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哲學的 價値를 심어주는 名品 어린이 演劇|週刊東亞

週刊東亞 1161

..

황승경의 on the stage

哲學的 價値를 심어주는 名品 어린이 演劇

‘오필리아의 그림자 劇場’

  • 入力 2018-10-29 11: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사진 제공 · 은세계씨어터컴퍼니]

    [寫眞 提供 · 은세계씨어터컴퍼니]

    演劇俳優를 꿈꾸던 오필리아(홍정재 分)가 있다. 딸이 훌륭한 演劇俳優가 되기를 所望한 父母는 그에게 셰익스피어의 ‘햄릿’에 登場하는 戀人 ‘오필리아’라는 이름을 지어줬다. 그러나 오필리아는 俳優의 必須條件인 發聲(發聲)李 좋지 않아 舞臺에 설 수 없었다. 演劇을 사랑하는 그는 프롬프터(舞臺에 登場한 俳優가 臺詞나 動作을 잊었을 때 그것을 가르쳐주는 사람)가 돼 老年이 될 때까지 劇場에서 일한다. 그런데 映畫라는 새로운 媒體가 流行하자 다른 劇場처럼 오필리아의 劇場도 門을 닫는다. 그는 定處 없이 떠돌아다니는 그림자들(이경열, 김서이, 김하은 分)을 糾合해 ‘햄릿’ ‘로미오와 줄리엣’ 같은 名作을 公演하며 全國 巡廻에 나선다. 드디어 舞臺에 선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죽음의 그림자가 다가오는 것을 알게 된 그는 淡淡하게 舞臺 위에서 生涯 마지막 公演을 펼친다. 

    ‘오필리아의 그림자 劇場’은 獨逸 靑少年文學의 巨匠 미하엘 엔데(1929~95)의 同名 名作童話가 原作이다. 엔데는 죽음에 가까워지는 삶에서 그림자를 통해 얻는 永遠한 價値를 幻想的으로 풀어냈다. 畫家였던 父母로부터 藝術的 資質을 물려받은 그는 뮌헨 드라마 學校에서 修學했고, 20代에는 演劇俳優와 製作者로 活動했다. 41歲 때 베스트셀러作 ‘모모’를 탄생시켰다. 

    [사진 제공 · 은세계씨어터컴퍼니]

    [寫眞 提供 · 은세계씨어터컴퍼니]

    演劇的 要素가 고스란히 담긴 엔데의 小說은 脚色하기에 全혀 無理가 없어 많은 作品이 舞臺에 오른다. 15年째 觀客을 만나고 있는 ‘오필리아의 그림자 劇場’은 어른에게는 새로울 것이 없지만, 어린이에게는 신비스러운 그림자에 生命을 불어넣어 쓸모없이 사라져가는 것들에 對한 感動을 附與한다. 이동준 演出은 보컬, 첼로, 기타로 이뤄진 라이브 音樂 旋律을 膳賜하며 作家의 眞摯하면서도 哲學的인 思惟를 觀客에게 섬세하고 淸雅하게 傳達한다. 

    올해 어린이演劇 ‘오필리아의 그림자 劇場’은 相對的으로 文化的 基盤이 不足한 地域을 찾아 어린이 觀客을 만나는 ‘2018 신나는 藝術旅行’의 一環으로 上演되고 있다. 感覺的 비주얼과 함께 想像力을 刺戟하는 은세계씨어터컴퍼니의 演出과 感受性을 刺戟하는 엔데의 이야기가 어우러지며 어린이 觀客은 童話 속 오필리아가 된다. 幕이 내려도 어린이 觀客은 日常에 哲學을 椄木하며 演劇의 餘韻을 간직한다. 어린이演劇이 存在해야 하는 理由이기도 하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