歌曲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歌曲 (歌曲, 獨逸語 : Lied 리트 [ * ] )은 西洋 古典音樂 歷史에서 獨唱을 위해 作曲된 詩를 歌詞로 한 짧은 抒情的 노래를 가리키는 用語로, 聲樂曲 으로 分類된다. 西洋 古典音樂에서는 始作이자 첫 番째인 歌曲들이 獨逸 作曲家들에 依해 쓰여졌기 때문에 리트 (Lied)라고 하는 獨逸語 用語가 適用된다.

오페라 , 오라토리오 等 大規模 聲樂 作品 中의 한 曲이나 一部分의 聲樂曲은 一般的으로 歌曲이라고 부르지 않으며 아리아 , 카바티나 , 카바레打 , 그 外 性格에 따라 區分하여 부른다.

槪要 [ 編輯 ]

歌曲은 音樂 의 緊密한 結合으로 19世紀 유럽 中心의 浪漫時代 에 나타난 音樂의 形態이다. 至極히 個人的 感情이 담긴 浪漫主義 抒情詩( 괴테 , 하이네 , 뮐러 等)의 發展에 影響을 받은 것으로, 正確하게는 藝術歌曲 이라고 불리며 유럽 클래식 音樂 의 노래 形式을 가리킨다. 獨逸語에서 리트는 大衆音樂 이나 民謠 를 包含한 모든 種類의 노래에 使用되는 것이기 때문에, 獨逸語 使用者는 藝術歌曲蔚 指稱하기 위해 더 正確한 單語인 쿤스트리트(Kunstlied)를 使用한다. 英語로는 아트송(Art song)이라고 부를 수 있다. 프랑스에서는 藝術歌曲을 멜로디 , 通俗的이고 大衆的인 것을 샹송 이라고 부른다. 다만 에릭 사티 의 一連의 歌曲 等 兩者로는 어느 쪽으로도 分類할 수 있는 中間 階層 敵인 것이 存在한다. 이탈리아에서는 藝術歌曲을 로망스 , 通俗歌曲을 칸초네 라고 부른다. 여기에도 프란체스코 파올로 토스티 等의 中間 階層이 存在한다.

一般的으로 藝術歌曲에서는 歌手가 피아노 伴奏와 함께 演奏하며, 起源은 모차르트 베토벤 이 作曲한 歌曲들로 보지만, 藝術歌曲 形式에 對한 明確한 意味가 確立되고 歌詞와 音樂 사이에 새로운 均衡이 發見되며 歌詞로 表現된 思想이 昇華된 것은 슈베르트 以後이다. 歌曲은 때로 여러 個의 것이 連歌曲 (獨逸語: Liederkreis, 英語: song Cycle), 卽 單一 이야기나 主題와 連結된 一連의 노래를 構成할 수 있는데, 멀리 있는 戀人에게 를 作曲한 베토벤은 連歌曲의 創始者이며, 슈베르트와 슈만 은 이런 種類의 音樂을 쓰는 데 能熟했다.

歷史 [ 編輯 ]

歌曲의 歷史는 오래이며 古代까지 거슬러올라갈 수가 있지만, 一旦 歌曲의 正義를 "詩에 曲을 붙인 音樂의 形式"이라고 한다면 6-7世紀 以後의 그레고리오 聖歌 等에서 그 根源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勿論 宗敎가(宗敎歌)이며, 世俗的인 歌曲은 亦是 12, 13世紀 以後의 吟遊詩人(吟遊詩人)인 미네젱거나 트루바두르 의 出現을 기다려야 한다. 그 以後에 歌曲은 리트(獨逸) · 칸초네 (이탈리아) · 샹송 (프랑스) 等의 名稱으로 急速한 發達을 보았다. 浪漫主義 音樂器인 19世紀 以後에는 通俗的인 歌曲, 卽 오늘날 말하는 流行歌나 파퓰러 송이 隆盛하여 칸초네와 샹송의 名稱을 쓰게 되었고, 이리하여 從來의 歌曲은 通俗歌曲에 對하여 藝術歌曲이라 區別하게 되었으며, 各各 로망스, 멜로디라는 別稱을 가지게 되었다. 歌曲을 좀더 仔細히 歷史的으로 觀察하면, 歌曲이 整頓된 音樂形式으로 一旦 完成을 본 14世紀 以後 르네상스 音樂氣까지 프랑스에서는 발라드나 샹송, 이탈리아에서는 마드리갈의 刑으로 크게 發展하였으며, 자느캥, 팔레스트리나, 몬테베르디 等의 大家들이 活躍하였다. 또한 바로크 音樂氣 以後가 되면 古典主義 音樂器인 18世紀頃까지 歌曲은 一時 衰退한 듯하다. 卽, 이탈리아는 17世紀 初부터 漸次 오페라 의 나라가 되었고, 프랑스에서도 오페라나 발레 만큼 歌曲은 華麗한 存在가 되지 못했다. 그러나 獨逸, 오스트리아에서는 모차르트 , 베토벤 이 活躍하고, 19世紀의 浪漫主義 音樂氣에 이르면 슈베르트 가 나와 歌曲의 主導權을 完全히 잡았다. 近代로부터 現代에 걸쳐 歌曲은 다시 各國에서 꽃피어 드뷔시 , 라벨 , 프랑크 , 메시앙 等이 프랑스, 이탈리아에서는 레스피기와 말리피에로 等이, 獨逸에서는 쇤베르크, 힌데미트, 헨체 等이 나왔다. 그 밖에 쇼스타코비치와 하차투리안(舊蘇聯), 그라나도스, 아르베니스와 프야리야(에스파냐), 데리아스와 브리덴(英國), 바르토크와 高다이(헝가리) 等이 重要 作品을 남기고 있다.

