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防産, ‘폴란드 잭팟’ 橋頭堡로 글로벌 市場 攻略 靑信號|週刊東亞

週刊東亞 1351

..

K-防産, ‘폴란드 잭팟’ 橋頭堡로 글로벌 市場 攻略 靑信號

K2 戰車, K9 自走砲, FA-50 卿攻擊機 等 最大 25兆 원 規模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2-08-0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현대로템이 개발한 K2 전차. [사진 제공 · 현대로템]

    現代로템이 開發한 K2 戰車. [寫眞 提供 · 現代로템]

    ‘橋頭堡(bridgehead)’는 目標物에 進入하고자 가장 먼저 掌握하는 발板을 뜻한다. 軍事作戰에선 上陸·都下·空輸 等 我軍 地域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敵地에 進出하기 위해 確保하는 據點을 가리킨다. 一旦 橋頭堡를 탄탄히 갖추면 後續 作戰에 큰 도움이 되지만 이는 如干 어려운 일이 아니다. 映畫 ‘라이언 一兵 求하기’ 導入部에 잘 描寫된 第2次 世界大戰 當時 노르망디 上陸作戰은 聯合軍이 나치 獨逸 致賀 유럽에 들어가기 위한 橋頭堡 確保 作戰이었다. 上陸作戰은 海岸을 피로 물들일 만큼 熾烈했지만 結局 聯合軍은 노르망디를 통해 3週 만에 100萬 名에 가까운 兵力을 유럽 大陸에 밀어 넣을 수 있었다. 노르망디라는 橋頭堡가 聯合軍의 유럽 奪還 길을 열어준 것이다.

    美國도 배척당한 유럽 芳山市場

    그間 韓國 防衛産業에서 유럽은 대단히 進出하기 어려운 市場이었다. 유럽엔 짧게는 數十 年, 길게는 數百 年 歷史를 가진 巨大 防産業體가 櫛比하다. 美國製 武器마저 유럽 市場에선 種種 배척당할 程度다. 冷戰 初期 美國은 第2次 世界大戰으로 産業 基盤이 망가진 유럽 各國에 剩餘 武器를 供與해 일찌감치 芳山市場 支配를 꾀했다. 그럼에도 유럽 各國은 性能과 信賴性이 떨어지고 값이 더 비쌀지언정 유럽産 武器를 固執하며 獨自的인 ‘방산 生態系’를 構築했다. 이렇게 障壁이 높은 유럽 芳山市場에 進出하려면 두 가지 길밖에 없다.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레짐에서 强力한 影響力을 行使하는 美國 程度의 位相을 갖추거나, 實戰에서 性能과 信賴性이 檢證된 最頂上級 武器라고 인정받는 것이다. 고작 30~40年 歷史를 가진 韓國 防衛産業이 이런 條件을 갖춰 유럽市場을 攻掠한다는 것은 語不成說로 여겨졌다.

    韓國産 武器도 유럽에 進出할 수 있다는 可能性이 보이기 始作한 契機는 2010年 延坪島 砲擊戰이었다. 韓國은 單位 面積當 가장 높은 火力 密集度를 가진 北韓과 對敵할 수 있는 ‘砲兵大國’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大砲를 많이 가진 나라’ 程度로 認識된다는 것일 뿐,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武器에 關心을 갖는 나라는 없었다. 延坪島 砲擊戰 當時 韓國의 K9 自走砲는 製造業體가 防産展示會에서 弘報한 카탈로그 데이터보다 優秀한 性能을 發揮했다. 바로 이 點을 一部 유럽 國家가 注目하기 始作했다. 大部分 러시아와 國境을 맞대거나 地理的으로 가까운 나라들이었다.

