前히 剛하게 남아있다. 다시 말하면, 古典은 初期 世界의 主要 文明에서 執筆된 基本的인 冊들이다. 西洋 以外의 主要 傳統에서, 古典은 印度에서는 베다 우파니샤드 , 中國 에서는 孔子 路資 長子 의 著書, 이집트 死者의 서 와 마찬가지로 메소포타미아에서는 함무라비 法典 길가메시 敍事詩 等과 같은 冊들을 가리킨다.

歷史學 [ 編輯 ]

歷史 는 體系的으로 集積한 過去 라 불리는 어떤 것에 對한 情報 의 再創造이다. 一種의 學問 分野 이름으로 使用할 때, 歷史學은 人間 社會 , 制度 그리고 時間의 흐름에 따라 變해 왔다 여겨지는 어떤 主題에 關한 硏究와 解釋, 再創造를 가리킨다. 歷史에 對한 知識 은 때로는, 지난 事件들에 對한 知識과 歷史的 思考 技術의 두 가지 모두를 網羅한다.

傳統的으로 歷史에 對한 硏究는 人文學의 한 分野로 看做되었다. 그러나 近現代 學問에서 歷史學은, 特히 美國과 프랑스에서, 年代記 가 焦點이 될 때는 漸次 社會 科學 으로 分類된다. 그러나 例를 들어 서울大學校 는 歷史學을 分明히 人文科學으로 區分하여, 歷史學의 人文科學性을 强調하였다. 人文科學과 社會科學 等과 같은 學問 分類는 다양한 學問分野 間의 融合의 結果인 歷史學에 對한 지나친 狹小한 整理이다.

言語 [ 編輯 ]

言語는 人類가 발전시킨 最高 水準의 情報體系人 同時에 意思疏通手段이다. 古典과 近現代 言語들 各各에 對한 硏究는 近代 人文科學 硏究의 뼈대를 形成한다. 言語에 對한 科學的 硏究는 言語學 으로 알려져 있고, 이는 하나의 社會 科學 이다. 近代科學으로서의 言語學의 歷史는 그리 길지 않으며 19世紀 特히 獨逸을 中心으로 言語의 歷史成果 民族性을 糾明하는데 中心을 둔 歷史言語學이 中心을 이루었으나 20世紀 以後 르네 드 소쉬르 에 依해서 言語를 記號體系로 理解하는 觀點이 생겨나면서 所謂 現代言語學이 發展하게 되었다. 言語에서의 變化는 다른 人文科學에 엄청난 影響을 줄 수 있다.

英文學에서 重要한 作品을 쓴 세익스피어

文學은 言語藝術이며 달리 말하면 文藝이다. 文藝學은 藝術學의 核心이며 人文學의 中心學問 中 하나이다. 文學을 어떤 특정한 主題 周圍의 小說 그리고 戱曲 의 集合으로 볼 수 있다. 이 境遇에, 小說과 詩 그리고 戱曲은 國民主義的 含意를 갖거나 或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西歐의 停戰(標準的 作品 또는 名作)은 一連의 그런 文學을 指稱한다. "literature"(文學)라는 用語는 그것을 使用하는 사람에 따라, 脈絡에 따라 다른 意味를 지닌다. 그것은 어떤 象徵的 記錄을 의미하거나, 이미지들과 조각 에서부터 文字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網羅하는 것으로 널리 適用될 수 있다. 사람들은 文學과 大衆的인 形態의 作品 사이의 差異를 感知할 수도 있다. " 本格 小說 "과 " 文學的 價値 "라는 用語는 가끔 個別 作品들을 區別하는 用途로 쓰인다. 以前에는 純粹文學만을 硏究對象으로 삼았으며 現代에는 所謂 大衆文學 및 通俗文學 또한 硏究領域으로 吸收하는 趨勢다.