바로크 [ 編輯 ]

가톨릭 敎會의 慣行에 對한 獨逸 루터 敎派 의 反對는 一般 信者들이 쉽게 理解할 수 있는 形態의 새로운 前例 를 낳았다. 詩에는 라틴語 代身 獨逸語 가 使用되었고, 새로운 前例 形式의 敎會 音樂 은 大衆歌謠의 原理에 基礎를 두고 있었다.

反宗敎改革 ( 팔레스트리나 )의 多聲音樂은 獨逸語로 된 韻律이 있고 當時와 類似한 音樂이 包含된 有節曲인 키르헨리트(Kirchenlied), 또는 敎會 노래로 代替되었다. 가장 影響力 있는 詩人은 마르틴 루터 , 폴 게르하르트, 요아킴 네안데르였다. 作曲 技術은 하인리히 알베르트 ,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 , 크리스찬 고트프리트 크라우스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 에 依해 統合되었다.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가 寄稿한 第멜리의 市에 붙인 노란 冊 컬렉션 또는 第멜리 송북은 컬렉션과 自體 創作의 境界에서 人氣가 높다.

古典主義 [ 編輯 ]

바로크 時代 末期에 作曲家들은 通奏低音의 使用을 抛棄했다. 이로써 伴奏 樂器로서만의 피아노의 길은 분명해졌다. 音樂은 伴奏로서 詩의 形式에 適應해야 했다. 例를 들어 괴테의 파우스트에 나오는 詩 "툴레의 王"(Es war ein Konig in Thule)의 첼터 버전이 있다. 피아노의 潛在力을 最大限 活用하기 위해 歌曲의 各 聯마다 個別的으로 構成된 伴奏로 開發되었다. 첫 番째 例는 하이든 , 모차르트 베토벤 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

  • 하이든은 챔버 樂器를 使用하여 歌曲을 作曲했다. 가장 人氣 있는 그룹은 聲樂, 피아노, 바이올린 및 첼로를 위해 樂器를 연주하는 스코틀랜드 歌曲이다.
  • 모차르트의 例로는 제비꽃, 라우라에게 부치는 저녁의 追憶, 그리고 孤獨한 숲 속에서가 있다. 프랑스語로 된 노래의 첫 番째 例 中 하나이다. 모차르트는 後記 오페라의 아리아, 特히 티토 皇帝의 慈悲 魔術피리 에서 歌曲의 特徵을 紹介 하고 있는데, 예로 들 수 있는 것은 皤皤게노의 아리아이다 .
  • 베토벤은 最初의 連歌曲人 멀리 있는 戀人에게 의 作曲家로 알려져 있다. 이 作品은 사랑하는 사람과 離別한 戀人의 感情을 描寫하는 데 重點을 두고 있으며, 浪漫主義 歌曲에 直接的인 影響을 미친 作品이다. 노래의 그룹化로 생각되는 이러한 構造로 인해 歌曲의 짧은 形式은 더 複雜한 아이디어와 더 넓은 形式을 表現하는 手段이 되었다. 베토벤은 또한 一連의 스코틀랜드 歌曲을 作曲했다. 베토벤의 歌曲 作品은 그의 다른 장르의 作品에 비해 相對的으로 讚辭를 받지 못했다. 슈베르트 , 슈만 , 브람스 의 境遇 歌曲이 그들의 作業의 中心이었던 反面, 베토벤은 定期的으로 歌曲의 作曲으로 轉換했지만 그의 後繼者들보다 强度는 弱했다. 그의 歌曲은 장엄미사 交響曲 9番 의 매우 어려운 獨唱 및 合唱의 패시지 때문에 부를 수 없는 音樂을 쓴다는 巨匠의 評判 때문이었다. 베토벤이 人間의 목소리를 다루는 方式에 對한 이러한 偏見으로 因해, 오랫동안 멀리 있는 戀人에게 , 아델라이데 , 그대를 사랑해 , 記憶, 입맞춤, 벼룩의 노래 같은 몇 가지 人氣 公演 作品을 除外하고는 그의 歌曲 中 少數만이 公演 플랫폼에서 定期的으로 演奏되었다.