    노르웨이·핀란드·에스토니아는 K9의 긴 射距離, 빠른 演士速度, 自動化된 射擊·彈藥 普及 시스템을 높이 評價했다. 이 程度 스펙을 갖춘 火力體系가 있다면 壓倒的 物量을 갖춘 러시아 砲兵에 對敵할 수 있다고 判斷해 2010年代 中盤부터 K9을 導入하기 始作했다. 砲兵大國 韓國의 이미지와 實戰에서 檢證된 K9이 이룬 成果였다. 하지만 이것이 韓國 防産의 유럽 進出을 위한 다음 布石으로 直結되진 못했다. 導入 物量 自體가 워낙 적고 大部分 完製品 輸出 形態였기에 現地 인프라 構築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勿論 2010年代 中盤 北유럽 國家의 K9 連鎖 導入 및 運用은 2022年 ‘폴란드 잭팟’의 밑거름 役割을 톡톡히 했다.

    K9은 優秀한 性能뿐 아니라 後續軍需支援 分野에서 큰 好評을 받았다. 그間 유럽産 武器는 大部分 여러 나라가 共同開發했다. 參與國 사이에 일감 確保를 둘러싼 葛藤으로 武器 開發 프로젝트의 ‘뱃沙工’이 많을 수밖에 없었다. 修理에 必要한 附屬 하나 求하는 데 몇 달이 걸리기도 했다. 脫冷戰 以後 유럽 各國의 軍 規模가 크게 줄면서 防衛産業의 ‘規模 經濟’도 이뤄지기 어려웠다. 自然스레 武器 修理, 整備에 드는 費用도 뛰었다. 이런 유럽 芳山市場 雰圍氣에서 K9의 存在感이 빛을 發했다. 于先 韓國軍이 이미 1000門 以上 運用하고 있기에 部品 需給이 원활했다. 韓國 特有의 ‘빨리빨리’ 文化로 修理·整備에 所要되는 時間, 費用도 유럽製 武器와 比較할 수 없이 빠르고 低廉했다. K9을 運用하는 國家를 中心으로 韓國産 武器가 性能과 信賴性은 勿論, 後續軍需支援 等 모든 側面에서 魅力的이라는 認識이 퍼지기 始作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으로 軍備 增强 烈風

    마리우스 브와슈차크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장관(가운데)이 7월 27일(현지 시간) 안현호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표, 이용배 현대로템 대표, 손재일 한화디펜스 대표(왼쪽부터)와 FA-50 경공격기, K2 전차, K9 자주포 등 무기체계 구입에 관한 기본계약을 체결했다. [뉴스1]

    마리우스 브와슈차크 폴란드 副總理 兼 國防長官(가운데)李 7月 27日(現地 時間) 안현호 한국항공우주산업 代表, 이용배 現代로템 代表, 손재일 韓華디펜스 代表(왼쪽부터)와 FA-50 卿攻擊機, K2 戰車, K9 自走砲 等 武器體系 購入에 關한 基本契約을 締結했다. [뉴스1]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으로 유럽 全域에 軍備 增强 烈風이 불기 始作했다. 各國이 再軍備에 나섰지만 30年 동안 유럽 防衛産業 生態系는 망가진 狀態였다. 빠른 時日 內 많은 武器를 供給해달라는 유럽 國家의 要求를 따라갈 能力이 없는 것이다. 유로파이터 타이푼 戰鬪機, 타이거 攻擊헬기, NH90 輸送헬기 等 代表的인 유럽産 武器만 살펴봐도 生産 效率이 크게 떨어지는 實情이다. 프랑스 政府는 最近 우크라이나에 車輪型 自走砲를 提供했는데, 이를 代替하고자 國營 防産業體에 同種 모델을 發注했다. 該當 業體는 “1門을 納品하는 데 18個月이 걸린다”는 要旨의 報告書를 프랑스 國防部에 提出했다. 該當 自走砲는 K9처럼 複雜한 시스템을 갖춘 것도 아닌, 文字 그대로 트럭 위에 曲射砲를 얹은 單純한 構造다. 이런 自走砲 1門을 만드는 데 18個月이 걸린다는 것은 유럽 防衛産業이 얼마나 不實해졌는지 잘 보여준다.