音樂史學 [ 編輯 ]

西洋中世音樂의 네우마記譜法으로 技保된 聖歌 樂譜

音樂 時刻 媒體인 樂譜 로 記錄된 소리藝術이자 時間藝術 이다. 人間의 精神과 密接히 닿아 있는 藝術로 人間의 高度의 理性과 感性의 調和의 産物이기 때문에 音樂과 音樂의 歷史, 音樂을 통해서 본 歷史에 對한 探究는 人文學에서 必須的이다. 그렇기에 音樂史學 은 音樂과 音樂의 歷史를 硏究하는 學問으로 西洋에서는 古代 그리스時代부터, 東洋에서는 古代 中國과 印度 等에서부터 硏究되던 가장 오랜 歷史를 지닌 學問이다. 音樂史學 은 古代 그리스 時代를 거쳐 4과 에도 包含되어 있었고 中世大學에서 自由 7과 中 하나로 敎育 및 硏究되었으며 르네상스時代를 거쳐 19世紀 포르켈 等을 爲始한 獨逸을 中心으로 近代科學으로서의 人文學으로 發展되었다. 音樂史學은 크게 地域的으로 西洋音樂史學 東洋音樂私學 , 韓國音樂私學 等으로 나뉘며 作曲家와 作品에 對한 硏究라는 基本的인 領域에서 始作하여 音樂理論과 分析談論 및 (所謂 音樂哲學이나 音樂美學으로 알려져 있는)사상, 장르와 思潮의 變遷, 樂器의 硏究, 音樂과 文學 및 舞踊 等 他 藝術장르와의 關係, 音樂과 政治 社會 經濟 文化와의 關係 等의 歷史를 다룬다. 단 音樂演奏는 實技의 領域이기 때문에 一般的으로 學問의 對象으로 看做되지 않았다. 하지만 美術史學에서 畫家의 役割이 있듯, 視覺的 記錄 媒體인 樂譜를 解釋하고 소리藝術로 再現하는 것은 實技의 領域을 넘어선 學問의 領域이다.

朝鮮時代『樂學軌範』 唐部樂器圖說에 나오는 唐琵琶

公演藝術學 [ 編輯 ]

公演藝術學 은 舞臺 위에서 벌어지는 藝術을 다루는 學問이다. 公演藝術은, 예전에 藝術家들이 媒介物로써, 自身의 身體, 얼굴 그리고 存在를 使用하고, 나중에는 어떤 藝術 對象 을 創造하기 위해 構想되거나 變形될 수 있는 진흙, 金屬 또는 물감과 같은 材料를 使用함에 있어서는 造形 藝術 과는 다르다. 公演藝術은 曲藝 , 舞踊 , 魔術 , 오페라 , 뮤지컬 , 텔레비전 드라마 , 映畫 , 저글링 , 演戱 , 吹奏 樂團 演劇 等을 包含한다. 觀客 앞에서 이런 藝術을 公演하는 藝術家들은 行爲 藝術家 , 俳優 , 喜劇 俳優 , 舞踊家 等으로 불린다. 公演藝術은 또한 作詞 各色 과 같은 關聯 分野 勞動者들의 助力을 받는다. 舞臺 藝術家들은 衣裳 扮裝 等等과 같은 것으로 自身의 겉모습 을 꾸미기도 한다. 이는 또한 藝術家들이 自身의 作品을 觀客에게 公演하는 面에서 美術 의 특수한 形式이기도 하다. 이런 것을 行爲 藝術 이라고 부른다. 大部分의 舞臺 藝術은 또한 造形 藝術 形式을 包含하는데, 여기에는 小品 의 製作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舞踊은 近代 舞踊 時代 동안에는 種種 "造形 藝術"로 看做되었다.

演劇

演劇(그리스語 θ?ατρον )은 이야기와 演說, 몸짓, 춤, 소리와 스펙타클-事實 누구도 또는 나머지 舞臺 藝術의 더 많은 要素-의 組合을 使用하여 聽衆 앞에서 이야기를 延期 하는 舞臺 藝術 의 한 分野이다. 演劇을 위한 臺本을 戱曲 이라고 하며 이는 文學 의 下位 장르 中 하나이다. 標準的인 이야기 對話 樣式을 더하여, 演劇은 오페라 , 발레 , 마임 , 가부키 , 苦戰 印度 舞踊 , 中國 오페라 , 家長劇 , 판토마임 과 같은 形式을 取한다.

