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高物價 時代 다시 부는 職場人 ‘짠테크’ 烈風|週刊東亞

週刊東亞 1351

..

高物價 時代 다시 부는 職場人 ‘짠테크’ 烈風

割引 惠澤 便宜店 購讀서비스 人氣↑… 푼돈 모으는 앱도 關心

  • reporterImage

    이한경 記者

    hklee9@donga.com

    入力 2022-08-08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GettyImages]

    [GettyImages]

    맘스터치가 8月 4日부터 버거와 치킨 等 總 50個 製品 價格을 引上했다. 2月 以後 6個月 만의 價格 引上이다. 맘스터치 側은 이番 引上에 對해 持續的인 글로벌 怨府資材 購買가 上昇에 따른 不可避한 措置라고 說明했다. 버거킹도 最近 46個 製品 價格을 平均 4.5% 引上했다. 1月 33個 製品 價格을 올린 지 6個月 만의 追加 引上이다. 롯데리아 亦是 지난해 12月 60餘 個 製品 價格을 平均 4.1% 올린 데 이어 올해 7月 또다시 81個 製品 價格을 平均 5.5% 引上했다.

    7月 消費者物價 上昇率이 6月에 이어 또다시 6%臺(6.3%)를 記錄하면서 外食 物價를 비롯한 各種 物價가 큰 幅으로 上昇하고 있다. 最近 2030 職場인 사이에서 不必要한 消費를 줄이고 돈을 모으는 ‘짠테크’가 流行하는 理由다. 于先 이들은 ‘런치플레이션’(런치와 인플레이션의 合成語)이라는 新造語가 생길 만큼 外食費가 오르자 도시락을 싸가지고 다니거나 便宜店 購讀서비스를 통해 點心값을 節約한다. 購讀 쿠폰을 購買하면 割引된 價格으로 主要 商品을 살 수 있는 便宜店 購讀서비스는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等에서 施行하고 있다(표 參照).

    런치플레이션 最大 受惠者, 便宜店 購讀서비스

    CU는 購讀 쿠폰 멤버십 애플리케이션(앱) ‘포켓CU’에서 月 購讀料(1000~5000원)를 決濟하면 도시락, 샐러드, 김밥, 샌드위치 等 20餘 個 商品을 對象으로 定해진 回數만큼 割引 惠澤을 提供한다. 4000원을 내고 도시락 購讀 쿠폰을 사면 한 달 동안 10回에 걸쳐 20%를 割引해주는 式이다. GS25街 運營하는 有料 購讀서비스 ‘THE POP+(더팝플러스)’는 月 2500~3990원을 내면 커피와 生理帶, 도시락, 샐러드 等을 20~25% 割引해준다. 도시락은 3990원을 내면 한 달間 하루 5個, 總 15個를 20% 割引받는다.

    세븐일레븐은 도시락, 세븐카페, 와인, 菓子, 컵라면 等 9個 品目에 對해 月 1000~3000원 購讀料를 내는 ‘세븐밀’ 購讀 서비스를 運營 中이다. 도시락의 境遇 月 2000원을 내면 한 달間 하루 1個, 總 5個를 30% 割引된 價格에 購買할 수 있다. 이마트24度 月 500~6000원 購讀料를 내면 김밥, 샌드위치, 도시락, 얼음컵, 바나나 等 總 11個 品目을 最大 50% 割引된 價格에 購買 可能하다. 도시락은 月 6000원을 내면 하루 1個, 總 20個를 50% 싸게 살 수 있다.

    流通期限이 臨迫한 便宜店 製品을 割引하는 서비스도 人氣다. CU의 마감割引세일 ‘그린세이브’를 利用하면 最大 50% 割引된 價格에 製品을 購入할 수 있다. 또 CU와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等 主要 便宜店과 提携를 맺고 流通期限이 臨迫한 商品을 低廉한 價格에 販賣하는 플랫폼 ‘라스트오더’를 찾는 이도 늘었다. 라스트오더는 最大 70% 割引된 價格에 製品을 販賣한다.



    기프티콘 商品을 市中보다 싸게 購入하고, 膳物로 받은 기프티콘을 現金化할 수 있는 기프티콘 去來 플랫폼 ‘니콘內콘’도 人氣가 많다. 카페, 便宜店, 마트, 피자, 햄버거, 치킨, 빵, 아이스크림 等 카테고리로 나뉜 니콘內콘에는 多樣한 商品이 있으며 去來도 活潑하다. 有效期間이 臨迫한 스타벅스 카페아메리카노 톨사이즈는 4500원에서 18% 割引된 3670원에, 카페라테 톨사이즈는 5000원에서 25% 割引된 4150원에 購入할 수 있는 式이다.