발라드라고 불리는 내러티브 歌曲의 類型은 요한 프리드리히 라이하르트의 모델에 基礎를 두고 있다. 가장 有名한 例로는 슈베르트의 발라드인 난쟁이, 魔王과 카를 뢰베의 作品인 魔王, 時計 等이 있다.

浪漫主義 [ 編輯 ]

프란츠 슈베르트를 통해 歌曲은 모든 오페라 아리아 慣習에서 벗어나 詩, 멜로디, 피아노를 通한 일러스트레이션이라는 形式의 核心으로 縮小되었다. 슈베르트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프리드리히 실러 , 그리고 빈에 있는 그의 동아리 親舊인 요한 마이어호퍼의 텍스트를 選擇했다. 가장 重要한 詩人은 빌헬름 뮐러 로, 그는 아름다운 물방앗間의 處女 겨울나그네 의 歌詞를 썼고 소프라노, 피아노, 클라리넷을 위한 노래, 바위 위의 羊치기 를 썼다. 이 週期에서 슈베르트는 想像의 줄거리를 따르는 順序로 詩를 그룹화했다. 두 境遇 모두 사랑과 社會秩序의 葛藤으로 인해 社會에서 追放된 個人들의 苦痛과 죽음이 描寫된다. 그러나 슈베르트는 줄거리의 實際 行爲를 描寫하지 않고 오히려 流配, 사랑에 對한 拒否, 외로움, 狂氣, 죽음과 같은 特定 行爲를 經驗한 後 主人公의 感情을 描寫한다. 슈베르트는 삶의 슬프고 어두운 面을 主題로 삼는 傾向이 있었지만, 그의 作品 中 相當數는 城門 앞 우물가에서 들薔薇 의 境遇처럼 오늘날 人氣 있는 노래로 看做된다.

種類 [ 編輯 ]

  • 통작歌曲(通作歌曲): 詩의 各 節마다 다른 멜로디가 붙은 歌曲이다. 슈베르트의 <魔王>은 그 좋은 例이다. 이는 詩 全體가 하나의 이야기風의 構成으로 되어 있을 때에 가장 적합한 歌曲形式이다.
  • 有節歌曲(有節歌曲): 詩의 各 節을 모두 같은 멜로디로 反復하는 形式의 歌曲이다. 歌曲의 大部分은 이런 形式을 取한다.
  • 連作歌曲(連作歌曲): 嚴密한 意味로는 作曲의 形式이 아니므로 통작歌曲이나 有節歌曲과는 區別되어야 한다. 슈베르트의 <겨울 나그네>에서 보듯이, 一連의 整頓된 詩集에 連續的으로 曲을 붙인 歌曲으로서, 音樂的으로도 하나의 統一性을 가지고 있다.

韓國의 歌曲 [ 編輯 ]

韓國의 歌曲 時調 와 같은 文學性을 띤 노랫말에 讚頌歌 비슷한 旋律을 붙여 피아노 또는 管絃樂 編成에 依한 伴奏로 부르는 藝術歌曲을 일컬으며 1920年代부터 登場하였다. 代表的인 作曲家는 다음과 같다: [1]

各州 [ 編輯 ]

  1. 歌曲·作曲 우리文化 音樂, 《경향신문》, 1973.4.3.

外部 링크 [ 編輯 ]

  • 위키미디어 公用에 歌曲 關聯 미디어 分類가 있습니다.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歌曲" 項目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