舞踊

춤은 일一般的로 人間 움직임 으로 看做되는데, 表現 形態의 하나로 使用되거나 또는 社會的 , 精神的 또는 公演 裝置에서 登場한다. 춤은 또한 人間과 動物 ( 꿀벌 의 춤, 交尾를 위한 움직임), 無生物의 運動 (" 바람 때문에 들이 춤추는") 그리고 어떤 音樂 形式 또는 音樂 장르 사이의 非言語 意思疏通 ( 身體 言語 參照)의 方法을 記述하기 위해 使用되기도 한다. 按舞 는 춤을 만드는 藝術이다. 그리고 이를 하는 사람은 按舞家라고 부른다. 춤은 어떤 社會的, 文化的, 審美的, 美學的 그리고 道德的 制約에 依存하느냐에 따라 그 定義들이 構成되며, 機能主義 運動( 포크 댄스 와 같은)에서부터 발레 와 같이 일정한 틀에 따른 비르투오소 技術에 이르기까지 分布되어 있다. 스포츠 에서, 體操 피겨 스케이팅 그리고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은 舞踊 科目에 屬하고, 게다가 武藝 等도 種種 춤에 比喩된다.

哲學 [ 編輯 ]

古代 그리스에서 哲學은 學問 그 自體, 古代 그리스 에서 智慧에 對한 사랑을 의미했다<philosophy = philos(사랑하다) + sophia(智慧)>를 뜻하였고 傳統上으로 哲學은 世界 人間 과 事物과 現象의 價値 와 窮極的인 뜻을 向한 本質的이고 總體스러운 穿鑿을 뜻했다. 이에 더하여 現代哲學은 哲學에 기초한 事故인 前提나 問題 明確化, 槪念 嚴密化, 命題 間 關係 明瞭化를 利用해 제 主題를 論하는 言語哲學 論理學 에 相當한 比重을 둔다. [3] 哲學이라는 單語는 古代 希臘語의 필로소피아(φιλοσοφ?α, 智慧에 對한 사랑)에서 由來하였는데 여기서 智慧는 日常生活에서의 實用하는 知識이 아닌 人間 自身과 그것을 둘러싼 世界를 觀照하는 知識을 뜻한다. 이를테면 世界觀, 人生觀, 價値觀이 包含된다. 이런 一般 뜻으로서 哲學은 어느 文化圈에나 오래前부터 存在하여 왔다. 甚至於 文字가 없는 社會에서도 世界를 向한 깊은 智慧는 發見된다. 西歐化 以後, “哲學”은 大體로 古代 希臘 哲學에서 始作하는 西洋哲學 一般을 指稱하기도 하나 哲學 自體는 東西로 分離되지 않는다. 《 倫理 形而上學의 正初 》의 첫 部分에서, 이마누엘 칸트 는 古代 그리스 哲學을 自然學과 倫理學 그리고 論理學의 세 學問으로 나눈다. 그것은 時間이 지남에 따라 - 17世紀의 物理學(또는 自然 哲學), 19世紀의 心理學科 20世紀의 人工 知能과 言語學에 이르기까지 - 個別 學問 分野로 分離되었다.

宗敎學 [ 編輯 ]

컴퍼스 는 神의 創造 行爲를 나타내는 하나의 象徵이다.(13세기 寫本)

大部分의 歷史學者들은 宗敎 의 起源을 新石器 時代까지 거슬러 올라가 探索한다. 이 時期 동안의 大部分의 宗敎的 믿음은 母系 新 하늘 新 에 對한 崇拜, 또한 神으로서의 에 對한 崇拜( 太陽 信仰 參照)로 이루어져 있다.

特히 紀元前 6世紀頃에, 東洋과 西洋 兩쪽에서 새로운 哲學 宗敎 가 나타났다. 時間이 흘러, 初期의 主要 信仰들 中의 一部가 된 印度 힌두敎 佛敎 , 페르시아 조로아스터교 와 같은, 世界 곳곳의 宗敎에서 다양한 變化가 생겨났다. 東洋에서는, 3個의 流派가 近代에 이르기까지 中國人들의 支配的인 思想이었다. 그것들은 道가 法家 , 그리고 油價 였다. 境地에 到達한 것으로 보이는 儒敎 傳統은, 政治 道德에서 法의 强制가 아닌 傳統에 對한 權威와 模範 쪽을 向했다. 西洋에서는,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의 作業으로 대표되는 그리스 哲學 傳統은 紀元前 4世紀에 알렉산드로스 大王 의 征服 戰爭에 依해 유럽과 中東에 이르기까지 널리 퍼지게 되었다.