    조금이라도 싼 物件을 찾는 消費者의 關心은 流通街 全般으로 擴散되고 있다. 롯데홈쇼핑 側은 올해 2分期에 流通期限이 臨迫한 商品과 리퍼 商品 販賣價 1分期보다 增加했다고 밝혔다. 롯데홈쇼핑은 家電/家口, 雜貨/슈즈, 生活/廚房, 幼兒童, TV쇼핑으로 카테고리를 나눠 多樣한 製品을 取扱하는 ‘리퍼館’을 運營 中이며, 最大 10% 割引된 價格에 販賣한다. 티몬의 超價性比 商品 企劃官人 ‘알뜰쇼핑’은 展示 및 欠집 商品, 單純 返品 商品, 流通期限 臨迫 商品, 二月 및 在庫 商品, 땡處理 商品 等을 販賣한다. 가전, 컴퓨터 및 디지털 機器, 패션 雜貨, 뷰티 化粧品, 新鮮食品, 健康食品, 家具 等 多樣한 商品이 去來되며 最大 90%까지 割引된 價格에 살 수 있다.

    消費者 사이에서 짠테크가 擴散하자 自社 브랜드 中古 製品을 直接 購入해 販賣하는 企業도 登場했다. 7月 첫선을 보인 ‘오엘誤 릴레이 마켓’은 코오롱FnC 專用 리세일 마켓으로, 國內 패션企業으로는 最初로 自社 브랜드 製品을 中古 去來할 수 있게 만든 사이트다. 消費者들은 오엘誤 릴레이 마켓을 통해 코오롱FnC의 中古 衣類를 販賣 및 購買할 수 있는데, 販賣者에게는 補償으로 eKOLON 포인트를 支給한다. 이 포인트는 코오롱몰에서 새 商品을 購買하는 方式으로 循環된다. 中古 製品은 아우터 基準 70~80% 割引된 價格에 販賣되고 있다. 現在는 코오롱스포츠 商品에 한해 中古 去來價 進行되지만 下半期부터는 럭키슈에뜨, 쿠론 等으로 브랜드를 擴大해나갈 計劃이라고 한다.

    中古 옷 되사는 패션企業도 登場

    親環境 패션 플랫폼 ‘施釉語겐’도 自社에서 購買했지만 더는 입지 않는 옷을 返品하면 리워드로 補償하는 ‘리턴 서비스’를 내놓았다. 옷을 購買하고 經過된 時間과 옷 狀態에 따라 購買價의 最大 40%까지 리워드를 支給한다. 支給받은 리워드는 施釉語겐 사이트에서 또 다른 옷을 購買할 때 現金처럼 使用 可能하다. 返品 商品은 施釉語겐 專門家의 洗濯 및 修繕을 거쳐 別途로 運營하는 리턴 商品 코너에서 再販賣된다.

    치솟는 物價 탓에 푼돈을 모으는 앱 포인트 積立에 關心을 갖는 이도 늘고 있다. 三星金融네트웍스의 統合 앱 ‘某니모’에서는 걸음 數에 따라 리워드人 ‘젤리’를 提供한다. 젤리는 某니모 內 젤리 交換所에서 ‘牟尼머니’로 交換 可能하며 送金, 펀드 投資 等에 現金처럼 使用할 수 있다. 웰컴저축은행度 헬스케어 서비스 ‘웰뱅워킹’을 통해 累積 걸음 數가 5萬 步 以上일 境遇 리워드를 支給한다. 한 달 동안 20萬 步 以上 걸으면 最大 3000원까지 받을 수 있다. 토스는 하루 1萬 步를 걸으면 40원을 포인트로 준다. 게임을 통해 포인트를 받는 앱도 있다. 신한카드는 自社 統合決濟 플랫폼 ‘新韓플레이(pLay)’ 앱에 ‘pLay娛樂室’을 運營 中이다. 每달 提供되는 4가지 미니게임을 每日 各各 10回씩 플레이하면 現金化가 可能한 마이宸翰포인트를 最大 1000포인트 提供한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各各 ‘매거진東亞’와 ‘투벤저스’를 檢索해 팔로剩하시면 記事 外에도 動映像 等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한경 기자

    이한경 記者

    安寧하세요. 週刊東亞 이한경 記者입니다. 關心 分野인 巨視經濟, 不動産, 財테크 等에 關한 取材하고 있습니다.

    [映像] “二次電池 質的 成長 이끌 실리콘 陰極材 企業 注目할 만”

    4月부터 終身保險料 내리고 健康保險料 올라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