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銀行, ‘포뮬러E 서울 E-PRIX’ 後援으로 新槪念 ESG 經營|週刊東亞

週刊東亞 1351

..

하나銀行, ‘포뮬러E 서울 E-PRIX’ 後援으로 新槪念 ESG 經營

國內 첫 都心 電氣車 레이싱 大會 서울 蠶室에서 開催

  • reporterImage

    김우정 記者

    friend@donga.com

    入力 2022-08-0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하나은행 후원으로 8월 13~14일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일대에서 세계 전기차 경주대회 ‘포뮬러E 서울 E-PRIX’가 열린다. [사진 제공 · 하나은행]

    하나銀行 後援으로 8月 13~14日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一帶에서 世界 電氣車 競走大會 ‘포뮬러E 서울 E-PRIX’가 열린다. [寫眞 提供 · 하나銀行]

    電氣車들이 都心을 가르는 自動車 競走大會가 國內 最初로 서울에서 열린다. 親環境 競走用 電氣車들이 時速 280㎞ 速度로 레이싱을 펼친다. 레이싱카에 쓰인 타이어와 트랙에 設置된 廣告版圖 再活用이 可能한 親環境 素材다. 하나은행의 公式 後援으로 8月 13~14日 이틀間 서울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 一帶에서 열리는 世界 電氣車 競走大會 ‘포뮬러E 서울 E-PRIX’ 얘기다.

    포뮬러E는 國際自動車聯盟(FIA)이 主管하는 世界的인 電氣車 레이싱 大會다. 2014年 9月 中國 베이징을 始作으로 美國 뉴욕, 英國 런던, 이탈리아 로마 等 世界 主要 都市에서 開催됐다.

    8月 13~14日 잠실종합운동장 一帶에서 開催

    포뮬러E가 내세운 核心 價値는 ‘親環境’이다. 포뮬러1(F1)을 비롯한 主要 自動車 大會를 主管하는 FIA는 레이싱 車輛이 排出하는 溫室가스와 慶州 過程에서 發生하는 騷音公害 問題를 解決하고자 苦心했다. 그 結果 誕生한 것이 電氣車들이 出戰하는 親環境 포뮬러E다. 走行 時 騷音이 적은 電氣車 特性 德分에 레이싱 專用 서킷이 아닌 都心을 시원하게 내달리는 것이 大會의 妙味다. 이番 競技는 포뮬러E 歷史上 最初로 티켓에 炭素排出權度 適用됐다. 티켓을 購買하면 炭素 低減에 同參할 수 있는 셈이다.

    하나은행은 親環境 스포츠 後援을 통한 新槪念 ESG(環境·社會·支配構造) 經營에 힘을 쏟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의 ESG 中長期 비전인 ‘Big Step for Tomorrow’와도 一脈相通한다. ‘貯炭所 經濟體制 履行 促進’ ‘金融을 통한 社會的 寄與’ ‘透明性·責任經營 基盤 意思決定’李 뼈대다. 하나銀行 側은 포뮬러E의 成功的 開催가 國內 親環境 電氣車에 對한 關心으로 이어져 炭素中立 達成에 一助할 수 있다고 判斷했다.

    이番 포뮬러E 舞臺는 잠실종합운동장 特別 서킷이다. 올림픽主競技場과 隣近 道路를 利用해 2.6㎞ 길이 서킷을 마련했다. 主競技場 內部에 原形 트랙을 設置해 觀覽席에서 競技를 觀覽할 수 있다. 主競技場 隣近 一般道路의 直線 區間도 서킷 一部로 쓰이는데, 손에 땀을 쥐게 하는 追越 競爭을 볼 수 있을 展望이다. ‘2021~2022시즌’ 마지막 大會인 서울 E-PRIX는 事實上 決勝戰으로 注目받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디리야를 始作으로 멕시코시티, 로마, 모나코, 베를린, 자카르타, 마라케시, 뉴욕, 런던을 거쳐 서울에서 16番에 걸친 라운드가 幕을 내리는 것이다.



    전기 레이싱카 GEN2(젠투). [사진 제공 · 하나은행]

    電氣 레이싱카 GEN2(젠투). [寫眞 提供 · 하나銀行]

    이番 競技엔 美國, 英國, 獨逸, 프랑스, 印度, 中國, 모나코에서 온 11個 팀 所屬 드라이버 22名이 出戰한다. 이제까지 모든 포뮬러E 레이스에 參加한 美國 ‘드래건/펜스케 오토스포츠’, 두 次例 優勝 트로피를 거머쥔 프랑스 ‘DS 테치타’가 特히 注目받는다. 드라이버들이 搭乘하는 車輛은 電氣 레이싱카 GEN2(젠투)로 最高速度가 280㎞/h에 達하고, 제로백(停止 狀態에서 時速 100㎞까지 到達 時間)은 2.8秒에 不過하다. 旣存 電氣 레이싱카 모델보다 에너지 貯藏量이 2倍假量 늘어난 德에 한 車輛만으로 完走가 可能하다.

    스포츠 後援 힘쓰는 하나銀行

    하나은행은 일찌감치 스포츠 後援을 通한 社會的 寄與에 나섰다. 1998年 始作된 大韓民國 蹴球 國家代表팀 公式 後援이 代表的 事例다. 그 外에도 ‘하나銀行 코리아오픈 女子프로테니스大會(WTA)’와 하나원큐 K리그 및 FA컵 大會도 後援하고 있다. 大戰하나시티즌 프로蹴球團, 하나원큐 女子籠球團은 各各 名門 球團으로 자리 잡았다. 하나금융그룹의 障礙人 體育 支援도 눈길을 끈다. 하나금융그룹은 2018年 平昌겨울올림픽과 패럴림픽을 公式 後援했고, 2022年 베이징겨울올림픽 패럴림픽에선 韓國 代表팀을 後援했다. 障礙人뿐 아니라 多文化家庭과 이른바 非(非)人氣種目의 스포츠 有望株를 發掘·支援해 ESG 經營에 앞장서겠다는 趣旨다. 7月 21日(現地 時間) 美國 노스캐롤라이나州에서 열린 障礙人 US오픈 골프大會에선 하나금융그룹 골프段이 後援하는 이승민 選手가 自閉性 發達障礙를 克服하고 優勝하는 快擧를 이뤘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김우정 기자

    김우정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김우정 記者입니다. 政治, 産業, 不動産 等 여러분이 궁금한 모든 이슈를 取材합니다.

    朴洙賢 “尹 政權, 몽둥이 맞고도 變化 없다면 早期 終熄돼야”

    總選 敗北 後 結集한 한동훈 支持者… 韓 때린 洪準杓, 尹과 晩餐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