아브라함 宗敎 들은 하나의 共通된 古代 셈族 傳統으로부터 由來한 宗敎 들이다. 그리고 꾸란 에서는 豫言者 로써, 그리고 또한 創世記 20張 7節에서도 豫言者로 불리고, 히브리 聖經 / 舊約 聖書 에서 이야기가 傳해지는 長老 의 하나인 아브라함 (紀元前 1900年頃)을 信奉하는 이들에 依해 調査되었다. 이는 大規模의 一神敎 宗敎들과 關聯된 하나의 巨大 集團을 形成하고, 一般的으로 世界 宗敎 信者의 約 折半에 該當하는 유대敎 , 基督敎 그리고 이슬람敎 를 包括한다.

美術史學 [ 編輯 ]

歷史
南宋 皇帝 高宗 천산 에 對한 四行詩; 緋緞으로 된 負債 위에 쓴 4줄의 草書 글씨

美術 에서의 뛰어난 傳統들, 例를 들면 古代 이집트 그리스 그리고 로마 中國 , 印度 , 메소포타미아 메소아메리카 와 같은 古代 文明들 가운데 하나인 美術에서 하나의 基礎를 지닌다.

古代 그리스 美術은 人間의 身體的 形態에 對한 崇拜와 筋肉, 姿勢, 美와 解剖學的으로 正確한 比例들을 보여주기 위한 同等할 技術들의 開發을 考案했다. 古代 로마 美術은 理想化된 人間으로써 神들을 描寫했는 데, 特有의 區別되는 特徵들을 보여준다(예를 들면 제우스 의 천둥 번개).

敎會가 支配한 中世 時代 비잔틴 美術 고딕 美術 은 實體的 事實들이 아닌 聖經的 表現만을 固執했다. 르네상스 는 實體的 世界에 對한 價値로의 歸還을 의미하고, 이러한 轉換은 人間 身體의 具體性과 風景에 對한 三次元的 實在性을 보여 주는 藝術 樣式으로 反映된다.

東洋 美術은 一般的으로 西洋의 中世 美術科 樣式面에서 類似하게 作業되었다. 이를테면, 外面的 무늬와 部分的 色彩 上의 濃度(빛과 그림자 그리고 反射에 依해 일어나는 色彩의 變奏보다는 오히려, 붉은 色 官服을 위해 基本的 붉은 色을 使用하는 것처럼, 物體의 담백한 色彩를 意味하는)이다. 이 樣式의 特徵은 部分的 色彩가 種種 輪廓에 依해 定義된다는 것이다(현대 藝術에서 이와 같은 것은 漫畫이다). 이것은 例를 들면 印度, 티베트, 日本의 美術에서 뚜렷하다.

宗敎的인 이슬람 美術은 圖像學을 禁止하고, 幾何學을 통하는 것 代身에 宗敎的 觀念들을 表現한다. 物理的이고 合理的인 確實性들은 아인슈타인 에 依한 相對性理論 [4] 프로이트 에 依한 눈에 보이지 않는 心理學 [5] 의 새로운 發見에 依해서뿐만 아니라 未曾有의 技術的 進步에 依해서 散散이 깨져 버린 19世紀 啓蒙主義에 依해 描寫되었다. 이 時期 동안에 增加한 世界的인 交流는 西洋 美術 속에 다른 文化들도 同等한 影響力을 주게 했다.

媒體의 種類

그림 은 여러가지의 다양한 道具나 技術 中의 一部를 使用하여 이미지 를 만드는 것을 意味한다. 一般的으로 道具를 가지고 表面에 壓力을 加하거나 表示를 하는 것, 또는 表面을 가로질러 道具를 움직이는 것을 包含한다. 通常的으로 쓰이는 道具들은 黑鉛 , 鉛筆 , 펜과 잉크 , , 色鉛筆 , 크레용 , , 파스텔 그리고 마커 펜 等이다. 이런 道具들과 비슷한 效果를 내는 디지털 道具들도 亦是 使用된다. 그림에서 使用되는 主要 技術은 다음과 같다: 선 그리기, 해칭, 交叉 해칭, 任意 해칭, 흩뿌리기, 點火, 뒤섞기. 그림에 뛰어난 사람은 "畫家"로 看做한다.