    事情이 이렇다 보니 러시아와 地理的으로 가깝고 經濟 狀況이 그리 좋지 않은 東유럽 國家들은 유럽 밖에서 살 수 있는 武器를 物色하고 나섰다. 低廉한 價格과 빠른 納品, 優秀한 性能은 勿論이고 卓越한 後續軍需支援까지 뒷받침되는 ‘메이드 인 코리아’ 武器가 注目받을 수밖에 없는 狀況인 것이다. 이른바 ‘폴란드 잭팟’이 터진 背景이다. 事實 K2PL 電車를 비롯해 韓國産 武器 導入 可能性이 擧論되던 지난 몇 年間 폴란드에선 批判 輿論이 沸騰했다. 特히 폴란드 防産業界에서 韓國産 武器 導入에 對한 批判의 목소리가 많이 나왔다. 過去 ‘크랩(Krab)’ 自走砲 開發 當時 自體 開發한 車體가 性能이 不足해 韓國産 K9 車體와의 競爭에서 밀렸던 터였다. 폴란드 政府가 韓國産 武器를 購買하기로 發表하자 現地 一部 言論도 反對 목소리를 냈다. 韓國産 武器 導入을 主導한 마리우스 브와슈차크 폴란드 副總理 兼 國防長官은 “代案이 있느냐”는 말로 反對派들 입을 닫게 만들었다. 브와슈차크 長官은 自國産 武器體系의 性能 不足, 美國과 유럽産 武器의 納期 遲延 事例를 擧論하며 “韓國과의 協業 말고는 事實上 代案이 없다”고 自國 輿論을 說得했다.

    브와슈차크 長官의 말처럼 美國과 유럽産 武器들은 폴란드가 要求하는 빠른 納期, 優秀한 性能과 信賴性, 合理的 維持費用, 技術移轉 및 폴란드 防産業界와 協業 條件을 充足할 수 없다. 于先 獨逸과 프랑스는 次世代 電車 開發 事業에서 폴란드의 參與를 拒否했다. 폴란드는 지난해 美國産 M1A2 戰車 導入을 決定했으나 草島 物量은 2024年 以後에나 引渡될 豫定이다. 그마저도 全量 美國에서 生産돼 技術移轉을 期待할 수 없다. 自走砲는 어떨까. 폴란드 自國産 크랩 自走砲와 보르숙(Borsuk) 步兵戰鬪裝甲車의 性能은 現 基準에선 平凡한 便이지만 未來戰에 對應하기엔 力不足이라는 指摘이 提起됐다. 폴란드 技術로는 當分間 可視的인 性能 改良이 어려운 實情이다. 代案으로 浮上한 美國製 M109A7 自走砲 導入도 如意치 않다. 事實上 生産 ‘끝물’로 評價되는 데다, 美軍 納品 物量이 밀려 있어 2024年 以後에나 電力化가 可能하다. 獨逸製 PzH-2000度 技術移轉과 納期, 價格 側面에서 폴란드의 要求를 充足하지 못했다. 步兵戰鬪裝甲車 分野에선 美國 모델 中엔 이렇다 할 候補가 없었다. 유럽製 步兵戰鬪裝甲車는 CV90, 아스코드 같은 低性能 모델만 存在하는 狀況이다. 러시아의 軍事的 威脅에 對應할 수 있는 大規模 精銳軍을 短期間에 養成해야 하는 폴란드 立場에선 美國과 다른 유럽 國家는 ‘방산 파트너’로 適合하지 않은 것이다.

    폴란드, 韓國軍 3倍 規模 K2 戰車 導入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개발한 FA-50 경공격기. [사진 제공 · 공군]

    한국항공우주산업(KAI)李 開發한 FA-50 卿攻擊機. [寫眞 提供 · 空軍]

    結局 폴란드는 要求 條件을 充足할 수 있는 海外 파트너를 物色한 끝에 韓國이라는 魅力的 代案을 찾았다. 國防長官을 中心으로 한 代表團을 韓國에 보내 導入 對象인 武器體系를 直接 確認한 뒤 韓國과 大規模 防産 協力을 決定했다. 이番에 成事된 폴란드로의 防産 輸出은 品目이 다양하고 全體 去來額度 歷代 最大 規模다. K2 戰車, K9 自走砲, FA-50 卿攻擊機 輸出이 豫定대로 進行되면 1次 輸出額만 約 10兆 원에 達한다. 앞으로 10年 동안 輸出計劃이 모두 現實化되면 그 規模는 最大 25兆 원에 達할 展望이다.

