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錫悅 當選 消息에 辭表 쓴 이규원 檢事|新東亞

尹錫悅 當選 消息에 辭表 쓴 이규원 檢事

[who’s who] 金學義 前 次官 不法 出國禁止 嫌疑로 裁判 中

  • reporterImage

    박세준 記者

    sejoonkr@donga.com

    入力 2022-03-11 16:59:5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에 관여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규원 춘천지검 부부장검사가 1월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속행공판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뉴스1)

    金學義 前 法務部 次官 不法 出國禁止에 關與한 嫌疑 等으로 起訴된 이규원 春川地檢 副部長檢事가 1月 21日 午前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速行公判을 마친 뒤 法院을 나서고 있다. (뉴스1)

    文在寅 大統領 執權期 乘勝長驅하던 檢事 한 名이 大統領 選擧가 끝나자마자 辭意를 表明했다. 이규원 春川地方檢察廳 副部長檢事 이야기다. 그는 3月 11日 페이스북에 “14年間 정든 檢察을 떠날 때가 된 것이 같아 一身上 事由로 오늘 辭職書를 提出했다”고 밝혔다.

    이 檢査는 金學義 前 法務部 次官에 對한 性 接待 疑惑과 關聯해 虛僞報告書를 作成하고 金 前 次官을 不法 出國禁止한 데 關與한 嫌疑로 裁判을 받고 있는 人物이다. 서울중앙지검 刑事1部(部長檢事 이선혁)는 지난해 12月 이 檢事에게 虛僞公文書 作成 및 行事, 公務上祕密漏泄, 業務妨害, 情報通信網法 名譽毁損 等 嫌疑를 適用해 不拘束 起訴했다. 이 檢査는 2018~2019年 大檢察廳 過去事眞相調査團에서 勤務하며 金 前 次官과 性 接待 疑惑을 調査했다. 이 過程에서 主要 證人들의 面談報告書를 虛僞로 作成해 言論에 流出한 嫌疑를 받고 있다.

    이 虛僞 報告書는 2006~2008年 金 前 次官의 性接待 자리에 當時 檢事였던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도 參席했다는 內容이었다. 法曹界 關係者는 “虛僞 報告書의 主人公이 大統領 當選人이 되었으니 (이 檢査가) 檢査 生活을 이어가기는 어려울 可能性이 높다”고 밝혔다. 이 檢査는 該當 嫌疑를 否認하고 있다.

    以外에도 이 檢査는 合法的 節次를 밟지 않고 金 前 次官을 出國禁止 措置시킨 일에 加擔한 嫌疑도 있다. 不法 出國禁止 嫌疑에 對한 檢察 搜査가 始作된 것은 2019年 6月. 한 달 뒤인 같은 해 7月 이 檢査는 美國으로 海外硏修를 떠났다. 搜査 對象이었던 이 檢査가 突然 硏修로 海外로 떠나 버린 것. 檢察 公訴狀에 따르면 當時 靑瓦臺 民政首席室이 이 檢事의 海外硏修 承認에 關與한 疑惑도 있다. 當時 民政首席이던 曺國 前 法務部 長官이 이 檢事가 搜査를 받지 않고 出國할 수 있도록 도왔다는 것.

    海外硏修를 마친 後에는 곧바로 公正去來委員會에 派遣을 가게 됐다. 海外 硏修 뒤에는 普通 一線 檢察廳에 勤務하게 되는데, 이 檢事는 곧바로 政府機關에 派遣돼 特惠가 아니냐는 指摘도 나왔다. 지난 1月 春川地檢에 發令받았을 때도 特惠 疑惑이 불거졌다. 1月 大檢 監察委員會는 이 檢査가 虛僞 報告書 流出嫌疑로 裁判을 받게 되자 停職 6個月의 懲戒를 議決했다. 懲戒 節次가 進行 中이거나 裁判을 받고 있는 檢事는 慣例上 搜査 補職에서 除外된다. 하지만 이 檢査는 一線 檢察廳에 配置됐다.



    이 檢事가 곧바로 檢察을 떠날 수 있을지는 確實치 않다. 大檢이 懲戒를 請求했으나 最終 懲戒 水位를 決定하는 法務部 檢査懲戒委員會가 아직 열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懲戒가 確定되기 前까지는 辭表가 受理되지 않을 可能性이 있다.



    박세준 기자

    박세준 記者

    1989年 서울 出生. 2016年부터 東亞日報 出版局에 入社. 4年 間 週刊東亞팀에서 世代 葛藤, 젠더 葛藤, 勞動, 環境, IT, 스타트업, 블록체인 等 多樣한 分野를 取材했습니다. 2020年 7月부터는 新東亞팀 記者로 일하고 있습니다. 90年代 生은 아니지만, 그들에 가장 가까운 80年代 生으로 靑年 問題에 깊은 關心을 갖고 있습니다.

    “防事廳 29億 원 損害賠償 請求는 尹大統領 指示와 正反對”

    天鵝‘龍’인 金鎔泰 金배지 다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