會話
모나리자 西洋 에서 가장 藝術的인 作品이라고 認定받는 그림 中 하나이다.

會話 는 勇氣(또는 媒體)에 담긴 顔料 와 어떤 接着물을 종이 , 캔버스 또는 壁과 같은 表面 에 바르는 行爲를 말한다. 그러나 藝術的인 意味에서 使用될 때, 그것은 表現과 行爲者의 觀念的 意圖를 드러내기 위하여 그림 , 構圖 그리고 美的인 考慮 等을 組合하는 이런 活動의 使用을 意味한다. 繪畫는 또한 靈的인 令監과 觀念들을 表現하기 위해 使用된다; 그림의 이런 種類는 시스티나 聖堂 의 陶器에 神話的인 人物을 描寫하는 것에서부터 人間의 身體 自體에까지 걸쳐 있다.

音樂 에서 소리 가 必須이듯이 그림에서는 이 必須的이다. 色은 대단히 客觀的이지만, 相當한 心理的 影響들의 아래에 놓여 있기 때문에 文化에 따라 色에 對한 把握과 意味 解釋이 다를 수 있다. 西洋에서는 검은色이 哀悼와 關聯이 있지만 다른 地域에서는 흰色이 哀悼의 色일 수도 있다. 괴테 , 칸딘스키 , 아이작 뉴턴 을 包含하는 一部 畫家와 理論價, 作家 그리고 科學者들은 그들 스스로의 色 理論 을 썼다. 게다가 言語의 使用은 色과 같은 것에 對한 唯一한 一般化이다. 例를 들어, " 빨강 "이란 單語는 스펙트럼의 純粹 빨강 床에서 폭넓은 範圍에 걸쳐 있다. 音樂에서 다調 또는 내림다調 처럼, 다른 音들에 對한 基準이 있고, 色은 팬톤 시스템이 이런 目的으로서 産業의 印刷와 디자인에 널리 쓰이고 있지만, 이런 方式으로 다른 色들에 對한 하나의 公式的인 定式化는 없다.

近代 畫家들은, 例를 들어 콜라주 와 같이, 繪畫에 包含되는 領域을 크게 擴張했다. 이것은 큐비즘 과 함께 始作되었고, 嚴格한 意味에서는 그림이 아니다. 一部 近代 畫家들은 그들 繪畫의 質感 을 위해 모래 , 시멘트 , 밀짚 또는 나무 와 같은 서로 다른 材料들을 집어 넣는다. 이런 例로는 章 豆腐펫 또는 안셀름 키퍼 의 作品들을 들 수 있다. 近代 및 現代 美術은 歷史的으로 技巧에 價値를 두던 것에서 槪念 에 對한 擁護로 移動했다. 이 때문에 이것이 多數의 畫家들에게 그들의 作品에 部分的으로든 全體的으로든 適用하는 것을 꺼리게 했음에도 不拘하고, 一部에서는 眞正한 美術 形式으로서의 繪畫는 죽었다라고 말해질 程度가 되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Levi, Albert W. (1970年). 《오늘날의 人文科學 ( The Humanities Today )》. 블루밍턴: 인디애나 大學 出版部.  
  2. Walling, Donovan R.; Under Construction: The Role of the Arts and Humanities in Postmodern Schooling Phi Delta Kappa Educational Foundation, Bloomington, Indiana, 1997.
  3. 박이문《哲學이란 무엇인가》지와사랑,35쪽
  4. “Does time fly? - Review - guardian.co.uk Books” . guardian.co.uk. 2008年 5月 1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5月 1日에 確認함 .  
  5. “近代의 歷史 Internet Sourcebook: 다윈, 프로이트, 아인슈타인, 다다이즘” . www.fordham.edu. 2011年 4月 6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5月 1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