    于先 K2 電車는 宗主國 韓國軍이 導入한 物量의 約 3倍인 1000臺 異常을 폴란드에 供給할 豫定이다. 現代로템은 2024年까지 旣存 K2 電車를 一部 變形한 모델 180臺를 國內 工場에서 生産해 直接 納品한다. 여기에 性能을 改良한 모델을 2030年까지 國內에서 400臺 生産해 追加로 供給한다. 이 期間에 K2 戰車 技術을 폴란드 側에 提供해 現地 生産 라인도 構築할 計劃이다. 2026年부터는 ‘K2PL’로 命名된 現地化 모델 300臺를 폴란드 工場에서 生産하는 計劃을 세운 것이다. 폴란드는 韓國 國防科學硏究所와 現代로템 等이 推進 中인 K3 次世代 電車 開發 事業에도 파트너로 參與할 展望이다. 該當 事業에 따라 유럽 現地에 3.5~4世代 戰車 生産 인프라도 建設되는데, 슬로베니아 等 隣接 國家도 關心을 보이고 있다.

    韓國-폴란드 防産 協力 期待

    한화디펜스가 개발한 K9 자주포. [사진 제공 · 한화디펜스]

    韓華디펜스가 開發한 K9 自走砲. [寫眞 提供 · 韓華디펜스]

    K9 自走砲의 境遇 692門 輸出이 確定됐다. 當場 올해부터 2024年까지 K9A1 48門이 納品된다. 마찬가지로 폴란드에도 生産 인프라를 構築해 2026年부터는 K9A2 모델을 ‘K9PL’이라는 名稱으로 644門 生産하기로 했다. 폴란드는 韓華디펜스가 開發한 步兵戰鬪裝甲車 AS21度 最小 600餘 臺에서 最大 1000代까지 導入을 考慮하고 있다. 軍用機 分野의 防産 協力도 可視化됐다. 폴란드는 올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의 FA-50 戰鬪機 8臺를 緊急 納品받고 2023年까지 FA-50 블록10 仕樣을 總 48代 導入할 展望이다. 폴란드에 綜合整備窓을 設置해 2024年부터 能動型位相配列레이더(AESA) 搭載 等으로 改良된 FA-50PL 버전도 生産할 것으로 보인다.

    폴란드 國防部는 이番에 契約이 發表된 武器 말고도 KF-21 開發·陽山 協力, 天武 多聯裝로켓 技術 導入 協商도 要請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言及한 協力 事業이 모두 成事되면 그 去來額은 總 얼마가 될지 가늠조차 어려운 天文學的 規模가 된다. 폴란드는 韓國과의 防産 協力 計劃을 具體化하는 過程에서 비셰그라드 그룹(폴란드·체코·슬로바키아·헝가리)을 비롯한 東유럽 國家에도 파트너십 同參을 提案하고 있다고 한다. 東유럽 國家들은 그間 獨逸, 프랑스 等 西유럽 國家와 武器 去來에서 ‘甲질’에 시달렸다. 그래서인지 폴란드의 提案에 相當한 關心을 보이고 있다고 傳해진다. 相當數 東유럽 國家는 우크라이나 戰爭을 契機로 大大的인 軍事力 擴張 및 現代化 事業을 推進하고 있다. 폴란드의 韓國産 武器 大量 購買와 現地 生産 인프라 建設이 비셰그라드 그룹을 비롯한 東유럽 國家로의 追加 輸出로 이어질 可能性이 크다.

    東유럽에서 繼續 輸出 實績이 쌓이고 規模 經濟가 만들어지면 韓國-폴란드 協業으로 誕生할 武器體系는 世界 芳山市場에서 最强의 ‘價性比’를 갖춘 魅力的 代案으로 急浮上할 것이다. 過去 노르망디 橋頭堡 마련이 ‘上陸作戰의 끝’이 아니라 ‘유럽 奪還의 始作’이었던 것처럼 韓國 防産의 폴란드 橋頭堡 確保는 ‘K-防産’ 글로벌 突風의 始作이 될 테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